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태지가 네티즌들로부터 상당한 비난을 받았다. 서태지에게 특권의식이 있다는 것이다. 사태의 내용은 이렇다. ‘가수 서태지가 지상파 방송3사 제작진에 지나친 특별 요구로 골머리를 앓게 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SBS <김정은의 초콜릿> 제작진과 협의하던 중 편집권과 특별 음향설비 등 ‘무리한 요구’를 했다는 내용이었다. 서태지는 제작진이 자신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자 결국 출연을 포기했다고 한다.


 SBS <인기가요>에서의 특별대우도 난타를 당했다. <인기가요>는 생방송으로 진행되며 여러 가수들이 돌아가면서 자신의 노래를 선보이는 자리다. 하지만 서태지는 자신만 특별히 사전 녹화된 화면을 방송하도록 했다. 녹화 때의 방청권은 방송사가 아닌 서태지 컴퍼니가 배부했다. 그리고 음향, 영상까지 서태지 측이 모두 작업한 후 내보내도록 했으며, 녹화 현장도 외부인의 출입을 통제했다. 쇼를 온전히 관리하겠다는 의지라고 할 수 있겠다.


 이와 관련해 ‘서태지가 PD의 고유 권한인 편집권을 요구한 것과 관련 제작진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지는 않았지만 내심 불쾌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른바 ‘방송 관계자’라는 이름으로 인용 보도된 발언들을 종합 재구성하면 이런 내용이다.

 ‘서태지가 지나친 요구를 하는 경우가 왕왕 있었는데, 사전 녹화 등 최근에는 가수로서 도를 넘고 있다. 하지만 제작진이 울며 겨자 먹기로 이를 들어줘가며 출연시키고 있다. 자신의 노래를 홍보하기 위해 음악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것인데 PD의 고유 권한인 편집권까지 요구하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는 행태다.’


 그러므로 서태지가 지나치다는 것이다. 인터넷에서 서태지는 큰 비난을 받았다. 한 마디로 ‘왜 혼자 잘난 척하냐’는 얘기였다. ‘특권’이나 ‘군림’의 낌새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대중심리가 폭발했다. 하지만 과연 그런가? 서태지는 도를 넘는 특권을 요구하고 있나? 난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반대다.


- 서태지는 잘못이 없다 -


 방송사는 유통업체일 뿐이다. 창작자, 가수와 팬 사이를 매개하는 매체다. 편집권 침해라고 하면 무슨 권력의 외압 같은 분위기를 풍긴다. 그런 말은 시사교양 프로그램이나 뉴스에나 써야 한다. 서태지는 온전히 자신이 작업한 작품을 팬에게 보여주고 싶었을 뿐이다. 방송사는 선택하면 그만이다. 보여주거나, 보여주지 않거나.


 서점에서도 스테디셀러나 베스트셀러는 별도로 진열한다. 특별한 디자인의 판매대가 꾸며지기도 한다. 그것은 특권인가? 당연히 아니다. 모든 유통업체가 그렇게 영업한다. 물론 특정 상품이나 회사가 독점력을 발휘해서 지나친 영향력을 행사한다면 규제 대상이 된다. 서태지가 그런가?


 그것도 아니다. 그런 영향력이라면 유사한 아이돌들로 방송을 도배하는 대형기획사에게나 있는 것이다. 가끔 가다 신곡 발표하고 활동하는 서태지는 그런 것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 요즘 버라이어티에서도 라인문화가 발달하고 있다. 방송 중에 대놓고 유명 예능인 라인에 들고 싶다는 말이 오간다. 이런 것이 권력이다. 서태지와 친한 가수들이 쇼프로그램을 장악하기라도 했나? 서태지가 편집권을 접수해 미운 가수는 잘라버리고 친한 가수들만 부각시켰나?


 아니다. 서태지는 프로그램을 장악해서 다른 가수들 등장 장면까지 통제하려 한 적이 없다. 그러므로 편집권 침해 운운은 말도 안 되는 비난이다. 그저 자기 작품을 최선의 상태로 제공하려 했을 뿐이다. 이것은 특권이 아니다. 팬에게도 창작자의 작품을 최선의 상태로 제공받을 권리가 있다.


