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넘버원> 7회에선 중대장인 최민수가 전사했다. 그런데 그 설정이 최악이었다. 시대착오도 이런 시대착오가 없었다. 꼭 그래야 했을까?


최민수의 중대는 국군 최초로 낙동강을 넘어 북진을 개시한다. 한 마을에 진입했을 때 북한군 패잔병을 발견하게 된다. <로드넘버원>에는 남북한에 각각 대표적인 ‘찌질이’ 캐릭터들이 나온다. 남한에선 윤계상과 손창민이고 북한에선 김하늘의 오빠다. 남한의 찌질이인 손창민이 불문곡직하고 북한군 포로를 죽이려고 길길이 날뛴다.


그때 중대장 최민수가 죽이는 걸 막는다. 아직 어린애들이라는 인도주의적인 대사도 하면서. 주인공인 소지섭도 당연히 살육에 반대한다. 심지어는 찌질이 캐릭터인 윤계상조차도 포로를 함부로 대하면 안 된다고 나선다.


이때 중대원 중에 북한군을 아는 병사가 나타난다. 그는 손창민에게 그 북한군을 죽이지 말아달라고 간청한다. 국군은 북한군 처리를 놓고 혼란에 빠지고 그 틈을 타 북한군 한 명이 도주한다.


최민수는 바로 그 병사의 손에 죽었다. 국군이 적들을 인도주의적으로 대하며 인간적인 논란에 빠진 덕분에 살아난 북한군 병사가 은혜도 모르고 최민수를 죽인 것이다. 최민수가 남한의 휴머니즘을 대표하여 북한의 냉혹함에 목숨을 잃은 구도다.


이건 거의 80년대 반공영화 수준의 설정이다. 2000년대에 이런 구태의연한 설정을 다시 보게 될 줄은 몰랐다. 낯 뜨거운 시대착오다.


7회 마지막에 방영된 예고편에서 그 북한군 병사의 울부짖는 모습이 잠깐 나온 것으로 보아 그 병사에게도 뭔가 인간적인 사연을 만들어줄 지 모르겠다. 그렇다 하더라도 지금까지 <로드넘버원>이라는 작품 전체에 깔린 시대착오적 구도가 달라지지는 않는다.



- 간호사 때리는 사이코패스 북한군 -

<로드넘버원>은 남한을 인간적으로 묘사하는 데에 반해 북한을 철저히 비인간적으로 그린다. 7회에선 북한군에 대한 처우 때문에 인도주의적 논란을 벌이다 결국 중대장이 사망하는 남한군의 모습과 냉혹한 북한군 야전병원의 모습이 대비됐다.


북한군은 포로의 목숨은 돌볼 필요가 없다며 김하늘을 핍박하고 고문했다. 김하늘에게 겁을 주기 위해 간호사를 때리는 북한군 장교는 거의 사이코패스처럼 그려졌다. 흡사 <똘이장군>을 보는 듯했다.


지금 <로드넘버원>에서 그려지는 시점은 북한군이 낙동강까지 한 방에 치고 내려왔다가 국군이 막 반격을 시작하는 대목이다. 이때까지는 북한군이 승리자였고, 국군은 악에 받친 처지였다. 그런 전황에서 과연 이 드라마가 그리는 것처럼 국군이 북한군에 비해 여유를 가질 수 있었는지도 의심스럽다. 임진왜란 때도 왜군이 야수가 된 것은 최초 진군 때가 아닌, 조선군의 반격 이후 전황이 어려워졌을 때부터라는 얘기가 있다. 북한이나 남한이나 똑같은 인간이고, 조선사람인데 유독 북한군만 유리한 전황에서도 그렇게 악귀처럼 굴었을까? 이건 내가 한국전쟁을 직접 겪어보지 못했으니 그렇다 치고.


북한의 대표적 찌질이인 김하늘 오빠의 묘사도 황당하다. 김하늘의 오빠는 봉건적인 신분의식에 젖어, 자기 동생을 넘본다는 이유로 소지섭의 손을 낫으로 찍어버리는 흉악무도한 사람이다. 커서도 소지섭에게 차갑게 대한다. 그런데 그가 사회주의자 빨치산이다.


이건 앞뒤가 안 맞아도 심하게 안 맞는다. 사회주의자는 봉건적 차별을 무엇보다도 증오하는 사람들이다. 특히 빨치산은 철저히 하층민중의 입장에 서는 사람들이었다. 그런 사람이 지주에게 흉악하게 행동하는 것은 말이 되지만, 소지섭에게 그러는 것은 앞뒤가 안 맞아도 너무 안 맞는 설정이었다.


