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미녀들의 수다>는 ‘외국인 여성들이 본 한국의 문화, 한국의 남자, 한국의 현주소를 다룬 글로벌 토크쇼‘를 표방한다. 또, 한국인이 외국인 여성들을 통해 각국의 문화를 이해하도록 하는 것도 취지 중 하나다.


 그러나 그동안 <미녀들의 수다>는 이런 취지에서 벗어났다는 비판을 많이 받았다. 외국인 여성들을 외모 중심으로 데려다 앉혀놓고 신변잡기나 늘어놓는 것 아니냐는 것이었다. 진솔한 대화의 장이 아닌 외국인들의 연예인 진출을 위한 쇼라는 비판도 많았는데, 그런 비난은 자밀라가 출연했을 때 절정에 달했었다.


 자밀라의 출연은 ‘자밀라 파동’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인터넷에 대단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자밀라의 별명은 ‘애교밀라’, ‘교태밀라’였었다. 그런데 ‘애교’와 ‘교태’가 한국문화를 다룬 ‘수다’와 무슨 상관이 있다는 말인가? 자밀라는 한국말도 수다를 떨 능력도, 의사도 없어보였었다. 그런 자밀라에게 프로그램의 스포트라이트가 비춰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애교’, ‘교태’가 ‘수다’를 밀어내고 주인공의 자리를 차지한 형국이었다. 이것은 <미녀들의 수다>의 정체성이 지나친 상업성으로 무너진 상징처럼 받아들여졌고, 네티즌 사이에선 프로그램 폐지 주장까지 나왔었다. 말도 잘 하지 못하는 예쁜 여자를 앉혀놓고 미모만을 즐기는 포맷이라면 케이블TV에서 해도 충분하지 않은가.


 그때 쏟아졌던 비난들이 <미녀들의 수다>엔 약이 됐던 것 같다. 요즘 <미녀들의 수다>는 ‘의미’와 ‘재미’를 아우르려 노력하는 것이 보인다. 진행자인 남희석도 오해의 소지가 있을 것같은 사안일 땐 시청자들에게 정중히 설명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인종별, 국가별로 출연자들의 발언기회를 골고루 배려하려 노력하는 것도 눈에 띈다.


 현재의 <미녀들의 수다>는 공중파 예능오락물이 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의미’를 전달해주는데 성공하고 있다. 이것은 <미녀들의 수다>와 함께 월요일밤에 경쟁하고 있는 유재석의 <놀러와>, 강호동의 <야심만만-예능선수촌>과 비교할 때 분명해진다.


 <놀러와>, <예능선수촌>의 내용은 신변잡기 그 자체다. <놀러와>는 연예인들이 평소 누구와 친하게 지내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한 테마다. <예능선수촌>에선 연예인들이 경쟁적으로 사생활을 드러내는 ‘올킬’이라는 테마가 중요하다. 연예인들의 화려한 모습과 감춰진 사생활은 예능의 재미로선 최고의 주제 중 하나다. 100억 원이 투입된 영화도 한 시간 보기가 지루한 경우가 다반사인데, 연예인 사생활을 듣다 보면 한 시간이 금방 지나간다. 더군다나 이 두 프로그램의 진행자는 현재 예능계의 투톱인 유재석과 강호동이다. 의미를 표방하는 프로그램이 이 두 작품과 경쟁하는 것은 버거워 보인다.


 그러나 <미녀들의 수다>는 <놀러와>, <예능선수촌>에 조금도 뒤지지 않고 대등하게 경쟁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프로그램의 ‘품위’를 유지하고 있다. 지금으로선 주중 토크쇼 포맷의 예능과 주말 리얼 버라이어티 포맷의 예능을 통틀어 <미녀들의 수다>가 가장 유의미한 재미를 제공해주는 것 같다.


- ‘미녀’들의 한국사회 치부 까발리기 -


 9월 마지막 방영분은 이 프로그램의 의미를 분명히 보여준 한 회였다. 이때의 주제는 ‘한국에서 ’***‘하면 무시당한다’였다. 프랑스에서 온 아나이스는 압구정동에서 경차 주차하면 무시당한다는 것을 지적했다. 자신이 경차를 타고 압구정동 레스토랑에 갔는데 업소 앞 주차를 거부당했다는 것이다. 미국에서 온 비앙카도 경차를 가지고 가면 차별받는다고 지적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은 다음 날 화제가 됐다. 거기에 대한 반론으로 우리나라만 그런 것이 아니라는 것이 제기됐다. 프로그램 중에서 독일인인 베라가 독일에서도 BMW운전자가 작은 차 운전자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 것이 그 근거였다. 그러면서 <미녀들의 수다>가 한국을 지나치게 비하한다고 비난하는 네티즌들이 있었다.


