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노>가 전개되며 ‘개인’ 이다해가 많은 욕을 먹었다. 이해하기 힘든 일이다. 왜 캐릭터나 제작진이 아닌 개인 이다해가 욕을 먹는단 말인가. 이에 대해 제작진이 모두 자신들 책임이라고 하는 해명하는 기사까지 나왔다.


<추노> 신드롬을 통해 수많은 배우들이 수혜를 입고 있는데 이다해만 미운 털이 박히는 모양새다. 또다시 이다해는 불운하다. 그동안 그녀는 계속해서 비운에 처해왔는데, <추노>에서마저 불운을 반복하는 것이다.


이다해와 장혁의 2008년 드라마 <불한당>은 저주 받은 걸작이었다. 작품은 상당히 훌륭했었지만 흥행에서 참패했다. 이때부터 이 둘은 불운했다. 이중에서 장혁은 <추노>로 권토중래했는데 이다해만 다시 진창에 빠지고 말았다.


<불한당> 당시 이다해는 초반에 비난을 받았었다. 지나치게 과장되고 들뜬 캐릭터를 보여줬기 때문이다. 현실성도 없고 공감할 수도 없었다. 그래서 연기력까지 의심받았다. 하지만 중반에 접어들며 초반의 이상한 캐릭터가 드라마상의 설정이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중반 이후 이다해는 다른 모습으로 변모해 열연했지만, 시청자는 보지 않았다. 시청률이 ‘안습’이었던 것이다. 그래서 흥행에서도, 연기자로서의 평판에서도 결국 이다해는 <불한당> 최대의 피해자가 됐다.


불운은 다음 작품으로 이어졌다. 이다해는 <에덴의 동쪽>에 주연급으로 캐스팅됐다. 드라마 초반 포스터에는 송승헌과 함께 이다해가 전면에 부각됐었다. 그런데 작품이 진행되며 이다해의 캐릭터가 이상해지기 시작했다. 원래 송승헌과 함께 러브라인을 형성할 예정이었지만, 송승헌이 이연희와 지고지순한 사랑을 이어가는 바람에 이다해의 역할이 있을 곳을 잃어버린 것이다.


이다해는 동생과 형 사이를 오가며 웃음을 흘리고 다니는 허황된 캐릭터로 변했다. 사건진행의 주체가 되지도 못했다. 결국 그녀는 중도 하차를 결정했다. 그러자 사람들은 책임감이 없다며 그녀를 비난했다. 어떻게 보면 그녀가 중도 하차하는 것이 더욱 책임감 있는 행동일 수 있었다.


왜냐하면 이다해가 말도 안 되는 캐릭터를 이어가면서 억지 삼각관계를 만들면 작품이 더욱 막장의 수렁으로 빠져드는 구도였기 때문이다. 이다해는 연기자로서 당대 최고 인기드라마의 주요 배역을 스스로 거부하는 희생을 통해, 오히려 작품을 구원했던 것이다. 하지만 그 결과 얻은 건 비난이었고, 당시 연말 시상식에서 <에덴의 동쪽>팀이 상을 휩쓸 때 그녀는 포스터에서조차 삭제당하는 수모를 겪어야 했다. 그리고 지금의 문제작 <추노>다.



- 왜 이다해는 욕을 먹었을까 -


오지호는 욕을 먹지 않는데 이다해는 욕을 먹고 있다. 연기력으로만 보면 이건 말도 안 되는 일이다. 그런데 왜? 오지호는 지저분하고 이다해는 깨끗하기 때문이다.


작품이 이다해를 깨끗하게 만든 게 문제의 핵심이다. <추노>의 다른 캐릭터들은 지저분한데, 이건 그 배우들이 자신의 이미지를 버려가며 작품을 위해 분골쇄신하는 구도를 만들어준다. 반면에 이다해의 깨끗함은 남들 다 그렇게 고생하는데 혼자서만 자기 얼굴 챙기는 얄미운 이미지를 형성했다.


<추노>의 다른 캐릭터들은 원초적인 생명력이 꿈틀꿈틀한다. 역동적이다. 선악의 양면성이 동시에 구현되는 복합성을 보여주기도 한다. 대사도 찰지고 시원시원하다. 모두 개성이 넘친다. 한 마디로 강렬하다.


반면에 이다해의 캐릭터는 평면적이고 소극적이다. 답답하다. 게다가 절대로 대중이 호감을 보내지 않는 ‘민폐형 캐릭터’이기까지 하다. 이다해는 장혁의 인생에 민폐를 끼치고, 도주하는 오지호와 붙어 다니며 하얀 소복을 나풀나풀 거려 또 짜증나는 민폐를 끼쳤다. 추적자들이 오지호를 따라잡을 때 언제나 이다해가 빌미를 제공했다. 제 앞가림도 못하고 주인공 인생 발목 잡는 민폐형 캐릭터는 비호감 1순위일 수밖에 없다.


