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돌아온일지매 어정쩡한 설정이었다


뭐, 상업물이 아니라 작가주의 드라마라면 내레이션을 넣든 말든 알아서 할 일이다. 그러나 상업 드라마에 내레이션을 넣을 땐 주의해야 한다. 내레이션은 드라마의 환상을 깰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환상이 지나치면 <꽃보다 남자>같은 막장 혹은 통속극이 되지만, 환상을 너무 깨도 상업 드라마로서의 매력이 약화된다. 드라마의 매력은 ‘몰입’에 있다. 몰입은 환상으로 인해 가능해진다. 환상을 넘어 노골적인 판타지로 지나친 몰입을 이끌어내는 막장 드라마는 시청자를 바보로 만든다는 비난을 받는다. 하지만 너무 몰입을 거부하는 드라마도 흥취가 없다.


<돌아온 일지매>가 시작됐다. 지난 번 이준기의 <일지매>는 일지매의 디자인이 파격적이었다. 이번엔 다른 방식의 파격을 선보였다. 일지매가 현대의 빌딩숲 사이를 날았다. 일지매 손에 최신 휴대폰이 들려있었다. 여기까진 괜찮았다.


내레이션이 문제였다. ‘책녀’라는 캐릭터가 계속 극에 개입했다. 주기적으로 등장해 목소리로 해설을 한 것이다. <윤도현의 러브레터>에서 유명해진 스타 성우 김상현의 목소리였다.


김상현은 다큐멘터리 해설을 많이 한다. 김상현의 목소리는 <돌아온 일지매>를 다큐드라마나 재현드라마처럼 느끼게 했다. 이러면 환상이 깨진다.


꼭 김상현이 아니어도 그렇다. 해설의 등장 자체가 극의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다. 보통 사건의 진행은 등장인물의 대사를 통해 이루어진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 자체가 그러니까. 세상 돌아가는 이치를 해설해주는 제3자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드라마에서도 해설자가 없어야 그 화면 속 세상이 진짜 세상이라는 환상이 유지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객이 환상을 갖도록 하기 위해 현실과 똑같은 느낌으로 연기를 하는 대가들로 유명한 사람들이 로버트 드 니로, 말론 브란도, 알 파치노, 폴 뉴먼 같은 이들이다. 이들은 배역을 맡으면 그 인물의 일생을 구성한다. 그리고 그것을 극 속에서 표현해낸다. 마치 그런 인물이 실제로 존재하는 것처럼. 이때 해설은 없다.


좌파 중에서 브레히트 같은 사람은 이런 식의 극에 반대했다. 그는 관객의 환상을 방해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관객이 환상 속에서 극에 몰입하지 못하도록 그는 그들의 환상을 ‘깨는’ 장치들을 배치했다. 허술한 무대라든지 노골적인 1인다역 같은 것들이다. 그리고 해설자가 등장한다. 연기도 로버트 드 니로처럼 진짜 그 인물이 되지 않고 ‘배우’의 느낌으로 하도록 했다.


이것을 통해 관객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를 촉구한 것이다. 관객에겐 수동적이고자 하는 속성이 있다. 자의식과 지성이 낮은 사람일수록 그렇다. TV는 그런 관객의 특성을 확대강화하는 속성이 있기 때문에 바보상자라 불린다. 막장드라마는 이런 바보상자적 특성을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장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헐리우드 영화는 재밌는데 유럽영화나 예술영화가 재미없는 것은 몰입도의 차이 때문이다. 헐리우드 영화는 철저히 환상과 몰입 원리에 의해 만들어진다. 예술영화는 관객의 능동적인 감상을 요구하기 때문에 피곤하고 재미가 없다.


예술영화같은 드라마가 나오는 것에 반대할 생각은 없다. 그러나 처음부터 오락을 제공할 목적으로 만든 활극 블록버스터가 스스로 오락의 흐름을 끊는 건 이상하다. 예술을 하려면 예술을 하고, 오락을 하려면 오락을 제대로 하는 게 속 시원하지 않은가?


물론 오락을 제대로 하겠다고 막장으로 치닫는 것도 마냥 좋은 일은 아니다. 그래도 <돌아온 일지매>에 내레이션은 어울리지 않았다. 재미의 저하뿐만 아니라, 다큐 재현드라마같은 느낌으로 오히려 극의 가치도 떨어뜨렸다. 다큐 재현드라마는 싸구려라는 인식이 있으니까.


