대길 : 내 뭐 하나만 물어보자. 네놈은 누굴 구하겠다고 이러는 거냐? 임금 손잔가, 아니면 언년이인가?


태하 : 말하지 않았더냐. 나는 언년이란 여자를 모른다고.


대길 : 흥, 네놈도 별반 다르지 않구만. 야비한 양반놈들이랑 말이야.


태하 : 관여치 말라 했을 텐데.


대길 : 니 팔은 니가 흔들어. 내 팔은 내가 흔들 테니까.


19회 도입부에서 송태하는 끝까지 고집을 부린다. 언년이란 여자를 모른다고. 뻔히 눈앞에 펼쳐지고 있는 현실을 외면하는 것이다. 자기 머리 속에 있는 반상의 구분이란 관념과, 자기 부인이 노비라는 현실이 충돌하자, 자신의 관념 속으로 도망쳐버렸다.


답답이 중의 답답이, 찌질이 중의 찌질이다. 이것이 많은 시청자들이 지적한 송태하라는 인물의 한계였다. 이에 반해 태생적으로 혁명적일 수밖에 없는 언년이는 천것과 양반의 구분이 없는 세상이라는 진취적인 지평을 펼쳐 보인다.


존재가 의식을 규정하는 것이다. 사회의 가장 밑바닥에 있는 언년이는 필연적으로 혁명적인 의식을 품을 수밖에 없다. 반면에 명문가 출신인 송태하는 말로는 좋은 세상을 만든다고 하지만, 뭐가 좋은 세상인지도 모르고 있다.



말하자면 소현세자 가족과 권력에서 밀려난 자신들 일파가 빼앗긴 강남 고급아파트를 되찾겠다는, 그것이 정의 실현이라는, 세상 물정 모르는 강남 도련님과도 같다. 강남 바깥에 있는 수많은 빈민들의 처지는 처음부터 ‘아웃 오브 안중’이었다.


그는 자신의 존재가 노비로 격하됐어도 그것을 절대로 인정하지 않았다. 언년이가 도망 노비냐고 아무리 물어도 자신은 노비가 아니라고 했던 것이다. 함께 지내던 훈련원 노비들과 도주할 때도 그랬다.


‘내 비록 너희와 같은 밥을 먹었다 하나 근본이 다르거늘 어찌 감히 망발인가.’


송태하는 양반으로만 구성된 세상에서 살았다. 노비처럼 근본이 다른 천것들은 송태하의 세상에 없었다. <추노>는 노비와 민초들의 역동성이 부각되는 작품이다. 그 속에서 주연급을 맡았으면서 이렇게 고루한 성격을 유지했으니, 송태하 캐릭터가 유난히 답답할 수밖에 없었다.


장혁 등의 배우들이 약동할 때 오지호가 유독 존재감이 없었던 것은 연기력 차이에도 원인이 있지만, 이런 캐릭터 성격의 근본적인 답답함에도 원인이 있었던 것이다.


반면에 장혁이 맡은 대길은 언년이보다 혁명적인 캐릭터다. 양반 자제인 그는 스스로 천것이나 다름없는 추노꾼이 됐다. 바로 노비인 언년에 대한 사랑 때문에 말이다. 그래서 대길은 송태하에게 ‘네놈도 양반놈들이랑 다르지 않다’라고 일갈할 수 있었다.



19회 중반에 이르러, 그렇게 대비되는 두 인물의 구도에 변화가 생길 조짐이 보였다. 송태하가 드디어 언년을 인정한 것이다. 언년이 떠나려 하자 송태하는 언년을 잡으며 자신에게 시간을 달라고 했다. 자신은 여태까지 언년이 말한 세상을 꿈도 꾸지 못했다면서, 앞으로 생각을 정할 때까지 기다려달라고 말이다.


강남 도련님 송태하가 드디어 강북에도, 지방에도 자신과 똑같은 사람들이 살고 있다는 걸 깨닫기 시작한 것이다. 자신들 일파가 강남 고급 아파트 되찾아봐야 세상이 바뀌는 게 아니라는 걸, 강남 바깥에 사는 사람들이 모두 존엄성을 찾는 게 진정한 변화라는 걸 말이다.


