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고라에서 MBC연예대상에 항의하는 청원들이 진행중이다. 유재석이 아닌 강호동에게 대상이 간 것에 승복을 못하는 것 같다. 강호동 수상이 그렇게 놀라운 사건이었을까?

중요한 건 임팩트다. 뭐니 뭐니 해도 세상만사 한 방인 것이다. 옳건 그르건 그게 인간이라는 동물의 심리다. 이명박 대통령이 당선될 수 있었던 이유도 청계천 한 방이 있었기 때문이다. 박정희는 경제개발 한 방 때문에 그렇게 오래 간다. 물론 한 방도 한 방 나름이다. 청계천에 이은 대운하 한 방은 약발이 안 먹히고 있다. 만약 대운하 사업이 경부고속도로만큼 성공한다면 이명박 대통령에겐 불후의 한 방이 될 것이지만, 현재로선 암울해보인다.


어쨌든, 한 방이다. 성공적인 한 방.


로또가 한 때 엄청난 열풍을 일으켰던 적이 있었다. 한 방이 있었기 때문이다. 황홀할 정도의 당첨금이 전 국민을 들뜨게 했다. 당첨확률같은 건 중요치 않다. 그 액수를 잘게 나눠 확률을 높이면 오히려 대중의 관심은 식는다. 한 방에 해당하는 액수일 때 인간은 열광한다.


그래서 성실한 사람들은 불이익을 당한다. 이승엽이 국제대회에서 한 방에 영웅이 될 때, 꾸준히 타율을 올렸던 사람들은 그늘에 가렸다. 야구에서 스타가 되는 건 한 방이 있는 타자, 4번타자다. 타율왕보다는 홈런왕이 뜬다. 타율은 SES가 더 높았지만 홈런은 핑클이 쳤다. 그래서 핑클이 더 강렬하게 기억된다. 인간세상이 그렇다.


- MBC, KBS 강호동의 한 방 -


MBC에서 강호동은 <무릎팍도사>라는 한 방을 날렸다. <무한도전>도 한 방은 한 방이지만 임팩트가 약했다. <무한도전>은 올해 타율은 유지했지만 홈런을 못 날렸다. 작년에 이어 올해 또 대상을 받으려면 지난 번의 것을 훨씬 뛰어넘는 강렬한 충격을 줬어야 했다. 투수로 치면 퍼펙트게임이나 최소한 노히트노런 정도. 하지만 올해 <무한도전>는 선방한 정도다. 승리투수는 승리투수지만 ‘끝내주지는’ 못했다는 느낌이랄까.


유재석에겐 <놀러와>도 있었지만 이건 로또 당첨금의 원리와 같은 거다. <무한도전>+<놀러와>의 산술적 합이 <무릎팍도사>보다 크다고 해도, 심리적으로는 한 방보다 존재감이 작게 느껴진다.


게다가 유재석은 이미 두 번이나 MBC에서 대상을 받았기 때문에 올해의 연이은 선방은 대상이 아닌 공로상에 어울리는 성격이 됐다. 두 번을 뛰어넘어 세 번째 수상이라는 신천지를 개척하려면 한계선을 파괴할 만한 강렬한 힘이 필요했다. 유감스럽게도 그런 임팩트는 없었다.


<무릎팍도사>의 임팩트는 시청률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대한민국 최고 토크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한 것이 그 파괴력의 근원이다. 위상뿐만 아니라 포맷도 신천지다. 과거식 토크쇼와는 전혀 다른 강호동만의 토크쇼다. 이렇게 새 장을 여는 사람은 강렬한 인상을 남기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MBC 연예대상이 강호동에게 가는 것은 당연하다.


KBS에서 강호동은 <1박2일>이라는 이론의 여지가 없는 한 방을 날렸다. 이것은 관심이 집중되는 주말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에서 거둔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더군다나 MBC와 SBS의 주말 리얼 버라이어티를 모두 유재석이 지배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므로 KBS에서 강호동의 입지는 특별하다.


