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그렇듯이, 한국 최고의 대중문화 시상식이 의아함과 민망함 속에서 또 하나 치러졌다. 이번엔 영화부문 대종상이다. 영화든, 드라마든, 쇼오락이든, 음악이든 한국은 시상식만 했다 하면 씁쓸한 뒷맛을 남기는 기묘한 나라다.


올해 대종상은 음악 부문에서 MAMA가 열리기도 전부터 불참 선언이 잇따르는 등 파란을 일으키고 있는 와중에 치러졌다. 대종상도 하지원이 후보 지명조차 받지 못한 문제 때문에 시작되기도 전부터 구설수에 올랐었다.


시상 결과를 보니, 평범한 상업영화인 <신기전>에 작품상을 줄 정도라면 굳이 하지원을 배제할 이유가 있었는가라는 의문이 새삼 떠오른다. 하지원이 두 작품에 출연했기 때문에 표가 갈렸다는 이유가 있긴 했다. 하지만 수상 명단을 보면 그렇게 엄격하게 시상이 결정된 것 같지도 않다.


각종 영화들이 정말 기묘하게 상 하나씩 나눠 챙겼다. 시상식이 아니라 상 나눔 바자회 같은 인상이었다. 마치 누가 안배라도 한 것 같다. 이렇게 골고루 나눠주는 파티인데, 후보선정에서 하지원에게만 엄격한 잣대가 적용된 것이 이상하기 그지없다.


상 나눔 파티의 정황은 신인남우상에서 가장 극명히 드러났다. 강지환이 <7급공무원>으로 신인상을 받은 것이다. 강지환은 분명히 <영화는 영화다>에 먼저 출연했다. 먼저 출연한 작품이 엄연히 있는데 어떻게 다음 작품에 신인상을 줄 수 있나? <영화는 영화다>에 이미 시나리오상이 배정됐기 때문에, <7급공무원>에도 뭔가 하나 주기 위해서 인심 좋게 신인남우상을 돌렸다고밖에 볼 수 없다.


상을 받으며 강지환은 민망하다고 했다. 받는 사람도 민망하고, 보는 사람도 민망한 풍경이 올해도 어김없이 펼쳐진 것이다. 이렇게 친절하게 안배하는 분위기라면 하지원에게 후보 자리 하나 내줘도 아무 무리가 없었을 텐데, 참으로 알다가도 모를 시상기준이다.


특히 작품상이 <신기전>에게 배정된 것은 어느 모로 보나 이상했다. 예술성을 기준으로 한 것은 분명히 아닌데, 그렇다고 상업적 완성도가 기준인 것도 아니다. 도대체 대종상은 어디로 가고 있는 걸까? <신기전>이 몹쓸 영화는 아니지만, 작품상까지 받을 작품은 분명히 아니었다. 시상 결과에 어이가 없을 정도다.


- 똥파리 김꽃비가 살린 대종상 -


그나마 신인여우상이 <똥파리>의 김꽃비에게 돌아간 것이 올해 대종상을 살렸다. 시상식은 가능하면 상업적 기준과 멀어지는 것이 좋다. 어차피 흥행을 목적으로 하는 상업적인 작품들은 시장에서 인기와 수익을 얻는다. 시상식은 그렇지 않은 작품들의 의미를 발견하고 치하해주는 장이 되어야 한다.


가장 대중적인 시상식인 아카데미마저도 일반적인 상업물에는 상을 거의 주지 않는다. <신기전>에 상을 주는 식이면, 아카데미 수상작 명단은 헐리우드 액션물로 가득 찼을 것이다. 헐리우드에선 정말 잘 만든 액션영화들이 차고 넘친다. 그랬다면 오늘날 아카데미상의 명성이 가능했을까? 대종상은 이 지점을 생각해봐야 한다.


<영화는 영화다>와 <7급공무원>에게 하나씩 상을 안겨준 것처럼 작품별로 상을 나줘 주는 분위기에서 봤을 때, 김꽃비의 신인여우상은 작품 <똥파리>에게 배정된 것이라고 해도 좋을 것이다. <똥파리>를 챙긴 것이 대종상을 구렁텅이에서 끌어 올렸다.


<똥파리>는 독립영화치고는 놀라운 흥행이었지만 일반대중에겐 외면 받았다고 해도 큰 무리가 없었다. 이런 작품을 평가해주는 것이야말로 시상식의 임무다.


<똥파리>는 기존에 익숙해졌던 드라마나 영화와는 확연히 다른 작품이었다. 일반적인 상업물들은 다수의 대중이 즐거워할 만한, 그러면서 여러 계층의 사람들이 함께 보기에 가장 무난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반면에 <똥파리>는 불편하고, 불쾌하다. 그래서 상업물과는 다르다.


<똥파리>는 강하다. 대단히 폭력적이다. 일반적인 흥행 폭력물처럼 스펙타클하게 폭력적인 게 아니라, 내용이 얼굴을 돌리게 만들 만큼 리얼해서 폭력적이다. <똥파리>엔 뜨거운 인간의 이야기도 있다. 초반부엔 거부감이 들 정도로 차갑지만, 중반 이후부터 점차 온기를 느끼게 되고 종반부엔 뜨거워진다. 그리고 감동과 깊은 여운을 남긴다. 내 경우엔 눈물까지 흘렸다. 하지만 이 영화는 사람에게 감동과 눈물을 주려 노골적으로 이야기를 고조시키진 않는다. 끝까지 건조하다. 이것도 상업물과 다른 점이다.