극에 사실성이 부여될 때 시청자들은 서서히 몰입한다. 그 몰입이 한 회 두 회 누적되면서 후반부의 폭발적인 감정이입이 가능해진다. 중간중간에 해설 같은 것으로 이 흐름을 깨면 폭발적인 감정이입은 없다.(여기서 말하는 사실성은 리얼리티가 아님. 스타워즈도 사실적 드라마라고 할 수 있음)


<아내의 유혹>이 진행되면서 그때그때 다큐식 해설이 나왔다면 아줌마들이 넋을 잃고 TV 앞에 앉아있는 사태는 생기지 않았을 것이다. 해설이 나올 때마다 감정이입이 깨지니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돌아온 일지매>는 오락을 위한 활극이다. 잘 만든 활극은 그 자체로 미덕이 있다. 과거와 현대를 넘나드는 퓨전사극이라면 더 환영이다. 우리의 고전은 퓨전으로 재해석되어야 할 여지가 아직도 풍부하다. 어떤 기사는 <돌아온 일지매>가 현대 서울에서 시작된 것을 비난하며 몰입을 방해했다고 했다. 전혀 그렇지 않다. 일지매가 현대에 오건 미래를 가건 몰입과는 상관이 없고, 과거와 현대의 접속을 통한 상상력의 확대는 환영할 일이다.


몰입을 방해하는 건 극 외부에서 끼어드는 목소리다. 이것이 <돌아온 일지매>를 오락물도 아니고 예술품도 아닌 어정쩡한 존재로 만들고 있다. 처음엔 극의 소개를 위해서 그랬다고 치고,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전개되는 부분에서부터라도 해설은 빼야 한다. 그래야 오락물로서 <돌아온 일지매>가 성공할 수 있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티비드라마의 에로배우출연을 반대합니다.

  3. 티비드라마의 에로배우출연을 반대합니다.

  4. 거지같은 돌아온일지매 2009.01.22 13:2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기대하고 봤는데 완전 어이상실
    나레이션.. 끝내주게.. 거지같더라
    중간에 나오는 그 괴물
    그것도 성우목소리던데?
    할거면 좀 사람목소리처럼 하던가
    쌍팔년도 애니메이션에 나올법한 그 소리는 대체.

  5. 다큐냐? 2009.01.22 13:3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두고봐라 시작은 18%였다고 하나 마지막엔 2% 애국가 시청률로 끝날 다큐니까..

    이게뭔 드라마여 다큐지 ㅋㅋㅋ 나레이션이 80% 차지.. 난 시각 장애우용 드라마인줄 알았어..

    하도 나레이션을 남발해서 뭔지 다 설명해 주더만 ㅋㅋ

    이승기가 현명한거야.. 이런 쓰레기 다큐 포기하고 1박2일 계속 하는게..

    두고봐 2% 애국가 시청률 달성할테니

  6. 맞아요... 2009.01.22 13:3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어제 다운 받아 보는데, 정일우도 생각보다 분위기 좋았고 조연들 코믹연기도 그럴듯 했고 괜찮았어요. 그러나... 해설 때문에 도저히 몰입이 안되어서 자꾸 졸게 되더군요. 고우영씨 원작을 정말 좋아했던터라, 이준기의 전작보다 훨씬 기대하고 있었는데. 이제부터라도 해설은 빼야 한다고 생각해요.

  7. 승기야~ 2009.01.22 14:0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승기야 잘했다ㅋ

  8. "말하지 말고 (극화시켜서)보여줘라."라는 것은 영상을 기반으로 하는 이야기의 예술을 논할 때 필수 불가결한 기본요소입니다. 원칙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의 완성도 높은 예술적 장치를 마련하지 않은 채, 새로움에만 현혹되어 기본을 무시한다면 이는 조야한 시도로 폄하되고, 결국 실패하고 말 것입니다. 故고우영 화백님의 원작을 바탕으로 한 돌아온 일지매가 수요일과 목요일 밤을 책임지는 좋은 드라마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너무 늦은 바램이 되지 않길 빌며...

    • 공감.. 2009.01.22 14:36  수정/삭제 댓글주소

      아주 좋은 글이네요...
      ..

      만화적 요소를 꼭 나래이션으로 했어야만 하는지 상당히 아쉽습니다.

      만화적인 요소라 하면..말칸이나...컷나누기등...시각적인 요소와 코믹적인 요소를 넣어서도 충분히 살릴 수 있었을것을

    • 글쎄~ 2009.01.22 19:21  수정/삭제 댓글주소

      "말하지말고 보여줘라"라는 것은 영상을 기반으로하는 이야기의 예술성을 논할때 필수불가결한 기본요소라는 명제가 어떻게 필요충분조건이 될수있는 거죠?