유재석의 <해피투게더>는 3할대 이상의 타율로 팀을 이끌었지만, <1박2일>만큼의 홈런타자는 아니었다. 또 <무릎팍도사>처럼 새로운 의미를 부여할 만한 무언가를 개척한 것도 아니다. 주말예능이라는 격전지에서 MBC, SBS의 유재석에게 버금가는 홈런을 친 강호동을 다시 유재석이 누르기엔 임팩트가 약했다. 그러므로 KBS 연예대상이 강호동에게 가는 것도 당연하다.


이건 강호동이 유재석보다 더 능력이 뛰어나서가 결코 아니다. 구도가 묘하게 이렇게 짜여졌다. 예로부터 운이 좋은 장수를 이길 자는 없다고 했다. 올해엔 강호동이 운이 좋았다.


- SBS 연예대상은 유재석에게 가야 한다 -


유재석은 SBS에서 한 방을 날렸다. 여기선 거꾸로다. 공헌도의 산술적인 합은 강호동이 더 높다고도 할 수 있다. 강호동은 SBS에서 <스타킹>과 <예능선수촌>을 이끌었다. <스타킹>은 <무한도전>을 8부능선까지 추격하는 괴력을 발휘했다. 또 <예능선수촌>은 주중에 선방하고 있다.


그러나 한 방이 없다. <스타킹>이 만약 <무한도전>을 훨씬 큰 차이로 눌렀다면 얘기가 또 달라질 수 있다. 근소한 차이로 앞선 수준이라면 <스타킹>은 <무한도전>보다 존재감이 약한 데다, 근소하게라도 앞서지도 못했다. 선방한 정도로는 임팩트가 없다.


<예능선수촌>은 시청률이 지금보다 조금 더 잘 나왔다 하더라도 <무릎팍도사>보다 존재감이 약한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자체도 그렇고 프로그램 내부적으로도 그렇다. <무릎팍도사> 내부에서 강호동의 존재감은 압도적이다. <예능선수촌>에선 그렇지 않고, <스타킹> 내부에선 더더욱이나 강호동은 임팩트 없는 존재다.


반면에 <패밀리가 떴다>는 강렬하다. 그 프로그램 내부에서의 유재석의 존재감도 강렬하다. 이중의 임팩트다. <패밀리가 떴다>는 주말 리얼 버라이어티라는 SBS의 숙원을 풀게 한 프로그램이다. 유재석은 SBS에서 <일요일이 좋다 - 옛날TV>, <일요일이 좋다 - 기적의 승부사>를 패퇴시킨 끝에 절치부심 기어이 <패밀리가 떴다>를 성공시켰다. 역전 만루홈런이다. 막판에 터진 이승엽의 한 방과 비슷하다. SBS 입장에선 ‘2008년의 한 방 + 누적 공헌도‘까지 따져서 유재석에게 대상에다 감투상까지 얹어 줘야 할 상황이다.


<무한도전>을 이기지 못하는 것도 SBS의 한이지만 그것을 추격한 <스타킹>의 선방은 이미 말했듯이 <패밀리가 떴다>에 비하면 훨씬 존재감이 약하다. 만약 이경규가 <라인업>을 성공시켰다면 SBS 입장에선 유재석과 이경규 사이에서 고민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공동수상도 무리는 아닌 구도다. 그러나 <패밀리가 떴다>만 우뚝 섰다. 그러므로 SBS 연예대상은 유재석에게 가는 것이 당연하다.


이것은 ‘예측’이 아니다. 세상사의 이치에 비추어 볼 때 이렇게 되는 것이 당연하다는 말이다. 하지만 한국의 시상식은 어디로 튈 지 모르는 럭비공과 같으므로 예측은 무의미하다. 다만 유재석, 강호동의 능력과 상관없이 올해 MBC, KBS, SBS 예능의 지형이 이렇게 형성됐다는 것만큼은 분명하다.


