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 음악 칼럼

강호동 추성훈에게 잘못한 거 없다

 

강호동 추성훈에게 잘못한 거 없다


무릎팍도사 강호동이 많은 비난을 받는 것 같다. 강호동이 하룻만에 천국에서 지옥으로 떨어졌다는 기사가 나왔다. 천국이란 건 한국PD대상 진행자상을 받았다는 것이고, 지옥이란 건 무릎팍도사 추성훈편으로 비난 받은 걸 가리킨다. 강호동이 그렇게 비난받을 진행을 했을까? 난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엠씨의 역할은 게스트를 살려 주는 것이다. 강호동이 욕을 먹는다는 건 상대적으로 추성훈이 그만큼 시청자들의 감정이입을 이끌어냈다는 뜻이다. 그건 기본적으로 판을 벌린 사람의 공이다.


재밌는 얘기하고 노래 부르고, 웃고 즐기다가 끝낼 순 없지 않은가. 이건 기존의  프로그램에서 언제나 해왔던 것들이다. 무릎팍도사가 표방한 건 다른 것이다. 게스트의 핵심적인 문제에 육박해 그 문제에 관한 게스트의 가장 인간적인 이야기를 끌어내는 게 무릎팍도사의 역할이다.


추성훈을 부른 이상 추성훈이 가지고 있는 이야기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것을 이끌어내야 한다. 그건 당연히 한국-일본 국적 문제다.


엠씨는 사건 진행을 설명하는 나레이터가 아니다. 엠씨는 게스트에게 질문을 하며 게스트 가슴 깊은 곳에 있는 무언가를 끄집어내는 사람이다. 훌륭한 질문자는 때로 당사자도 몰랐던 그의 마음을 밖으로 꺼내 보여주는 일을 한다.


강호동은 과장기 어린 장난과 공감과 공격적인 질문을 조절하면서 게스트를 자극한다. 그러면 게스트는 거기에 반응해 마음을 열고 이야기를 시작하는 것이다.


강호동이 국적 문제에 대해 추성훈에게 질문한 건 그 문제에 관한 당사자의 이야기를 이끌어내기 위한 당연한 절차였다. 강호동이 질문을 해주지 않으면 추성훈은 말을 할 수 없다.


추성훈이 원맨 스탠딩토크하러 나온 건 아니지 않는가. 강호동도 혼자서 사건 개요 설명해주는 사람이 아니다. 한 쪽은 질문하고 한 쪽은 대답한다. 당연히 강호동은 그 문제에 대해 질문할 수밖에 없었다. 만약 질문하지 않았다면 시청자에 대한 배임이었을 것이다.


거기까진 좋은데 강호동의 질문이 너무 공격적이었다고 비난을 받는다. 글쎄, 난 그렇게 느껴지지 않았다.


강호동은 추성훈의 마음을 건드린 것이다. 그의 심장 안에 있는 진짜 언어들이 튀어나올 수 있도록.


강호동이 귀화 문제를 거론하자 추성훈이 일본말을 시작했다. 그전까지 한국말 농담도 잘 하던 사람이 ‘소까(그렇습니까)’같은 아주 단순한 말도 일본말로 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건 추성훈의 머리가 아니라 심장이 말하기 시작했다는 걸 의미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호동이 그렇게까지 추성훈을 몰아붙일 수 있었던 건 기본적으로 추성훈이란 사람에 대한 강호동의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강호동도 자신이 형사가 아니란 걸 알고 있다. 토크쇼 진행자의 역할이 진실+재미+게스트 부각이라는 걸 몰랐을 리 없다. 그런데도 추성훈에게 ‘대한민국에게 복수하고 싶었어요?’라고 물을 수 있었던 건 추성훈에게 절대로 그런 마음이 없다는 걸 확신하고 있었기 때문이었을 게다.