  9. 지나가던과객 2009.01.22 14:5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독특하고 재미만 있던데... 재미없음 안보면 될것을 왜 지랄들인지...정말 이해를 못하겠음.

    • ??? 2009.01.22 16:22  수정/삭제 댓글주소

      감상하고 비판하는게 뭐 그리 이상한 일이라고 이해를 못하지?'ㅅ'?
      재미없으면 안보면 된다니..ㅋ 친구 사귈때 친구가 짜증나는 행동하면 쌩까면 되지만 화는 나잖아요?ㅋㅋㅋ
      안보더라도 지루했다고 느낀사람들은 지루했다고 쓰는 것뿐임ㅋ 그리고 이런 '시청자의 반응'들은 제작자들에게 있어서 정보가 됩니다(악플말고)

  10. 내래이션은 신선했을수 있지만 2009.01.22 16:1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외의 다른 연출에서 좀 지루한 감이 있었다.
    '일지매'라는 주제의 특성상 사람들이 흔히 기대할 수 있는 액션씬마저도 흥미진진하긴 커녕
    밋밋하게 지나갔다.

    그리고, 아무리 원작 만화가 있다고 하지만 드라마는 드라마다. 드라마라는 것을 그저 '만화의 실사화'정도로 착각하면 안된다. 원작에 충실한 드라마라는 것은 '원작만화를 보는듯한'느낌이 들게 하는것이 아니라 원작만화의 이야기 전개나 스토리를 그대로 훌륭히 '드라마화'시킨것이다.

    아직 1편이라 스토리가 시작되기 전이고..흥미진진한 스토리로 빨리 넘어가기 위해 기본설정들을 빨리빨리 효과적으로 설명하고 넘어가려고 한것이라고 믿고, 지켜보겠다:)
    사람들이 괴수물에서는 코미디가 아니라 스릴감과 과격한 액션씬을 기대하듯이, 일지매같은 영웅물에서는 진지하고 무거운것이 아니라 흥미진진한 액션과 로맨스를 기대하는 것이 보통이다. 말하자면 진지한것은 좋지만 '흥미'를 관과해서는 안된다는 것

  11. 돌아온 일지매 1편의 문제는, 나레이션이 아니라 스토리라인이 약하고 너무 많은걸 한번에 다
    설명하려고 했던 점이 문제였던거 같습니다.

    연출과 스토리라는 전체적인 문제를 나레이션 탓으로 돌려버리는 건 비약이라 생각합니다.

    전 나레이션이 있어서 만화를 보는듯이 드라마를 보고,
    스토리를 이해할 수 있던 데요.

    다만, 제 생각에도 해학이 좀더 묻어들어가면 좋겠다 생각됩니다.

  12. 첫방이라 한번 봐볼까해서 봤는데 재미없고 앞으로 극이 어떻게 전개될지도 모르겠더군요.
    조금 보다 방학이라 어린 애들이 깨어있었는데 이상한 장면이 나와 화를 내며 티비를 껐네요.
    정말 화나, 그 이상한 장면들.

  13. 나래이션이 과도하긴 했지만, 남발만 되지 않는다면 괜찮을듯 해요.
    책녀의 등장이 신선하던데요.
    다만 시청자들이 느껴야 할 감정 표현, 나래이션이 굳이 없어도 되는 시시콜콜한것까지 책녀가 설명하는건 고쳐져야 할거 같네요.
    2회부터 책녀의 등장이 줄어든다면 일지매 계속 보게 될것 같네요.

  14. 맞아요 2009.01.23 02:3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그목소리가 '책녀'라고 엄연한 캐릭터였군요

    사실 무지 거슬리던데... 감정이입을 끊는정도가 아니라

    충분히 이해가는 장면에서 자꾸 말하니 귀찮고 방해받는것같았어요.

    나레이션으로 모든걸해결하려는 듯한 찜찜함대신

    화면으로 이야기의 흐름을 풀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15. 저도 몰입하기 힘들었습니다. 특히 김상현님의 목소리가 주로 슬픈 다큐에서 많이 듣던 목소리여서 그럴까요. 동생은 보다보다 못해서 시각장애인방송이냐고 하더라구요.
    그 외에도 만화를 보지는 못했지만 인간적인 일지매를 부각시킨다고 하지만 좀 더 판타지적인 액션을 보고싶었던건 저뿐일까요. 이래저래 기대를 한 것과는 너무 다른 뚝뚝끊기는 점들이 아까워요.

