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일요일 예능 중에선 <남자의 자격>이 단연 돋보인다. 새로 시작된 <런닝맨>이나 <영웅호걸> 등이 워낙 자극이 강한 설정이라 상대적으로 <남자의 자격>의 편안함이 부각되는 측면도 있다.


비슷한 편안함을 주는 것으론 <1박2일>도 있다. 하지만 <1박2일>은 김C가 빠진 시점 이후 뭔가 밋밋해진 감이 있다. 멤버들 간의 화학작용이 과거처럼 살아나진 않는다. 그렇지만 가족과 함께 흐믓하게 볼 수 있는 편안한 전개는 이번 주에도 여전했다.


<남자의 자격>은 마냥 편안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 <1박2일>보다 좀 더 힘이 느껴져 더욱 돋보인다. 그리고 <남자의 자격>은 종종 사람을 몰입시키는 테마를 잡아낸다. 그것이 이 아저씨들의 이야기에 흥미가 이어지는 이유다.


이번에 합창단 테마도 상당한 흥미를 유발했다. 만약 연예인들이 나와 웃기기만 했다면 이렇게까지 흥미롭지 않았을 것이다. <남자의 자격>은 그렇게 웃기기보다 그저 정직하고 진지하게 오디션을 치르고 그것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방식을 택했다.


이건 참 ‘비예능적’인 방식이었는데, 그것이 오히려 <남자의 자격>이 평소에 풍기던 진솔한 인간미의 느낌과 어울렸다. 무조건 웃기려고 유명 연예인들이 좌충우돌하는 것보다, 이렇게 진솔한 느낌이 바탕에 깔리면서 거기에 적당한 웃음이 부가될 때 프로그램에의 몰입도가 극대화된다.



- 매력적인 오디션 -


오디션을 보러 온 사람들의 적당한 쇼맨십과 긴장된 모습이 교차되는 것이 마치 <슈퍼스타K> 같았다. <슈퍼스타K>는 정말 노래를 부르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진지하게 노래 부르는 모습 그 자체를 보여주는 것이 훌륭한 예능이라는 점을 일깨워준 바 있다.


어렸을 때부터 합창단이라든가 노래를 해보고 싶었지만 여러 가지 사정상 그 꿈을 이루지 못했던 사람, 평범한 사회인으로 살고 있지만 한번쯤 합창단 활동을 해보고 싶은 사람들이 부들부들 떨며 도전하는 모습은 꿈에서 점점 멀어져가는 사회인들의 ‘로망’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남자의 자격>은 이렇게 현실에 지쳐가는 소시민들의 꿈을 표현하기 때문에 사랑받는다. 만약 <남자의 자격>이 남자의 강함을 표현하는 마초적 성격이거나, 화려하고 웃기는 연예인들의 경연장이었다면 지금처럼 사랑받지 못했을 것이다.


덜 웃기고 어설퍼도, 오히려 그것 때문에 더욱 무력한 소시민들의 몰입을 이끌어낼 수 있고, 그들의 꿈을 자극하며, 판타지와 위안 때로는 용기를 주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남자의 자격>은 돋보인다.


이번에 합창단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도 그런 느낌을 주고 있다. 멀쩡한 어른들이 그렇게 손가락까지 덜덜 떨며 긴장하는 모습을 보는 것이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니다. 유명 아나운서나 프로 연주자, 개그맨들도 잔뜩 긴장해서 오디션에 임했다. 그것은 그들을 우리와 같은 소시민처럼 보이게 만들었고, 동질감과 감정이입의 바탕을 만들었다.



- 천상의 소리 배다해 서늘한 충격 -


이번 <남자의 자격> 오디션이 또 좋았던 건, 가창력 있는 신인가수와 뮤지컬 배우들에게 기회를 주려 애썼다는 점이었다. 요즘 발에 차이는 게 아이돌이다. 아이돌을 좋아하긴 하지만 그들이 한국 가요계를 점령하는 것이 민망한 노릇인 건 분명한 사실이고, 기획사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여타 가수들이 무대에서 쫓겨나는 것도 유감스러운 일이었다.


<남자의 자격>은 그 흔한 아이돌 스타 하나 없이 무려 2회에 걸쳐 오디션 특집을 수행하며 ‘노래를 하는’ 진짜 가수들에게 조명을 비춰줬다. 이것은 노래의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고, 가수란 바로 노래를 제대로 하는 사람이라는 점을 새삼 느끼게 했다.