추성훈의 행적을 보면 그건 누구나 유추할 수 있는 일이다. 추성훈에겐 대한민국에 대한 사랑은 있어도 증오는 없다. 문제는 대한민국 사회가 추성훈의 신뢰를 배신하고 그에게 죄를 지었다는 것이다. 일본에서 그렇게 배척당하다 조국에 오면 자신을 따뜻이 안아 줄 거라 믿었던 그 신뢰. 한국은 그걸 배반했다. 파벌의 이익 때문에.


인간 추성훈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추성훈을 이 문제로 몰아붙일수록 대한민국이 그에게 한 짓이 어떤 짓이었는지를 더욱 더 선명히 드러낼 수 있다는 걸 알게 된다. 강호동은 추성훈에 대해 미리 충분히 조사했을 것이고, 자신이 국적문제를 몰아붙일수록 추성훈의 진심이 분명히 드러나면서 한국의 잘못이 부각될 거라는 걸 알았을 것이다. 이성적으로든 직감적으로든. 이번 무릎팍도사는 그 문제를 드러내기 위해 벌려진 판이었다.


부드럽게 웃으면서 과거사를 회상하는 형식이었으면 무릎팍도사 추성훈 편은 별다른 감동을 주지 못했을 것이다.


추성훈이 ‘소까(그렇습니까) ... 하쿠넨(백년)...’하면서 숙연해지는, 또 그것이 작위적이지 않고 진실된 모습으로 보였기 때문에 기획된 감동이 아니라 보는 이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진실한 감동을 이끌어낼 수 있었던 것이다. 그 장면에서 눈물을 흘렸던 사람이 나뿐만은 아닐 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상황을 연출해낸 강호동이 비난당하는 건 억울한 일이다. 추성훈에게, ‘왜 너는 조상이 100년 간이나 유지해온 한국국적을 한국 와서 달랑 3년 살고 버렸느냐‘라고 추궁했다기보다는, 이 에피소드를 통해 100년간이나 지켜왔던 국적을 버릴 수밖에 없었던 추성훈이 당한 기막힌 상황, 한국의 텃세를 더욱 극명히 드러내는 연출을 했다고 보는 것이 옳다.


강호동은 훌륭한 질문자의 역할을 했다. 추성훈을 배척한 한국도 문제지만, 이제 와서 할 만한 질문을 한 토크쇼 진행자까지 몰아붙이며 추성훈을 과잉보호하는 한국도 문제다.


언제나 중용이 중요하다.


* 출간 안내 : 제 책이 나왔습니다 

  • 이전 댓글 더보기
  • rfrgr 2008.03.01 14:49

    강호동 잘못없다는건 궁금한 사안들에 대해
    가감없이 물어봤다. 이뜻이신거 같은데

    시청자가 지적하는 관점은 태도와 전체적인 흐름입니다
    강호동의 그날 유독 보는사람마저도 불편하게 만드는 표정들..
    이건 여태까지 무릎팍을 시청해왔던 시청자들에게서 나오는 말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감정적으로 몰고 가다가 노래로 마무리..
    이건 술자리도 아니고...참 센스없다는 말뿐이 안나옵니다

    • 흐음 2008.03.01 15:05

      확실히 이번 방송을 보고 시청자 반응은 극명하게 둘로 나뉘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되려 강호동씨를 칭찬하는 사람과 더불어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하며 흐름이 부적절했다고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기호나 성격, 그리고 주위 환경 및 사상등이 제각기 다른 수 많은 사람들을 모두 만족시키기는 힘듭니다. 또 그 것이 또한 프로그램의 한계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또한가지 분명한 것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추성훈씨에 대한 진솔한 얘기를 들어 볼 수 있었고 또한 그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이 방송을 통해서 말입니다. 그리고 바로 그러한 점을 시청자들에게 전하는 것이 방송이 노리는 주된 목적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애당초 무언가 가슴에 담긴 말을 꺼내기 위해 무릎팍도사에 나오기로 결심한 추성훈씨는 무슨 생각을 갖고 있을까요? 단언은 절대로 할 수 없는 것이지만 살짝 벗어난 주제에만 광분하는 현 상황을 달가워 하진 않을 것 같네요.