마지막으로 한 마디 덧붙이자면, 강호동 그랜드슬램 운운하는 기사가 나오던데 그건 안 될 말이다. 만약 그것이 현실화되면 강호동에게 엄청난 안티가 생기는 것은 물론, 앞으로의 활동도 크게 제약받을 것이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동감하네요 ㅎ.. 2008.12.30 22:2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방금 무한도전 갤러리를 보니 무한도전 팬이나 유재석 팬들은 인정하기
    싫은 결과인 듯 하더군요.. 동전의 한면만 보는 것 같아 씁쓸합니다..
    해피투게더3도 목요일 최고의 예능 프로인데, 너무 1박2일에만 치중된거
    아니냐는 불만들.. 작년 MBC예능대상은 반대로 무한도전과 거침없이 하이킥을
    위한 자리였죠.. 작년에도 역시 최고의 토크쇼였던 무릎팍도사는 올해
    해피투게더처럼 묻혀 버리고 맙니다.. 단지 올해는 반대 상황이 나왔을 뿐이죠..
    사실 이런 논란들 자체가 어찌 보면 유재석과 무한도전이라는 브랜드가
    네티즌 세대들의 절대 지지를 받는 브랜드이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그들에게는 무한도전의 노력과 땀이 작년보다 더할지는 모르겠지만, 저나
    부모님 세대, 혹은 재미로 TV를 보는 대부분의 시청자들에게 무한도전이라는
    브랜드는 작년처럼 꼭 봐야할만큼 매력적인 브랜드는 아니라는 것을 생각을
    못하는 듯 합니다.. 에어로빅편에서 그들의 땀과 노력에 경의를 표한다는
    무한도전 팬들도 있지만, 댄스스포츠때보다 재미도 없네 하면서 다른데로
    돌려버리는 시청자들, 매달 달력촬영하는 에피소드를 보면서 작년하고 똑같이
    달력 만드는걸 왜저리 12달 내내 찍느라 재미도없게 생고생인지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을 못하는 거죠.. 그냥 모든 사람들이 본인들처럼
    무한도전 멤버들의 땀과 노력을 느끼고 감동했으면 하는가 봅니다.. 그래서
    유독 무한도전 재미없다는 글에는 수많은 악플들이 달리죠.. 남들에겐
    재미없을 수도 있는건데 -_-;;;;;;;

  3. 궁금해서 그런데요 2008.12.30 23:2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제가 무릎팍을 한번도 안봤어요 작년 이후로.
    그렇게 인기가 많았나요??? 욕이 아니라서 진짜로 궁금해서 그렇습니다;

    • 네. 2008.12.31 09:08  수정/삭제 댓글주소

      너 하나 안본다고 해서 시청률이 뚝 떨어지는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그리고 다른 토크쇼들은 골방에서 말도안되는 질문, 대답하면서 히히덕거리지만, 무릎팍은 다르잖아요.
      발레리나 강수진, 소프라노 조수미씨 등등 나오셨을때 정말 다른 토크쇼들하고 수준차이 심하게 나던데. 그러니깐 무릎팍이라는 코너가 상을받은거죠.

  4. 연예인에 목숨거는 사람들보면 참 신기해요.

  5. 난 정말 이해가 안가 2008.12.31 00:4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난 유재석도 너무 좋고 강호동도 너무 좋은데

    사람들은 왜 편갈라서 싸우는거지~

    유재석 MBC에서 정말 공헌 많이 해서 대상받을만 했지만

    2년동안 가만히 있었던 강호동을 지나칠수 없었을터~

    난 강호동 탈줄 알았는데~

    열심히한 호동이형 3년동안이나 안주면 맘상할텐데~

  6. mbc는 당연히 강호동이 받아야했습니다 유재석이 작년에 이어 올해 또 대상을 받으려면 무도같은경우 지난 번의 것을 훨씬 뛰어넘는 강렬한 충격을 줬어야 했다라는 말이 맞네요 이미 무도로 2번이나 대상을 받은 유재석이지만 올해는 작년에 비해 약하지 않았나 싶네요 그리고 놀러와가 대상을 받을 정도는 아니라고 보고 mbc기여도 따지라고 하시는데 그럼 유재석은 공로상을 받았어야했겠죠?