 세상 어디를 가도 부자가 일반서민을 무시하는 경향은 있을 것이다. 중요한 건 정도다. 서북부 유럽에 비해 한국 등 후진적 사회는 이런 경향이 너무 강하고 노골적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같은 프로그램에서 외국인들은, 한국인이 자기 아버지의 직업을 자꾸 물어서 놀랐다고 했다. 흑인 출연자가 자기 아버지가 판사라고 하자 한국인 방청객들은 모두 소리를 내며 경탄했다. 이렇게 그 집안의 재산, 사회적 지위에 민감하다는 것은 가난하고, 천하고, 열등한 것을 무시하는 사회적 풍토가 심각하다는 것을 방증한다. 한국인에겐 모든 개인이 인간으로서 존엄하다는 생각보다, 지위에 따라 사람 위에 사람 있고 사람 밑에 사람 있다는 관념이 강한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지위와 재산을 상징하는 것 중의 하나가 자동차의 가격과 크기다. 그래서 한국인은 이런 것에 대해 지나치게 민감하다. 프랑스와 일본에서 온 출연자는 자기들 나라에선 사람들이 경차를 많이 타고 다닌다고 했다. 경차 보급률이 일본 32%, 프랑스 39%, 한국 4%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날 <미녀들의 수다>에선 한국사회의 치부가 연이어 폭로됐다. 영어를 섞어 쓰지 않으면 무시당한다는 지적도 있었다. 일본인 출연자에게 ‘핫도그’ 발음을 시키자 그는 ‘호또도꾸’라고 했다. 일본은 산업경쟁력이 독일과 함께 세계 최고인 나라다. 그런 나라지만 국민은 ‘핫도그’를 ‘호또도꾸’라고 발음하는 것이다. 우린 ‘오렌지’를 ‘어린지’라고 하지 않으면 큰일이라도 날 듯한 사회분위기다. 세계 최강대국인 미국을 강박적으로 추종하는 사회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경차를 무시하고 큰 차에 주눅 드는 풍토와 같은 맥락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녀들의 수다>에선 미국식 영어, 미국식 발음만을 최고로 치는 한국사회의 문제도 종종 지적된다. 한번 영어 발음이 화제가 된 적이 있었는데, 각국의 출연자들은 이구동성으로 미국인의 영어 발음이 이상하다고 했다. 한국인은 이런 정도의 주체적인 의식을 갖지 못한다. 과거 김대중 대통령이 영어로 연설했을 때도 그것이 미국식 발음이 아니어서 창피하다는 댓글이 인터넷에 가득했었다.


- <미녀들의 수다> 오래 계속 되길 바란다 -


 우리나라는 이상한 나라다. 반만년 단일민족이라는 이상한 신화를 가지고 있는 폐쇄적인 사회다. 세계에서 화교가 버티지 못한 유일한 나라라는 오명을 간직하고 있기도 하다. 한국의 개방성은 오로지 미국을 향해서만 열려있다. ‘아메리칸 스탠더드’를 ‘글로벌 스탠더드’라고 부르는 것이 그것을 상징한다.


 이렇게 폐쇄적인 구조에서는 스스로의 문제를 인식하기가 힘들다. 자기가 자기를 타자화해서 인식하지 못하면 영원히 ‘아이‘의 상태를 벗어날 수 없다. <미녀들의 수다>가 하는 역할은 한국인에게 한국문화를 ’낯설게 보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이다. 각국에서 온 사람들이 돌아가면서 한 마디씩 하는 것을 보며 한국인은 외국인의 시각으로 한국사회를 성찰할 수 있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사회의 타자인 외국인의 시각을 빌어 한국문화를 타자화해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런 것은 한국인에겐 소중한 체험이다. <미녀들의 수다>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우리 사회에 흑인차별이 얼마나 심각한 지 깨닫기도 했다. 이런 주제는 교양프로그램에 흔한 것이지만, 인기 있는 예능에서 재미와 함께 전달된다는 것이 의미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방영 다음 날 경차무시 행태가 화제가 되고, 인터넷에서 그것에 대해 댓글 토론이 벌어지는 것이다. 사회에 이 정도의 역할을 했다면 예능 프로그램으로선 최고의 성취를 거둔 것이다. <미녀들의 수다>가 오래오래 한국사회의 치부를 폭로하고, 그것이 토론으로 이어지길 바란다. 요즘처럼만 하면 최고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다문화 들어다 보기, 편견 깨기, 한국의 성찰 등등이 메인 테마로 주욱 가야합니다.
    패널 중 문화 전문가가 함께 참여해서 문화적 다양한 해석을 함께 한다면 더욱 좋을 듯...