  • AA 2008.03.01 14:59

    어이가 없네... 다시 한 번 봐바라.. 강호동이 추성훈 진짜로 좋아하는거 한눈에 보인다. ㅋㅋ 양준혁, 이만기도 마찬가지고.. 강호동이 좋아하는 남자 스타일임

  • 그런가요.. 2008.03.01 15:11

    저도 이 글에 대부분 공감합니다.

    그러나 질문시 '복수'라는 말을 쓴것은 좀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말을 좀 돌려서 했어도 충분히 살릴수 있었을텐데..한순간의 단어 선택이 아쉽네요.

    물론 작가가 쓴 대본을 읽었겠지만, 어쨋든 그점이 아쉽습니다.

    그 이외에는 순조롭게 진행 잘했습니다.

  • 흠.. 2008.03.01 15:46

    흠...댓글 처음 답니다. 저는 외국에서 다운을 받아보기때문에 이런일이 있는지 몰랐네요. 저는 어

    제 강호동을 보며 진행을 참 잘한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그게 말그대로 공격이라고 생각을 하시는 분

    들이 이렇게 많을줄이야. 그저 추켜세워주기만 하는 그런 진행스타일을 원했으면 무릅팍에 나갔으

    면 안됐죠. 강호동은 한국국민중 추성훈한테 배신당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물어보고 싶었던

    것을 대신 직설적으로 물어보면서 솔직하게 대답할수있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보여집니다.

    한마디로 자신이 악역을 맡은거죠. 그렇게 직설적으로 물어보면서 그 능구렁이 같은 강호동이 이런

    비판이 나올것하나 예상 못했겠습니까? 방송 하루 이틀 하던 사람도 아니고. 그저 그렇게

    "왜 귀화를 하셨죠?" 라고 물어봤다면 수도 없이 받았던 질문에 그냥 틀에 박힌 대답을 저희는

    들었을것입니다. 전 유재석을 더 좋아하지만 어제 강호동을 봤을땐 정말 진행 잘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상황에서 강호동이 그렇게 분위기를 만들고 그렇게 물어보지 않았다면

    가슴이 그렇게 짠한 효과는 나오지 않았을겁니다.

  • dk 2008.03.01 15:58

    까불지 말고, 그냥 다시 보면 되겠네. 뭔 말들이 이렇게 많아. 야 용인대 유도팀이나 반성해라. 여기 글쓰는 인간들 다 거기 출신인가봐. 하여튼, 강호동도 용인대 중퇴. 하지만, 강호동 아니면 추성훈에게 물어볼 수 있는 진행자 아무도 없다. 뭐 사람들이 유재석, 어쩌고 하는데, 나는 유재석 혼자 하는 프로그램 본적없다. 옆에 박명수나 김원희 내세워 말빨로 진행하는거지. 강호동은 혼자서도 가능하다. 여긴 강호동 안티팬들이 글 적는거 같다. 복수란 단어가 그리도 싫으면 작가에게 따져라.

  • mk 2008.03.01 16:29

    전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강호동은 그냥 1박2일류의 코메디가 제일 잘 어울립니다.
    강호동같은 사람이 일류엠씨인게 항상 이상하다고 생각해요. 일차적으로 발음도 안좋고 말도
    여태 경상도 사투리를 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쇼프로그램 진행에서도 힘이나 나이로 후배들을 억압하는 장면도 많이 나옵니다. 우습죠. 그리고 당신 같은 사람이 이런글을 다음에 남기는 것도 이상하군요. 별 관심도 없지만 이렇게 공론화되니 글 좀 남깁니다.

