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목나무에 꽃이 폈다고나 할까? 이젠 너무나 흔해져 새로 나와봤자 별다른 느낌을 주지 못할 거라고 여겨졌던 걸그룹계에 예상치 못했던 폭탄이 터졌다. 바로 미쓰에이다.


시크릿 이후로 걸그룹은 과거처럼 강렬한 인상을 주기 힘든 분위기가 이어졌었다. 시스타도 별다른 반향을 일으키지 못했고, 최근 등장한 걸스데이, 블랙펄 등도 모두 마찬가지다. 티아라도 괜찮은 노래를 몇 곡 이상 발표하고 예능과 드라마에서 전천후로 활약을 펼친 이후에야 겨우 메이저 걸그룹 반열에 올랐었다.


이젠 걸그룹이라는 이유만으로 데뷔하자마자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호시절이 사라진 것이다. 사실 작년 가을부터 걸그룹 퇴조론이 나왔었다. 그럴 만큼 걸그룹 공급이 과잉 양상을 보인 것이다. 공급 과잉 이후에 오는 것은 가격 폭락과 공황이다. 한때 아시아 최고였던 홍콩영화계가 무협, 느와르 공급과잉으로 폭락과 공황을 맞은 것을 상기하면 되겠다.


작년 여름 걸그룹 대전을 겪은 후 사람들은 그것이 버블의 정점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인 예상을 뒤엎고 걸그룹의 수명은 계속 연장됐다. 그렇다 하더라도 그건 이미 기반을 닦아서 시장에 안착한 걸그룹들의 이야기이지 새롭게 진입하는 걸그룹들은 이미 막장에 다다른 시장에 뛰어드는 부나방처럼 보였던 것이 사실이다.


미쓰에이가 이런 고정관념을 깨버렸다. 등장하자마자 이젠 불가능할 거라고 여겼던 ‘임팩트’를 주는 데 성공한 것이다. JYP가 사고 쳤다. 그들의 감각에 감탄할 수밖에 없다.



미쓰에이의 등장은 작년 여름 투애니원의 등장을 떠올리게 한다. 당시 투애니원도 비슷한 시기에 데뷔한 다른 걸그룹에 비해 차원이 다른 존재감을 과시했었다. 다만 데뷔곡이 그다지 대중적인 곡은 아니었기 때문에 대중적인 선풍은 다음 곡으로 미뤄졌었다.


미쓰에이의 데뷔곡도 대중적인 열풍을 일으킬만한 곡은 아닌 것 같다. 하지만 투애니원의 데뷔처럼 자신들의 존재감을 드러내는 데는 부족함이 없다.


투애니원의 데뷔쇼는 비난 받았었다. 데뷔하면서 특급 가수의 복귀무대처럼 특별대우를 받았기 때문에 반발심을 초래한 것이다. 미쓰에이는 소리소문없이 데뷔했기 때문에 그런 논란을 비켜갈 수 있었다. 영리한 전략이다.


만약 미쓰에이가 작년 투애니원이 데뷔했을 때처럼 특별대우를 받으며 첫 무대를 꾸몄다면 그 반발로 상당한 비난을 받았을 것이다. 증폭된 기대로 인해 대중의 실망감도 커졌을 것이다. 이번에 미쓰에이는 전혀 기대치가 없는 상태에서 견제 없이 호감도를 높여가고 있다.


이제 투애니원이 그랬던 것처럼 보다 대중적인 곡을 내놓는다면 상당히 빠른 시간 안에 메이저 걸그룹의 반열에 오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물론 한국적인 환경의 성격상, 예능이라는 변수가 남아있기는 하지만 음악프로그램의 모습만으로 보면 충분히 미쓰에이의 순항을 예상할 수 있다.



- 존재감이 느껴지는 미쓰에이의 힘 -


미쓰에이의 데뷔는 타이밍도 좋았다. 소녀시대, 카라, 투애니원, 심지어는 활동을 쉬지 않던 티아라까지 사라진 시점에 데뷔한 것이다.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욱 돋보일 수 있었다.


