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심장>에 낸시랭이 고정으로 등장한 이후 그녀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다. 최근엔 다른 쇼프로그램에도 등장한 바 있다. 낸시랭의 이런 활동에 대해선 아무런 불만이 없다.


난 낸시랭 보기를 좋아한다. 그녀가 귀엽고 밝기 때문이다. 남성으로서 노출도 반갑다. 낸시랭은 어렸을 때 죄의식을 갖고 보던 성인잡지의 사진을 대명천지에 당당하고 진지하게 볼 수 있게 해준 고마운 사람이다.


낸시랭 덕분에 도색잡지를 방불케 사진이 언론에 실리기도 한다. 언론 입장에서도 참 고마운 사람일 것이다. 그런 노출 사진을 싣고 싶어도 눈치가 보여 힘들었는데, 낸시랭이 예술이라는 포장을 해주며 벗어주니 얼마나 고마운 일인가. 낸시랭의 사진은 섹시화보가 아니라 예술작품이라니 얼마든지 기사화해도 되는 것이다.


보통 낸시랭은 논란을 부르는 도발적인 아티스트라는 이미지로 언론에 소개된다. 이것이 그녀를 여느 섹시화보 연예인과는 다른 대접을 받게 하는 핵심적인 이유다. 오늘자 기사에 의하면 <강심장>은 앞으로 그런 낸시랭의 아티스트적 면모를 부각시키면서 그녀의 작품을 소개하고 직접 설명을 들을 예정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건 많이 불편하다.


- 예술가 낸시랭은 반칙이다 -


예쁘고, 귀엽고, 섹시한 연예인 낸시랭에 대해서는 별 불만이 없지만, 예술가 낸시랭이라고 하면 불편하다.


어떤 잘 빠진 여가수가 유행가를 부르며 옷을 벗었다. 그 이유는 남성들이 여자가 옷 벗은 모습을 보면 좋아하기 때문이고, 그에 따라 시청률이 오르거나 수입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이러면 대중적 지명도는 올라가는 대신에 공론장에서는 욕을 먹는다. 지나치게 상업적이라는 이유에서다.


이렇게 상업적인 행위를 일컬어 ‘예술’이라고 하지는 않는다. 대중의 욕망과 기호에 영합하는 감각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인기와 돈을 챙기는 사람을 예술가로서 존중하지는 않는다는 뜻이다. 이런 사람들은 대체로 연예인이라고 부르며, 그중에서도 여성 육체의 성적인 포인트를 서비스 종목으로 하는 경우는 천대 받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 육체가 끊임없이 상품화되는 이유는 그것이 가장 효율적인 상업적 아이템이기 때문이다.


예술은 기본적으로 이런 상업적 세계와 충돌한다. 그래서 대부분의 예술가는 배가 고프며, 대신에 존경을 얻는다. 똑같이 옷을 벗어도 상업세계에선 외설인 것이 예술세계에선 존중받는 것은, 예술적으로 벗을 땐 대중의 욕망과 기호에 부합하지 않는 방식으로 벗기 때문이다. 부합하기는커녕 역겹거나 추한 모습을 취하기도 한다.


이런 맥락에서 봤을 때 낸시랭의 섹시하고 예쁜 모습은 예술행위보다는 상업적 연예행위에 가까워보인다. 상업적 연예행위라고 해서 비난을 받을 이유는 없다. 하지만 그런 행위를 통해 상업적 이익은 이익대로 취하면서 예술가라는 존중까지 받는 건 반칙으로 생각된다.


- 강심장의 낸시랭 예술가 띄우기는 전파낭비 -


물론 욕망을 자극하는 형태로 벗어도 예술일 수 있다. 그것에 의미가 있을 때 그렇다. 단지 사람들의 눈을 즐겁게 해서 명성과 돈을 얻으려는 목적이 아닌, 그 이상의 의미가 있을 때. 보통은 현대사회의 단면이나 모순, 부조리 등을 고발하거나 비꼬는 의미로 그런 표현방식을 취한다.