    • 전근대적 생각 2008.03.02 12:19

      한가지만 얘기 합니다...우리나라처럼 표준어라는 항목에 목매는 나라는 없습니다...영어에는 언어적 엑센트가 달라 대체로 아 어디지역 출신이군 정도로 알뿐 그것을 비난하거나 하지 않습니다...사회가 발전하면서 언어적 다양성이 용인됩니다. 일례로 일본의 경우 공중파에서 칸사이 지역 출신자들이 당당히 사투리 쓰지만 나무라는 사람은 없습니다...표준어 정책에 목매는 것이 현재에는 더 웃긴겁니다...우리나라는 아직도 심하게 목매고 있지만...국어정책이 변해야 합니다(완전 다른 얘기지만)

      강호동씨의 겉만보면 우악스럽고 거칠게 보여도 제가 보기에 추성훈편에서 누구보다 추성훈의 심정을 이해하고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 2008.03.01 16:31

    강호동이 어떤 의도로 그런말을 하는지 이해는 했지만, 정말 유능한 진행자라면 거칠고, 말하기 힘든 내용도 순화시켜서 둘러 표현할 수 있어야 하는데 강호동은 그런게 부족하다..
    원래 말빨이 부족한 사람이고, 방송 데뷔초에는 더듬거리며 말 못받아치고 얼굴 벌게지곤 했었다. 그러니까 말빨은 없는데 순진하고 맘은 착한 그런 사람... 그리고 대부분 작가들이 써 준것을 진행하는 건데 강호동이 진행을 잘하니 명엠씨니 뭐니 하는게 말이되나?
    사람들은 강호동 입에서 나오는 말이 전부 강호동의 머리에서 나오는 거라 착각하는거 같다.

  • zz 2008.03.02 10:21

    유능한 진행자? 좋은 개그프로? 처음부터 그런 기준이 어딨답니까
    하루가 멀다하고 트렌드가 변해가는 이시대에..
    가려운데 긁어주고, 시청자가 원하는 방송하면.. 유능한거고, 좋은거 아닙니까?

    요즘 난다 뜬다 하는 버라이어티 프로들, 90년대 기준으로 따지면 '유능'하지 못한 프로 아닌가요?
    꼭 서울말씨 쓰고, 유순하게 말한다고 해서 좋은 MC라는 고정관념 좀 버리시길.

    한마디 더 하자면,
    '소설'도 읽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느낌이 틀립니다.
    이번 무릎팍도사 추성훈 편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어떤 분은 곧이곧대로 강호동의 태도가 무례햇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또 어떤분은, 추성훈의 끓어오르는 감정을 더 극적으로 시청자에게 전달할수 있는
    매개채가 되었다고 생각할수 도 있죠.

    하지만 과연.. 그렇게 진지한 말과 농담을 오가며,
    강호동 스러운 포스로 진행을 할 수 있는 MC가 우리나라에 또 있나요?

    1차적인 생각을 버리시고 좀 다른 입장에서 생각해보시길.
    우스운 몸개그와 감정을 자극하는 말만이
    웃음과 감동을 함께 선사할 수 있는 정답은 아닙니다.

  • 강호동 파이팅 2008.03.02 10:29

    비난하는 사람들은, mc가 이래야한다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봐서 강호동의 진행을 오해하는 것 같습니다.
    모든 게스트에게 똑같은 태도로 질문하는 아나운서에 비해, 쇼프로그램의 mc로서 적합한 능력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특히 이만기씨때 강호동을 새삼 다시 봤습니다, 저 위에서 누군가 말씀하셨듯이 상대방을 충분히 배려하면서 상대방의 성격까지 고려한 노련한 진행솜씨를 가졌다고 생각해요. 강호동씨 파이팅.

  • ~~~ 2008.03.02 13:25

    제대로 된 mc라면 추성훈씨의 국적문제를 비꼬아 가며 추궁할것이 아니라 추성훈을 그렇게 몰아간 한국의 고질적인 인맥문제 추성훈씨가 말한 파벌문제를 신랄하게 비판해야 하는거 아닙니까?
    이번편에서 강호동씨는 추성훈씨를 추궁하는 진행 그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 자질... 2008.03.02 13:58

    강호동씨 MC로써의 자질의 부족한 탓이라고 생각해요.
    강호동이 무릎팍에서 보여주는 모습은 날카로움 또 그러면서도 장난기어린 모습들이었는데
    추성훈 편 에서는 추숭하는듯한 모습이 많이 느껴졌구요...윗님 말씀대로 보면서 그런 느낌을
    받은 사람이 많은대에는 이유가 있는겁니다...