  3. 과연. . . 미수다 안본지 꽤 되었었는데. . . ; ;

    글 잘 보고 갑니다. . . ^^

  4. 자국가서 김치없이는 못살것 같은 사람 손들어보세요~
    글쓰는 분에게 한마디 하고 싶은 데, 왜 한국이 화교에 대해 베타적이었는 지, 동남아라도 좀 여행 가보고 얘길 하십시요. 오명이라니......어이상실입니다. 글쓸때는 좀 더 주의하는 게 괜한 논란만들지 않는 것 아닌가요. 이런글이 사람들로 하여금 악플을 달게 하고 싶은 충동을 일으킵니다.

  5. 이 분은 2008.10.06 20:0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중국, 중국인에 너무 호의적인 듯...
    화교가 휩쓴 동남아 국가들의 꼬라지가 어떤지 몰라서 그런 소리를 하시는지요?
    얼마 전의 중국어선에 의한 해경사망사건과 성화봉송 때의 대학생들의 잡단 폭행,
    그 외 알려지지 않은 많은 사건들이 중국인들의 한국 개무시 버릇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저들이 우리에 대해 존중할 의사가 없는데 뭣때문에 우리가 저들에게 숙이고 들어가야 됩니까?

  6. 이 분은 님.. 2008.10.06 21:0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그렇다고.. 중국 측에서 저렇게 나온다고 우리도 똑같이 대응해야 한다는겁니까.. ?

  7. 미수다는 꼭 챙겨보죠 ㅋㅋ
    새겨들을만한 이야기가 많이 나와서 좋아요

  8. 카타파 2008.10.06 21:5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맞아요 한때 글로벌 토크쇼가 아닌
    '유학생이 나오는 토크쇼'로 흘러가는 것 같아 안타까웠는데
    이렇게 다시 시간 내서 볼만한 프로그램으로 다시 돌아와줘서 고맙군요.


    저도 영어권 국가의 출연진들이 미국 영어 발음보다 영국 영어 발음을 선호한다는 방영분에서는 망치로 머리를 얻어 맞은 듯한 충격을 받았었죠;

    이 프로그램 보고나면 한동안 멍...해집니다.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프로그램에요.
    좋은 비평 잘 읽고 갑니다^^

  9. 미수다안본지오래 2008.10.06 22:0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미수다 운영진 누군지 몰라도 아무리 시시비비를 가려야하는 상황이라도 최소한 한국에온 방문자로써 한나라에대한 예는 필수아닌가싶다. 뉴질랜드 경상도 사투리쓰는애라던지 미국에 경상도 사투리 쓰는 아이들같은경우는 자신들의 나라보다 한참 뒤떨어진다는듯한 말들 한국수준이 어정도 밖에안된다는듯한 비아냥거리는말들을 서슴없이 한다. 기가차서 안본지 오래됐다 미수다가 한국에서 촬영하는건지 미국이나 뉴질랜드에서 하는건지 분간을 못하겠더라 그리고 사투리쓰는애들을 넣을라면 팔도 다 쓰는애들을 넣어서 균형을 맞춰야지 다 표준어쓰고 경상도 사투리 쓰는애2명은 뭐냐 한국에 표준어가 두개냐? 경상도사투리가 한국표준어냐? 방송국 피디라는사람들이 운영진이라는 사람들이 이렇게 생각이 없어서야 원

    • 카타파 2008.10.06 22:15  수정/삭제 댓글주소

      그래서 보고 있자면 자존심 상하고 속도 상하죠. 하지만 그게 맞는 말이라면 받아들이는 게 좋지 않을까요. 글쎄 비하한다는 생각은 안들던데요; 이건 뭐 개인적 느낌의 차이니까요^^.