낸시랭도 그런 의미를 부여한다. 그녀는 ‘신자유주의 자본주의 전쟁터에 사는 사람들에게 꿈과 판타지를 제공’ 운운하는 말을 한다. 그런데 이것이 섹시화보를 예술로 바꾸기 위한 포장지에 불과한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녀는 최근 인터뷰에서 백수와 루저라는 단어를 경멸적으로 쓴 바 있다. 이것은 신자유주의 전쟁터를 이해하는 사람이 할 말이 아니다. 신자유주의는 모두를 잠재적 백수로, 그리고 루저로 만드는 체제다. 그래서 워킹푸어, 88만원 세대, 청년실업 등의 단어가 신자유주의 구조조정이 본격화된 2000년대 이후 나타난 것이다. 이런 구조를 이해한다면 백수, 루저를 경멸할 수 없게 된다. 사회체제가 멀쩡한 국민들을 그렇게 만드는 것이니까.


낸시랭은 사람들의 항의를 받자, 자신이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백수는 직업유무와 상관이 없다는 엉뚱한 반론을 폈다. 사회경제적 차원에서의 문제의식이 거의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런 가운데 신자유주의 자본주의라는 단어가 튀어나오니, 그저 허세어린 포장지 같은 것이다.


보통 섹시화보 활동은 연예활동 중에서도 무시당하는 영역이다. 가장 노골적인 상업활동이기 때문이다. 섹시화보 연예인 중의 한 명인 솔비가 낸시랭에게 ‘당신은 뭐냐’고 볼멘소리를 하는 것에 공감이 가는 것은, 지금까지의 논의에서 봤을 때 낸시랭의 예술작품과 섹시화보 사이에 차이가 느껴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섹시화보 연예인이 무시 받을 때, 낸시랭은 비슷한 섹시화보 활동을 통해 이익을 취하면서도 예술이라는 존중까지 받는다. 소녀시대는 스키니진만 입어도 지나치게 야하다, 상업적이다라는 비난을 들었다. 올여름 걸그룹들도 인기와 상관없이 그런 비판을 들었다. 반면에 낸시랭은 상업적인 필살 아이템인 여성의 육체를 더 노골적으로 팔면서도, 존중이라는 이익까지 이중으로 얻는 것이다.

 

이젠 <강심장>에 예쁜 모습으로 출연하며, 자신의 예술(!)까지 부각시킨단다. 공중파에서 낸시랭의 예술론까지 들어야 하나? 연예인으로서의 낸시랭, 연예활동으로서의 섹시사진엔 아무런 불만이 없다. 심지어 좋아한다. 하지만 그것이 예술이라는 허울까지 얻는 건 불편하지 않을 수 없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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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11.06 08:4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음.. 야하군요.

  2. 예술가의 시선이라는 것이 따로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그것을 공감하지 못하는 대중에게 강요는 하지 않아야겠죠. ^^
    정말 저도 모르겠더라구요. 다수의 대중에게 인정을 받아야 진정한 예술가인지
    소수의 전문가끼리 인정하고 칭찬하는 것이 진정한 예술인 것인지...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금요일 되세요~!!

  3. 탁탁탁~~~~~~

  4. 대중의 눈에는 노골적으로 성을 파는 연예인 이상으로 보이지않는데
    그건 예술을 알아볼줄 모르는 저급함 때문일까요.
    아무리 봐도 낸시랭은 연예게 틈새시장을 전략적으로 노린거같은데
    예술도 아닌데 예술 팔아먹어 이익을 챙기는 행위는
    힘들게 예술하는 사람들을 생각하면 참 양심없는 짓이란 생각이 드네요.

  5. 왠지..프로의식도 없는 에로배우 보는 느낌이...

  6. 병정개미 2009.11.09 14:4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어떻게 생각해도 하재근님의 논지에 적극 찬성합니다.
    제가 비록 예술에 대해서 문외한이라고 생각하지만, 아무리 관대하게 봐도 예술이 아닌듯 합니다.

    하재근님은 강심장에 출연하는 것은 찬성하신다 하셨지만, 저는 그마저도 불만인 부분입니다.
    낸시랭이 토크를 잘하느냐하면 그것도 아니고, 추임새를 잘 넣느냐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그저 중간중간 불협화음이 섞이는 느낌마저 있습니다. 이쁜줄도 잘 모르겠구요.

    솔비가 뭐하는 사람이냐고 1회에서 질문을 던졌을때 답변이 영 시원치 않았습니다.
    하긴~ 어떤 답이든 궤변에 다름 아니었을겁니다.

    시원한 글 잘 읽고 갑니다.

  7. 제시카랭 딸인가? ㅋㅋ 2009.11.13 04:3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언제부턴가 예술 마케팅이 정식 학문이 되고, 아트 마켓이 독립적인 시장으로 존재하면서
    미디어를 이용한 대중에의 예술성에 대한 강제주입 이 적극적으로 시작 된거 같습니다.

