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덕여왕>에 새 캐릭터가 나타났다. 미실이 버린 아들이라는 비담이다. 미실이 버린 아들이라면 출생에 얽힌 복잡한 사연을 내장한 캐릭터라는 뜻이다.


출생과 관련된 복잡한 아픔은 주인공의 것이다. 대체로 조연에겐 그렇게 복잡한 사연이 없다. 조연이 복잡해지면, 그래서 시청자가 그 복잡한 내면세계에 감정이 이입되기라도 하면 주인공에게 피해가 돌아가기 때문이다.


출생의 문제처럼 복잡하고, 비극적이고, 호기심을 유발하는 사연은 보통은 주인공에게만 주어지는 법이다. 비담은 그런 사연을 안고 등장했다. 위협적이다.



- 덕만과 김유신은 어떡하라고? -


<선덕여왕>의 문제는 주인공들의 존재감이 약하다는 데 있었다. 김유신은 처음 성인 역할로 등장한 이후 지금까지 쭉, ‘고뇌하는 김햄릿’이다. ‘엄포스’의 포스는 어디로 갔는지 찾을 수가 없었다.


<선덕여왕>은 예술영화가 아니라 대중 흥행용 드라마다. 주인공이 주인공의 역할을 해줘야 한다. 김유신은 용맹하고, 과감하고, 결단력 있고, 리더십 있는, 그래서 여주인공을 지켜주는 사나이로 보여야 한다.


하지만 <선덕여왕>의 김유신이 지금까지 보여준 건 불안, 염려, 고뇌 등이 뒤섞인 흔들리는 눈빛뿐이다. 알천랑 이승효가 전쟁을 이끌었을 때 시청자는 열광했다. 김유신에게 답답했던 심정을 알천랑이 풀어줬기 때문이다. 알천랑은 용맹했고, 과감했으며, 결단력과 리더십도 있었다. 시청자는 야성미 넘치는 알천랑을 연호했고, 김유신은 ‘떡실신’당했다.


김유신뿐만 아니라 덕만의 존재감도 약하다. 덕만은 미실과 대결해야 하는 막중한 임무를 띤 캐릭터다. 하지만 전장에서 무조건 병사 살려내라고 아무런 대책도 없이 ‘땡깡’을 피우는 등, 무능하고 무기력한 모습만 보인다. 이런 사람이 최종 보스 미실의 대척점에 있다고?


주연들의 존재감이 이렇게 희박한 덕분에 <선덕여왕>은 조연과 악역이 이끌어가는 특이한 드라마가 돼왔다. 사실상의 미실열전이며, 알천랑 등의 화랑세기가 돼가고 있었던 것이다. 주연이 강하지 못하면 폭발적인 흥행을 기대할 수 없다. <선덕여왕>엔 주연들의 존재감 강화가 필요했다.(물론 시청자가 아예 미실을 주인공이라고 여긴다면 얘기는 조금 달라지겠지만)



- 비담의 난 -


덕만과 김유신이 우왕좌왕하는 사이에 나타난 건 비담이다. 비담의 존재감은 알천랑 그 이상이다. ‘폭풍 간지’를 넘어서서 ‘짐승 간지’라는 호들갑마저 들린다. 그만큼 강렬한 야성미를 느끼게 했다는 얘기다. 게다가 출생과 관련한 복잡하고도 비극적인 사연까지 갖고 있다니, 그것도 최종 보스 미실과 엮인! 얼마나 강력한 캐릭터인가.


덕분에 김유신과 덕만의 자리는 더 좁아졌다. 비담이 주인공들을 잡는 큰 사고를 친 것이다. 흡사 <베가 본드> 같은 만화책에서 비로소 진짜 주인공이 등장하는 것 같은 분위기였다. 기존의 주인공들은 속절없이 스러져갔다.


흥행물의 교과서라고 할 수 있는 헐리우드 오락물들이 괜히 주인공 중심으로 돌아가는 게 아니다. 예술영화엔 무의미한 주인공들도 많이 등장하지만 헐리우드 오락물에선 반드시 주인공의 캐릭터가 가장 강하다. 거기엔 오랜 세월 동안 체득한 이유가 있다. 바로 사람들은 주인공 중심의 작품을 보고 싶어 한다는 것.