  7. 잘몰겠네요 2008.12.31 08:2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어떻게 무릎팍도사가 최고의 토크쇼가되었죠..

    언제부터요? 무릎팍은 너무 편차가 큰 토크쇼죠.. 게스트에 따라서..

    간간히 대박을치지만 솔직히 라디오스타에 묻어가는 경향이있죠 오히려

    전 몰겠네요.. 문제친 연예인들에게 면죄부를 주는듯한 토크쇼가 이렇게까지 좋은 평가를 받다니요

    물론 화제성은 상당하죠.. 전 그뿐이라고 생각하는데요

    • 그럼.. 2008.12.31 09:15  수정/삭제 댓글주소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국내에서 방송되는 예능 토크쇼 중에서는 무릎팍이 제일 낫다고 생각합니다.
      문제친 연예인들이라뇨. 기자들이 맘대로 짜집은 기사때문에 희생이 된 연예인들이라고 할수 있을것 같은데.

      재미만을 추구하는 님같은 초딩들한테는 무릎팍이 별로일지 모르겠지만, 그 안에서 감동을 받는 사람들도 많이 있기때문에. 라디오스타, 인기많죠. 엠씨들이 스타들 까대고 하는거 재밌죠. 근데 그거뿐이죠.
      놀러와. 골방에서 먹으면서 히히덕거리는 토크쇼지요. 그것도 그것 뿐입니다.
      무릎팍 도사는 가끔 이해가 안가는 게스트도 있긴하지만, 무릎팍을 볼때마다 게스트들의 인간적인 모습과 노력에 감동받는 시청자들 많지 않을겁니다. 특히 강수진씨, 조수미씨 편이 그렇죠
      무릎팍이 설마 그냥 상을 받았겠어요.

  8. 하재근씨 2008.12.31 09:3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님같은 사람이 정치를 해야하는데
    재근씨 사랑해요

  9. 그래도.. 2008.12.31 09:4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무릎팍도사 하나로 대상먹은건 좀 아닌것 같습니다. 수요일 황금어장 시간에는 다른 예능프로는 하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강호동씨가 황금어장1시간을 다 하는 것도 아니고...
    그에반에 유재석씨는 무한도전 놀러와를 하고 있는데 무한도전이야 말할 것도 없고 놀러와도 지피지기가 하도 맥을 못써서 놀러와를 월요일 11시로 옮겼죠.. 그리고 나서 시청률도 꽤 괜찮게 나오고 자리 잡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KBS1박2일이야 모두 당연하다고 생각하지만 MBC대상 받은게 이렇게 논란이 되는 것 보면 그 한방이라는 임팩트를 느낀 사람이 그렇게 많지는 않은 것 같은데요..

  10. 위니펙가이 2008.12.31 12:1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전 이분 디워 옹호하는 편에 서있을때부터 밋밋한 의견으로 지지한다는 때부터 좀 그랬습니다

  11. 위니펙가이 2008.12.31 12:1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전 이분 디워 옹호하는 편에 서있을때부터 밋밋한 의견으로 지지한다는 때부터 좀 그랬습니다

  12. 작년에는 유재석이 받은게 아니라 무도팀이 받은거죠..

    올해는 물팍팀이 받을 줄 알았는데 강호동'만' 받더군요~

    훗~

  13. 강호동이든 유재석이든 누가 받든지 받을만 하다고는 생각하는데

    이글에대해서는 위니펙가이 님과 같은 생각이네요

    이분은 자신의 주관적 생각을 진실인양 그것을 토대로 주장을 이끌어 나오는것 같네요
    잘 공감이 가지 않습니다.

  14. 그렇게 말한건 아니지 2009.01.01 15:2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세상에 무우쪽 갈라지듯 분명한 일은 얼마 안되듯이.

    이런 경우애도 누가 받은 것이 '당연하다'고 말하면 안되지.