 서태지가 막무가내로 방송사더러 모든 것을 다 해달라고 한 것도 아니다. 자신의 역량을 투입해 직접 쇼를 제작했다. 그러므로 특권이라고 볼 여지는 전혀 없다. 창작자가 자기 자신의 예술을 통제할 권리를 몰수할 권리가 방송사엔 없다. 서태지는 창작자라면 누구나 하고 싶었던 일을 했을 뿐이다.


- 창작자 권력을 키워라 -


 서태지가 특이해 보이는 것은 남들은 하고 싶어도 못하는 일을 서태지는 했기 때문이다. 단지 그것만으로 욕을 먹는다면 억울한 일이다. 아니, 이것은 개인적인 차원의 억울함이 아니다. 우리 대중문화의 자해극이다.


 서태지는 대중음악을 하는 사람이다. 한국에서 현재 대중음악의 위상이 어떤가? 바닥이다. 가수가 방송사의 광대로 전락했다. 가수는 자기 노래 홍보하기 위해 방송사에 구걸하는 사람이 아니다. 음악인의 소중한 음악을 방송사가 자신의 영업을 위해 가져다 쓰는 것이다. 그러나 매체의 유통권력은 창작자를 압도하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창작자의 당연한 권리가 오히려 유통권력에 대한 ‘특권’으로 여겨질 정도로까지 상황이 역전돼버렸다. 이런 구조에서 대중예술의 가치가 살아날 순 없다.


 유통권력의 발호는 언제나 문제를 일으킨다. 대형마트가 그렇다. 대형마트가 독점적인 유통력을 앞세워 제작사들을 압박하는 것이 현재 한국의 시장상황이다. 소비자들은 싸고 균질적인 상품이 대량으로 진열된 풍경을 보며 언듯 이익을 얻은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유통업체의 권력이 커질수록 제조산업의 장기적 활력이 줄어들어 결국 소비자도 피해를 보게 된다. 월마트에 점령된 미국 제조산업의 황폐화된 풍경이 대표적이다.


 유통업체는 제작자-창작자 소중한 줄을 알아야 한다. 수많은 창작자들이 높은 대우를 받으며 활동할 때 결국 제작물들의 질은 장기적으로 상승하고 유통업체와 소비자가 모두 이익을 나누게 된다. 하지만 한국 대중음악 가수들은 방송사가 제공하는 컨베이어벨트 시스템의 가요프로그램에서 기계적으로 돌아가는 부품 이상의 역할을 하지 못한다. 서태지는 그것을 거부했다.


- 서태지를 욕하지 말고 서태지를 더 만들어라 -


 비슷비슷한 상품들만 찍어내 장사에 몰두해온 한국 주류 대중음악계와 그들을 편하게 가져다 유통장사에 몰두한 방송사의 합작품이 현재의 대중음악 붕괴 상황이다. 콧대 높은 창작자는 사라져버렸다. 가수들이 예능에 나와 웃음을 팔기 위해 줄을 선 형국이다. 쇼프로에 잠깐이라도 비추면 감지덕지하고, 그렇게 얻은 유명세로 행사나 뛰면 다행이다. 그러므로 감히 방송사에 건방진 요구를 하는 가수들은 없었다.


 하지만 서태지는 도발했다. 이것은 구조의 전복이다. 서태지를 좋아하건 싫어하건, 그의 음악을 어떻게 평가하건, 그런 것과는 상관이 없는 문제다. 서태지는 창작자로서 자신의 권리를 극대화하려 했다. 가수의 독자적인 지위가 무너지고, 개그맨과 가수의 구분이 희미해지는 이때 서태지의 ‘오만함’은 절대적으로 옳다.


 온갖 예능 프로그램을 섭렵하며 가수활동하는 것이 당연시되는 시대다. 이런 식이면 한국 대중음악에 미래는 없다. 서태지의 행동을 고깝게 볼 것이 아니라, 그렇게 콧대 높은 창작자들을 양산할 계기로 삼아야 한다. 그래야 우리 대중음악에 희망이 있다. 서태지의 오만이 확대재생산되는 것, 그것이 우리의 희망이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점보기 몇대분량 시스템과 운영인력 데리고 다녀
    그래서 서태지 원하는 대로 세팅해
    그럼 되는것 아니냐??