미실에 이어 알천랑, 그리고 비담의 등장. 모두 주인공들을 압도하고 있다. 심지어 <선덕여왕>이 조연들이 빛나는 작품이라는 찬사까지 있는데, 작품의 입장에서 이건 달갑지 않은 일이다. <찬란한 유산>처럼 한효주, 이승기가 중심을 확실히 잡은 상태에서 조연들까지 빛나는 건 좋은 일이지만, <선덕여왕>에선 조연들‘만’ 빛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극도 극이지만, 배우들을 위해서라도 <선덕여왕>엔 주연들의 존재감 강화가 필요하다. 남녀주인공 둘이 목숨을 건 도피행각을 벌이는 중차대한 시점인데도, 정작 두 주인공은 부각이 안 되고 엉뚱하게 비담이 시선을 쓸어간 건 큰 사고였다. 가히 ‘비담의 난’인 것이다. 여기에 휩쓸리면 ‘엄포스’에겐 타격이 크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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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비밀댓글입니다

  3. 김유신은 김춘추가 나와야 힘을 얻을 것 같습니다.

  4. 맞아요, 보면서 항상 느끼는 부분입니다.

    특히 주인공들이 지지부진 캐릭에 눈물만 짜대고 보기에 왕 짜증입니다.

    작가분과 피디, 연기자들도 뭔가 빨리 변화를 가져와야만 할 때입니다.

    조금만 더 이렇게 진행된다면 결말에 어떤 변화가 있더라도 시청자들으 ㅣ반응은 낮아지고

    결국엔 그저 그런 드라마, 아니 고현정의 드라마가 되고 말것입니다.

  5. 덕만이 2009.08.04 15:3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요원이..덕만이 역할 잘 어울리는데..

    아역이랑 얼굴도 비슷하게 매칭되고..

    난 좋던데..

    이요원만큼 딱 어울리는 배우 찾기 힘든데.

  6. 유신이 나타나면 안된다고 2009.08.04 17:0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http://v.daum.net/link/3834139/http://dreamlive.tistory.com/197?RIGHT_BEST2=R4

    이곳에 쓰인 글 중 일부.
    "...북두의 상징인 유신도 넣고 싶고, 화랑세기를 통털어 주인공 같은 미실을 빼면 안될것 같으니 미실도 넣고, 덕만도 넣고 싶은 욕심이 화를 자초한 것 이다. 그러니 유신역을 맡은 엄태웅이 연기를 못한다는 소리를 듣지 않는데 유별나게 극에 녹아 들지 못하고, 겉도는 것이다...."

  7. 저의 어머니께선.. 어제 비담보시고 멋있다며, 어찌나 좋아라 하시던지요..
    연기가 끝내주게 멋지긴 했어요, 동굴에서.. 그 표정연기가 잊혀지지 않네요.

  8. 로토파고스 2009.08.04 20:3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땡깡은 간질을 뜻하는 일어 잔재입니다.
    일제시대에 들어와 의미가 변질된 것이죠.
    사용을 자제합시다.

    네이버펌............

  9. 덕만이는 몇일동안 멍때리고 유신랑은 지루하기만 하고..ㅠ
    무엇보다도 페이스가 비담이랑 한화면에 나오는데
    유신랑 확 늙어보여 ㅠㅠ

  10. 가우디 2009.08.04 22:2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덕만이가 크고 드라마를 보지 않는데요... 방금 잠깐 비담이 나오는 장면을 보니...휴 확 눈이 가더군요...제가 선덕여왕에서 눈을 뗀건 덕만이와 엄포스의 뭐랄까... 좀 모자라는 인물들의 포스에 점점 정이 떨어져서... ㅎㅎ 근데 비담은... 확 ~~~ 와닫더군요,...다만...자꾸 비담을 보면 김남길이 아니라 오만석을 보는 느낌은...

  11. 음..저는 선덕여왕 재미있게 잘 보고 있는데요..

    늘어진 전개에 다소 불편하기는 하지만,
    김유신이 지루하다거나 덕만이 연기가 부족하여 지루하다는 것을 잘 못느끼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담이 나오면서 유신이가 묻히는게 아니라..
    그 동안 잘 나오지 않던 유신의 포스를 비담이 도와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그리고 유신은 비담의 포스를 나타내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구요.
    서로 대립이 되는 캐릭이니깐요...이것이 큰 반응을 일으키는데에는 제작진과 배우에게 달려있는 것 같고요...

    따라서 비담이 나왔다, 그래서 유신이 큰일났다, 덕만이 어떡하냐, 이요원 큰일났다, 위기다 이렇게 섯불리 판단하는 것은 좀 그렇다고 생각됩니다만...