일이 되려면 운도 좋아야 한다. 미쓰에이의 경우는 운도 좋았다. 마침 포미닛, 손담비, 나르샤의 신곡이 일제히 기대만큼 호응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데뷔한 것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미쓰에이 본인들의 카리스마와 곡의 힘이 없었다면 지금처럼 주목받지는 못했을 것이다. 그러므로 미쓰에이의 성공적인 데뷔를 가능케 한 가장 큰 힘은 바로 미쓰에이 자신에게서 나왔다고 하겠다.


미쓰에이는 춤과 노래에서 최고의 기량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로 A라는 명칭을 도입했다고 한다. 최고인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상당히 단련된 기량을 가지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데는 분명히 성공했다. 작년에 투애니원이 ‘실력파’라는 수식어를 선사받았던 것처럼 미쓰에이도 실력파라는 말을 듣고 있다.


안정된 외모와 퍼포먼스, 일정 수준의 곡, 그리고 실력이 받쳐준다는 느낌이 모두 작용해 미쓰에이의 성공적인 데뷔를 만들어낸 것이다.


JYP는 그동안 라이브 실력을 신경 쓰지 않는다는 비웃음을 받아왔다. 이번에 미쓰에이에서 풍기는 느낌은 사뭇 다르다. 미쓰에이를 보면 SM 아이돌처럼 잘 트레이닝 됐다는 느낌이 분명히 전해진다. JYP가 정말 사고를 제대로 쳤다.



- 민망한 다리 찢기 포즈 -


이 말만은 전하고 싶다. 미쓰에이의 이번 노래 무대에서 마지막을 장식하는 자세가 너무 민망하다. 가운데에 두 멤버가 자리하고 양 옆에서 다리를 찢어 올리는 구도다.


마치 <드래곤볼>에서 코믹한 자세를 잡는 기뉴특전단을 보는 듯하다. 보면 민망할 뿐만 아니라 웃음까지 난다. 그 자세의 어색함 때문에 미쓰에이 무대의 강렬함이 상쇄되고 있다.


이 마지막 자세만은 고쳐줬으면 좋겠다. 억지로 다리를 찢어 올려 특이한 자세를 만드는 것은 인위적으로 보인다. 지나치게 인위적인 구도는 멋있다기보다 촌스럽다는 느낌을 주는 법이다. 억지 카리스마 말고, 좀 더 자연스러운 카리스마의 자세면 좋겠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항상 느끼는거지만 JYP의 여자 아이돌은 타이틀곡이 전부 후크송.솔직히 다른 곡들이 좋은것도 아니고..남자 아이돌들은 타이틀말고도 들어줄만한 노래 좀 있던데 이건 뭐.. // 그리고 미스에이가 실력이 있다는...건 동의 못하겠네요.

  3. 실력파라기보단 그냥 구멍이 없는 무난한 라이브형 가수라는거겠죠.. 다른 아이돌 같은 경우 꼭 그룹에 구멍하나씩은 있죠.. 소녀시대 윤아, 원더걸스 소희 투애니원 산다라박, 티아라는 큐리와 몇명 카라 구하라 등등.. 그냥 이친구들이 특출나게 잘한다기보단 구멍이 없이 그냥 평균적으로 한다라고 보는게 맞는듯 싶습니다.

  4. 걸그룹이누구지? 2010.07.18 23:1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라이브로 부르는 노래 듣다가 내가 불안해서 그냥 채널을 돌려버렸음..
    간만에 음악프로그램보면서 불안함을느껴봤네요..

    그냥... 몇년전부터 나오기 시작한 여자그룹의 연장선 이라고 뿐이 생각 안돼네요..

  5. due이분... 2010.07.18 23:4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그냥 단지 요즘 걸그룹의팬들이 미스에이로몰리니까...
    미스에이 어떻게든 깎아내리고싶은데 막말하면안좋을것같아서 흥보 팬덤,.이용해서 말하시는분같다.. 근데 원걸 비는 님이 먼저 이용하신거아닌가요??
    그리고님의글에서 jyp안티적성향굉장히눈에 뛰고요.

    • 근거가 없어요. 2010.07.20 10:08  수정/삭제 댓글주소

      팬덤빨이라면 음반이 꽤나 팔렸어야 하지 않나요? 투표도 잘 나와야하는거고...답답한 사람이네..