거기다가 다른 인물들이 모두 과장된 지저분함, 치열하고 처절한 고통을 보여주는 판에 혼자서 ‘울트라 화이트’로 몸을 화사하게 감싸고 낮이나 밤이나 신부화장을 하고 있으니, 밉상의 결정체가 된 것이다.


<추노>의 다른 여배우들도 깨끗함을 유지하는 건 마찬가지인데 이다해의 깨끗함만 얄밉게 받아들여진 건, 그녀만 선녀처럼 ‘우아를 떨기’ 때문이다. 원초적 생명력의 민초들이 흐드러지게 판을 벌리고 있는데 혼자서 구름 위를 거닐며 CF를 찍고 있으니 시청자에게 찍힌 것이다.



- 이다해가 안타깝다 -


하지만 이건 작품의 구도일 뿐이다. <추노>라는 작품 자체가 리얼리티 무시하고 과장된 표현과 볼거리를 추구하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다. 그래서 장혁은 과장되게 야성적으로 보이며 열연하는 짐승남의 이미지를 갖게 됐고, 그런 장혁과 대비되어야 했던 이다해는 자연스럽게 과장된 깨끗함을 갖게 된 것이다.


<추노>는 어차피 리얼리티를 무시하기 때문에 이다해를 그렇게 그리기로 결정한 이후엔 그야말로 아무 생각 없이, 극단적으로 그런 이미지의 정점을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비록 더러움과 깨끗함이라는 정반대의 모습이지만 사실 따지고 보면, 장혁이 표현된 방식과 이다해가 표현된 방식이 모두 같은 사고방식에서 출발한 것이란 얘기다.


그런데도 이다해만 욕을 먹고 있다. 그녀의 거듭되는 불운이다. <추노>가 볼거리 추구형 엔터테인먼트 컨텐츠라고 생각하고 즐기면 사실 이다해의 튀는 깨끗함도 ‘그러려니’하면서 볼 수 있는데, 다수 대중의 정서엔 그것이 용납이 안 됐던 것 같다. 위에 열거한 이유들 때문이다.


어쩔 수 없다. 민심은 천심이다. 드라마가 시청자를 이길 순 없다. 시청자가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작품이 변해야 한다. 이다해 캐릭터에 변화를 줘야 한다는 얘기다. 결과적으로 <추노> 제작진은 개인 이다해에게 너무나 큰 피해를 입힌 셈이 됐으므로, 결자해지의 차원에서 이다해 캐릭터에 공을 들여야 한다. 연이어 작품의 구도 때문에 피해를 당하는 이다해가 안타깝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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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지나가던행인 2010.01.25 06:4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다해씨 팬으로써 진짜 이번사건 너무 안타깝네요....
    왜 제작진의 의도된연출때문에 이다해라는 배우자체가 욕을 먹어야 하는지도 모르겠고,
    화면에 잠깐스친 손톱 매니큐어까지 걸고넘어지려는 인간들보면 답답하고 화도나고.......
    이다해씨 해피투게더에서 미스터춤추고 정말 열심히 방송하는거 보고 추노에 대한 열의가 전 느껴졌거든요,
    연출진이 아무쪼록 언년이캐릭을 잘살려서, 이다해씨가 욕먹는 일이 더는 없었으면 좋겠네요,,
    팬입장으로써 그저 씁쓸할 따름입니다

  2. 정확히 2010.01.25 11:0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제대로 잘 짚어 주셨어요
    이에 대한 여타 많은 평들 읽어 보았는데 그중 가장
    잘 평하신 글이라 생각합니다

    작가, 연출자의 의도한 바에 따라 호감도가 이토록 큰 차이가
    나는군요
    좀 더 배포와 배짱 있는 연기자라면 그쯤 되어선 스스로 캐릭터 수정을
    요구할 수도 있었어야 할텐데....그러기엔 84년생으로선 너무 벅찬
    결정이였겠지요
    이다해만의 잘못은 아닐터인데 드라마 몰입 순간에 깨면서 먼저
    그 연기자에 돌을 던지게 되더군요
    저 또한 안타깝고 빨리 선촬영한 10회분인가 지나서 제대로 된 열연 모습
    보고 싶습니다

  3. 지나다 2010.01.25 18:1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캐릭빨도 있지만 결국은 배우 역량이죠.
    이다해는 안 그래도 얼굴이 극중의 그 초상화처럼 그림에서 튀어나온 듯한 마스크라 더 그렇게 보이는데다 표정도 단조롭고.. 사실 연기가 추노로 뜨고 있는 다른 신인 여배우들만도 못하잖아요.
    김하은도 민폐 캐릭이고, 혼자 색동옷 입고 산과 들을 누벼도 뽀샤시한 얼굴인 건 마찬가진데도 미움이 아닌 얄미움으로 만들어 귀엽단 평을 듣고 있는걸요. 이다해와는 다른 민폐지만 외모랑 연기력 안 받쳐줘서 살짝만 틀어지면 밉상받기 좋은 캐릭.
    민지아는 꼬질한 분장을 했지만 그 환한 미소만으로도 눈에 확 띄었고 작은 주모, 좌상 딸도 눈에 들어오는데.. 일본 애니였으면 꽤 매력적인 캐릭이였을 윤지민은 맨날 턱만 들고 어설픈 연기를 하니 이다해만큼 몰입을 방해하잖아요. 그게 다 역량.