신인가수 바닐라루시의 배다해가 등장했을 때 이런 느낌은 극에 달했다. 그녀는 처음에 수수하게 등장했고 이렇다 할 주목을 받지 못했다. 그러다 그녀가 노래를 하는 순간 사람들은 충격에 휩싸였다. 목소리가 너무나 아름다웠기 때문이다.


바로 이런 것이다. 이런 게 가수다. 겉으로 보기엔 일반인과 별로 다를 것도 없어 보이고, 말주변도 없는 사람이 노래를 하는 순간 광휘가 쏟아지며 사람들을 경악에 빠뜨리는 마법 같은 재능의 소유자들. 음악 프로그램에선 이런 가수들이 주로 활동해야 하고 아이돌은 보조적으로 나오는 것이 맞다.


우리 대중음악계는 주객이 전도됐다. 외모에서 이목을 확 끌고, 화려한 예능감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모으다가 막상 노래를 시작하면 ‘애걔?’하게 만드는 가수들이 무대를 점령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도 가수 관련 이슈란 것이 주로 속옷 착용 논란, 노출 논란, 표절 논란 등이었고 압도적인 가창력에 대한 얘기는 없었다. 심지어 최근 수위를 다투고 있는 노래에선 가수가 노래를 거의 안 하고 춤만 춘다는 비아냥까지 나왔다.


그런 상황에서 나온 배다해의 목소리는 서늘한 충격이었다. 방송생활을 그렇게 오래 한 김국진이 ‘저렇게 노래 부르는 친구들이 더러 있군요’라고 놀랄 정도였다. 그동안 수많은 가수들을 봤을 텐데 얼마나 제대로 된 노래를 못 들었으면 그렇게 놀란단 말인가. 참으로 안타까운 가요계 풍토다. 그런 풍토이기 때문에 <남자의 자격>이 노래 그 자체에 조명을 비춘 것이 의미 있었고, 그 속에서 신인가수의 아름다운 노랫소리가 반가웠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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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Loquacity 2010.07.19 13:2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바닐라 루시...잘 될 것 같은데요.

  3. 잘지적하셨어요!~
    요즘 노래란...정말...ㅠ
    가창력있는..아무리 들어도 소름이 매번 돋을만한 그런 가창력이
    너무나도 그립네요..

  4. 박칼린감독 정도면 노래 좀 한다는 사람들 셀 수 없이 들어봤을텐데

    그런 최고의 귀를 가진 사람을 만족시켰다면 말 다 한거죠.

    폴 포츠 이후로 이런 느낌 처음이네요.

  5. 저도 방송을 보면서 꽤 놀랐습니다..
    이런 가수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는 것도 이외였죠..
    하지만 이런 가수들이 묻히는건 결국 음반판매의 부진 때문입니다..
    음원의 판매도 신통치않고 방송출연은 아이돌그룹에 밀리다보니 조용히 사라지는 거죠..
    저런 진흙속에 숨겨진 가수들을 찾아낼려면 일단 방송출연의 기회를 줘야 합니다..
    예전에는 신인들이 출연할 수 있는 가요프로그램들이 있었지만 지금은 없습니다..
    요즘 가요프로는 아이돌그룹들의 잔치죠..
    그들의 소속사는 소속 아이돌그룹을 경쟁적으로 가요프로그램 및 예능프로에 꼽아주죠..
    그렇게 얼굴을 알립니다..
    하지만 아이돌이 아닌 소속사도 규모가 적다면 그런 방법은 꿈도 못 꿉니다..
    그래서 아이돌그룹이 많은 겁니다..
    아이돌그룹들은 어린 나이와 비주얼을 내세워서 공략하기 때문에 쉽게 얼굴을 알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돌도 아닌 가수들이 홍보를 하기란 쉽지 않죠..
    그런 무대도 찾기 힘듭니다..
    그래서 일단 그런 무대부터 만들어줘야 합니다..
    그런 무대가 얼마나 목말랐는지는 남자의 자격을 봐도 알 수 있죠..
    많은 알려지지 않은 가수들이 오디션에 참가하지 않았습니까?..
    이제부터라도 아이돌그룹들만 출연하는 음악방송이 저런 가수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따로 제작하는건 어떨까 싶네요..
    그저 방송 한번 출연하는걸로 끝나는게 아니라 몇번씩 기회를 줘서 본인들을 알릴 수 있는 무대가 만들어졌으면 하네요..
    그럼 더 균형있는 가요계가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6. 바닐라루시짱~ 2010.07.19 16:0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바닐라루시가 유희열의 스케치북에 나왔을 때 잠깐 채널을 돌리다 본 거지만,
    인상이 깊어서 다음날 바로 음악을 찾아 들어봤었죠.

