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끈한 촬영감독님들 그건 오바입니다


우리나라는 힘든 나라다. 힘 센 사람 표현하기가 힘들어 힘든 나라다. 이른바 표현의 자유는 말뿐이다. 방송에 나온 어느 교수는 조선시대 인물들 얘기를 하며 존댓말을 쓴 적이 있다. 함부로 말했다가 그 집안 문중의 공격을 받을 것을 염려한 탓이다.


드라마 <이산>에서 정순왕후의 측근이자 노론 벽파의 지도자격인 인물로 최석주라는 가공  인물이 등장한 것도 특정 가문과의 마찰을 피하기 위한 설정이었다는 보도가 있었다.


뿐인가? 박정희가 죽은 후로는 어찌된 일인지 노무현만 빼고, 이명박은 MB, 김대중은 DJ, 김영삼은 YS, 김종필은 JP, 정동영은 DY, 그리고 또 뭐? 정몽준은 MJ? 어르신들 이름도 마음대로 못 부르는 나라가 됐다.


굳이 어르신이 아니라도 상관없다. 나이와 상관없이 힘이 있느냐 없느냐가 핵심적인 관건이다. 정몽구(MK), 정몽헌(MH), 정몽준(MJ)뿐만 아니라 회장님의 아들인 이재용도 JY로 불린다니 나이가 중요하지 않다는 건 분명한 사실이다.


그러니까 나와 당신, 우리가 발을 딛고 있는 이 자랑찬 우리나라는 힘이 있는 집단이나 개인에 대해 함부로 표현할 수 없는 나라인 것이다. ‘어딜 감히 함부로 입을 놀리느냐!’식의 불호령 강박이 아직도 사람들 머리를 짓누르고 있다.


그래서 외국영화에선 볼 수 없는 자막을 우리영화에서 나는 많이 봤던 기억이 있다. ‘본 영화에서 묘사된 것은 특정 직종의 분들과 상관이 없습니다’ 따위의 자막이거나 혹은 ‘본 영화의 내용은 특정 사실과 상관이 없습니다’ 뭐 이런.


한국 대중예술에 만만하고 고만고만한 직종의 사람들만 나와서 큰 무리 없는 이야기만 전개해나갔던 데에는 이렇게 눈치 볼 곳이 많은 살벌한 분위기도 큰 몫을 했다.


요즘 네티즌들의 리플공격이 무섭다. 그래도 개그콘서트는 네티즌 리플을 희화화하는 개그를 선보인다. 그때 네티즌들이 ‘감히 우리를 희화화하다니’하면서 달려들지 않는다. 같이 웃는다. 이런 정도면 그나마 양반이다.


기성 사회인들의 ‘발끈’ 공격은 정말 네티즌 악플 만큼이나 표현하는 사람을 위축시킨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는 종교인들의 발끈 공격을 들 수 있겠다.


최근 한국방송촬영감독연합회와 한국방송카메라감독연합회가 발끈했다. 4월 22일에 이 두 협회가 성명을 발표했다. 드라마 <온에어>가 촬영감독을 ‘수용가능한 희화적 수준을 넘어 비하적으로까지’ 비춰지는 일방적인 묘사로 왜곡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엄격한 도덕률을 기반으로 각 방송사에서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 집단인 촬영감독들의 자부심과 명예에 흠집을’ 내어 ‘집단의 명예를 훼손’했으므로, 이로 인한 부정적 인식의 확산에 대한 책임을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여 끝까지 <온에어>제작사에 물을 것’을 천명했다.


또, ‘구체적인 형태의 사과와 시정 노력이 미흡할 경우, 드라마 <온에어>는 물론 해당 제작사에 대한 <오프 디 에어>를 위한 강경한 집단적 조치가 시작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누구보다도 표현의 자유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직종의 분들이 드라마 제작사를 향해 ‘강경한 집단적 조치’ 운운하는 현실이 서글프다.


촬영감독은 성역이란 말인가? 중국집 종업원도 TV에서 괴상한 캐릭터로 나올 수 있고, 시장에서 장사하는 분도 못된 캐릭터로 나올 수 있고, 동네 가게주인도 비루한 캐릭터로 나올 수 있지만 촬영감독만은 엄격한 도덕률의 전문가로 나와야 한단 말인가?


