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서희 막장 책임론은 마녀사냥

- 누가 여배우들을 탓하랴


최근에 장서희가 <무릎팍 도사>에 출연해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냈다. 그것에 대한 반작용인지 장서희를 추궁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장서희의 <아내의 유혹>이 대표적인 막장드라마이니만큼 장서희에게도 드라마 막장화의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무릎팍 도사>에서 장서희는 자신들이 열심히 하는데도 불구하고 막장이라는 비난을 들어 속상하다고 했다. 열심히 하는 것과 가치판단을 혼동하는 것인데 이건 장서희만의 문제가 아니다. 개그맨 황현희도 비슷한 논리를 선보였었고, 현 정부와 고위공무원들도 이런 주장을 버젓이 한다.


심지어 일부 네티즌이나 기자들, 평자들, 제작자들은 시청자의 사랑을 받으므로 막장이 아니라 명품이라는 황당한 말까지 서슴없이 한다. 그런 세태에 비하면 장서희의 저 말이 그리 특이한 건 아니었다.


물론 책임 당사자가 저런 식으로 말하면 문제가 크다. 하지만 장서희는 책임 당사자가 아니다. 장서희는 배우일 뿐이다. 그중에서도 여배우다. 나이를 일정 정도 먹은 여배우의 선택에 대해 뭐라고 하기 힘들다.


금보라는 자신이 악다구니 치는 배역을 맡은 것에 대해 모멸감을 느낀다고 했다. 하지만 다른 길이 없었다고 했다. 고고하게 살려면 연기자를 포기할 수밖에 없었을 만큼 나이 먹은 여배우에겐 선택의 여지가 없다는 것이다.


요즘 중년 여배우들은 하나같이 악독한 시어머니로 분하고 있다. 그들이 보여주는 황당한 시어머니 상에 대해 그 여배우들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을까? 한 여배우는 자신의 극중 시어머니 캐릭터가 하도 짜증이 나, 실생활에선 절대로 그러지 않겠다고 다짐을 한다고 했다. 그렇게 짜증을 내면서도 연기자라는 직업을 유지하려면 할 수밖에 없는 조건인 것이다.


장서희는 로맨스의 중심 역할을 할 수 있는 나이가 얼마 남지 않았다. 곧 주변부 인물을 하게 된다. 불황으로 주변부 인물의 비중은 점점 줄어들고, 젊은 스타에게 스포트라이트가 집중된다. 그렇게 어중간한 주변부 인물을 하다 나이가 차면 악독한 시어머니 역할을 하는 것이 이 땅에서 여배우의 길이다.


장서희가 여배우로서 얼마나 위기감과 공포감에 시달리고 있었을 지는 충분히 짐작이 간다. 그때 자신에게 익숙한 성공의 길을 선택함으로서 인생의 마지막 기회를 잡으려 한 것을 비난하기는 힘들다. 누구라도 이렇게 할 것이다.


과연 장서희에게 다른 선택의 여지가 있었을까? 30대 말엽이 지나고 나서도 다양한 주연이 가능한 건 남성들만의 일이다. 최명길이나 전인화 같은 예는 대단히 특수한 케이스고 일반적으로 여배우에게 선택의 여지는 매우 좁다.


왜 그렇게 됐을까? 이것이 장서희의 탓일까? 혹은 여배우들의 탓일까?


아니다. 장서희라고, 여배우들이라고 왜 품위 있는 작품, 품위 있는 캐릭터를 싫어하겠는가. 도식적인 캐릭터 이외엔 출구가 다 막혀있는 시장상황의 문제다. 웰메이드 소리 듣는 드라마들이 판판이 깨져나가고, 그나마 그런 드라마들도 젊고 예쁜 여배우만 전면에 내세우는 상황에서 여배우들이 어쩌란 말인가?


도식적이고 노골적이고 극악스런 내용이 아니면 시청자들이 눈길도 주지 않는다. 그러면 드라마는 망하고, 회사도 망하고, 제작진은 생업이 막힌다. 당연히 시청자들을 만족시켜주는 작품을 만들 수밖에 없다.