      뭐, 아무래도 경상도 쪽 사람이 많다보니 그렇겠죠;; pd가 지역적 균형 까지 생각해야한다고는;;ㅋㅋ

      전에 전라도 사투리 쓰는 채리나가 있었는데, 지금은 안나오고.. 다른 지역 사투리도 들으면 재밌긴 하겠네요^^;

    • 미수다안본지오래 2008.10.06 22:29  수정/삭제 댓글주소

      자존심상하고 속상한 부분을 건드린다고 화내는게 아닙니다. 얼마든지 부족한 부분 잘못된부분 서로 이야기 할수있죠 개선책을 찾는다면 더 좋은 방향일테구요 그걸이야기 하는게 아닙니다. 그리고 그애들 입아니면 우리가 모른답디까 90%이상은 알고있거나 알수있는것을 안지키고 개선하려 노력하지않는것이 가장큰 문제인것이죠

      그리고 방송국피디나 운영자들이 공영방송을 함에있어 한국의 지역균형을 맞추려는 마인드는 기본아닐까요? 한국이 어느 특정지역만 세금을 내고 그돈으로 방송국이 운영되고 프로그램을 제작하는건 아니지않습니까?
      사소한 말부터 시작해서 어느 지역특산품을 소개하는 코너가있다면 전국 팔도 다 소개해야하는것처럼말이죠
      공영방송은 결코 특정지역방송이 아닙니다.

  10. 오빠나빠 2008.10.06 22:4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같은 프로그램에서 외국인들은, 한국인이 자기 아버지의 직업을 자꾸 물어서 놀랐다고 했다. 흑인 출연자가 자기 아버지가 판사라고 하자 한국인 방청객들은 모두 소리를 내며 경탄했다. 이렇게 그 집안의 재산, 사회적 지위에 민감하다는 것은 가난하고, 천하고, 열등한 것을 무시하는 사회적 풍토가 심각하다는 것을 방증한다."

    - '<미수다>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인종차별을 깨닫게 되었다'고 쓰고 있는 하재근씨가 '흑인 출연자'라고 무의식 중에 쓰고 있는 것을 보면, 그런 계몽이 그다지 효력을 갖는 것 같지는 않다. '자밀라' 만큼 인지도가 없는 인물이어서 그렇게 썼다는 것은 가능한 변명이 되지 않는다. 그냥 '한 출연자', '출연자 중 한 명'이라고 써도 충분하기 때문이다(더구나 친절하게 캡쳐 해 놓은 사진에는 해당 출연자의 이름이 명시되어 있다). 그 발화의 당사자가 백인이었더라도 "백인 출연자가 어쩌고 저쩌고"라고 인종을 특별히 밝히면서 썼을까? '아나이스', '비앙카', 베라'라는 이름들을 국적과 함께 밝히고 있는 것을 보면 그렇게 추측하기도 힘들다. 글쓴이에게도 여전히 백인은 '표준'이고(따라서 굳이 인종을 밝힐 필요가 없으며), 흑인은 국적과 상관없이 그저 '흑인'(비-백인)일 뿐이다. 이로써 오락 프로에서 '공익적' 의미를 '억지로' 발견해 보려는 야심찬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는 것을 우리는 목격하게 된다. '사회적 풍토가 심각'하긴 하다.

  11. 활로개니 2008.10.07 00:0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오빠나빠님 지적은 좋네용...... 뭐글쓴자님이 의도적으로 쓰신건 아니겟지요.......
    그래고 말씀이 좀심하시네요.. 물론 미수다를보면 저런것들이 보면 바로 나올만한 이야기들이아니죠. 그니까 조금생각하면서보면 아주 도움되는프로다 이런거죠............쩝

  12. 활로개니 2008.10.07 00:0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오빠나빠님 지적은 좋네용...... 뭐글쓴자님이 의도적으로 쓰신건 아니겟지요.......
    그래고 말씀이 좀심하시네요.. 물론 미수다를보면 저런것들이 보면 바로 나올만한 이야기들이아니죠. 그니까 조금생각하면서보면 아주 도움되는프로다 이런거죠............쩝

  13. 저도최고라생각해요 2008.10.07 00:4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도 요즘 미수다가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진정한 글로벌라이제이션 내지는 글로벌 스탠다드 같은 것을 미수다를 통해서 알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지난회는 우리나라의 왜곡된 인식들에 대해서 다시 한번 돌아볼 수 있게 되더군요.
    아직도 좀 헤메는 듯한 남희석씨의 어눌한 추임새(그것도 많이 적응되었지만)만 좀 더 매끄러워진다면 더 바랄바가 없겠네요.(하지만 그는 구수한 우리나라 토종인듯한 이미지라 이 프로그램에 아주 잘 어울립니다.)

