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박2일>은 ‘되는 집구석’에 숟가락 들고 찾아갔다. 그것이 <1박2일>이 욕을 먹은 근본적인 이유 중 하나다. <1박2일>팀이 사직구장을 찾았다가 엄청난 역풍을 맞았던 사건 얘기다.


<1박2일>이 저지른 자잘한 잘못이나 시행착오들이 모두 도마 위에 올랐지만, 세상에 털어서 먼지 안 나는 사람은 없다. 그렇게 천변만화하는 환경에서 실수는 벌어지게 마련이다.


문제는 그것을 보는 사람의 자세다. 미운 눈으로 보면 사사건건 얄미워 보이고, 기특해하는 눈으로 보면 웬만한 실수는 넘어갈 수 있게 된다.


 근본적으로 구도의 힘인 것이다. <1박2일>이 사직구장에 찾아간 것은 잘못된 구도를 형성했다. 그 이유는 최근 <1박2일>이 찬사를 받았던 일들을 뒤집어보면 알 수 있다. <1박2일>이 한물 간 야구선수, 위기에 빠진 박찬호 선수를 호출했을 때 찬사를 받았다. 잊혀진 산골 마을에 가 할아버지 할머니와 정담을 나눴을 때 찬사는 최고조에 달했다. 사직구장을 찾은 건 정확히 그 반대의 구도였다.


 사직구장은 당시 대한민국에서 가장 뜨겁게 타오르던 곳이었다. 아무도 찾지 않는 산골 마을과 달리 사직구장의 롯데 경기는 외지인은 고사하고 현지인조차 그 표를 구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른다는 초대박 상품이었다. <1박2일>이 그 자리에 차고앉은 것이다. 이것이 그 모든 비극의 시작이었다.


 그것은 남이 이미 큰 잔치판을 벌려 놓았는데 <1박2일>이 잠깐 들러 순식간에 주인공 행세를 하는 구도를 형성했다. 사람들은 생각할 수밖에 없었다. ‘1박2일이 칙사인가? 지들이 뭔데? 이야말로 남이 차려놓은 밥상에 숟가락 얹어놓는 행태 아닌가?’ <1박2일>이 무슨 짓을 하더라도 얄미워 보일 수밖에 없는 구도로 스스로 걸어 들어간 것이다. 그 결과는 오랜 시간이 흐른 후 최근 <무릎팍도사>에서까지 이어진 비난의 행렬이다. 구도의 힘은 이렇게 무섭다.


 판을 잘 짜야 하는 것이다. 그래야 실수를 해도 용서 받는다. 그 잘 되는 판이란 남이 잘 차려서 먹고 있는 곳에 차고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썰렁한 곳, ‘안 되는 집구석’에 가서 자신의 힘으로 빛을 비추는 구도를 뜻한다. 이러면 잘 되면 대박이고, 못 해도 욕은 안 먹는다. 그리고 충성도 높은 열혈 지지자들을 확보할 수 있다.


 <1박2일>팀이 사직구장 사태에서 얻어야 할 교훈은 예컨대 일의 진행에 좀 더 만전을 기해야겠다, 사전 교섭을 잘해야겠다, 이런 것들이 아니다. 안 되는 구도엔 아예 발도 들여놓지 말아야겠다, 남이 잘 하고 있는 데에 가서 무임승차하지 말아야겠다인 것이다.


 일의 진행 부실해도 된다. 돌발적으로 어설픈 사고를 쳐도 된다. 단 그것이 찬바람 부는 곳에 가서 훈훈한 기운을 불어넣어주는 구도여야만 한다. 사직구장 사태는 그렇지 않아도 뜨거운 열기가 자체발광으로 솟아나오는 곳에 가서 ‘생쇼’를 했으니 반감을 살 수밖에 없었다. 이것은 모든 프로그램이 기억해야 하는 법칙이다.



- 트리플에게 안 좋았던 구도 -


 <트리플>은 방영도 하기 전에 욕부터 먹었다. 이것도 비슷한 경우다. <트리플>은 김연아 신드롬과 함께 알려졌다. 이것은 <트리플>이 김연아에게 묻어가는 구도를 형성했다. 이미 설명했듯이 대중은 묻어가는 사람을 안 좋아한다. 특히 남이 고생고생해서 잘 차려놓은 밥상에 날름 숟가락 얹는 얌체 행동을 좋아라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불행히도 <트리플>은 그런 모습을 보였다. 드라마 내용과 아무런 상관없이 겉보기 등급으로 그렇게 알려졌다는 얘기다.