    드라마는 좀 더 지켜봐야겠죠...참, ㅋ 오늘 선덕여왕 재미있었는데 22회 ㅎㅎㅎ

  12. 유비 같은 주인공이 아닐까요?
    뭐하나 특출난 것은 없지만 그것들을 아우르고 통솔하는 카리스마..
    이 드라마의 모토가 '사람 만들기' 이기에 더욱 그런 것 같습니다.
    미실의 사람 만들기와 덕만(과 유신) 의 사람 만들기 ..
    덕만의 사람 만들기가 아직 본격적으로 시작되지 않았고 그 몫을 천명이 하고 있기에 그런 느낌이 드시는 것 같습니다.
    설마 비담식의 포스를 덕만과 유신에게서 기대하시는 것은 아니시겠지요?

  13. 유신랑에 답답할 정도로 우직한 캐릭터를 선보이는데
    진정 시청자들이 답답해하고 있다면 작가의 의도한바가 아닌가생각되며 오히려 작가가
    회심에 미소날릴듯한데요.

    오늘 문노가 언급했듯이..유신에 손금인지 굳은살인지는 정확히 파악은 안되나
    스승도 없고..우직하게 혼자 남이 가지않은 길을 묵묵히 걸어왔다는 점을 언급한점에서
    보듯이 모든것은 의도대로 되고 있고
    엄태웅이 작가에 의도에 반해서 짐승간지를 연기할 수도 없는 노릇아니겠어요.

    모든것은 제대로 가고있고..작가가 말했듯이 김남길은 비밀병기일 정도로
    매우 흥미있는 캐릭터이고 최종병기인 김춘추가 등장하면서 또한번에 바람이 불겠죠.
    또한 알천랑에게 관심이 잠시 쏠린것은 작가에 의도와는 다르게 얻어걸렸다 라는 편이 좋을듯하구요.특별히 주인공이 누구다 라고 보여지지않고 모두가 극전개에 따라 하나의 실타래를 이어간다라는 생각이 들어서요..주연보다 빛나는 조연이라는 말자체가 이드라마에는 어울지지 않는듯합니다.

  14. 이제 2회 나왔다... 2009.08.05 05:2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엄청시리 방정맞고, 호들갑스럽네요... 님글... ㅋㅋㅋ

  15. 비담의 스승이 문노 앞으로 어떡해 전개해 나갈지 무지무지 궁금하군요.
    유신량과 비담이 선덕공주를 구하고 그러면 미실은 선덕공지를 확보에 실패.
    미실의 최대의 유기가 올것인데.
    점점더 재미가 있어 가네요^^
    포스팅 잘 읽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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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유신은 정말..답답하지요. 원래가 선덕여왕의 성장기에 김유신을 끼워넣는 그차체부터 말이 안되기 때문에 더욱 몰입이 안됩니다...그러나 덕만인 좋던데요. 아역에서 성인으로 넘어 가는 데 전혀 무리없어 보이기 쉽지 않은데 잘 하던걸요. 지금까지 주연의 역할 잘 하고있으나 조연들의 연기가 워낙 좋다보니 그래 보이는 듯 하더이다. 비담의 등장이 매우 매력적인 것 만은 틀림 없습니다만,주연의 존재감이 스러졌다는 표현은 너무 앞서나간 것 같군요. 이제 극의 중반일 뿐입니다. 오히려 이제부터의 대립으로 주연의 존재감이 살아나지 싶습니다.

  18. 너무 설레발인면이 좀..있군요..^^;
    님처럼 느끼는 면이 없지 않지만,
    이런 평가는 드라마가 끝날 때 쯤 하시는 것이...좋을듯합니다.

    그리고 꼭 주연이 카리스마와 리더십으로 극을 이끌어야하는 것도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선덕여왕이라는 드라마가 주조연을 필사 나누기에 어려운 면도 있고..

  19. 훌쩍 커버린 2009.08.11 12:3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쎄요... 김남길씨의 연기에 대한 평가보다도... 제일 신경쓰였던 것은 유신랑의 검을 막아낸 그 갸날픈 손... 마치 여자 손같이 고운 손을 가지셨더군요.

    무댓뽀의 마초성 캐릭터의 그 고운 손을 보니 저로써는 금방 집중도가 떨어져 버리더군요.
    칼잡는 자세도 좀 그렇더군요.

    최민수씨 같은 캐릭터가 그 역에 어울리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최민수씨가 맡기에는 나이가 너무 어린 캐릭터이지만요.

    일본의 사무라이 낭인을 따라했다면 좀 더 사실감 있게 따라했으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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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대단한 조연이 주연을 압도 할 수 도 잇는게, 이 비담이네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