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 보면 세상사가 참 오묘하며 얄궂다고 느낄 때가 있다. 또, 비록 조금씩이나마 세상이 앞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순간도 있다. 이번 김남주의 수상 모습이 그랬다.


강력한 대상후보였던 그녀는, 최우수상을 받은 후 벅찬 눈물을 흘리며 감동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속사정이야 어찌됐건 그 구도상으로 봤을 때, SBS에서 김혜수가 불참한 것과 대조되는 풍경이었다. 그후 김남주는 자신이 대상을 못 받은 것이 상반기 작품이어서 불이익을 받은 면이 있다며, 다음에는 <선덕여왕>처럼 긴 작품이나 하반기에 하는 작품을 해야겠다고 농담조로 말하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그런 경향이 확실히 있다. 방영시기가 시상식에 가까운 작품일수록, 그리고 대작일수록 수상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곳이 어디인가? 바로 대한민국이다.


한국의 대중문화 시상식은 챙겨야 할 사람에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반드시 상을 주는 것으로 악명이 높다. 상을 줄 사람이 여러 명이면 해법은 간단하다. 공동으로 주면 된다. <무한도전>팀 6명과 이순재에게 공동으로 대상을 준 적도 있는 기상천외한 나라인 것이다.


그런 관행이 이어졌다면, 아무리 상반기 작품이고 짧은 작품이어도 대상을 받을 가능성은 충분했다. <선덕여왕> 출연자와 함께 받으면 그만이니까. 김남주에게 불운이었던 것은, 하필 2009년엔 MBC가 그런 구태를 꿈도 꾸지 못했다는 데 있다. 왜일까?


바로 2008년 송승헌 공동대상으로 인해 일어났던 사이버 민란 때문이다. 당시 송승헌 공동대상에 대한 분노의 열기는 대단했다. 그것은 MBC의 치욕으로 남았다. 그 후유증은 2009년 연기대상에 전년도 대상 수상자들이 전혀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도 나타났다. 누가 전년도 대상 수상자로서 차기 대상을 시상해야 할지를 정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그리고 김남주가 그 후폭풍에 직격당했다. 송승헌 사태가 아니었으면 아무 생각 없이 예전처럼 그녀에게 공동대상이 주어질 수도 있었으나, 이젠 그럴 수가 없게 된 것이다. 김남주는 송승헌에게 당한 셈이다. 2009년에 김남주가 2008년 송승헌 사태로 인해 대상을 놓치게 될 줄 누가 상상이나 했으랴. 이럴 때 세상사는 정말 오묘하다는 탄식을 하지 않을 수 없다.



- 네티즌이 변화의 주역 -


2008년 사이버 민란의 주역은 바로 네티즌들이었다. 송승헌 공동대상이 발표된 직후 네티즌들은 밤을 새워가며 MBC를 성토했다. 당시 관련 기사엔 하룻밤 새 2만 개에 가까운 댓글이 달리기도 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런 네티즌의 비판이 없었다면, MBC 입장에선 대상자 한 명을 정하기가 매우 난감했던 2009년에 공동수상 카드를 생각하지 않을 수 있었을까? 아마도 또다시 사이좋은 공동수상 풍경을 봤을 가능성이 높다.


1년 전 네티즌들의 노고 때문에 2009년에 MBC는 감히 공동수상을 생각조차 못했고, 그래서 김남주가 대상을 놓친 것이다. 비록 고현정의 참석으로 인해 대상 수상자가 바뀌었다는 뒷얘기로 빛이 바래기는 했지만, MBC가 공동대상을 전혀 염두에 두지 않은 것만은 확실하고, 그랬기 때문에 2009년 MBC 연기대상은 2008년보다 훨씬 진일보한 구도를 보여줄 수 있었다.


이렇게 세상은 앞으로 전진한다. 그 순간엔 전혀 움직이지 않는 것 같지만, 나중에 길게 돌이켜 보면 조금씩 나아졌다는 것을 느낄 수가 있다. 그런 게 세상의 이치인데, 2008년과 확연히 다른 2009년 MBC 연기대상의 모습이 모처럼 그것을 실감케 했다.