여기서 배우들은 가장 수동적인 처지다. 그들은 기획주체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들은 ‘표현’하는 사람이지, ‘기획’하는 사람이 아니다. 시청자가 왕이고, 기획-제작자가 그 심부름꾼이고, 배우는 가장 마지막 단계에서 시청자의 명령을 수행하는 사람일 뿐이다.


그래놓고 시청자가 배우를 탓한다. ‘야, 니들은 왜 만날 그것밖에 못하냐?’


이게 말이 되나? 그러라고 시킨 건 시청자다. 시청자가 30~40대 여배우를 전면에 내세운 보다 다양한 드라마를 만들라고 시키면, 설사 여배우가 막장드라마에서 욕설을 하고 싶어도 그렇게 할 수 없다. 시청자가 채널 돌려버리면 그걸로 끝이기 때문이다.


시청자가 막장드라마를 찾으면서 막상 막장드라마 대령한 사람을 탓하는 것은 이율배반이다. 방송사나 제작자는 시청자와 함께 세태를 만들어가는 주체로서 책임을 동시에 지는 것이 맞다. 비난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배우를 비난하는 것은, 그중에서도 선택의 여지가 극히 좁은 장년 여배우를 비난하는 것은 이상하다.


한국에서 장년 여배우들이 맡는 역할에 대해 누구보다도 불만이 큰 사람들은 바로 여배우들 자신일 것이다. 그들이 보다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길 원한다면, 그들을 책망할 것이 아니라 문화적 다양성이 가능한 시장상황부터 만들어야 한다.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시청자가 막장드라마의 책임을 여배우에게 묻는 것은 마녀사냥에 다름 아니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배우가 문제가 아니라 시청률 올려서 수익내려는 방송사가 문제죠...

    그냥 박수칠 때 쫑냈어야 하는 드라마라 생각해요...^^

    with okgosu (-..-)a

  2. come off it 2009.03.29 07:3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참으로 실소를 금할 길 없군.

    모든 건 시장 상황과 수준 낮은 시청자들 때문이라고?
    여배우 탓이 아니니 무조건 찬사만 보내라고?
    그런 논리대로라면 불량 식품을 만드는 놈이 있어도 경제가 어려워서 어쩔 수 없이 만든 것일 테니 경제 상황을 생각해서 닥치고 먹어야 하고, 취업이 어려운 현실이니 생계를 위해서 사기 치는 놈들이 있어도 멍하니 당하고 있으면 되겠군.

    시청자가 막장드라마를 찾으면서 막상 막장드라마를 대령한 사람을 탓하는 것은 이율배반이다?
    짝퉁을 찾는 사람들이 많으니 짝퉁을 만들어 대령한 사람을 탓하는 것은 이율배반이군.

    시청자가 채널을 돌려 버리면 그걸로 끝이다?
    정치인들이 정치를 잘못 하면 이민을 가버리면 될 테고, 국산 제품의 성능이 안 좋으면 수입 제품을 쓰면 될 테니 이 세상에는 이러쿵저러쿵 떠들 일도 없고 비판할 일도 없겠군.
    시청자들에게도 보다 나은 드라마를 볼 권리가 있고, 그 의사를 표현할 권리가 있는 것 아닌가?

    "자신들이 열심히 하는데도 불구하고 막장이라는 비난을 들어 속상하다"
    과연 이게 마녀 사냥인가?
    배우가 열심히 연기를 하건 말건 드라마 자체가 막장이면 막장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게 당연한 것 아닌가?
    누가 장서희에게 책임을 묻고 있나?
    장서희라는 배우를 막장이라고 폄하하는 상황인가?
    다만 그녀가 출연한 드라마가 질 낮은 드라마라는 얘기 아닌가.

    그녀의 얘기가 무조건적인 찬사만 듣고 싶다는 공허한 아집으로 들림은 왜일까?