이런 식의 잣대는 통제국가에서 <배달의기수>나 민방위 홍보물 등을 만들 때 적용되는 것이다. 그런 영상물에서 군과 관은 언제나 엄격한 도덕률의 공복으로 나온다. 민주화 이후 우린 검사를 공공의 적으로 설정한 영화도 볼 수 있게 됐다. 그때 검사들이 영화사에 ‘강경한 집단적 조치’를 경고했으면 대중의 조소만 받았을 것이다. 이제 <배달의기수> 시대는 끝났다. 영상산업 종사자야말로 누구보다도 먼저 시대변화를 깨달았어야 했다.


<온에어>에 나오는 주요 캐릭터들은 모두 다 비정상이다. 의협심 가득한 천사표 매니저나 신경질만 바락바락 내는 푼수와 싸가지의 두 여인, 철저히 속물인 신인배우, 24시간 진지하며 누구에게나 뻣뻣하고 제작비 신경 안 쓰는 감독, 누구 하나 현실적이지 않다. 거기에 악당 매니저가 하나 더 있다. 이 인물들은 드라마가 10여 회가 넘도록 싸우기만 했다. 작품 입장에선 긴장이완이 필요했다.


하필이면 촬영감독이 그런 역할로 당첨됐다. 주요 등장인물 중 촬영감독만이 허튼 짓을 한다. 전형적인 양념 감초 역할이다. 음식점 점원이나 배달부가 그런 역할을 하는 작품도 있고, 이웃에 사는 이혼남이 그런 역할을 하는 작품도 있다. 비디오가게 점원도 허튼 캐릭터로 종종 등장한다. <온에어>에선 촬영감독이 그런 역할 비슷하게 됐다. 그뿐이다. 이건 비하는 당연히 아니고 직종희화화도 아니다. 그냥 극의 구성일 뿐이다.


작품 속에선 웃기는 사람도 있는 거고 허튼 사람도 있는 거다. 유난히 특정 직종, 특정 인종, 특정 지역 사람들만 부정적인 역할을 반복적으로 맡는다면 그건 명백한 비하가 맞다. 만약 방송사 제작시스템을 소재로 여러 드라마가 제작됐는데 반복적으로 촬영감독만 허튼사람으로 묘사된다면 그때서야 ‘비하’라는 판단이 성립할 수 있다는 뜻이다.


협회 측은 시청자의 인식을 염려하고 있다. 그것은 기우다. 드라마 하나 보고 해당 직종 종사자를 우습게 여길 만큼 시청자들이 순진하지 않다. <온에어>가 리얼한 현장묘사 없이 흥미위주로만 흐른다면 그건 시청자가 판단할 문제지 무슨 협회가 집단적 조치를 경고하며 지적할 사안은 아니다.


그 악명 높은 이익집단인 의사들마저도 <뉴하트>나 <하얀거탑>을 보며 ‘발끈’하지 않았다. 그 드라마들을 보면 환자 생명 자체를 소중히 여기며, 그 생명을 살려낼 수 있는 실력까지 갖춘 의사는 대한민국에 씨가 마른 것처럼 느껴진다. 뿐인가? <강적들>에선 청와대 행정관이 야시시한 치마를 입고 웃음을 흘리며 다니고 청와대 경호관이 민간인에게 주먹을 휘두른다. 그래도 드라마니까 그러려니 하면서 보는 거다.


제작스탭협회가 발끈할 일은 드라마 상의 표현이 아니라 한국의 제작현실이다. 저임금 중노동이 만성화된 한국 영상제작업계의 현실에 발끈해 ‘강경한 집단적 조치‘를 실행하는 제작스탭협회를 보고 싶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보기좋지 않아.. 2008.04.24 10:4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솔직히 너무 아닌걸 걸고 넘어져서 놀랐다.
    오버도 넘 심한 오버...
    드라마를 자세히 봤다면
    그건 해이한 촬영감독을 그린 장면이 아니라
    이경민의 감정선을 잠깐 터치한 쪽으로 난 느껴지든데...
    정말 누구보다 더 이해해야할 같은편끼리...
    그러는건 보기좋지 않다.
    당사자들은 그렇잖을지라도 일반인이 볼땐
    같은 방송에 몸담고 있는 같은 편이잖아...
    같은 편끼리 이해하고 돕고 잘 살아가길..빈다..

  2. 어린쥐. 2008.04.24 11:0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동감...열낼데에 열들을 내셔야지...