    뭐?? 한국이라 현실적으로 불가능 하다고??
    그럼 기존 체제에 들어가

    싫다고??
    M/V 틀어 짜집기 방송이나
    그게 그거 아니겠어??

    아티스트 가수 딴따라 뮤지션

    내가 생각하기엔 짜집기의 명수

    • sd 2008.12.14 22:09  수정/삭제 댓글주소

      가만히 앉아서 방송국에 해달라고 그랬읍니까??
      방송국에서 못하는거 자비까지 들여서 음향장비,무대셋팅이고 한다는거 아닙니까???
      출연료보다 나가는 돈이 더 많은데, 가수입장에선 안하는게 속편하죠!!
      방송의 음악환경에서 안되는 걸 개선하고,완성도를 높이려는 작업이 욕먹을 일입니까???
      그동안 시청자들이 발편집, 발음향이라고 그렇게 목소리를 높여도 외면하고, 무사안일하게 스타들 데려다 시청률 올리는데만 열올린 방송국을 비판하는게 더 생산적인거죠!!
      근데 진짜 웃긴건~~~뒤에서 나몰라라 하는 사람들~~
      뭔가 하려는 사람한테는 욕하면서, 해외방송과 비교하면서 "우리나라는 안돼" 꼭 이러더군여^^

  3. 자신의 노래를 자신이 원하는 장비로 하겠다고 하는데 못하겠다면 안하고 마는 거지
    적어도 서태지는 TV에서 자기를 홍보하기 위해 나오진 않잖아요
    대한민국에 특집으로 다루는 가수가 몇명이나 있나요?
    세상이 진정으로 음악을 하는 사람을 몰라봐주는 시대가 되다니 참 안타깝습니다

  4. 가수가 자기가 하고 싶은 음악을 원하는대로 하게 할수 있는 환경이 되어야지요.

    다른 가수들도 서태지처럼 구는게 맞다고 봅니다.

    서태지의 노래가 표절이네 뭐네 하는 얘기가 많은데 솔직히 저는 그런건 잘 모르겠고...

    이곳 저곳에서 서태지의 자기 음악에 대해 굉장한 애착을 가지고 있다는 얘기는 종종 듣습니다.

    그것만으로도 서태지의 위같은 요구는 할수 있는거라 생각하는군요.

  5. 밀까리 2008.12.15 12:1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논리정연한 글 잘 봤습니다.
    앞으로도 좋은글 부탁 드려요~

  6. 멋집니다..!! 역쉬 서태지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글쓰진 블로그지기님도 정말 대단한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잘 표현해 주시고,, 아무튼 오랫만에 글다운 글 읽고 갑니다..^^

  7. 포스트 참 잘 봤습니다. 공감가는 내용들도 많구요.

    하지만 댓글들은 보기 안좋은 글이 많네요.

    중립적인 입장에서 이글을 읽고 서태지를 좋게 보다가도 댓글에서는 좀 싫어지기도 합니다. 씁쓸

  8. 역시 무슨 일이든 양쪽 말을 다 들어봐야 하는거지요 -
    네이버 기사(예의 비난글) 보면서 끄덕끄덕 하다가 이 글을 보고 나니 또 그렇구나 싶네요. -0-
    또 댓글보면서 어라.. 싶기도 하고^^;
    그래도 음악을 만들고 노래를 부르는 사람의 권리를 지켜줘야 한다는 면에서 공감가는 면이 많아요!

  9. 서태지가 옳은지 아닌지는 잘 모르겟으나.

    개념글. 충분히 설득력 있다.

  10. 조용히 추천누르고 갑니다.
    가요계의 불합리한 구조에 맞서는 제2의 서태지가 더 많아져야 합니다.

  11. 동감 백만개 날립니다

  12. narasimha 2008.12.29 16:4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서태지나 블로거를 까는 리플러들은 좀 논리를 갖춰서 까라.공감이 가는것도 아니고 설득력이 있는것도 아니고..그저 내맘에 안드니 넌 까여야되 하고 자기 병신인증을 자기 스스로 하고들있는데..... 왜이리 같잖은것들많 음식냄새맡은 똥파리처럼 모여드냐

  13. 공감합니다. 방송에 출연하는 가수와 방송국 측에서 상의해서 조건이 맞으면 출연시키는 거고, 안 맞으면 출연 안 시키면 되는 거고요. 서태지 씨가 굳이 심하게 비난 받아야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가수가 자기 음악을 좋은 상태로 시청자들에게 보이고 싶은 욕심이 비난받을 필요는 없겠죠. 가수의 방송 출연 분량도 일종의 자기 작품으로 생각한다면 충분히 서태지처럼 할 수도 있는 겁니다.