여태까지 단조롭고 답답하기만 했던 송태하란 캐릭터에게 처음으로 유의미한 변화의 계기가 생겼다. 한편 송태하의 동지였던 선비는 좌의정에게 붙어 기득권의 세계로 들어갔다. 타워팰리스 한 채 받고 투항한 것이다. 반대로 송태하는 대길, 언년과 함께 도망노비들의 세계인 월악산으로 들어간다. 철거촌으로 간 셈이다.


감정이입도 안 되고 모호하기만 했던 혁명세력이 두 개로 갈라져 전선이 뚜렷해진 것이다. <추노>가 중반부에 조연들을 마구 죽이면서 내세운 혁명세력 대 좌의정세력의 대립에는 에너지가 없었다. 양쪽 다 그 나물에 그 밥인 양반들이기 때문에 전선이 형성되지 않고 몰살당한 조연들만 아쉬웠던 것이다.


이제 민초들의 에너지가 월악산에 집결하면서 다시 극에 활력이 생기고 있다. 송태하의 변화가 그런 흐름에 힘을 보탰다. 앞으로 대길과 송태하가 함께 ‘팔을 흔드는’ 모습을 보게 될 지도 모르겠다. 월악산을 중심으로 시작되는 <추노> 3기가 기대되는 이유다.


그나저나 언년과 송태하가 대화를 나눌 때 슬슬 피하며 밖에 나가 땅만 바라보는 대길이 불쌍하다. 흡사, <아이리스>에서 이병헌과 김태희가 대화를 나눌 때 밖을 지키고 있던 김소연처럼 처연했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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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어제 저는 못봤어요ㅠㅠ..봐야겠네요~ ㅎㅎㅎ;

    • 송태하 오지호는 여전히 대사 읽고 있고,

      어제는 극 연장하려 억지로 만든 것 같은 느낌...

      추노는 오늘 이시대에도 살아 있습니다.
      조선시대는 계급사회였지만,

      지금 돈이 계급을 결정하는 것이죠.

      양반과 노예구조는 현재 재벌가진자와 서민으로 대변됩니다.


      그런데 이런 계급신분구조를 고착화시킨 조선왕조을 개창한 이성개를 얼마나 아십니까,




      여러분, 조선왕조를 개국한 이성계가 귀화외국인이란 사실이 밝혀져,
      현재 국사학계가 발칵 뒤집어 졌답니다.

      중국인으로 확실시 되고 있죠.



      위 제필명을 누르시면, 모든 진실이 다 나옵니다.


      조선 세조, 예종, 성종때
      우리의 1만년 역사, 황제국 역사책을 모조리 수거하여 없애버립니다.

      감추는 자는 목을 치겠다고 하죠.

      명나라의 지시로 말입니다.

      그래서 단군은 신화가 되었고, 반도의 역사만 남은 것이죠.


      이성개의 조선정권의 이러한 만행에 기초하여
      일제조선총독부는 다시 우리역사를 조작날조합니다.

      해방후 친일파 사학자들이 이를 이어받아 만든거죠.
      더욱 기가 막힌것은 이 명박의 친일 뉴라이트는

      김구선생을 테러리스트,

      일제시대는 한국근대화의 원천이라고 찬양합니다.

      조선시대 말기 서양선교사가 찍은 거북선 실체사진은

      역사사진방에 있습니다.

  2. 말로는 세상을 바꾸겠다고 해놓고 정작 본인은 차별을 두고 있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뉘우침과 동시에 언년이를 잡는 장면이 있었지만~
    오늘 추노 기대해 봅니다.
    글 잘읽고 갑니다.

  3. 저도 비슷한 생각입니다. 초반엔 송태하에 감정이입이 많이 됐어요.
    소현세자와의 회상씬에서도 그랬고, 오자룡씬이 특히 그랬는데
    지금 생각하면 제 맘대로 송태하란 캐릭터를 부풀려 생각한 것 같습니다.
    송태하가 그런 일을 겪었다고 노비를 인간취급 해 줄리가 없는데...
    자신도 노비생활을 해봤고, 하도 '세상을 바꾼다' 입에 달고있으니
    당연히 그런 생각도 조금은 하고 있을거라 기대했던 거죠.^^;

    그래서 중반에 제가 느낀 감정은 오지호가 연기를 못한다,
    송태하 캐릭터가 애매모호하다가 아닌 '배신감'이었습니다.
    내 맘대로 기대하고 배신감 느끼는게 참 우습지만...;;
    송태하는 더도 말고 덜고 말고 그냥 '소현세자의 충견'일 뿐이더군요.
    그냥 빼앗긴걸 되찾고 싶은 것일 뿐 아무런 이상도 없었어요.
    앞으로 어떻게 변해갈지는 모르겠지만... 크게 기대는 안하려구요.