  • sddd 2008.03.02 15:29

    솔직히 언어능력딸리고 용인대니까 그렇게 했지 않냐고 비난하는 사람들은

    욕할 자격도 안됨...

    그리고 비꼰게 아니고

    중립적이고 한국인의 입장에서 추성훈에게 질문던졌을뿐....

    욕먹을 일이 아니라고 봄....평소같았으면 장난이 섞였을텐데


    이번엔 진진한 점이 다 그런 부분임

  • 에궁 2008.03.02 20:33

    옹호하는 글 많이 보고 처음 봤는데도 얼굴 화끈해지던데...
    복수 하고 싶었냐고 할때는 진짜 감정 들어가 있어보였음.

  • 강호동이 욕먹었었구나 2008.03.07 10:12

    추성훈의 심정을 잘 이끌어냈다고 보는데, 그렇지 않게 본 사람도 많았군...

  • 에구.. 2008.03.08 13:01

    강호동이 질문하는 내용이 전에 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추성훈 한테 추궁했던 내용아닌가? 차라리 용기있게 위험한 질문을 적절하게 던진 강호동이 대단해 보이던데.
    추성훈이 경기나와서 한국어 몇마디 안했다면 매국노라고 매도할 냉정한 사람들이 우리나라 사람들 아닌가?
    당신들은 강호동과 추성훈 의 대화에서 부끄럼은 느껴지지 않고 강호동 싸가지 없다란 생각만 드는건가?

  • zz 2008.05.12 15:11

    솔직히
    저렇게

    심리건들이는 질문하면
    보는사람은 강호동을 싫어할수밖에없지 ㅋㅋㅋ

    복수하고싶었어요?~라고 말하는게
    좋은거야?

  • zz 2008.05.12 15:12

    복수하고싶었어요?라고말한부분은..
    진짜 약오르는듯하면서 감정섞인말인거 확실함

    말투가아니라

    그 말한단어자체가 나쁜게 딱나타나잖아.

  • 이게 정답이네요^^!!! 2008.05.12 15:29

    강호동님이 mc로써의 역할을 다한건 잘하셨습니다



    질문도하시고 열심히 무릎팍도사 의 특징을 잘해내셨긴했는데



    요번 추성훈편에서는...심했어요^^!!

    인정하세요..;;



    그리구 좀 안좋게 보는 어른들이 너무많아서그러는데

    제가 어르신들하고 같이 생활하거든요??

    그런부분에있어서는 강호동씨가 무릎팍도사 방송을 빌어서



    논란이되었던 추성훈편에대해서는 말하셔야될꺼같아요



    안하고 그냥넘어가신다면......강호동씨..정말....



    안봐줍니다.^^

  • ㅉㅉ 2010.04.09 19:24

    빙신들이 아름다운 합창을 하고 있군 강호동 아니면 누가 추성훈한테 그렇게 질문 할 수 있겠나 유재석?김제동 이따위 놈들이 추성훈 앞에서 어깨나 필 수 있을 지 모르겠네 다 국민들이 궁금해하던 질문들만 톡톡 던져줬구만 ㅉㅉ 추성훈에 대한 오해를 풀어준 게 강호동의 무릎팍도사였는데 우리나라 인간들 참 이상하네 ㅉㅉ 그저 강호동만 보면 욕하려 들지 ㅄ같은 년들 네들따위보다 강호동이 훨씬 더 성공한 인생이다

  • 엘르 2014.09.21 14:26

    강호동 같은 인간이 TV에 나오는 세상이 한심하다.
    또한 강호동 같은 인간을 좋아하는 시청자들도 한심하다.
    인격이 안된 인간과 법을 어기는 인간이 TV에 나오는게 시청자로써 부끄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