  6. 다른 신인걸그룹에 비해선 눈에 띄는 편입니다. 그러나 그다지 실력이 뛰어나보이진 않아보이던데요..?
    그냥 가수로서 무난하게 할 뿐, 감탄할 정도는 아닙니다.
    그래도 어느정도 괜찮아 보일 뿐. 더 지켜봐야 알겠지요. 그리고 투애니원을 언급하셨는데요, 민지양과 씨엘양 빼면 뭔가 보기 불안정해 보입니다.특히 양싸가 왜 산다라박을 데뷔시켰는지 의문이 가네요. 냉정하게 판단하자면 산다라박은 애초부터 그녀의 멤버들과 실력차이가 드러났었죠. 그래도 나머지 멤버들이 받쳐주니 뭐,,산다라박은 장기간 연습을 해야할듯.
    투애니원은 실력파라 해도 뭔가 아직은 조금 부족한 실력파이지만 여자 걸그룹에서 가장 기대되는건 이들입니다.

  7. 저.. 글 읽다가.. 블랙펄은 올해 나온 신인이 아닙니다..

  8. ....으음.. 2010.07.20 18:0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물론 이번에나온 미스에이는 노래도 괜찮고 목소리도 괜찮은데 목소리가 확 튀다는 느낌이없어서 저는 조금 아쉬웠습니다. 근데 저는 작년에 나왔던 2NE1이 더 퍼포먼스라던지 여러면에서 파워풀하다고 봅니다. (라이브가 조금 힘겨워보였긴하지만.) 시크릿 이후에 강렬한인상을 남기는 걸그룹은 보기 어려웠다고 말씀하시는데 저는 2NE1이나 포미닛....에서 더 강렬함을 느꼈는데. 저만의 착각인걸까요?

  9. JYP. . . 원더걸스 버리고... 미스에이로 가는건가요?

  10. 미스에이가제일좋아 2010.07.20 18:3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미스에이는 진짜 A클래스인듯~^^ 이렇게 견제하는 세력들이 많으니....ㅎㅎ

  11. 솔직히


    완전 별로던데요 전... ㅡ.ㅡ;;;

    라이브랍시고 잘 들어보면 일정부분만 부르고(뭐 모든 아이돌들이 다 그렇긴 하지만)...
    뭣보다 노래가..

  12. 다른거 다 좋은데 ㅎ 2010.07.21 02:5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댓글보면 참 웃겨 ㅋㅋㅋㅋ

    원더걸스가 왜 나오지 ㅋㅋㅋ
    암튼 실력도좋고 2pm때문에 골치아픈데
    좋은가수 하나 더 나온듯
    제왑은 원걸 투에이엠 닉쿤 미쓰에이로 밀어야할거같음;;

    아 글고 포미닛은 신곡아니라 후속곡이지싶은데 ㅋ;;

  13. 이전에는 그런생각 해보지 않았지만 요즘 걸그룹들을 하도 많이 보다보니 상품으로 치면 SM 출신 걸 그룹들이 왜 명품대접을 받는지 알 것 같음.
    원석 자체가 틀림. 소녀 시대, 원더걸스 시대에는 비슷한 수준이 었지만 한세대를 건너 F(x)와 미스A를 보면 원석 자체가 비교가 안됨.
    어디 빅토리아의 예술적인 다리 찢기하고 이상하게 생긴 것들 쩍벌하고 비교를..-_-)
    설리 만쉐~

    현 아이돌 특A급 멤버(외모순)

    1.소희 = 설리 = 강민경 > 빅토리아 = 윤아 = 나나

  14. Due님 정리해드립니다. 2010.07.22 01:0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Due님하고 계속 얘기하던 사람이올시다.
    블로그 완성되면 블로그 필명을 쓰리다. 늘 허접한 애들하고 상대하다 보니, 다 똑같은 줄 아는 모양인데...

    아뭏튼, 머리가 나쁜 것 같은니까 긴 글 밑에 객관식으로 정리해드리는건데,

    1. 본인이 주장한 Miss A의 음원성적이 좋은 이유는?