논리성이고 뭐고 다 떠나서 북한편을 무조건 나쁘게 그리는 설정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 이런 묻지마식 막가파 ‘빨갱이’ 묘사는 1990년대에 이미 자취를 감췄다고 믿었는데 2010년에 다시 볼 줄은 몰랐다. <로드넘버원>에서 북한군들은 대체로 감정 없는 기계처럼 보인다.



- 여전히 냉전시대? -

일반적으로 <전우>의 보수성을 걱정했었는데, <로드넘버원>의 묘사가 더욱 시대착오적이다. 뒤통수를 맞은 느낌이다. <전우>에선 그래도 북한군들이 ‘인간’으로 묘사된다.


요즘 하도 유치한 오해가 난무해 굳이 덧붙이자면, 난 북한을 옹호하는 사람이 절대로 아니다. 미국의 세계대전후 국제전략을 비판적으로 보면서도 그들의 한국전쟁 참전을 다행으로 여긴다. 지금 현재는 민족사의 정통성이 북한이 아닌 남한에 있다고 믿고 있기도 하다.


그렇다 하더라도 북한을 우리와 다른 별종으로, 과거 반공물 같이 악마처럼 그리는 것은 좋게 봐줄 수가 없다. 그것은 증오와 불필요한 긴장을 초래할 뿐이다. 남북대결이 우리 사회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친다는 걸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이제는 평화와 화합의 시대라는 것이 21세기에 도달한 합의였다.


<로드넘버원>은 너무나 낯 뜨거운 냉전시대 방식의 구도를 보여주고 있다. 지금과 같은 구도가 이어진다면 최악의 반공물로 기억될 것이다. 모처럼 존재감을 보여준 최민수의 연기와, 광휘가 뿜어져 나오는 ‘소간지’의 눈빛이 아까울 정도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박정옥 2010.07.15 08:3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지난주에 열심히봤는데..
    본방을 놓쳐버렸네요.
    오늘은 빅파일에 다운걸어놓고 일해야겠어요.
    좋은글 잘읽고갑니다.

  2. 정말 공감합니다.
    특히 김하늘오빠에대한말은 더더더욱요-.
    처음부터이상했지요,
    어떻게 과거 권력층(?)의 자제였던 사람이
    남로당원일수있는지..
    게다가
    김하늘씨부분..
    너무 북한을 안좋게만 설정하더라구요..;
    그래도 전우는
    이태란과 이태란측근(이름이 X명수? 였는데..기억이안나네요^^;;)
    등이 인간적으로 나오던데~.
    참 아쉽네요..여러모로..

  3. 전우,로드넘버워 모두 정말 실패한 전쟁드라마입니다.
    그나마 방송에서 꽁짜로(?)해주니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간 중간에 참 좋은 묘사나 장면도 있기는 합니다.
    전쟁드라마는 첫째도 사실적인 묘사이고 둘째도 사실적인 묘사입니다.
    사실적인 묘사를 하면 그냥 그 안에 감동과 스릴과 충격과 모험이
    다 들어있을 수 밖에 없네요.사실묘사가 어설픈 드라마들때문에
    마음이 아픕니다.

  4. 밴드오브라더스 2010.07.15 11:2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PD 새끼들 한테 밴드오브브라더스 나 라이언일병뽀리기 좀 쳐보라고 전해주오

  5. 전쟁이 참혹한건 아시죠??? 2010.07.15 11:4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정도 설정가지고 반공을 논하다니요.......더 비인간적인 사례가 많지만 드라마라서 못넣는다고 봅니다만........

  6. 윤석환 2010.07.15 11:5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북한군 악마 맞습니다...원래가 붉은 군대라는것이 잔인하고 민간인에게도 가혹하게 대하는것이 2차대전 동부전선 기록을 보면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북한군은 특히 조상때부터 김일성김정일주의 신봉자들이고 철저한 김씨일가의 사병입니다. 국가, 극민의 군대가 아니라 철저한 당의 군대입니다
    지주의 아들도 사회주의자가 된 경우 많습니다...프롤레타리아 혁명을 통한 독재를 위해서 공산당은 여러 계층을 포섭하고 자기편으로 만든다음에 혁명이 성공하면 토사구팽 해버리기 때문에 그과정에서 다양한 사회계층의 인사들을 자기편으로 만듭니다.결국은 쓰다다 버리고 숙청당하겠지만 지주의 자식이 사회주의자 빨치산에 가답한 경우는 많습니다.공산주의, 사회주의가 말만 뻔지르르하고 평등한 사회를 만드는거 같지만 진실은 기존 권력자(왕, 황제, 식민지 본국, 공화정 대통령 등)들에게서 일시적인 혼란, 무정부 상태를 이용해 불법, 폭력적인 방법으로 새로운 강력한 독재자(레닌, 스탈린, 김일성, 모택동 등)로 권력이 이동하하는 것입니다.거기에 속아서 동조하는 많은 바보들이 불쌍한거죠.

