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들이 독도 관련 발언을 쏟아내고, 네티즌들은 용기 있는 발언이라며 찬사를 보내고 있다. 반면 이 문제에 미온적인 연예인에 대해선 비난이 폭발한다. 바로 얼마 전에도 카라가 피해를 당했었다. 카라의 경우는 일반 네티즌뿐만 아니라 언론까지 나서서 공격을 했다. 왜 독도 문제에 대해 똑 부러지게 말을 못 하느냐는 것이다.

 

과열이다. 연예인들이라든가 문화인에게 국가적 대립을 부추기는 발언을 강요해선 안 된다. 지금이 전쟁 상황이면 또 모를까, 외교적 설전 단계에서 그럴 필요가 없다. 한국과 일본이 아무리 외교적 마찰을 빚는다 해도 사회문화적 교류는 계속 이어진다. 문화적 적대는 가장 나중이어야 한다.

 

지금 단계에서 연예인들이 일본에 대해 적대적 발언을 하는 건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선동밖에 안 된다. 그 외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일은 별로 없다. 그저 우리가 잠깐 통쾌해지는 효과만 있는데, 대신에 상황이 지나치게 과열된다는 부작용이 있다. 그러므로 연예인들은 불필요한 독도 발언을 자제해야 한다.

 

연예인들의 독도 발언을 개념발언이니, 용기발언이니 하는데 착각이다. 개념도 아니고 용기도 아니다. 한국 사람이 독도는 우리땅이라고 말하기 위해서 무슨 사유가 필요하며, 무슨 용기가 필요한가? 1차원적인 분노의 표현이고, 같은 한국인에게 박수갈채를 받을 행위에 불과하다. 나쁜 일은 아니지만 대단히 떠받들 일도 아니라는 뜻이다.

 

이번 올림픽 축구 한일전이 벌어지기 전에 도요타 자동차는 ‘한국 대표팀을 응원합니다’라고 플랜카드를 내걸었다. 그걸 가지고 일본 내에서 도요타 매국 논란이 일어났다면 얼마나 황당했을까? 물론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어차피 도요타가 한국에 자동차를 팔기 위해 그런다는 걸 모두가 이해하기 때문이다.

 

한류도 마찬가지다. 한류는 한국의 문화를 해외에 파는 건데 당연히 현지인들의 정서를 고려해야 한다. 그걸 가지고 우리 국내에서 매국이라고 떠들어대면 정말 황당한 일이다. 그런데 우리는 종종 그런 황당한 일을 벌인다. 카라에게 독도는 우리땅이라 말하라고 강요하는 작금의 사태도 그렇다.

 

 

 

이런 식으로 연예인들에게 독도발언을 강요하면, 일본 우익에게 놀아나는 꼴이 된다. 예를 들어, 일본사람들이 도요타에게 한국에서 일본만세를 외치라고 강요하면 좋아하는 건 현대자동차일 것이다. 마찬가지로 한국사람들이 한류스타에게 한국만세를 외치라고 강요하면 좋아하는 건 일본우익이다.

 

일본우익이 원하는 건 한류의 정치화다. 정치외교적 대립과 상관없이 한류를 즐기는 일본사람들에게, 정치외교적 이유로 한류를 배척하라고 말하고 싶은 것이다. 우리가 한류스타에게 독도발언을 강요하면, 딱 일본우익이 원하는 대로 한류의 정치화가 실현된다. 자기 발등 찍기다.

 

한류는 한국의 문화상품을 국제적으로 여러 나라의 사람들이 좋아하는 사태다. 이런 흐름이 이어지려면 한류에서 한국의 직접적 이해관계가 노골적으로 드러나선 안 된다. 한류와 한국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지는 순간 한류는 사라질 것이다. 그런 일을 막으려면 문화와 정치외교적 메시지의 분리가 필요하다.

 

최근의 ‘독도는 우리땅’ 강요 사태는 그것과 거꾸로 가고 있다. 모두 진정해야 한다. 네티즌은 물론이고, 선동적 발언으로 이슈몰이를 하려는 연예인들도 주의해야 하고, 특히 언론이 정신차려야 한다. 이번처럼 언론이 나서서 대립과 증오를 조장하면 나중에 하지 않아도 될 전쟁까지 하게 될 수도 있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하재근님의 포스팅을 읽으니 생각이 조금은 달라지네요. 그동안 우리네가 모든일을 처리함에 있어서 너무 감정적으로만 대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해보네요. 쉽게 불타올랐다 쉽게 잊혀지고.. 사실 우리땅인데 구지 강조할 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마지막 말씀처럼 혹시 이런 민감한 사항 때문에 혹시나 전쟁이라도 난다면.. 그땐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당연히 총은 쥐겠지만요^^ 포스팅 잘보고 갑니다.