  3. 그래요 2008.04.24 11:1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완전 100%동감
    하고싶은 말이였는데 잘 읽고가요

  4. 진짜 맞는 말씀. 2008.04.24 11:5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요즘은 진짜 드라마 무서워서 못찍을듯.
    무슨 직종 종사자만 나왔다하면 비하했다고 다들 들고 일어나니..
    하늘이시어때였나 메이크업 종사자들이 들고 일어나더니
    뉴하트때는 한의사들 비하했다고 난리치질않나

    다들 시청자를 너무 생각없는 사람들도 생각하는건 아닌지
    드라마는 드라마일뿐 .. 그런거 다따지고 글쓸라면 어디 작가가 한줄이라도 써 내려갈수있을까요?
    어느 시대나 다 독특한 사람은 존재하는거고
    어느 직업이나 다 특이하고 개성있는 사람들은 존재합니다.
    촬영감독 역시 다 FM적인 사람만 존재 할까요?

    드라마는 드라마로 봐야죠.
    방송에서 그렇게 나온다고 해서 진짜 촬영감독은 저래? 라고 생각하는 사람 없습니다.
    반대로 정직하고 똑바르게 올바른 모습으로 나온다고 해서 다 그렇게 생각할까요?
    오히려 저런사람이 요즘 어딨냐. 그렇게 나오죠.

    진짜 같은 밥 먹고 사는 사람들끼리 이해못하고 저리들 나오니 너무 실망입니다.
    오히려 주인공들 계속 싸우고 있을때 그런 장면들 하나씩 있으면 긴장도 풀어지고 좋던데
    촬영감독이라는 특정 직업을 떠나서 그냥 그 인물자체가 코믹스러운 거라고 보시면 안되나요?

    암튼 이젠 특정직업 비하 성명발표 이런기사들.. 좀 그만보면 좋겠네요.
    진짜 지겹습니다.

  5. 촬영감독에 대한 인물묘사가 아니라 < 조명감독에게 뒤통수 맞은것 때문>에 발끈한것은

    아닐까요?

    극중에서 촬영감독의 절친한 형님으로 조명감독이 묘사되긴 하지만 촬영현장에는 엄연히

    서열이란게 있습니다. - 그 순서로는 조명감독이 촬영감독의 아래입니다


    이것은 마치 아버지가 대대 주임원사로 있는 부대에 아들이 중대장으로 오는것과

    비슷합니다. 대대주임원사란 군경력이나 나이, 영향력 면에서 중대장보다 월등하여

    중대장 쯤은 한손에 쥐고 흔들 수 있는 위치입니다.


    그런 중대장으로 아들이 부임해 온다고 해서 '뒤통수'를 때릴 수 있을까요?

    야야 거리면서 이것저것 시킬 수 있을까요?

  6. 무엇이 오바라는 건가요?
    드라마에서 자유로운 표현을 하지못하게끔 하는것인가요? 드라마가 하나의 가상이기때문에 그런가요?
    극의 구성이 그런거라 그러시면 드라마에서는 모든 자유로운 표현을 하게 놔둬야 된다는 것인가요?
    하재근님 님이 더 오바같습니다...요즘같이 미디어의 영향력이 큰만큼 파장도 크겠지요...
    아무렇지도 않게 구성된드라마가 시청자에게는 고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수도 있습니다.
    저임금 중노동이 만성화된 한국 영상제작업계의 현실에 발끈하라시는 님의말...그런분들에게 상처를 줄수도 있는것입니다...
    촬영협회의 요구가 지나칠수도 있지만 문제되는 부분을 짚고 넘어갈수도 있습니다...그들에게도 문제제시를 할수 있는 자유가 있습니다...
    님의 표현이 본인만의 생각임을 강조하시겠지만 이미 그런시대는 지났습니다...카페에 글을 올리면 많은 네티즌들이 볼수있게 되는데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는 일기장에 쓰세요...
    또다른 논란을 불러일으킬수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 어린쥐. 2008.04.24 15:38  수정/삭제 댓글주소

      실제 직업을 가지고 있는 당사자가 아닌이상은 저런식의 묘사가 어떻게 느껴질지는 단지 짐작만 갈 뿐입니다.
      하지만 불만 표출도 좋고 잘못된 고정관념이 생길것에 대한 의견제시도 좋은데 그게 들고 일어나서 '오프 디 에어'로 만들겠다는둥 제작사에 모든 수단과 방법을 통해 책임을 묻겠다는둥 지금처럼 '과'하게 나올 사안은 아니라는 거죠.
      정식 항의 서한정도도 충분히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그리고 서로 의견을 들어보고 오해가 있으면 풀던지 한쪽이 잘못된 생각을 가졌었다면 뭐 사과를 하던 용서를 빌던 할일이죠.
      마치 접촉사고 난뒤에 목소리 큰넘이 이긴다는 식으로
      의견제시에 앞뒤 가릴것도 없이 서로 생각에 존중이란것도 없이 '우리 생각이 이러니 무조건 니가 틀렸어' 내지는'감히 우리를 흠집내?'투의 분기탱천이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는 입장입니다만.