  7. 애초에 주제를 반공으로 잡으니까 이야기가 저 먼 달나라로 향하지.
    뭘또 악만가.

    그럼 베트남전 참전 용사들도 악마? ㅡㅡ;
    베트남 참전기록보면 베트남에서는 한국군을 미국군하고는 비교가 안되는
    지옥의 악마라고 하는데 ㅋㅋㅋ

  8. 애초에 전쟁상황에서 정상적인걸 기대하는게 이상한거지.

    북한군이 관계도 없는 사람 찢어죽인 사례도 많지만
    국군도 마찬가지라는것.

    베트남전 참전용사들이 총알 없다고 때려죽이고 여성 아이 할것 없이 강간해서 죽인 것도 많지만

    베트공들도 한국군 많이 죽였구요.

    어휴. 반공 이데올로기에 사로잡혀서 저놈이 악마니 뭐니 피식.

  9. 로드 초반에 재미잇게 보다가 완전 실망했습니다
    이유는..제가 밀리터리 매니아라 허접스런 옥에티만 보이네요
    한국군 초창기에 스코프달린 m1..저격총이라니..

    포화속으로는 더하더군요..영화에 촬영에 사용된 k111 남한 지프가 ..
    남한 북한 같이 사용되고
    무전기는 당시에 사용하지도 않은 AN/PRC-77 쓰고 있고
    수류탄 수납 박스에 국방부 마크가 다 있군요
    미래에서 가져왔나봅니다

    얼마전에 미쿸 전쟁 드라마 더 퍼시픽을 봐서 그런지 허접스러움을 넘는 수준이네요
    뭐 미국스케일이랑 비교한 자체가 제가 나쁜놈이지만 왕실망입니다

  10. 반공산주의 2010.07.15 21:4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북한 김정일 정권은 악마가 맞습니다

  11. 소지섭 오빠 예기는 드라마를 보지 않아서 그의 신분이 뭔가에 따라 다를 수도.
    북한 정규군 장교라면 님의 말이 어느 정도 맞을 지도 모르지만
    단순 빨치산이라면...
    이념이라는게 학습받고 한다고 금방 바뀌는 건 아니죠.
    평생 살아온 습성이라는게 있으니...

    나머지는 대체로 동의 합니다.
    어디서 줏어들은 이야기 (태백산맥에서 읽은 건가?)
    북한군 초기 정규군은 군기확실하고 민간에 피해 안주고 했는데...
    전쟁 길어지면서 강제징용이 많이 이루어지다 보니까 군기 무너졌다는 설이..

  12. 미더날 2010.07.16 17:3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전우,로드넘버원을 시청하시는 분들..
    정말 대단하십니다..
    그 인내심... 저는 도저히 못 보겠더군요...

  13. 유령놀이 2010.07.22 03:0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세상이 부루스 타임중인데 혼자만 디스코 추는 느낌이 드는 드라마
    세상용어 안보불감증

  14. 한심한 인간아 2010.07.22 23:3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 인간아!! 최민수가 구해준 북한군에게 죽음을 맞는게 80년대
    반공드라마이면 라이언일병구하기는 40년대 반독일 영화인가?
    거기에서도 똑같이 목숨을 구해준 독일군이 나중에 미군을 죽이지
    않았나?
    실제로 로드넘버원의 상당수의 장면은 라이언일병에서 그대로
    가져왔더구만...
    뭐 눈에는 뭐만 보인다고....

  15. 봉건적사회주의 2010.07.23 12:1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봉건적인 사람이 사회주의 안되다는 말......우습지요.
    저의 할머니 출신이 동네..아니 그 도시에서 최고 갑부집 딸이었는데
    1남 5녀중의 아들인 할머니 오빠가 사회주의에 빠졌지요.
    아들 셋이나 낳고 다 버리고 사회주의 따라 서울 수복될때 북으로 가서
    연락도 없이 지내다. 그 아들 중에 하나가 이산가족 찾을 때 생사를 알게되었는데..

    어떤 개인의 이념은 이념일 뿐이지 그가 가지고 있는 천성이나 버릇을
    고쳐주는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그런 면에서 윗글이 꼭 옳다고만 할 수는 없습니다.

