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서 당한다는 건 이런 때를 두고 하는 말일까? <일요일 일요일 밤에>의 새 코너 <단비>를 보며 든 생각이다. <단비>는 이번 회에 물로 인해 고통 받는 아프리카의 마을에 찾아갔다. 아프리카의 처참한 현실을 처음 본 MC들은 충격에 휩싸였다.


구정물을 그 자리에서 마시는 모습은 너무나 끔찍한 안타까움을 느끼게 했다. 아주 어린 아이들까지 장시간 물을 긷는 노동에 참여하고 있어 안타까움이 더했다. 하루 종일 노동하며 사는 17세의 엄마는 <단비>팀으로 인해 모처럼 웃으며 눈물을 흘렸다.


돈이 없어 우물을 파지 못한다는 그들에게 우물을 선물하기 위해 <단비>팀이 도착했을 때, 그들은 절박한 환호로 제작진을 맞았다. 주민들의 그런 환대를 맞으며 한지민은 마침내 고개를 돌리고 울음을 터뜨리고 말았다. 현지 자원봉사자조차도 울음을 터뜨렸다.


이들의 안타까운 처지, 그리고 이들과 <단비>팀이 만났을 때의 감동은 너무나 강렬해서 함께 눈물을 흘리지 않을 수 없었다. 그야말로 뜨거운 감동의 눈물이었다.



- 정공법의 위력 -


<단비>를 보기 전에 이미 방어막을 친 상태였다. 틀림없이 아프리카 주민들의 안타까운 모습을 이용한 감동코드로 눈물을 쥐어짤 것이라고 예상됐었기 때문이다. 이런 식의 감동모드가 썩 반갑지는 않았다.


왜냐하면 요즘 감동이 너무 상업적으로 흔하게 사용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청춘불패>에선 자꾸 거동이 불편한 할머니를 찾아다니며 이벤트를 벌이고 있다. <강심장>도 최근 들어 눈물을 쥐어짜고 있다. <1박2일>이 휴먼 감동코드로 인기와 호평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후로 감동의 홍수가 몰아닥치고 있다.


어차피 상업적인 기획이라면 감동과 걸그룹의 노출, 엉덩이춤 사이에 차이가 뭐란 말인가? 감동의 지나친 상업화는 진정한 감동의 의미를 망가뜨리면서 모든 것을 희화화할 우려가 있었다. <단비>도 그 컨셉이 너무나 뻔했다. 요즘 유행하는 두 가지 코드를 그대로 배합한 것이다.


‘밑도 끝도 없는 개고생 + 훈훈한 감동’


기획안만 봐도 ‘어때, 재밌지? 훈훈하지? 눈물도 나지?’라는 마음의 소리가 들리는 듯했다. 그래서 ‘감동받지 않을 테야’라고 방어막부터 치고 프로그램을 봤던 것이다.


하지만 <단비>는 ‘미존’을 찔렀다. 타자를 미치게 하는 코스. 손도 못 대고 스트라이크를 먹는 속수무책의 코스. 혹은 ‘알존’을 찔렀다고도 할 수 있겠다. 알면서 당하는 코스. 워낙 공이 위력적이어서 뻔히 스트라이크라는 걸 알면서도 당할 수밖에 없는 상황 말이다.


정공법의 위력이다. 감동코드가 나오리란 걸 뻔히 알고 있었지만, <단비>가 느끼게 해 준 감동의 힘이 워낙 강력해 말릴 수밖에 없었다. 결국 백기를 들고 프로그램과 함께 눈물을 흘렸다.


그 힘의 근원은 진정성에 있었다. 프로그램에서 보이는 것이 단지 상업적 기획으로만 느껴지지 않았기 때문에, MC들의 충격과 안타까움이 진실하게 느껴졌기 때문에 결국 시청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었다.



- 더 넓은 측은지심이 되기를 -


난 기본적으로 아프리카나 제3세계의 참상이 상업적으로 이용되는 것에 극히 부정적이다. 아프리카의 기아는 1990년대에 화장품 광고에 이용되기도 했다. 그들의 이미지가 워낙 충격적이고 보편적인 호소력을 가지고 있어서 모두가 손쉽게 그 이미지를 이용한다.


제1세계에서 아프리카 기아의 이미지를 내세우며 떠들썩한 기부운동을 벌인 것이 1980년대부터의 일이다. 그러나 나아진 것은 조금도 없다. 진정으로 제3세계의 고통을 해소하기 위해선 기부가 아닌 다른 방식의 접근법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것과 별개로 <단비>의 감동, 그리고 눈물은 시청자들에게 ‘측은지심’이라는 정서를 일깨웠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 한국사회는 요즘 타자의 아픔에 공감하는 공감능력이 떨어지면서 점점 각박해지고 있다. 지나친 경쟁과 불안이 모두를 다급하게 해 자신의 스펙, 자신의 출세, 자신의 재테크, 자신의 성적 등에만 매달리는 차가운 한국인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봤을 때 <단비>에서 이역만리 떨어진 이들의 아픔을 내 것처럼 느끼며 흘린 뜨거운 눈물은, 바로 우리 가슴에 내린 ‘단비’였다고 할 수 있었다. 이런 경험은 결코 과소평가될 수 없다. 이런 측은지심이 바로 ‘인’이라는 이상적 인격으로 가는 실마리가 된다고 맹자는 지적했었다.