  14. 이재웅 2008.10.07 01:1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최고는 무슨... 제대로 알고 쓰시는건지.. 뻔한 주제에 뻔한 얘기.. 식상하다고나 할까요.. 이런 프로그램이 아직까지 존재하고 있다는게 미스테리입니다.. 시청률은 뭐 조작 가능하니 10%대로 나오는데, 광고는 대여섯개.. 쩝.. 시청률 10%대며 한시간 이상하는 프로가 광고가 여섯개라... 벌써 간판내려야죠.... 뭐가 최곱니까? ㅉㅉ

  15. 미수다.. 2008.10.07 01:2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다른건 그렇다 치고, 주제에서 벗어난 말이 더 많았었는데..

    뭐 다큐가 아니니 그럴수도 있지만 정도가 심해서 안봤는데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16.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도 많은 분들처럼 미수다의 광팬이었다가 자밀라 이후로 보지 않고 있었는데, 다시 한번 챙겨봐야겠네요~ 개인 보관용으로 출처와 함께 가지고 있겠습니다! ^^

  17. 요즘 보면 솔직히 작가들하고 짜고 말하는 거 많이 보이던데,,

    소재 떨어져서 별의별 쓰레기같은 말들이나 하고 있던데..

    최고라는 사람도 있네? ㅋㅋㅋㅋ

  18. 저는 미수다를 찾아보지는 않습니다만, 다양한 문화의 사람들을 보는 재미도 그리고 한국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하는 기회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여타 다른 버라이어티들보다는 훨씬 괜찮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님께서 잘 풀어서 더 설명해주셨지만요. ^^ 그런데 1 요런 글도 올라오는 걸 보니 소재가 많이 떨어지긴 했나본데요? ㅋㅋ

  19. 뭐 각자 2008.10.07 12:2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판단할 문제지만 여기도 찌질찌질... 방송에서 한마디 하면 그걸로 곧바로 홈피찾아가서 욕설쓰고
    하는애들이랑 머가 다른지... 우리나라사람들은 누가 뭐라하는걸 참 못참는 나라같아요...
    내용이 맞던 아니던...
    기본적으로 미수다에 나오는 사람들이 한국이 좋아서 일부러 찾아와서 공부하거나 일하거나
    하는사람들 아닌가요? 일본처럼 하라는 말은 아니지만..
    일본판 미수다처럼 왜 그냥 재미로 못받아들이는지.. 아 외국인들은 이렇게 생각하는구나 하고
    못받아들이는지...

    • cka 2008.10.08 04:31  수정/삭제 댓글주소

      좋아하니까 그런가 보죠.
      그럼 님은 님이 잘 모르고 뭐라고 한 것을
      누구도 말해 주지 않았으면 좋겠습니까?

      사회적 문제이기도 하지만
      인간적으로 그런 사람만 있는 것이 아니니
      친하게 지내다 갔으면 좋겠다 그런 마음이겠죠

  20. 우리나라만 그런 것이 아니고 어느 나라나 문제점을 가지고 있죠.
    지금 우리는 미수다를 통해서 우리가 미쳐 생각하지 못하고 느끼지 못했던 것을 3자의 입을 통해서 들을 수 있는 것이고...때때로 미수다분들이 오해를 가거나 또는 편견이나 선입견을 갖고 의견을 얘기하는 부분들도 있더군요. 그런 부분들은 알려주면 되고, 공감 하는 부분은 고쳐나갈 수 있으면 좋겠어요.

  21. 그런데 솔직히 외국인 출연자의 경험담을 듣고 있으면 너무 낯선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사람이 저런가? 도데체 어떤 사람들을 만나고 다닌거야? 할정도로요...작은 부분이
    너무 격하게 부풀려 얘기 되는거 같아서 좀 동감가지 않는 부분도 많습니다.
    위에서 예시로 나온 영어 섞어 쓰지 않으면 무시당한다....저의 주변만 해서 어설프게 영어
    섞어 쓰는걸 더 우습게 보는듯 합니다. 물론 개인차가 있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