  4. ㅋㅋㅋ 2010.01.26 10:5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다해 분장은 문제가 안됩니다.
    뇌성마비역에 하시은이나 주모역을 맛깔스럽게 하는 조미령에 비해
    이다해의 손발이 오그라드는 이쁜척연기가 문제죠...

    사극... 아무나 하는게 아닙니다 ㅋㅋㅋ

  5. 역할이 민폐형이든 뽀샤시하든 전혀 상관없는데
    제발 표정연기좀..
    우리나라 여배우들은 항상 눈을 1/3정도 내리깔고 눈꺼풀 바들바들떨면서 금방이라도 울까 말까한 표정이 많은데 이다해는 추노의 90% 그런표정이던데.좀 결연한 이미지도 보여주면 안돼나?마냥 연약한 민폐형 캐릭터라기엔 혼인을 반대라고 뛰쳐나온 굳건한 설정까지 있는데 왜 그런 성격은 살리지 못하는거지????제발 표정좀 어떻게 해라~~~~~~~~~~~~

  6. 지나가다 2010.01.26 16:0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그러게요.. 캐릭터는 배우 혼자 만드는게 아닌데 말이죠.

    • 나그네 2010.02.06 23:54  수정/삭제 댓글주소

      캐릭터를 그럼 누가 만들어가나요? 그 연기를 하는 연기자가 캐릭터를 못이해하고 겉도는데....혼자가 아니라 잦가, 감독과 같이 만든다고요? 그래도 그 캐릭터를 살리는 것은 연기자 아닌가요? 이순재옹에게 감독이 이래라 저래라 할까요? 그 캐릭터에 대한 책임은 결국 그 역을 맡은 연기자의 몫이 되는 거 아닌가요....

  7. 대사나 구도가 민약해도 배우의 표현력으로 배역을 죽이기도 살리기도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해씨의 표정은 거의 변화가 없어요....지루해요....생동감 없이 늘 같은표정이니 채널 돌리고싶어요...

    물론 하신 말씀이 옳지만...전 그렇게 생각합니다...

  8. 나두지나가다 2010.01.30 15:1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다해 이쁘기만하구만 재밌게보면 돼지 뭔 말이 그리많은지 원 할일이 그렇게없나

  9. 이다혜씨에 대한 지적 100 퍼세트 공감합니다. 그런데 제작진의 설정만의 문제는 아닌듯 합니다. 어제 오지호씨 상처 치료하면서 대사하는 연기도 보면 건성으로 치료하는 흉내도 제대로 안 내더군요. 이다혜씨 자신에 섬세한 장면 연출과 눈빛, 상대역과의 교감씬을 더 연구해야 한다고 봅니다. 아님 감독이 좀 더 철저히 연기 지도를 하던지요...

  10. 춘양촌놈 2010.02.05 14:0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예부터 항상느낀 바 지만 울나라 드라마의 최대의 결점을 잘 지적해줬다고 봅니다. 여주인공들은 극중 캐릭터와 어울리지 않게 무조건 이쁘게만 보일려는 전근대적인 사고가 문제라고 봅니다. 도대체 극중 몰입이 되지 않을 정도의 부자연스러움을 연출자는 모르고 있을까? 만일 의도적인 연출이었다면 무엇을 노리는지 그렇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힘들인 작품을 다 망치는 데도.. 출연 여성들의 치아는 모두 미백처리하여 새하얗고...이와 유사한 근래의 대표적인 실패 사례로 "아이리스"의 김태희 연기와 얼굴 모습이 엄청 거슬렸었는데..특히 치열한 전투 씬에서 꼭 하이힐을 신고 연기하는 어설픈 장면..물론 작은키를 커바하려는 의도는 알겠지만..시청자들의 수준도 높아 진 만큼 작품의 진가를 높이려면 연출자들도 각성해야..이는 모두 연출자의 책임이기 때문입니다.

  11. 나그네 2010.02.06 23:5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쎄요.....추노의 최대 피해자는 그런 연기자를 보고있어야 하는 시청자 아닌가 합니다. 몇년이 지나도 변화가 없는 그런 연기자를 바라보는 시청자는 불쌍하지요....

  12. 처음엔 알 수 없던 너만의 향기가 느껴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