    아~ 특색있다. 잘한다. 즐겨 듣기 시작했는데
    남자의 자격을 보고는 충격.
    연기를 한 건 아니었지만.. 진짜 크리스틴 같았어요.
    앞으로 더 기대되는 보컬이죠? ㅋ

    진짜 가수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7. 해피썬데이만 2010.07.19 16:3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담편도 넘 기대되는 남격..합창단원으로서 성공 할지도..
    생각만해도 웃음이..ㅎ 배다해씨를 비롯해 노래 잘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던지요..
    그리고 다음은 남격도 좋지만 그보다 더 좋은 1박 2일로 바로 고고씽~입니다~
    주말만 기다렸다 꼭 하나만 챙겨본다는...바로 해피썬데이죠~ㅎㅎ

  8. 성악과 출신에 2010.07.19 16:5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지금 활동중인 분이라면서 뭐가 충격인지요.

  9. 성악과 출신이라도 저렇게 부르는 사람도 드물걸요. 테크닉이야 노력으로 어떻게 해서 된다지만 저분은 목소리 자체가 타고난것 같아요. 크리스틴역으로 나온 외국배우보다 목소리 자체는 더 좋은것같았습니다. 오히려 이런분이 그냥 대중가요쪽으로 방향을 잡으신게 아쉽더라구요. 그냥 계속 성악하시지..

  10. 성악출신에 현재 가수라면, 충격까지보다는...

    근본적으로, 아이돌밖에 살아남기 힘든 구조가 문제가 아닐가요?
    좋은 곡을 받아서 무대에서 자주 봤으면 좋겠네요.

  11. 정말 그 목소리에 감동받았습니다.
    아무리 성악 출신이라지만 그런 수수하면서도 청명한 목소리가 나올수 있는걸까요?

  12. 성악 얘기 꺼내시는분
    샤롯데 가서 오페라의 유령 한번 보고 오세요
    그럼 왜 뮤지컬을 자주 보는 사람들도 감탄을 하는지 알게 되실듯
    개인적으로 현재 공연되고 있는 오페라의 유령 크리스틴 여주인공 보다
    더 소름끼치고 정말 크리스틴 같았습니다
    전 공연장에서도 소름 돋아본적은 없거든요
    근데 저 분 노래 듣는순간 온 몸이 경직되는 기분이 들었네요
    성악도 테크닉이 뛰어나고 성량이 좋은것과
    저렇게 목소리 자체가 맑고 너무 아름다운것은 다른 문제네요 ㅡㅡ

  13. 가수에대한 얘기.. 2010.07.19 21:0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정말 공감가네요 ;; 진리네요 진리

  14. 최고의예능 2010.07.19 22:0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제가 1박2일을 가장 좋아하는 시청자긴 하지만,
    최고의 예능을 꼽으라면 남자의 자격을 꼽고싶네요.
    갈수록 그 위력을 발하고 있고..예능이지만 사색,철학,공감,깊이...
    보고나서도 그 여운이 오래 지속되더라구요..
    어제 방송은 예능이었지만 대중음악계에 잔잔한 반향을 불러일으켰어요.
    글 내용도 정말 좋습니다..!!^^

  15. 성악을 배워도 뭐랄까 테크닉도 좋고 성량도 좋고 다 좋고 잘 부르는데
    어디선가 들어본 듯한 목소리가 많은 반면
    배다해씨 목소리는 청량하고 맑고 아름답더군요.
    정말 드문 목소리였지요.

    박칼린씨는 나중에 배다해씨를 발견한 것만으로도 남격 프로젝트에 참가한 보람이 있겠더군요.