이런 프로그램을 보며 자극된 측은지심, 고통을 느끼는 감수성, 연민의 마음이 우리들의 아버지, 어머니, 그리고 아이들에게도 확장되기를 기대한다. 아프리카의 모습은 바로 우리 윗세대의 모습이었다.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였다. 그러나 우리 윗세대는 초인적인 노동으로 우리에게 현재의 풍요를 넘겨줬다.


그리고 그들이 지금 떠안은 것은 자식 세대의 멸시와 노년의 빈곤이다. 상상을 초월하는 빈곤이 우리 노인들에게 확산되고 있다. 게다가 돈이 없이 끼니조차 잇지 못하는 아이들도 늘어나고 있다. 삶터에서 처참하게 쫓겨나기도 한다. 만약 물이 산업화돼 물값이 올라간다면 깨끗한 물조차 못 먹는 아이들이 이 땅에도 나타날 것이다. 측은지심은 우리 안에 있는 이런 아픔들에게도 확장돼야 하는 것이다.


어쨌든 <단비>는 모처럼 뜨거운 눈물을 흘리게 한 예능프로그램이었고, 비슷한 내용을 담은 다큐멘터리 교양 프로그램과 달리 재미까지 있었다. 그런 점에서 <일요일 일요일 밤에>의 부활에 기대를 갖게 했다. 지옥에 빠졌던 <일밤>의 귀환이 반갑다.


* 추가 : 아프리카 사람 면전에서 대놓고 그들을 불쌍하게 바라보는 것만큼은 (힘들겠지만) 자제하는 것이 좋겠다. 누군가는 상처를 받을 수도 있으니까.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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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전 우리아버지.가 좋앗어요.
    울리겟지. 맘단단히 먹고 방어치고 봣는데 속수무책으로 울게만들어 당황햇다는.
    일밤, 생각햇던것보다 김영희피디의 파워를 느끼게 만들던데요.

  2. 단비에서 먹은 감동이 우리 아버지까지 이어져 내 눈에서도 눈물이 주루루루...
    하지만 헌터스는 왠지 어설프고 재미도 없던데...
    하여튼 일밤이 우려와는 다르게 괜찮았던 것 같다.

  3. 하앍하앍덕후 2009.12.07 13:1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도 단비보고 울었습니다 ㅠ_ㅠ
    아...정말...본방 사수해야겠네요 ㅠㅠ

  4. 얼마전에 한비야씨 무릎팍 출연하셔서 아프리카 원조활동에 대해 얘긴한건 비난하신 걸
    봤는데 이런 글은 참 의외네요. 일년도 안 지난 것 같은데.
    분명 선행과 구호로 세상은 바뀌지 않으며 유명인들의 선행에 한두명의 목숨은 건질지
    몰라도 더 많은 사람이 고통에 빠질 거라는 식으로 쓰지 않으셨던가요?
    남이 가서 해주는 개인의 선행보다.. 아프리카 자체적인 결집이 필요하며 국외에 가서
    미국식 선행을 뿌리지 말고 국내에나 집중해라 뭐 그런 요지셨던 걸로 기억하는데..
    그런데 몇달 지나지 않아 비난하시던 미국식 구호활동 '월드비전'의 사업장을 찾은
    연예인들의 이벤트성 선행을 두고 '더 넓은 측은지심'을 기도하시다니 놀랍네요.
    방송이 많이 감동적이긴 감동적이었나 봅니다.
    보이지 않는 개인들의 장기적인 소액 기부보다 연예인들의 이벤트성 선행이 더 와닿으셨나보네요.

  5. 줄타기를 잘해야겠다는 느낌은 들더군요.
    생각보다 '도와주러온 부자나라 손님들'이미지는 많이 드러나지 않은 듯 했지만 말씀하셨듯 눈빛 하나에 말투하나에 오해의 소지를 남기기가 쉬우니까요.
    유행이 돌고 돌아 복고가 유행을 타듯이 예전에 봤음직한 코너들이 너무 흔해빠진 요즘 프로그램들과 차별성을 보인다고 할까. 그 초반의 신선함이 가시고 나서도 경쟁력을 가질지는 두고 봐야 겠죠. 일단은 보면서 채널을 돌리고 싶은 생각은 안들었습니다.ㅎ

  6. 아직도 눈물이 주룩 주룩 납니다. 너무 가슴이 아프네요. 모르는 사실도 아니였지만. 눈물이 흐르는 것을 멈출 수가 없었습니다. 흙탕물을 아무렇지 않게 마시는 아이들과 그들을 반기는 장면에선 정말 계속 눈물이 흘러 멈출수가 없었습니다. 이런 이벤트성 방송일지라도 그들에게 우물을 파줄수 있다면 계속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ㅠ_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