 이미 한국인은 ‘김연아 밥상 숟가락 얹기’에 엄청난 혐오감을 느끼고 있었다. 연습중인 김연아 선수에게 응원쇼를 한다며 직접 출연해달라고 요청했던 사람이 있었다. 사람들은 혀를 찼다. 고려대학교는 김연아 선수를 자신들이 낳았다고 광고해 비난을 받더니, 그후 다시 자신들이 김연아 선수에게 힘을 불어넣었다고 해서 대중의 혐오감을 증폭시켰다. 한나라당은 김연아 선수를 이미지 홍보에 이용해 역시 비난을 받았다.


 뼈를 깎는 노력으로 세계적 스포츠 스타가 된 김연아 선수를 이용하려는 그 어떤 시도도 용납하지 않겠다는 결의가 한국 대중에게 가득 찬 상황이었다. 그러던 차에 <트리플>은 ‘김연아에게 출연을 요청한 피겨스케이팅 드라마‘로 알려졌다. 누가 봐도 김연아 신드롬에 숟가락 얹겠다는 ’병맛‘ 기획으로 여겨질 구도를 자초한 것이다. 당연히 비난이 빗발쳤다. 시작도 되기 전에 이렇게까지 심하게 비호감으로 찍혔던 작품이 또 있을까 싶다.


 말이란 게 아 다르고 어 다른 거다. 만약 <트리플>이 최초에 김연아라는 이름 석 자와 함께 거론되지 않고, ‘최근 비록 피겨스케이팅이 조명 받고는 있지만 스타가 아닌 연습생들은 여전히 힘들게 운동하고 있다. <트리플>은 피겨스케이팅을 지망하는 한 평범한 연습생 소녀의 꿈과 사랑을 다루는 드라마다’ 정도로 알려졌다면 <트리플>을 욕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김연아와 연결됨으로서 <1박2일>처럼 잘못된 구도의 함정에 빠졌고, <커피프린스>팀의 복귀작이었음에도 첫 방 시청률 4.6%라는 굴욕을 당해야 했다.



- 올림픽 연예인 응원단도 같은 수렁에 빠졌다 -


 베이징올림픽 연예인 응원단도 마찬가지다. 그들이 전문 응원단도 아니고, 이런 일을 말끔하게 관리해주는 전문가가 있는 것도 아닌 상황에서 온갖 시행착오가 벌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베이징 올림픽 연예인 응원단은 사사건건 욕을 먹었다. 아주 작은 실수에도 대중은 준엄했다.


 애초에 구도가 잘못됐기 때문이다. 베이징 올림픽 대표선수들은 평생 동안 혼신의 힘을 기울여 기량을 닦은 사람들이고, 그 선수들이 대결을 펼치는 베이징엔 당시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된 상태였다. 말하자면 당시 한국에서 가장 화려한 잔치상이었던 것이다. 연예인들이 요란하게 찾아간 것은 사람들 눈에 힘을 불어넣어주려는 것이 아니라, 올림픽 잔치상에 숟가락 얹는 행태로 보였다. 일단 그렇게 보이면 응원단이 기념사진 한 장만 찍어도 비난의 대상이 된다.


 평소에 특별히 비인기종목을 응원해왔던 사람들도 아니었기 때문에 진정성도 의심받을 수밖에 없었다. 게다가 국민의 세금이 투입됐기 때문에 특권적 호화 외유의 구도까지 겹쳐졌다. 응원단은 국민의 공적이 될 수밖에 없었다. 만약 세금이 아닌 자비로 갔다 해도, 인기 종목만 전전하며 숟가락 얹는 방식의 응원만 했다면 여전히 비난을 받았을 것이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대중의 정서법은 남의 잔치상에 끼어드는 사람, 작품에게 준엄한 심판을 내린다. 차후에 다시 누군가 숟가락 얹는 구도를 형성한다면 섶을 지고 불구덩이에 뛰어드는 격이 될 것이다. 모든 제작자, 기획자들이 명심할 일이다.