    근데 언년이는 생각보다 대길이를 건조하게(?) 대하더군요.
    셋이 있을땐 정확히 송태하의 부인으로써 선을 긋는것 같아요.
    물론 현재 상황이 그렇긴 하지만... 정말 10년동안 마음속에 담아 둔 사람인지 의심이 될 정도로...
    첫만남때 대길이의 태도때문일까요?
    이번회의 대길은 정말 측은했어요.

  4. 저는 송태하가 정신차리는 것 보다
    천하무적야구단에서 입지호로 더 활발히 활약해 줬음 좋겠네요.
    추노때문에 자주 안보여요.

  5. 잘 지적해주셨습니다..
    어제 그 장면 보고 저도 많이 황당했어요,,
    계속 답답해 했던 부분이기도 했고요,,

    하지만 본인의 한계를 깨닫는 송태하의 모습이 좋았답니다..

    도련님이었지만 낮은 계급의 비애를 뼈속까지 느끼는 이대길이었죠,,


    본인의 한계를 깨닫고 극복하려는 송태하가 얼마나 도약을 할지 기대된답니다..^^

  6. 강남과 강북의 비유가
    참 기똥찹니다..

  7. 소설쓰고있네 2010.03.11 17:1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쪽팔리지도 않냐? 이런걸 글이라고 사람들 앞에 보여지는게?
    장혁 오버단순한연기나 오지호국어책연기나 개발연기 짜증나 죽겠다. 하시은은 왜케 노래불러
    노래도 못부르는게 귀썩는다. 추노 빨리 막방이나 해라

  8. 다음은 자격안되는 사람들을 왜 이렇게 다음뷰에 올리는지 모르겠군요.
    다음뷰 연예관련글들을 보면 너무 유치해서 읽기가 불편해요 마치 중학생들이 자작시쓴것처럼...

  9. 재미있네요 2010.03.11 18:3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현학적인 글보다 진솔한 이런 글이 재미있죠.
    잘 봤습니다.

  10. 잘 읽었어요 2010.03.11 19:0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추노는 당시 인물들이 현대인처럼 생각하고 행동하지 않아서 좋네요 극 중 세계관에 걸맞는 인물상입니다 쪼그려 앉아 모든 감정의 근원의 새로운 이름을 써보던 대길이 참 슬퍼보이더군요

  11. 존재가 의식을 규정한다... 언년이는 사회 밑바닥에 있으니 당연히 혁명적일 수밖에 없다....
    그럼 조선시대 그리고 그 이전의 노비 백정 무당들은 늘 혁명의식이 끓어넘쳤을 테니 민란과 반란이 그칠 날이 없었겠네요. 못해도 10세기쯤 되면 왕정이 싹 없어지고 민주주의가 수립되었을 법해요.

    그런데 왜 안그랬을까요?
    일제가 그것도 역사왜곡했나요?

  12. 송태하는 2010.03.12 00:5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관직에 머물렀던 사람이라서 민초들의 삶을 자세히 몰랐던거죠 대길이를 만나서 그런 삶이 있다는것도 점점 알게 되는것이고 태하의 성격이 성격인만큼 대길이처럼 확터트리고 감정을 참지못해 확 내던지는 그런성격이 아닙니다. 차분하면서도 속내를 내비칠수 없는 그런 성격 화가 난다고 해서 확치밀어오르는 그런성격 아니죠 무관의 위상인만큼 조용하면서 조용히 일처리하는 내면의 감정을 내벹지 못하는 성격이죠 그걸 연기를 못한다고 하면 안되죠 가장 어려운 연기가 그런연기이니까요...진중하면서도 나즈막한 목소리...

    • 새벽 2010.03.12 01:20  수정/삭제 댓글주소

      공감합니다
      단편적인 면만 보고 연기가 어쩌네 책을 읽네 참 말들이 많죠

  13. ㅋㅋㅋ 2010.03.12 16:0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강남 아파트 비유가 대단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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