    그저 그렇게 수상한 것이 이해는 된다는 정도 말하면 충분해.

    시청률만 보고 상을 주면 시청률 대상이지 무슨 연예대상이야.

    유재석이 엠 & 케이에서 받았으면 부당하다는 말과 같은 건데

    상당히 거슬려.

    누가 받았더라도 다 이해할 만 했다고 본다.

  15. 웅크린 썩은 감자 2009.01.01 19:4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썩은 글 그만쓰고,,,블러그 접으시죠..
    아님,
    일기장에다 혼자 쓰던지.
    관심 받고 싶어 환장한 정신 병자.

  16. 아직 글은 안읽어봤는데요 2009.01.01 20:3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갠적으로 유재석이 뭐가 재밌는지는 모르겠어염...
    남들이 얘기할 때 잘 웃어주긴 하드라..
    유재석 싫단 얘긴 아님.

  17. 잘읽었습니다. 처음엔 유재석이 왜 mbc에서 대상을 못탔는지 의아했었는데 곰곰히 생각해보니 강호동이 받을만 하더군요.. 저도 유재석, 무한도전 많이 좋아하지만 정말 팬들의 도리라면 아고라 추천행위는 안했으면 좋겠네요;

  18. 시청률 30%로 시작해서 10%로 마감한 무한도전, 줄곧 미수다에 밀리는 음반, 영화 홍보대행 프로그램 놀러와.

    광고수익 1위에 꾸준히 이슈를 만들어냈던 황금어장.

    박빙이었던가?

  19. 참어이가없네요 누가 국민mc고 누가 국민mc가아닙니까 mc보시는분들 전부다 국민mc입니다 그리고 과연 이렇게 싸우는걸 강호동과 유재석이라는 분들이 원할까요?
    절대아닐겁니다 이런데서 대상가지고 트집잡는거 아니라고보고요 저분 쓰신글 다 옳은논리와 정확환 예시를 드셨습니다.
    귀류적으로 설명하자면 그렇게 따지면 mbc에서 유재석이 대상타가면 1박2일 혹은 강호동 팬분들이격분하시겠죠? 똑같은겁니다. 그리고 유재석씨는 상을 많이 타가셨고 무한도전에서의 재능도 충분하지만 강호동 씨도 무릎팍에서 뒤지지않았든걸로 압니다만 . 무릎팍재미없게 보신분들 솔직히 거의 없을껄요 너무 흑백으로만 가지말고 차분히 생각해보셔요 다들

  20. 무릎팍도사가 타 토크쇼와 차별화 되는 이유는 제작진과 게스트의 선정에 있어서에 있어서 특별함이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요.물론 강호동씨의 일반인의 시선으로 게스트를대하는것도 한몫하지않는다고는 하지않겠습니다.가끔씩 엉뚱한 질문을 하는 올밴과 건방진 도사 유세윤씨도 필요한 존재이니까 출연시키겠죠.개인적으로는 무릎팍도사는 처음시작했을때가 신선했다고 생각하고 비연예인이 출연할때가 더 좋은거 같다고 생각합니다.

  21. ㅋㅋㅋㅋㅋㅋㅋ 2010.04.10 14:5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유빠들 난리났네 ㅄ같은 놈들 ㅋㅋㅋㅋㅋㅋ 그저 유재석이 조금이라도 폄하된다고 생각하면 우루루몰려와서 욕막 갈기는 ㅄ호구들 ㅋㅋㅋㅋ 그리고 횡금어장이 토요일7시로 옮기면 망할거라는 놈들 ㅄ이니? 황금어장이 수요일 밤 11시에하거든? 수요일같은 평일에 그것도 밤 늦게 할때가 시청률 잘나오겠니?주말 7시에 하는 게 시청률 잘나오겠니?제대로 알고 까대거라 유빠들아 ㅋㅋ 황금어장이랑 바꿔서 무한도전이 수요일밤11시에 방송되면 시청률 퍽이나 잘나오겠다?ㅋㅋㅋ 유빠들 개념이 없어 하여간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