* 오해하시는 분이 많아 알려드립니다. 이글은 1박2일이나 트리플을 비난하는 내용이 아닙니다. *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시티홀이재밋으니깐 2009.06.23 14:0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트리플은재방바여

  3. 뭐...이러니저러니 해도... 2009.06.23 14:1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암튼, 전 트리플 안보니까요...
    딱히, 저런 생각을 가지고 안보는 건 아니지만, 어쨌거나 시티홀이 워낙에 재밌어서 트리플엔 눈이 안가네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트리플 시청률 저조의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시티홀때문이라고 보는데요?

  4. 재밌는데 2009.06.23 14:1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솔직히 트리플 재미있다고 생각하고 보고있는데
    막 시작한 드라마에 대해 너무 비판하시네
    트리플 PD님이 분명히 이 드라마는 스케이트에 중점이 맞춰져 있다기보다 청춘들의 이야기를 그려낸 드라마라고 했는데
    김연아 밥상에 숟가락?
    뭘 좀 모르시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빠른 전개 컷구성 화면구도 색감 플롯 이런거에 대해 조금이라도 아시는거 있으시려나?
    트리플이 욕먹은 이유? 난 그렇게 욕먹고 있었는지도 몰랐네
    기자님께서 욕하시는거겠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오해하시는 분이 많을진모르나 알려드립니다. 이글은 위 글을 쓴 칼럼니스트를 비난하는 내용이 아닙니다 *

  5. 호타루 2009.06.23 14:1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어이없는게..
    계속 뻔히 비난하면서..
    마지막에 비난하지않는글이라면.
    뭐냐도대체,,

  6. 1박은 왜 끌고 나오시는지ㅋㅋ 제목부터 멍때리는 글.

  7. 글쓴분이 뭔가 착각을 하신거같은데, 그런식의 논리라면, hot,젝키 아이돌 1세대는 서태지와아이들이 만들어논 밥상에 숟가락 올려놓은 그룹이란건가요? 요즘 여성 아이돌들은 핑클,ses의 아류들이 군요? 어느분야에 인기가 생기면 그쪽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투자하고 참여한다는 생각은 못하시나봐요? 너무 부정적으로 보신듯.

    베이징올림픽도 솔직히 연예인이 응원가는것 자체가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세금으로 맘껏 호화여행다니면서 정작응원은 몇번 하지도 않았으니까요. 무슨 사진한장으로 욕을 먹었다는건지.순서가 틀렸습니다.

    베이징올림픽 응원단은 처음에는 b급 연예인들 잔치라고 욕을 먹었고, 술집에서 응원하는 쑈를 해서 심하게 욕을 먹고, 알고보니 세금으로 호화스러운 여행을 다녀온게 걸리면서 주동자(?)인 이병규씨는 연예계에서 버려지게된거죠.

    생각이란걸 좀 하고나서 글을 쓰시길 바랍니다. 언제적 1박2일 논란까지 가져다 붙이는건지 모르겠군요.

    이번에 설경구씨 주연의 재난영화 개봉하죠? 제목은 모르겠지만, 그럼 그건 헐리우드영화들의 밥상에 숟갈만 가져다놓은 아류작이란건가요? 글쓴분의 생각이 대체 뭔지 궁금합니다.

  8. 댁만 하고 있었겟지 2009.06.23 14:5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욕을 먹는 이유인데 그건 이글을쓴 작성자나 몇몇의 1박2일이나 트리플에 대해 안좋은 시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 한한 글이 아닌가? 이거? 1박2일 욕도 안먹고 시청자와 함께 한다 해서 호평도 많이 듣고 있고. 그리고 1박2일은 꼭 한물간 꼴짜기만 가야 하는것도 아닌데 1박2일 취지 자체가 우리나라에서 볼만한 곳을 찾아가 그곳을 보여줘 시청자들에게 보여주는것이 취지 아닌가?
    근데 야구장 한번찾아갔다고 해서 저렇게 욕을 할필욘 없는거 같은데 1박2일이 거기가서 촬영을 한것이 야구장에 동의도 없이 갔을리도 없는데 다 협조를 받고 한것인데 저렇게까지 욕할꺼까지야..