폭력 이외엔 소통하는 법을 몰랐던 어느 ‘양아치’의 뜨거운 이야기가 건조하게 펼쳐지는 불친절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속에서 김꽃비는 안정적으로 배역을 소화해냈다. 이런 작품과 배우를 발견해서 상을 안겨준 점은 상찬 받아 마땅하다.


작년에 SBS 연기대상이 문근영 대상 하나로 산 것처럼, 올해 대종상은 김꽃비의 신인여우상으로 살았다. 하지만 그것으로 상 나눔 파티와 작품상의 민망함을 덮을 순 없다. 우린 언제까지 이런 시상식을 참아줘야 하는 걸까?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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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똥파리가 살린 대종상이라니 재밋습니다. ^^

  2. 강지환신인상대하여 2009.11.07 13:4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영화는 영화다가 첫번째 영화라고 말씀하셨는데요..
    강지환에게 7급공무원은 세번째영화입니다...영화는영화다가 두번째영화구요..
    첫번째영화는 2005년에 개봉한 방문자입니다


    그리고 신인여우상을 받은 김꽃비도 똥파리가 첫영화는 아니죠
    이미 삼거리극장이라는 영화를 통해 2007년이었나
    대한민국영화대상에 신인여우상 후보로 올랐거든요


    신인상 후보 중에 과연 첫 영화가 몇 명이나 될까요?

    강지환, 김남길, 소지섭, 김꽃비, 박보영, 선우선, 이영은....

    10명의 후보들 중 7명이 첫 작품이 아닌 다른 작품으로 후보에 올랐습니다...

    • 첫번째 영화 얘기가 아닙니다만...
      동시에 물망에 오른 더 먼저 출연하고 더 중량감 있는 것을 놔두고 이상한 선택을 했다는 얘기지요.

  3. 제가 보기에 이건 '김꽃비도 못 살린 대종상'입니다.
    여우주연상 같은 경우는 치열하기도 했고, 김혜자의 연기가 디테일한 면도 있으나 설정 자체가 어렵진 않은 연기였으므로 수애에게 준 건 이해가 되지만, 정말 신기전 수상은 시상 코미디의 화룡점정이었습니다. 중간에 누구였는지 뜬금없이 남북 통일 운운한 그 교장선생님과 대종상이 어떤 관계인지 이번에 확실히 알았네요.

  4. 보지도 않았던 대종상..
    그대나 김꽃비가 받아서 대종상이라는 이름만은 유지하는 듯 하네요.
    글 잘 읽고 갑니다.^^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5. 계란만두 2009.11.07 15:4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두 어제 수상 결과를 보고, 이러 저러한 논란을 보면서 '그러면 그렇지, 대종상이...'이런 마음이 들었습니다. 정말 상의 권위라는게 있어서 거기에 좀 걸맞아야 하지 않나 하네요. 그래야 이러저러한 말도 안되는 논란이 좀 가라앉겠지요. 개인적으로 김꽃비씨의 수상은 정말 기뻤어요.

  6. 오타발견
    5문단 셋째줄 문안-->무난
    요즘 하도 사람들이 무난을 '문안'이라고 쓰니까 정말 '문안'이 틀린글씨로 안보이기 시작하더라구요. 잽싸게 고쳐주세용.

  7. 말도안되는 2009.11.07 16:3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봉감독 박감독이 철저히 외면받는 시상식.
    신인감독상 후보에 불신지옥 이용주 감독이 제외된 것도,
    양익준 감독이 받지 못한것도 다 쓰레기죠.
    여우주연도 김혜자가 받길 원했으나, 수애 연기도 나쁘지 않았으니 받아들이지만.
    이건 뭐 마지막 작품상이 신기전이라니.. 상업적인 냄새를 풀풀 풍기며 개봉되었고
    작품성 또한 인정받지 못했는데.. 작품상이라니
    기가 차더군요.
    영화광이다보니 어제 시상식을 보고 있자니 울화가 치밀더군요.
    국가대표도 좋은 작품이지만 봉감독의 연출력을 따라가려면 한참인거 같은데..
    답답합니다.

  8. 남우 조연상의 진구도 나쁘지는 않았던것 같습니다만. ..
    헛웃음이 나오던데요.
    여튼. 시상식만 하면 이변이 좀 심하게 속출하지요? ^^;;

  9. 빠이어버드 2009.11.09 17:2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평가하신글 잘읽었습니다. 읽다가 하재근님의 정확하고 개인적으로 날카롭고 세밀한 글의 표현에
    끌려서 다른 컬럼들도 읽어봤는데 대한민국 전체의 국민적 정서라던가. 감정. 감성. 그러한
    표현을 글속에 많이 써주시네요. 제법 와닳는 부분도 많은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항상느끼는게 사람은 머리로 느끼는게 아니라 가슴으로 느낀다 라는표현을 좋아하는데
    삶에 있어서 저의경우에 마음으로 느껴서 내리는 판단이 틀렸던 적은 거의없는거 같네요.
    아무래도 머리에는 잣대라는걸 들이밀기때문이겠지만. 마음은 바라보는그대로 가장 원초적인
    느낌을 받아서 그런듯합니다. 똥파리... 라는 영화를 뒤늦게 봤지만 오랫만에 머리로 생각안하고
    마음으로 직접 원초적인 감정을 받은듯해서 기분이 좋네요. 가족애 슬픔 폭력 아주 순수하게
    보니 역시 느껴지는것 역시 왠지모를 허망함. 인생의 고달픔. 폭력의 비애.
    하지만서도 왠지모르게 사람냄새나는듯한. 제가 생각하는건 할리우드 수백억을 들이부운
    영화보다도 똥파리 라는 독립영화 한편이 제 가슴에 준 울림이 더 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