  16. 다른건 제가 그 시대를 안살아봐서 모르겠고
    김하늘 오빠의 경우는 오히려 그 캐릭터가 더 현실적일수 있다고 봅니다

    나라가 왜놈에 넘어간 후에 독립군내에서조차 양반출신들이 구시대 봉건적 권위를 버리지못했었다고 합니다. 하물며 머리굴려 이념찾는 사람들의 경우는 어떻겠습니까.

    많은 지식계층이 월북하고 공산주의 이념에 찬동했는데 그들은 교육받은 지배계층 출신들이었지요 그들도 머릿속 이론과 세상 살아가는 방식의 괴리를 경험했을 가능성이 더 많다고 봐요.

  17. 그리고.. 전 뭐 반공이니 뭐니하는 그런쪽 아닌 일반 학생인데 남한의 휴머니즘에 대한 북한의 냉혹성 강조는 특별히 반공이라 그런게 아닌듯한데.

    북한에 살려줬더니 뒤통수치는 인간이 있었을수도 남한에 있었을수도 있는데 그중에 북한군이 등장했을 뿐이죠. 만약 반대로 그런 국군이 등장했다면 반자유주의 영화라고 비판글을 올리셨을수 있습니까.

    그리고 두 진영중 냉혹한 한쪽을 고르자면 공산군일 가능성이 더 크지 않나요?
    실제로 공산주의자들은 옳다고 믿는 논리 하나때문에 총을 들고 전쟁에 참가하고, 성분분석이니 자아비판이니 뭐니 그런거 하잖아요. 뭔가 비인간적이에요

  18. 비열한 북한군보단, 왜 아직까지 6.25관련 드라마에서 전쟁의 참혹한 현실에 갈등하고 공산주의 이론의 비인간성을 느끼면서 고뇌하는 북한군 캐릭터가 없는지가 더 문제인거 같습니다.실제로 그런 사람들이 많았을텐데요. 동막골같은데서도 정재영은 그냥 착하게 나왔지 전쟁의 주체로써 반성이나 공산주의에 대한 회의 이런거 전혀 안나왔죠..

    그런 캐릭터가 나오는게 나이많은 분들 감정도 누그러뜨리고 감정의 갈등완화하는데 도움이 될거같은데..

    실제로 남북 국민간 긴장이니 갈등이니 하는건 전쟁세대에 해당하는 거니까 긴장완화든 남북화합이든 그분들 세대를 다독거리는게 중요하다고 생각. 어차피 우리세대는 비열한 북한군이 나오든 안나오든 특별히 북한을 죽도록 미워한다거나 그런거 생길 수도 없잖아요. 겪질 않았으니까

  19. 반공드라마라니
    무슨 헛소리를 하시는지 모르겠네요.
    북한의 남침으로 인해 비극적인 전쟁이 벌어졌는데,,
    몇십년이 지난 후 방영되는 드라마에서
    대체 어떻게 북한을 묘사하기를 바라시는겁니까?
    윗대가리들이 명령을 해서 어쩔수 없이 전쟁을 하는
    그런 모습을 바라는건가요?
    드라마를 대체 어떤생각으로 보시면 저렇게 말씀을 하시는 지
    모르겠네요.
    드라마에서 중점적으로 다루는 내용들이 북한을
    냉정하고 잔인한 악마로 묘사하는 건 보이지도 않거니와,
    오히려 전쟁으로 인해 정신적,육체적으로 피해받는 양군의 모습이
    중점적으로 보이는대요
    오히려 글작성자분의 생각이 더더욱 웃깁니다.
    이데올로기 어쩌구 하면서 본인의 생각에만 치우쳐 글을 작성한 건
    아닌지 모르겠네요.

  20. 글쓴이님 비판하려면 끝까지 비판하시지 왜 마지막에
    북한 옹호하지 않는다고 쉴드를 치실까?
    왜 겁나서? 기가찬다ㅋ
    님아.. 아직 전쟁 안끝났어 휴전중이라고!!
    전쟁이 언제또 다시 발생할지 모르는 상황에
    그럼 북한군 살려줬더니 나중에 은혜를 갚는다는
    시나리오설정 했다고 치자.
    그걸 본 시민들과 군인들이 그런 옹호적인 생각을 갖고있다가
    전쟁 터졌을때 북한군 살려주다가 역으로 당해서
    개죽음 당한다면 그땐 어쩌실려구 그러시나?
    북한이 나쁜게 아니라 그당시 살기위해서는 같은 한국사람이라도
    처참하게 서로가 서로를 죽이는 그런 시대였다는걸
    보여준것이지 꼭 북한을
    악마로 묘사한건 아니라고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