    (1) 실력만큼 대중들에게 사랑받는 중이다?
    (2) JYP의 대중적인 곡쓰기와 치밀한 기획력이 통했다?
    (3) JYP의 기존 팬들이 음원을 많이 사주고 좋은 댓글을 많이 달아줬으며, JYPE에서 홍보를 미친듯이 해서이다?

    답안작성해보시고...

    2. 멜론과 엠넷은 JYP의 곡들에게 유리하게끔 다양한 알 수 없는 장치가 있다? 없다?

    3. 멜론과 엠넷에서 SM의 음원이 불리하고 성적이 않좋은 것과 JYP의 곡이 이들차트에서 음원성적이 좋은 것은 음모론적 입장에서 볼 때 연관관계가 있다? 없다?

    4. 실시간 순위가 하루에도 시시각각 변하는 벅스나 소리바다는 멜론이나 엠넷에 비해 공정성이 있다? 없다?

    (1) 실시간 순위가 일간에도 급격하게 변동된다는 것은 그만큼 전체 사용자수가 적다는 것을 반증한다?
    (2) 멜론,엠넷에서는 상위권인 곡들이 벅스나 소리바다, 도시락 차트에서는 순위가 다른 것은 멜론,엠넷이 무언가 조작을 하기 때문이다?

    자...위의 멍청한 질문에 답이나 써보시오.

    무슨 말같지도 않은 소리를 .......

    • due 2010.07.22 09:53  수정/삭제 댓글주소

      잘 아시네요.

      멍청한 질문이니, 님이 묻고 답하시는 것이 더 쉽겠네요..그쵸?

  15. 글읽다가 의문이 드는게 블랙펄이 수그러든건 맞는데, 일반 걸그룹하고 싸그리 묶어서 포스팅하는건 별로라고 봅니다. 블랙펄 데뷔년도나 보고 와서 최근에 등장 했다고 좀 하시죠 . 그냥 지나가다 한자 적어 봅니다. 이건뭐 브아걸 아브라카다브라로 데뷔했다고 할기세네

  16. sm아이돌이 잘 트레이닝됬나구요? 9인조 13인조의 경우한사람 파트가 4~6초정도이고 정말 수준낮은 가창력을 요구하는 파트들이 대부분인데요. 이거 음정 흔들리지 않는거 당연한거죠. 더군다나 자기파트때는 안무추지도 않고 간단한 제스쳐만 하면서 그냥 서서 부릅니다. 구지 잘 트레이닝됬다고 못느끼겠어요. 그리고 5인조에프엑스는 파트가 지나치게 메인보컬두명으로 치중됬더만. 차라리 yg투애니원같은 그룹이 파트도 메인보컬혼자가 60초 넘고 다른멤버들도 40초하면서 춤잘추고 노래 잘부르던데 그걸 예로 드셨어야죠;-_-

  17. 팬덤은 sm이 최고 2010.07.24 03:1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다른 건 볼 필요도 없습니다. 음반 판매량을 보면 압니다.

    에스엠의 대표 남자 아이돌은 동방신기와 수퍼주니어입니다.
    그들의 앨범 판매량을 보세요. 에치오티부터 시작된 역사가 그들의 팬덤힘을 키웠습니다.

    뭐 같은 팬덤내에서 싸움도 있겠지만 아무리 안티가 많아도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양만 따져도 엄청납니다.

    샤이니같은 경우는 그 대표적 팬덤들에 사람들이 몰린 바람에 상대적으로 적어보이는 거지만 그래도 다른 가수들에 비하면 엄청난 팬덤을 보유한 그룹이죠.

    소녀시대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안티가 많고 방해가 많다고 해도 그들은 에스엠의 대표여그룹입니다. 안티가 방해를 한다고 팬덤수가 떨어질 거 같습니까?

    실제로 소녀시대는 빅히트를 치지 못하던 시절부터 음반판매량이 여자그룹들 중 최고를 자랑하던 팀입니다. 이건 에스엠팬덤의 힘이죠.

    뭐 수퍼주니어팬덤들의 안티 때문에 힘들었다는 소리는 순진한 소리입니다.
    에스엠팬덤은 거대합니다. 어차피 그 안티 팬덤도 에스엠팬덤의 일부일 뿐입니다. 나머지 팬덤만으로 충분한 수를 보장하는 구조죠.