    • 어린쥐. 2008.04.24 21:50  수정/삭제 댓글주소

      비만인 사람한테 장난으로 뚱뚱하다고 놀리면 상처가 되듯이 이쪽에서는 '통통'하다는 정도의 표현이었는데 받아들이는 쪽에서 어찌나 스스로의 자기 모습에 대해 잘 알고 있었는지 '통통'하다는 여지 조차 인정하지 않으려고 발악하는 모습으로 까지 보입니다.
      한마디로 너무 사실적인 묘사라 더 세게 나가려는게 아닐까 하는...ㅎ

  7. 왕공감 2008.04.24 17:5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 뉴스기사 보면서 한심하기 그지없었는데 시원하게 글 한번 잘 쓰셨수다. 글솜씨 좀 있으시고 예시도 매우 적절했고... 근데도 또 딴지거는 인간들은 도대체 뭣이여... 글쓴이 말처럼 다른 훨씬 더 많은 드라마들이 수없이도 많은 그야말로 비하에 가까운 표현도 난무했거늘 이번과 같은 사태는 없었으니 저들이 오바라는 것이다. 그저 지들 아집에만 파묻혀서 비이성적으로 까대고 억지비교만 해대는 찌질이들... 특히나 위에 군대랑 비교한 찌질이는 뭐여 도대체. 군대가 왜나와 군대가? 풋... 유로라는 인간도 마찬가지고... 에이 짜증나..

  8. 대빵공감 2008.04.24 22:4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현장의 카메라맨들 스스로가 쥐꼬리 정도 밖에 없는 스스로의 표현의 자유를 없애는 행위라고 밖에 볼 수 없죠....너무 오바다 카메라맨들...

  9. 유학생 2008.04.25 01:2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하재근씨, 요즘 삼성에 대한 논란거리도 많은데, 삼성에 대한 글은 쓰지않나요?
    기대하고있겠습니다.

  10. 붉은망토차차 2008.04.25 05:1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온에어 촬영감독 다른거야 문제 없다지만....대만 갔을때 촬영하다 잠깐 쉬는시간에 오승아 다리 클로즈업해서 찍고 그러는 것은 좀 잘못되었다 생각해요. 그리고 뉴하트, 하얀거탑은 의사들...의사협회로부터 자문구해서 찍은 드라마 입니다. 의사들이 내용 검토 다 해주고, 반대 급부로 의사협회에서 알리고자하는 내용도 드라마에 좀 나가고 그런 드라마 인데....의사들이 뉴하트, 하얀거탑을 비판할 이유가 없죠.

  11. 문경석 2008.04.25 09:0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방송국 정식직원하고 용역의 차이겠지.. 카메라도 용역화시켜야되....

  12. 김성문 2008.04.27 00:3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솔직히 너무 소심한 행동이다.
    드라마에서 많은 직업이 희화화 되거나 악독하게 그려진다.

    이건 진짜 시대에 역행하는 행위로서,

    무개념한 일.

    그리고, 뉴하트나 하얀거탑은 직업 하나를 주로 다루니까 뭐 그런 자문이 가능할지 몰라도

    여기는 나오는 직업이 한두가지가 아닌데 그건 드라마 찍지 말라는 소리지.

    솔직히 저건 의사들중 상당수를 거의

    살인마 수준으로 몰고간건데.. 거참./

    진짜 한국이 아직도 이렇게 후진국인 행태를 보여서야

    어디 문화의 발전이 조금이라도 이루어 질수 있겠는가.

    촬영감독들이 너무 과민반응하고 있다.

    시청자들은 바보가 아니다.


    이런 기준이 적용된다면

    드라마는 아예 안찍어야 할 것이다.

    허구한날 희화화 되는 아버지들은 뭐냐. 아버지 협회라도 나서야 되나?