    마치 이탈리아에서 강제로 빼앗은뒤, 루브르의 적극적 홍보로 인해, 모나리자 의 미소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답고 신비로운 미소가 된것처럼.

    낸시랭은 그러한 대중에 대한 예술성의 강제적 최면을 한국에서 가장 최초로 적극적으로 선보이고 있는 사시꾼 이라고 밖에는 생각이 않되네요.

    사실 한국에서만 최초이지, 프랑스나 미국에선 일반화된 공식이지요. 도발을 이용한 시선끌기, 미디어 진출, 그리고 여기서 얻는 시선을 교묘하게 작품의 질 로 변화시키는..

    팝아트 라는 것이 결국은 대중적인 소통을 그 기반으로 하는바. 그것이 소통이 아닌, 일방적인 자극과 최면이라면. 팝아트를 내세운 사기극 이겠지요.

    낸시랭이 뭘 하고 다니던, 제가 알바는 아니지만, 가장 큰 문제는 그사람의 작품인것 같습니다. 요즘 웹진으로 나오는 많은 디자인전문지 를 보면 낸시랭의 소위 작품 이라고 부르는 그것보다 더 훌룡하지만, 겸손하게 디자인으로 남아있는 작품들이 많으니까요.

    저도 님의 의견에 공감하며,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8. 탁탁탁2

  9. 백프로공감 2009.11.16 17:1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 낸시랭 악플러는 절대 아닙니다. 그닥 좋아라 하는 사람도 아니지만
    근데 이글 너무 화악 공감되네요.

    낸시랭은 그냥 유명인이 되고 싶었던것 아닐까요? 시작부터 지금까지..
    누군가 자신을 알아봐 주었으면 누군가 자신을 특별하다고 생각해 주었으면 하는 생각으로.. 쭈욱.

    예술이 낸시랭 만나서 고생이 심하네요. ㅋㅋ

  10. 저지방우유 2009.11.23 01:0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혹시 이 글 네이트 기사에도 뜨지 않았었나요??

    개념글 폭풍공감글이라고 생각하면서 읽은 기억이 나서요..ㅋ

  11. 예술이라는 가면... 2009.11.26 11:3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남들 보기에는 그져 벗는것 보여주는걸 줄기는 여자로 밖에는 안보이는데...본인 스스로 자신은 아티스트라는 그럴듯한 포장을 쒸어서 대중에게 보여 주기 때문에 착각의 병을 일으키는건 아닐까..사실 낸시랭인가 뭐신가 저 여자의 행위를 보면서 예술로 느껴 진다는 소리를 들어 본 기억이 별로 없다.웬나부랭이 기자가 어디 축제에 가서 행위 예술을 보였다는 기사 하나로 단숨에 예술가로 돌별했던 것 뿐이다.무엇으로 자기의 행위를 예술적이라 말할수 있는가..?낸시랭 보면서 참 ....예술가 하기 쉽넹......라고 느꼈다면.....?내볼때는 별볼일 없는 쟙 인 일뿐이다.

  12. 예술이란 과연 무엇인가
    특히 현대 예술이란 무엇인가
    고등학교 때 처음으로 현대미술이라는 것을 접하고 엄청 충격.
    '예술론' 에 대한 강의를 옛날(이 되어버렸군요.. 벌써..)에 2학기나 들었었지만
    30대 초반을 벗어나려하는 지금도 사실 거의 모르겠군요...

    백남준 선생님이 돌아가시기 전 현대 미술은 사기다 라고 하셨다고 들은것 같은데
    이 말도 오나전 맞다고 생각하고

    하지만 대중예술이라는 것이
    천박한 것은 아니라는 것. 통속적인 것이 점잖 빼는 것보다 결코 못하지 않다는 것.
    절대 클래식이 되지 못하고 유행에 한번 휩쓸고 지나가버리면 사라져 버릴 '예술'이
    꼭 그렇게 하찮은 것은 아니라는 것
    그 자체로서도 큰 의미와 가치가 있다고...

    상업적 이익과 예술적 존중이 과연 그렇게 반대 개념인가요?.....
    그렇지 않은 예를 아주 많이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특히 현대에 와서.

    지금은 과거의 잣대들, 벽들이 무참히 깨져버린 시대 아니던가요?...