‘어차피 한국 시상식 그 나물에 그 밥인데 비판은 해서 뭐 하냐, 차라리 안 보고 만다’는 식의 냉소적인 댓글들을 참 많이 봤다. 만약 모두가 그렇게 냉소하고 뒷짐만 지고 있었다면 2008년과 2009년 사이에 달라진 것은 없었을 것이다. 2008년에 수많은 네티즌들이 적극적으로 비판에 나섰기 때문에 김남주는 안타깝게 대상을 놓쳤지만, 시상식 문화는 진일보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조금씩이나마 나아지는 모습을 보며 세상이 앞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게 된다.


시상식은 매우 중요하다. 대중문화계의 한 해를 결산하는 행사이며, 그 자체로 우리나라 대중문화계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버라이어티 쇼의 무대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잘못된 것이 있다면 분명히 지적해야 한다. 그래야 우리 후손에게 부끄러운 무대를 물려주지 않을 수 있다. 1980년대만 해도 우리 시상식 무대는 손발이 오그라들만큼 창피해보일 때가 있었다. 그때에 비하면 현재는 정말 많이 나아졌다. 그리고 지금처럼 네티즌이 감시와 비판을 아끼지 않는다면, 앞으로는 더욱 나아질 것이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진짜로 연기 잘하는 사람 주는데 삼사 중 별로 없는듯 인기가 많고

    시청률 많이 나온 드라마에서 중 대충 상주는거라서 시상식 거의 안봄

    그런걸로 시간 때우고 글 쓰는 사람 뭥미??

  3. 작년사태가 송승헌씨때문입니까 ? 송승헌씨가 달라고했습니까? MBC가 그런거 아닌가요?

    그리고 김남주씨와 고현정씨를 비교해볼때 포스나 느낌이 차이가났습니다.

    김나주씨도 역할을 너무 잘 소화해주셨지만 그녀가 미실을 할 수 있었을까 생각하면 글쎄요.

    잘모르겠네요.

    원래 대방받을사람으로 정해져있던것처럼 말씀하시네요.

    어이가 없습니다.

    김남주씨도 좋지만 글쓰신분의 생각은 틀린것같네요.

  4. 글쎄요... 남주씨가 최우수상을 이요원과 공동으로 받은건 김남주의 굴욕이고
    만약 대상을 고현정과 함께 받았다면 그건 고현정의 굴욕이 아니었을까요?
    차라리 이요원은 상을 안받는편이 나앗죠...
    고생으로 줄 것 같으면 다른 드라마 고생한 분들도 다 줘야하는거 아닐까요?
    궁극적으로 전 고현정아닌 미실은 상상할 수 없지만 김남주 아닌 천지애는 엄정화나 오연수 등등 생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발언은 아니라고 봅니다.
    결국, 이요원의 최우수상 수상이 가장 불만스러운 접니다.

  5. 김남주 왜저런담 연기 그리 잘하지도 못했는데...... 솔까말 어색했음 주연배우들 땜에 성공한건데 헐- 고현정이 정말 연기를 잘했죠 마땅히 받을만해요 2008년 mbc 대상 수상이 공동 수상이라 아예 이번에 안봤는데 고현정만 탈줄알만 봤을거임 김남주 이런말하기뭐한데 욕심이 많은편이네요 tv 나온거 간혹봐도 성격이라던가 별루구 상반기에찍어서 못받았다는 말도안되는 소리까지 어이없음

  6. 김남주 수상소감 2010.01.04 18:1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가식적으로 보인건 저만 그런게 아니군요.
    눈물연기 하는거 같더라구요.
    차라리 그냥 밝고 당당하게 말하지 드라마 찍고 계시나
    진실은 통하기 마련인데..거짓된 눈물이라 진심이 전해지지 않더이다.
    소감듣는 내내 거북했어요.
    놀러와에서 전화연결했을때 성격 장난아니던데.생긴것도 그렇고
    너무 여린척 하신다.

  7. 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0.01.04 18:4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발연기 요도승헌

    발호세보다 심한데 대상주고 정말 끄때 웃겼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8. 송승헌팬 한사람이 이름 바꿔가면서 난리 치내
    분명한건 송승헌 연기 정도는 나도한다
    정말 연기못하는 송승헌

  9. 이게 무슨 궤변(詭辯)입니까? 2010.01.04 18:4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혹자가 하기에 기재하였듯이, 30대 연기자 중 그 연기력이 설익지 않았다면 누구나 김남주씨 이상의 연기를 보여줄 수 있다는데에, 저는 확신이 있습니다. 그런 드라마 분위기에 출중한 조연들이 받쳐주어 탄생된 주인공이, 이정도 인기가 없었다는 것 자체가 모순입니다.