  16. 이준기 일지매를 너무 재밌게 봐서 이번 돌아온 일지매도 정말 기대 했는데,

    물론, 이준기의 일지매와 같은 스토리에 다른 연출을 기대한건 아니였지만......

    보는 내내 이준기의 일지매가 생각나더라구요.

    그때는 진짜 음악이 짱이었는데...ㅎ

    그 외에도 드라마 보면서 자꾸 딴생각이 나고.... 몰입을 제대로 할 수 없었네요.

    나레이션 목소리가 너무 거슬려요.

    진짜 채널 돌려버리고 싶을 정도로...

    그래서 1화는 잘 참고 보다가

    2화에선 그냥 채널 돌려버렸네요.

    차라리 처음에 등장했던 그 사진찍는 여자가 해줬으면 차라리 훨씬 덜 했을거란

    생각이 드네요.

  17. 1회를 보는내내 어리둥절했습니다.. 요즘 흔히 볼 수있는..그 스페셜 에디션인지..아님 정식 에피소드인지..헷갈리다가 알고보니..결국(?) 정식 에피소드 였었다는...허무하다란 느낌밖엔...

  18. 김경태 2009.01.23 19:2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다른건 얘기하기 귀찮고
    이승기 잘했다....는 생각만 들더이다.

  19. 흠, 자꾸 sbs일지매와 비교를 하는데, mbc의 일지매는 또 다른 하나의 일지매라고 봐주면 안될까요.
    저도 처음 1화 보면서 갑작스러운 내레이션에 집중이 안 되었지만 겨우 그런 단점 하나로 1화에서부터 아니다 별로다 말하기엔 고우영 화백의 원작에 대한 섣부른 판단이란 생각이 듭니다.
    2회를 볼때는 첫회의 그 생소함과 달리 색다른 연출과 원작에 위배되지 않는 실험적인 연출이란 느낌이었습니다. 그래서일까 중간중간 나오는 지문격인 책녀의 내레이션을 들으니 장면의 이해를 돕고 스토리를 쉽게 알 수 있게 되더군요. 거기에 간혹 만화스틸 컷까지 첨부되니 재미가 배가되던데.
    그렇게 집중하면서 보다보니 흥미 진진해서 당장 원작을 읽어 보고 싶어졌습니다.
    그리고 첫회에서 정일우의 그 부드러운 이미지가 왠지 의적 일지매와 어울리지 않는 것 같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했었는데 원작에서 보니, 꽃보다 예쁘고 여자보다 아름다운 미남자인 일지매를 보니 정일우가 적격이더군요. 그림보니 정말 여자같더라구요. 그래서 앞으로 기대하며 보려고 합니다.
    그러니 바다에 발만 담그지 말고 몸을 담그고 수영도 해봐야 바다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것처럼 겨우 2회만으로 가타부타 하는 건 정말 섣부른 판단이란 생각이 듭니다. 일단 한번 지켜보자구요.
    '돌아온 일지매' 딴 길로 새는 지 막장이 될지 아니면 정말로 괜찮은 드라마 한편이 탄생하는 건지 말입니다. ->난 왠지 멋진 드라마 한편이 탄생할 것 같은데요. 뒤늦게 인기를 끈 다모, 처음 나왔을때의 반응이랑 비슷한 것 같아서요.

  20. 막장 드라마도 시청률 40% 넘는 걸 가지고 자꾸 시청률 중요하지 않다고 하는데
    차라리 고시청률 막장드라마가 낫지 않나? 사람들이 봐주지 않는 다면 그게 뭐야.. 영화제에 나갈 것도 아니고 ㅡㅡ; 일단 이렇든 저렇든 사람들이 봐 줘야 그게 대중을 상대로 하는 드라마 아닌가?
    갈수록 EBS 버금가는 시청률 나올 게 뻔한 돌아온 일지매.. 일지매가 돌아온 걸 후회 하게 될 것임..

  21. 고우영의 일지매가 화면으로 툭 튀어나온거 같던데..왜이리 말이 많지???
    고우영 만화에 대한 향수가 생겨나는 드라마~
    아..고우영..우리 세대에는 최고의 만화가였는데..

    솔직이 난..이준기의 일지매가 좀 실망..이준기는 괜찬다지만 뭐 내용이 좀 그렇고 그랬지..사고뭉치 일지매가 갑자기 영웅이 되는 것도 그렇고...보다가 말았는데..많이들 본 모양인가봐..
    캐릭터에 빠져서 그랬겠지만..황인뢰는 수작과 범작을 오고가는데..이번 일지매는 수작이 될 가능성이 커보임..내 예언은 한번도 틀린적이 없네..ㅋㅋ 두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