  13. 이 낸시랭이라는 사람이 말하는 팝아트라는 것이 특히
    완전 사기 현대 미술의 결정판 중 하나인 것 같은데

    정말 별 것 없어 보이고 저게 작품이야? 헛웃음만 나올 때도 많고
    사실은 옷이나 벗어서 말초적 관심만 끄는 것 같고
    이런저런 언론플레이에...
    이 사람은 노골적으로 돈을 많이 벌어야 겠다고 고백하죠.

    그런데도
    예술가 라는 이름을 자기가 만들어서 쓰고
    (많은 비웃음과 반대가 있어도) 어느 정도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고
    예술가 라고 여기저기 활동하고 다닌다는 것

    그 자체가 바로 이사람들의 예술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본질은 무엇인지 모르겠지만 "있어보이게 만드는 것" 이 이런 쪽의 핵심 중 하나인 것 같군요.

    현대예술 배울 때 항상 처음에 듣게 되는
    뒤쌍의 '샘' 이라는 작품
    그냥 소변기를 벽에 걸어 놓은 것이 다였죠.
    수십년이 지나서 세계적인 유명 미술관에서 그 변기를 수리한 것이 아니라
    그냥 새로운 변기를 갖다가 걸어놓았다고 합니다.
    이 사람이 심지어 예술가의 똥인가 하는 작품(?...) 도 만들었던것 같은데...
    (제가 전공자도 아니고 그냥 어릴 때 미술시간에 배운거라... 기억은 가물가물...)

    그 유명한 백남준 선생님이 젊었을 때
    퍼포먼스 중에 그냥 뜬금없이 망치로 피아노 깨부수는게 있었쬬.
    이게 뭘까요?... 흠흠.... 저도 몰라요...
    작품명은 기억 안나는데
    첼로 대신 다른 여성 행위예술가를 껴안고 첼로치는 흉내를 낸 '작품'도 있었습니다.

    이게 진짜 과거의 고정관념과 한계, 틀을 깨고 완전 새로움을 향해 나가는 의미있는 발걸음들인지
    그걸 보면서도 정말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사람들이 있었는지
    아님 그냥 사기인지...
    정말 모르겠더군요...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비디오 아트라는 것도 뭐가 그리 대단한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근데 이분의 현란한 영상이 후대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 것은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선정적인 것에 거부감을 많이 느끼시는 것 같은데...
    글에 쓰신 것처럼 성적인 것은 수천년 전부터 사람들이 좋아한 것이고

    저의 개인적 견해로는 모든 예술가가 "예술적으로 벗을 땐 대중의 욕망과 기호에 부합하지 않는 방식으로 벗'는 것은 전혀 아닙니다.
    다비드 상도 다 벗고 있고 비너스도 누드인데...
    요즘의 사진은 유명작가가 찍으면 예술 작품이고 도색잡지에 나오면 저질인 것 같습니다.
    이름을 다 지우고 구분이 과연 될까요?.... 안되는 것도 많을 것 같은데...

    저는 사실 낸시랭이 예술가인지 반칙 사기꾼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요즘은 아무도 쉽게 무시해버리기 쉽지 않은 매우 혼란 스러운 시대인 듯 싶네요.


    * 너무 쌩뚱맞은 예라고 느끼실지 모르겠지만
    신이 내린 목소리 조수미 님은 상당히 잘 사시지만 예술적 존경을 많이 받는 다고 생각.

    배고픔과 예술성은 이제 전혀 상관관계가 없는 듯.
    배고프고 예술성 있는 사람도 있고, 예술성 없는 사람도 있고
    배부르고 " , "

  14. 앞서가는 예술은 약간의 사기성이 필요할지 모릅니다.
    예술과 외설의 경계는 약간 감별이 힘들때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 여자는너무나 명백한 상술이라 보여지네요.
    내가 안고싶은 그림은 그리지 않는다라는 말을 했던
    예술가의 말을 빌리면 자신이 보기에 선정적이라면 그건 예술이아니라는 뜻,
    고양이 얹어 다니고 돈을 숭배하고 전혀 철학적 예술적 뜻을 내포하지 않는
    쉽게 쉽게 돈벌려는 모습밖에 보이지않는데 띄워주는 언론을
    잘 만난덕이라 생각됩니다.

  15. 내조의여왕 2009.11.30 22:3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낸시랭 = 허경영

  16. 우기는데 어쩌겠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