    도리어 연기력을 제외하면 송승헌씨가 인기도나 영향력 부문에서 김남주씨를 앞섰던 씁쓸한 결론입니다.

    고현정씨의 이번 미실역의 연기력만을 보았을 때 사실 상 견줄만한 이가 없었으며, 금상첨화(?)로 인기까지 드높았으니 당연히 방송사에서는 대상을 주는데 문제가 없었을 것입니다. 오히려 김남주씨의 공동대상문제가 이슈가 아닙니다. 최우수상을 과연 다른 연기자와 비교해서 김남주씨가 받은 것에 대한 이견은 없느냐가 진정한 이슈 아니겠습니까?

    천천히 한 번 생각을 다시 해보시는 것이, 이런 글을 기재하는데에 있어서 큰 양식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10. 웃긴다 2010.01.04 18:5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송승헌이 무슨 영향력이 있어? 전혀 없다

    송승헌은 너무 과장됬어 영화다 망하니까 돈과 상 많이 준다니까 드라마나 출연하고

    근데 완전히 에러였다. 연기가 전혀 안되 보다가 웃은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11. 결과를 정해놓고 너무 끼워맞추시네요.
    네티즌들의 적극적인 문제제기? 물론 변화의 원동력이 되고 긍정적인 효과도 큽니다. 하지만 그 하나하나의 의도들이 마냥 순수하고 긍정적인 것만은 아니지요.

    말마따나 본문에 나온것처럼 '방송사 시상식'의 한계를 인정하는 시각도 필요합니다. 방송사 시상식이 애초에 왜 필요한가, 그렇기에 갖게되는 한계가 무엇인가를 알아야 제대로 된 대안이 나옵니다. 하지만 상당수의 네티즌들이 시상식에 문제제기를 하는 이유는 그냥 개인적인 호불호가 일순위입니다. 상황에 따라 어느쪽에 머릿수가 많은가가 다를뿐, 어제 외친 '정의'를 내일 부정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죠.

    하재근님은 고현정씨 단독수상의 원인을 마냥 작년에서만 찾으셨지만, 이것부터가 매우 의도적입니다. 본문은 '김남주씨가 대상을 타기에 고현정씨보다 크게 모자람이 없다'는 걸 전제로 하고 있는데, 오히려 거기에 가장 반대되는 여론을 형성한것이 네티즌들 아니었나요?

    시청연령상 선덕여왕이 내조의 여왕에 비해 네티즌들의 호응과 지지가 압도적으로 우위에 있던 작품이었고, 김남주씨를 고현정씨와 같은 레벨에서 최우수상 레벨로 끌어내리는 결정을 한 가장 결정적인 힘은 오히려 네티즌들이었던 것 같은데요. 물론 작년 공동수상의 어이없음과 그로인한 반복의 제약도 분명히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역시 김남주씨의 공이나 가치를 순수하게 인정하고자 하시는 하재근님같은 순리적 의도를 네티즌들이 공유했다면 MBC 가 못할것도 없지 않았을까요?

    어째서 네티즌들과 겹치는 의견에 있어서는 아주 긍정적이고 순리적이라는 판단을 내리면서, 반대되는 부분은 아예 보려고도 안하시는건지 의문입니다.

  12. 뭬이야~! 2010.01.04 19:5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갑자기또일년전얘기는 왜끄집어내서리 .
    공동수상이오늘내일일도아니고
    있을수있다고봅니다요.
    오히려전 정체를 알수없는상들 더
    재밌던데요.
    내조의여왕이나중이였다면어쩜 김남주씨가받았을수도 있다고생각도들어요.
    고현정씨역활은솔직히너무눈썹만올리면서"이미실은이미실은"만기억남.
    당연최근작품이많이받는것 같던데요.신인상도그렇고.많은작품이있었는데
    후보에도없는게대부분...시상식도예전같지않고.
    송승헌씨얘긴좀이번상과는안어울리는듯.