    오히려 에스엠은 이런 팬덤간 힘싸움을 이용해서 팬덤간 충성경쟁을 붙일 수록 더 유리해질 수도 있습니다.

    안티가 아무리 많아봐야 결국 음반을 사는 건 팬덤이기 때문이죠.

    사실 참 희한한 일이긴 합니다.가수가 아니라 기획사의 팬덤이란 게 존재한다는 것이 말이죠. 그렇지만 희한한 건 희한한 거고 어쨌든 분명히 존재하는 게 기획사팬덤이란 겁니다.

    와이지도 마찬가지고 제와피도 마찬가지고 말이죠.

    단순히 팬덤크기로 따지면 와이지와 제와피 두 회사를 합쳐도 에스엠보다 작을 겁니다.

    와이지는 빅뱅이후로 급격히 커진 경우죠. 특히 지드래곤의 팬덤이 엄청난 퍼센테이지를 차지합니다.

    제와피 같은 경우는 특이하게 여성그룹인 원더걸스가 팬덤을 일으킨 주인공입니다. 투피엠이나 투에이엠은 거기 얹혀가던 중이었고요.

    하지만 재범사태로 인해 반 박진영 정서가 거세지면서 제와피팬덤은 와해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음반판매량이 모든 걸 말해 줍니다.
    원더걸스나 투피엠이나 이번 신인이긴 하지만 미스에이를 봐도 음반판매량은 보잘 것 없습니다.

    오히려 현재는 투에이엠이 우리결혼했어요 등의 예능시청자를 끌어오면서 새로운 주력으로 나설 정도로 팬덤이 완전히 박살 났죠. 발라드그룹이 팬덤을 일으키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미스에이가 앞으로도 팬덤 덕 볼일은 없는 태생적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제와피 소속 가수들도 마찬가지고요.

    재범사태로 일어난 반 박진영 정서를 해결하기 전까지 제와피소속 가수들에게 시련의 시간만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뭐 팬덤에 기대지 않고 순수하게 대중에게 다가가는 음악의 힘만으로 성공하길 바란다면 상관없겠지만 말이지요.

  18. 쿠쳐애인 2010.07.24 19:4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쏟아져나오는 아이돌홍수속에 엠블랙이후 누가누군지 몰랐는데 우연히 본 미스에이는 독보적이더군요.깜찍하고 귀엽운척 앵앵거리는 걸그룹들 중에서 단연 돋보입니다, 외모도 개성있고 신선하고. 홍보하지 않고 그냥 나온 데뷔한 상태에서 1위까지, 화이팅입니다!

  19. 만인의고정닉지나가다 2010.07.30 10:2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Due같은 무개념 소시빠때문에 소시가 날로 갈수록 싫어지네요. 끽해야 자기가 개념있다고 착각하는 대딩고딩인 것 같은데.. 저런 쿨게이 개념있는 척이 제일 역겹더라구요.

  20. 별소녀 2010.07.30 21:0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뭐...어차피 보아 데뷔하면 잠잠해질텐데.......갑자기 정말 뜬금없지만 동방신기가 너무 그리워지네요......ㅠㅠ 그닥 동방신기팬은 아니었으나 일본에서 활동하던 시기의 노래들은 정말 좋던데 일본에서 잠깐3개월정도 여행갔던적이 있었는데 오히려 한국에선 관심없다가 일본에서 너무 유명하길래 노래도 듣고 알게된 가수 정말 불교대학같은데서 공연도하면서 언더가수들처럼 열심히하던데....TAXI, Begin, love in the ice등....아이돌중 라이브도 가히 최강이었고...아직도 2008 MKMF무대를 잊을수가 없는..ㅠㅠ....왜 사람들 인식 좋았을때 해체하듯 소리소문없이 들어가버린건지....나에겐 유일한 아이돌이었는데....ㅠㅠ

  21. 난 아직까지도 미쓰에이가 실력파라고 찬양하는 말 이해를 못 하겟다..
    라이브 잘한다고 하지만 노래가 그닥 어려운 노래는 아니던데..;;

    실력있다고해도 이렇게 찬양받을정도인지는 의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