  13. 촬영감독들이 할 말 했다고 생각합니다. <온에어>를 보며 세상이 온통 매니저, 연예인들, 그리고 그에 편승하는 작가들이 좌지우지하는 것으로 진짜 '왜곡'되어 전개되는 듯한 말도 안되는 글장난과 연출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던 차에 성명서가 나와 읽어보니 동감이 갔습니다. 문제의 본질은 하재근님이 지적하신 특정 직업군의 오바에 있는 것이 아니라 알게 모르게 시청자들의 무의식 속에 사회적 책임이라고는 눈꼽만큼도 지지 않고 겉포장만 화려하게 하며 주제 넘게 지배계층으로 인식되려 안달하는 위에 언급한 연예계 종사자들을 실제로 그런 것처럼 각인시키려하는 책임 없는 외주제작사와 그에 편승하는 관계자들에게 있는 것이 아닐까요?

  14. 안여진 2008.05.16 21:1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분명 현장은 너무나 힘든곳일거라는 짐작이 갑니다.
    얼마나 힘들게 일하는데 그렇게 우습게 생업을 묘사하는데 그정도 항의를 왜 못합니까?
    그사람이 촬영감독들의 이미지를 굳힐수도 있습니다.
    정말 목숨을 걸고 일하는 현장들도 많습니다.
    눈물나게 지켜봐야하는 가족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따위로 묘사되면 그분들 도 화나는거 당연하지 않나요.
    그것도 현실을 모르는곳도 아닌 방송국에서 그러면 당연히 항의할 일이지요.
    당신들도 죽어라 밤새우며 365일중 300일을 출장으로 가족에게 성실할수없는 현실속에서 힘들게 일하는 자신의직업을 그따위로 묘사하면 가만히 있고 싶겠어요?

  15. 그따위 묘사라..
    드라마 시청자들은 바보입니까...
    드라마나 영화에서 어떤 직업군의 인물이 잠깐 '허튼짓'했다고
    그 직업군 전체를 부정적으로 바라보게.

    대체나 '소설과 시나리오는 허구의 문학이다' 라고 중1국어에서 달달 외워놓고는
    돌아서면 잊는군요..

    그런식으로 말하자면 우리나라에는 드라마에는 바르고 착하고 성실한 사람만 나와야 하는거네요.

    그리고 그따위로 묘사된다는게 대체 뭔지.. 촬영감독이 여배우 옷을 벗겼나 누구를 등쳤나..

    가장 기가 막힌 부분이 뭔지 알아요?

    온에어 홈피 가서 촬영감독 인물 컨셉 잡아놓은거 좀 보셔요.

    '카메라를 너무 사랑하고, 카메라에 비친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인물' 이래요. 촬영감독이 바람둥이로 설정되는데, 바로 그 이유가 카메라에 비찬 아름다운 여배우들의 모습을 너무 사랑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해 놓았기 때문이라구요.

    그 인물 컨셉 읽어 보고, 그가 바람둥이인 설정을 알았으면 , 아 저거 캐릭터구나 넘어갈 수 있는건데

    그 부분만 들고 나와서 있는 트집 없는 트집 다 잡으려니 말도 안되는 근거를 지어내는거 아닙니까.

    자기의 직업이 그따위로 묘사되면 가만있을 사람이 어딨냐구요..

    허허..

    바람난 가족을 보면 주부나 변호사가 바람피니까 주부나 변호사를 비하한거죠?
    조폭 마누라는 조폭을 희화화 했으니 조폭에게서 고소 당해야겠수다.
    드라마 히트에서는 검사가 일안하고 연애질 하던데 검사 망신을 제대로 시켰으니 명예 훼손이네요.

  16. 외국인 2008.05.26 07:5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 설득력있으면서도 재미있게 잘 풀어 쓰셨는데요, 틀린 부분이 있는데 아무도 지적을 안하셨기데...

    '그래서 외국영화에선 볼 수 없는 자막을 우리영화에서 나는 많이 봤던 기억이 있다. ‘본 영화에서 묘사된 것은 특정 직종의 분들과 상관이 없습니다’ 따위의 자막이거나 혹은 ‘본 영화의 내용은 특정 사실과 상관이 없습니다’ 뭐 이런.'

    제가 본 외국영화에는 위글이 모두 첫부문이든 마지막부분이든 항상 자막으로 나옵니다. 실제 사실을 극화한 영화라도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을 수도 있다' 라는 말이 쓰여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