  13. 또한, 매년 반복되는 방송식 시상식에 있어 반복되는 소모적인 논쟁에 대해서도 전 하재근님과는 시각이 좀 다릅니다. 단적으로 비교해 이 소모적인 논쟁은 계속 낚는데도 하염없이 낚여주는 네티즌들의 지겨운 기억상실에 불과합니다. 원인이나 숲은 보려하지 않고, 그저 자신의 호불호를 주장하는데 급급하기에 개선이 더디고 매년 불만 지폈다가 꺼지는거죠.

    방송사 단위의 시상식이 갖는 한계는 얼마든지 분석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언론에서는 그것을 조목조목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기도 하죠. 하지만 네티즌들이 어디 거기에 반응 하던가요? 다수 언론이 만들어놓는 흔해빠진 대결구도에 낚여 머릿수 배틀을 벌이는게 대다수의 반응이지요.

    방송사에 기대할수 없는 것을 대신 해줄만한 여타 시상식들이 버젓이 존재하지만, 거기에 의미를 부여하거나 조명해주는 기사를 누군가 써주고, 네티즌들이 거기에 한마디씩 보태주는게 '순리적'인 해결방법입니다. 우리가 누구에게 무엇을 요구하고, 무엇이 받아들여질 수 있는가는 좀 생각하면서 싸워야하지 않을까요.

  14. 말 참 희한하게 하신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김남주가 대상이라니, 발연기 꼬리표 뗀 지 몇 년 안된 cf스타한테...ㅋㅋ내조의여왕 다 봤지만 재미도 없엇고, 연기도 그닥이었ㅇ구만,ㅋㅋ뭔 말을 저리도 길게 쓰셨을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5. 네트즌너무믿지마세요 2010.01.05 00:2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네티즌 힘이 뭐 있나요? 네티즌이 무서웠다면 씨방새에서 연예대상을 공동으로 줬겠습니다..씨방새는 타 방송국 현황을 모르고 공동으로 줬겠나요? 까놓고 말해서 사회적인 일 아니고서는 연예적인 일인데 무서울게 뭬가 있던가요? 스타킹을 그렇게 네티즌에게 조롱을 받아도 시청률은 잘나오죠..반대로 무도가 네티즌에게 그렇게 찬양을 받지만 시청률을 스타킹이랑 비슷하죠..무도와 스타킹을 비교해서가 아니라..네티즌이란 연예적인 부분에서는 한낱의미가 없다는겁니다..연예적인 네티즌의 댓글이 3만개던 5만개던 그건 일직적인 오락프로에 노예간 된 아이들이나 철없는 사람들의 이야기겠죠..연예댓글다는 네티즌들이야 다수가 우루루 몰려가면 이유도 모르고 따라가는 철부지들 아닌가요

  16. 전 김남주씨 연기도 좋았지만 고현정씨에 비하진 못한다고 생각해요. 김남주씨 연기 잘하는구나 싶었던건 그놈목소리때부터였는데... 그래도 고미실이라 칭해지는 고현정씨의 카리스마엔 당해내지 못하지 않았나싶습니다. 뭐 올해 선덕여왕이 없었더라면, 고현정씨가 없었더라면, 김남주씨가 대상 수상했을지 모르지만요. 김남주씨 최우수상이면 딱 적당한것 같습니다. 다만 아쉬운게 단독수상이 아니라는점...김남주씨와 고현정씨가 공동대상이 아닌가에 의문을 품는 사람은 거의 없을거라 생각되네요. 이요원씨가 왜 김남주씨와 함께 최우수씩이나 받았나하는 생각은듭니다만...오히려 김명민씨의 명품연기와 송승헌씨의 인기가 비등해서 공동수상을 할 수 밖에 없었다는건 씁쓸해도 그러려니 하지만 인기나 연기력이나 한수위로 보이는 고현정씨와 김남주씨의 공동수상은 이해가 안갔을것같네요. 물론 김남주씨의 천지애 연기가 좋았던것과 상반기 드라마의 아쉬움은 인정합니다.

  17. 오렌지 2010.01.09 16:4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잠깐만 이것만큼은 진짜 인정못해준다.