    아마도 남격팀이 일을 너무 키우지 않기 위해서 방송사에다가만 모집공고를 붙인 것 같던데
    (인터넷 등에 공고해서 일반인마저 참가하도록 했다면 정말 엄청난 선발과정이 되었을테니까요.)
    그래서 그런지 남격팀의 지인이나 지인 혹은 본인이 방송사에 출입할 만한 사람들이
    오디션을 많이 보러오셨더라구요.

    조혜련씨도 노래 잘 부르시고..
    연예리포터하시는 분도 (김태원씨 말처럼 외모만 따라주면 가수도 할텐데... 외모 지상주의인 요새 가요계가 슬프지요.) 노래 잘 부르시고..
    대부분 예능에서 그냥 나와서 웃기려고 한다기보다 정말로 합창단 참여를 위한
    오디션을 보러온 것 같아 보기 좋았어요.

    무엇보다 벌써 두 주나 보여진 진행된 하모니편에서
    합창단을 이루기위해 뽑는 심사기준이나
    팔짱을 끼고 쑥스러워하던 남격팀을 지도하던 박칼린씨의 말에서
    정말 배울 게 너무 많더라구요.
    저러니까 그 정도로 그동안 뮤지컬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었고
    그녀의 심사철학(?)은 뮤지컬이나 합창단 뿐 아니라 다른 분야에도 적용될 수 있겠더군요.

    다음주에 과연 누가 뽑힐 지 매우 궁금하고
    상대적으로 오디션을 통해 뽑힌 사람들보다 실력이 떨어지는 남격팀이 어떻게 변해나갈지도 궁금하네요.

  16. 비온뒤 2010.07.21 01:0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 잘 읽었습니다~ 저도 동감이에요~^^
    듣는 순간 다해씨 빛이 나더라구요~0ㅁ0
    저런 것이 바로 '가수'구나~라는 말씀에 백번 동감합니다.
    요즘 남자의 자격이 참 편안합니다.
    자극적이지 않고, 시끄럽지 않고, 진솔한 것이
    잔잔한 감동을 주는 것 같습니다.
    여기 저기서 다들 시끄럽게 떠드니 요즘은 잔잔한 것이
    마음에 와 닿습니다.

  17. 유령놀이 2010.07.22 03:0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외국사람들은 노래소리보다 외모만 본다 어쩔수없음 돈벌이용 이라

  18. 성악전공하고 현업가수인데 왜 충격적인건지..

    • hooa 2010.07.27 11:11  수정/삭제 댓글주소

      성악전공에 현업가수중에도 저 정도의 천상의 목소리 못들었으니까요. 거기다 이런 실력을 가진 가수가 대중에게 알려지지 않았으니 더 충격적이죠.

  19. 소리나무 2010.07.28 15:1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 이런 게 가수다. 겉으로 보기엔 일반인과 별로 다를 것도 없어보이고, 말주변도 없는 사람이 노래를 하는 순간 광휘가 쏟아지면 사람들을 경악에 빠뜨리게 하는 마법 같은 재능의 소유자들... " 너무 좋은 표현이네요.
    저도 아이돌가수를 좋아해 본적 있지만 개인기하고 춤출때는 좋다가도 노래한다고 하면 걱정이 앞서더군요 실수할까봐.. 왜 노래를 듣는데 네가 마음을 조마조마해야 되지 라는 생각을 하였는데.. 이분 노래 들으면서.. 바로 이거야. 이게 가수다.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20. 고질라 2010.10.14 16:3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참으로 공감가는 내용이군요. 아이돌가수들이 다들 대중가요계를 점령하는 모습은 그냥 순수하게 음악을 좋아하는 제입장에선 썩 보기 좋지 않더군요.

    결국 대중가요란게 말 그대로 "대중적"이여야되는데 정말 실력있는 사람들은 뒤로 묻히는게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그만큼 바꿔 말해서 실력있고 노래 잘부르는 가수보다 걍 얼굴 좀 반반하고 몸이나 좀 흔드는 가수들이 더 돈이 된다는 얘기죠.

    결론은 우리나라에서 음악듣고 앨범좀 사는사람(연령대는 제대로 모르겠지만) 대부분이 수준이 이정도라는 얘기니까 좀 안타까울 따름이죠.

    그래서 전 아이돌을 싫어합니다ㅋㅋ

  21.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