  2. 하재근님의 포스팅을 읽으니 생각이 조금은 달라지네요. 그동안 우리네가 모든일을 처리함에 있어서 너무 감정적으로만 대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해보네요. 쉽게 불타올랐다 쉽게 잊혀지고.. 사실 우리땅인데 구지 강조할 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마지막 말씀처럼 혹시 이런 민감한 사항 때문에 혹시나 전쟁이라도 난다면.. 그땐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당연히 총은 쥐겠지만요^^ 포스팅 잘보고 갑니다.

  3. 꽁치찌개 2012.08.29 14:1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역시 하재근이군요.

    한류의 정치화. 맞아요. 그게 우익의 노림수죠.
    한류가 섣불리 한국의 정치적 이해와 동일시되는 순간 한류는 그 종말을 맞게 될 겁니다.

    카라와 관련한 쓰레기 기사를 쏟아내던 기자들, 제발 반성 좀 합시다.

  4. 한류써포터 2012.08.29 15:3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좋은 글 감사합니다. 한류의 세계화라 하지만 이런 감정적인 국가주의가 있는 이상 해외팬들은 실망할수 밖에 없는것이죠. 문화인이라면 문화로 나라를 알리는것이 애국이라고 생각하고 해외에 보는 눈이 있는이상 국가주의적인 발언은 자제하는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5. 그 질문을 한 기자 참 ㅂ ㅅ같죠. 일본우익이 원하는행동을 알아서 해주니.. 쯧쯧. 카라가 침묵했다면 그걸가지고 공론화해서 독도문제를 상기하고 이용했을것이고 카라가 독도는 우리땅이라고했다면? 반대로 일본언론에서 카라를 흠집내며 한류 물러나라라고 했겠죠. 어떤답을 했던 그들이 원하는 상황입니다. 연예인들에게 애초에 그런 영토문제, 국가문제같은걸 묻는게 무개념이라는겁니다.
    일본 우익들이 매우 원하는 상황이죠.

    제발 한국기자님덜 연예인들, 문화를 전파하는 사람들입니다.정치인도 아니고요. 그런사람들에게 영토문제, 정치 역사적문제 그것도 부적절한 상황에서 질문하고 답을 강요한다는건 참으로 한심하고 무개념적이며 일본우익들이 원하는 상황이라는걸 인지하셨으면 합니다.

  6. 내맘이야 시댕. 그럼 우리땅을 우리땅이라고 말하지 않고 애매하게 회피한다는게 잘한짓인가? 그 회피가 결국엔 일본의 눈치를 보고 있단 얘긴데, 문화적 교류도 중요하지만 확실히 해야할건 해야지. 너같은 놈들이 나중에 일본 관심 받겠다고 국적도 갈아엎을 년이라니까?

  7. 독도사랑 2012.12.18 22:1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5k66&articleno=13404091&_bloghome_menu=recenttext#ajax_history_home
    우리 가곡 독도를 들을 수 있는 싸이트입니다.

  8. 이해가안가네 2013.09.07 22:1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그래도요ㅎㅎㅎㅅㅆㅎㅅㅎ 한류가 있어안하는건 맞는데 전 정말 독도는 우리나라땅이고 우리나라땅을 우리나라땅이라고 하는게 뭐가잘못된건지모르겠네요ㅎㅎㅎ 독도발언을 했다고해서 일본에서 활동을 못한다치더라도, 다른나라에서 충분히 한류를 알릴수있지 않을까요?

  9. 카라가나쁘다고생각하는사람들아! 2013.12.30 02:0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솔직히 자기 생사가 걸린 일인데 그렇게 자신있게 공공기관 앞에서 말할 수 있는 사람있나? 당신네들은 당연히 독도는 우리땅이라고 말해도 자기한테 아무런 영향 없으니까 막 뱉는데 연예인은들은 다르거든요.물론 회피하는건 잘못된 일이죠.근데 외교적 문제를 한류스타들한테 떠넘기지말자는거에요. 얼마나 당황스럽겠습니까; 누구는 독도가 우리땅 아니라고 생각해서 회피하나요? 한-일 외교적 문제잖습니까! 이거 때문에 카라 욕먹고..개인적으로 좀 그렇네요;;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