    다른건 몰라도 자기가 연기한거 아니라고 자기가 생각했던 사람이 상 못받앗으니깐

    그사람 욕하는거 이건 정말 찐따이다.

    뭐? 김남주가 발연기? 발연기정도는 아니지 그리고 송승헌 에덴의 동쪽 역할을 자기도 충분히

    할수있다고? 이건 어디서 나오는 자신감임? 이딴 사람들때문에 마녀사냥 일어나는거야

    아니 말같지도않은소리하고있어 엑스트라 연기도 못할것들이 어따대고 송승헌,김남주 연기를

    저평가질이야..야 그렇게 따지면 왜 한번도 연기력 논란이 안일어났냐?

    송승헌이 연기못한다고 그러는건 2008년에 만약 송승헌이 최우수상 받고 대상 김명민이었으면

    사람들 이딴소리 안하고 그냥 받아들인다. 근데 대상타니깐 확김에 연기못한다라고 지랄거리지

    욕할거면 엠비씨를 욕해야지 무슨 송승헌을 욕해 ..엠비씨를 욕해야지 왜 김남주를 욕해

    하여튼 찐따들 어이없다. 무슨 지네들이 송승헌 연기 김남주연기를 저평가질이야 엿먹어

  18. 글쎄요 2010.01.10 23:2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내조의 여왕이 인기가 있고 재미있게 보긴 했지만 대상을 줄 만한 작품은 아니죠.
    연기나 화제면에서..작품 스케일이나 고생한 점 등에서 고현정이 대상을 받은건 전혀 이상하지 않고
    공동수상이 되려 이상하죠
    그리고
    송승헌과 김명민의 경우와는 전~혀 다르죠.
    대상이라 함은 100% 연기력으로 주는 상도 아니죠.
    연기력,화제성, 경력, 스타성 모든 것이 받쳐줘야 하는 것이고..(요즘은 좀 격이 없어지긴 했지만)
    불멸의 이순신 정도의 스케일있는 작품이나 화제성이 아니라면
    김명민은 송승헌에게 밀릴 수 있는 상황이였죠.
    갠적으로는 에덴의 동쪽을 즐기지 않아서 송승헌의 대상은 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19. 이사람 큰일날 소리하네. 송승헌 공동대상이라는 말로 딱 표현하는것조차도 대놓고 욕하는건데 거기다가 김남주 대상못받게 됫다는걸 송승헌 탓이라고 하는 논리가 어떻게 나올수 잇나? 대가리 ㅄ이세요?? 붙임성 논리 수준도 안되네.

    원래 공동대상이 의례적으로 매년 이뤄졋다고 쳤을때 굳이 08년도에 문제가 됫다면. 그건 필자의 논리가 어거지로도 맞을수 잇다고 치자.

    근데 08년 공동수상은 그만큼 송승헌도 공헌을 햇던 인기를 끌엇던 뭘햇던 본인이 이끌어낸 결과라는점에서는 다소 결과가 오버됐다 하더라도 부정할 수 없는거겟지. 그러니까 결국 송승헌은 자기가 이뤄내고 욕도 같이 먹게 된 꼴이고.

    그렇기때문에 김남주가 송승헌에게 당햇다는건 개소리다. 송승헌만큼 영향이 크지도 않았고.
    무슨 말도 안되는 논리를 펴세요.ㅄ 님. 대놓고 안티라고 해라 ㅋㅋ 그게 차라리 이해가겠다.ㅋ

  20. ? 뭐 잘못드셨나. 어디 미실을 ...미실은 따라올 자가 없다.

  21. 음...내조의 여왕 김남주씨 연기도 훌륭했다고 보는데요 최우수상 받았을때 눈물을 흘린걸 가지고 가식이다 어쩐다 하는것은 좀 아니지 않나 싶어요.
    미실은 카리스마 넘치고 멋있는 천지애는 속물적이면서도 순수한 역이였고요 서로 다른 캐릭터를
    두분다 훌륭히 잘 소화하셨는데 누구 연기가 좋나 나쁘나 비판 아닌 비난 수준으로 말씀들을 많이 하셔서 씁쓸하네요.뭐 솔직히 연기력으로 상을 주는거라면 하얀거짓말의 김해숙씨가 가장 받을만 하지 않았나 싶기도 하고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