    방송국에서는 서태지 출연 여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으니 된 거 아닐까요. 방송 출연자와 방송국에서는 미리 협의해서 계약 조건을 정하고 방송을 연출하는 게 당연한 거고요. 방송 출연자가 일방적으로 몸을 굽히고 방송국의 요구를 다 들어줘야 할 의무 같은 건 없습니다. 방송국에서야 조건 안 맞으면 출연 안 시키면 그만이니까요.

  14. 서태지는 하여가 이후로 그냥 평범한 뮤지션이여....

    • ;;;;; 2009.03.04 18:26  수정/삭제 댓글주소

      서태지씨는 하여가 이후로 뮤지션이라고 불리게된게 맞습니다.... 그 전까지는 아이돌 성향이 강했죠...

  15. sp59820545 2009.01.01 17:0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추천하고 싶네요. 서태지처럼 한명의 뮤지션이 거대세력을 상대로 싸운다는건 무리일 수도 있지만

    그래도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데로 행동하는 정말 몇 안되는 사람이죠.

    멋집니다!! 역시서태지!!

  16. 우리집 동쪽 2009.01.01 19:4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하여가,컴백홈같은 쟁쟁한 표절곡 가지고 일류 뮤지션 흉내내던 그 서태지인가?

  17. 하여튼 서태지는 2009.01.01 20:3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뭐든지 최초구나
    역시.

  18. 이런 일이 일어난걸 뒤늦게 알았고, 크게 부각되었는지도 몰랐지만
    다 저런 요구를 하는것도 나름대로 이유가 있는거구요,
    무작정 나 잘났다고 떼쓰는 그런 생각없는 사람이 아닙니다.
    그건 서태지를 너무 만만하게 보는것 같구요.

    구체적으로 어떤 요구를 했는지는 몰라도
    자기의 창작물을 극대화 하고 싶어하는 맘에서 그런것 같구요.
    그걸 단순히 건방지다, 특권의식 이라고만 몰고 가면서 비난하지는 않았으면 하네요.


    (근데 굽신거리는 서태지야 말로 서태지가 아니죠)

  19. 매니아 2009.03.11 10:0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도 이때 티비에서 봤었는데. 후에 양군이 티비에서 자세히 설명해주더라구요.
    그거보신분은 울대장님에 대한 섣부른 판단을 했구나라고 생각하실거에요.
    완벽한 무대를 보여주기 위해서 부단히 힘쓰시는 울 대장님.
    그런거를 일일이 다 설명하고 뭐든 하기전에 다~~ 설명하고 으유.. 그래야 이해를 하시겠나염
    아무튼 속내는 아랑곳하지않고 먼저 불평불만에 부정적으로만 보려고 하면 안됩니다.
    항상 긍정적으로 봐야죠.

  20. 와우 공감 2009.03.11 10:1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바로 이거죠~! 서태지 광팬은 아니지만 서태지를 지키고 싶은건 단순히 서태지이기 때문이 아니라 서태지라는 뮤지션이 사라지고 나면 더이상 그러한 뮤지션이 없을 것 같아서입니다. 30이 되었는데 다양한 음악은 이제 듣기가 힘들더군요. 아이돌들이 지배하는 음악세상은 모든것이 천편일률적이 되어버렸습니다. 특히 뮤지션을 꿈꾸는 가수는 사라졌고 오직 스타에 목매는 가수들만 넘쳐나고 있죠. 서태지가 대중과의 친밀함을 버리고라도 꼭 뮤지션으로서의 남은 자존심을 지켜주었으면 좋겠습니다.

  21. 나는 서태지 따위를 왜 신격화 하는건지 이해 할수 없다 하는 음악 자체도 쓰레기고 ....
    마릴린 맨슨같은 개저질 가수를 우리나라 그것도 8월15일에 끌어 들여 온것만 으로도 이런 인간은 한마디로 매도 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