  3. 장서희씨 개인에 대한 책임론은 좀 과한듯 하지만, 배우들의 책임있는 자세에 대한 문제제기는 한번쯤 이루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금보라씨가 말한 의미는 나이들어가는 여배우로서 배역에 대한 어쩔수 없는 수용에 대한 것이지, 작품 퀄리티에 대한 문제는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연기자가 예술가냐, 그냥 하나의 직업에 불과하냐 역시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봅니다. 드라마라는 것은 극본, 연출, 연기등등이 결합된 하나의 예술작품이자, 상품입니다. 이 상품의 퀄리티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면 그것은 특정한 한 파트의 책임이라 해도 손해는 모두가 받게 됩니다.

    요즘 이루어지는 '막장드라마' 논란은 비단 그 소재의 선정성이나 자극성에 대한 것만은 아닙니다. 선정적이거나 자극적이라는 것은 일종의 친상업적인 선택이라 생각할 수 있고, 방영되는 채널이나 시간대만 고려한다면 시청자의 선택에 맞길수도 있는 문제이지요.

    하지만 최근 심각한 문제는, 소재의 문제를 떠나 기본적인 수준미달의 드라마가 양산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시청률만 나오면 최소한의 팩트, 사회적 사실, 인과관계, 캐릭터 구축이 엉망이라는 것이죠. 이는 기본적으로 작가와 연출자같은 핵심 제작자들의 문제이기는 하나, 배우들의 무책임적인 포지션 역시 큰부분 책임이 있다고 봅니다.

    황금어장에서 장서희씨는 '준비하고 실력을 갖추면 기회가 온다' 라고 이야기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녀의 발언에서 우리는 배우가 결국 작가와 연출자의 지극히 일방적인 선택을 기다리는 존재일 뿐이라는 걸 캐치할 수 있습니다. 실력이 있어서 선택되었다면 그것은 자신의 실력탓이지, 작가'선생님' 이나 연출자'선생님' 의 간택에 감사해야 할 일은 아니죠. (물론 단순한 감정상의 표현을 두고 하는말은 아닙니다.)

    장서희씨는 결국 아무리 열심히 해도 작가와 연출자의 눈에 들어야 성공할 수 있는 업계의 병폐를 버젓이 소개한 꼴이 되고 말았습니다. 문제는 이것이 병폐임에도 업계 안에서는 그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고, 그 병폐 안에서 잘 적응해낸 사람을 오히려 추켜세우고 있다는 것입니다. 공채배우라고 다 긴 무명세월을 보내는것도 아니고, 경력없이 뜬 사람이라고 다 실력없는 것만도 아닙니다. 공채이건 특채이건 중요한건 '실력으로 평가받느냐' 인데, 장서희씨는 '무명 공채인 자신을 간택해준 선생님들' 은 마치 대단히 합리적이고 깨인 분들처럼 표현하더군요.

    말이 좀 새서, 배우들의 수동적인 포지셔닝에 대해서만 길게 늘어놓았는데, 결국 이런 배우들의 수동적인 자세는 작가과 연출자들에게 무소불위의 권력을 쥐어준다는 것입니다. 물론 작가와 연출자들을 견제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시청자들의 선택이며, 배우들은 견제자이기 전에 동업자이겠죠. 하지만 하나의 상품을 같이 만들어가는 동업자의 입장으로 봐도, 수준이하의 상품을 내놓으려 하는 연출자와 작가들을 전혀 견재할 능력이 없는 배우들이, 자기 스스로들에 대해 전혀 문제의식이 없다는건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입니다.

    실망스러운 것은 장서희씨같은 경력자나, 실제로 꽤 큰 목소리를 낼수 있는 중견 원로배우들도 이런 문제의식 부재는 마찬가지라는 것입니다. 세대차나 사고방식 차이에서 오는 작품에 대한 이견을 떠나 최소한 '기본적인 퀄리티' 에 대한 업계 내의 자존심은 다같이 지켜줘야 하는것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