  9. ㅇㅅㅇ 2009.06.23 18:2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갠적으로 트리플 일박이일 둘다 좋아하는데...
    이 글은 트리플과 1박2일의 재미에 대해 다룬글이 아닌데...
    댓글들 캐난감하네요;;
    1박2일 부분만 해도 글쓴이가 1박2일 사직구장 간거 욕한것도 아니고 욕먹을 수 밖에 없는 이유를
    나름 논리적으로 적은건데... 그 논리를 비판하는 댓글은 눈에 안띄고
    재밌는데 왜까냐는 댓글들만 주루륵;;; 제가 쓴글도 아닌데 글쓴이가 안쓰럽네요 ㅇㅅㅇ

  10. 1박은 태생부터가 되는 집구석에 숟가락 올려놓는 컨셉임,
    무도의 "무인도"편에 얹혀서 6명으로 똑같은 구호 만들어가면서 첨엔 캐릭터까지 똑같았지.

  11. 나그네 2009.06.23 21:2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일박이일 애청자인데..이 글보고 일박이일팀이 또 사직구장 갔는줄 알았네.

    알고봤더니 거의 1년전에 있었던일..?ㅋㅋ

    지금 다시 논하기에는 너무 시간이 지나지 않았나 싶네요.?
    정재계 핫이슈도 아니고

  12. 끝이 웃기다. 2009.06.23 21:2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비난하는 글이구만..
    그런데 비난하는 글이 아니라는 글을 보니 공감이 되다가 그냥 웃음이나온다.
    쩝..
    결국 이렇게 드라마가 네가티브 광고가 되는 군요.
    아무튼 트리풀인지하는 드라마에 김연아 선수가 나오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13. 아놔... 2009.06.23 21:3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ㅎㅎ진짜 언제적 얘기를....잘하고 있는 1박2일껀 지금 왜꺼냄???...사직구장 터졌을때 엄청 사람들이 엄청 갈구면서 그때 다 얘기하지 않았나??...ㅎ

  14. VESPERTINE 2009.06.23 22:2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사람들 단체로 난독증 걸렸나? 1박 2일 팬들 지금 괜히 언제적 얘기 꺼내냐는 듯한 태도인데, 언제적 일이든 무슨 상관이지. 그냥 분석해 보는 거잖아. 이 글이 두 프로그램을 까는 것이 아니라, 어떤 식으로 해서 욕을 먹었다고 하는 다시 말하자면 한국 시청자들의 일종의 정서를 말하려는 건데 아주 팬 프로그램 수호하시느라 바쁘네. 사실 트리플이 스케이팅에 치중을 안 한다고 해도 시작을 할 때 김연아 열풍과 관계없어 보이지 않기도 했고, 1박 2일의 경우에는 확실히 사직구장 때문에 많은 비판을 받지 않았던가?

  15. 허구라 친구인가? 2009.06.24 05:5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사직구장 사건 또 끄집어내서 이용해먹는거보니 허구라 친구십니까? 롯데팬들과 찌질한 안티들에게 1박2일 모든 멤버들,스태프들, 팬들까지 정말 죽어라 까였습니다. 그때 생각도 하기싫고 부산, 사직구장, 야구 이제 근처도 가기 싫습니다. 이딴글에 1박 이용해 먹지 마세요. 기분 드럽습니다.

  16. 정영석 2009.06.24 17:1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명쾌한 견해군요
    글 잘 보았습니다

  17.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좆박빠들 열폭 장난아니다 ㅋㅋㅋ

    허구라 친구인가?// 너한테하는얘기니까 가슴속까지 새겨들으세요

    "그럼 잘한건뭐냐 병신새꺄 해명도 똑바로못해서 더욕쳐먹었잖아 할말있ㅁ으면 다해봐"

  18. 1박2일 언제적 일을 이제서...

  19. 트리플작가병쉰 2009.06.29 17:0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god그세퀴 이하나한테 왜케들이대냐 ㅋㅋㅋ스토커세퀴줄알았내 ㅋㅋ

  20. 대박이다~~
    www.won1000.net

  21. 트리플 2009.07.09 16:0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문제는 트리플이 피겨스케이팅 드라마가 아니라는 거지요....
    부수의 이야기는 될 수 있어도 주가 되는 건 아니에요...
    마케팅적 측면이 잘못된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