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영상 칼럼

최양락 불쌍해보여서 승리했다


한국인은 나대는 사람을 싫어한다. 유재석은 그것을 잘 아는 것 같다. 주위에서 유재석을 추켜세워주면 눈에 띄게 불편해한다. 잘난 듯이 나대는 것으로 잠깐 인기를 끌 수는 있다. 그러나 한 순간 실수하면 나락으로 떨어진다. 대중이 불편하게 생각했었기 때문이다. 예능에서 나대는 사람은 매번 웃겨야 하는 부담을 안는다. 안 웃기면 그걸로 끝이다.


‘심약’ 모드는 대중이 너그럽게 봐준다. 심약 모드는 실수해도 된다. 잠시 안 웃겨도 그러려니 한다. 프로그램 안에서의 실수뿐만이 아니라 실생활에서의 실수도 쉽게 용서해준다. 항상 당하기만 하는 캐릭터였던 신정환의 실수가 쉽게 묻힌 것은 그런 이유에서였다.


최양락이 돌아왔다. 그런데 과거의 황제로 돌아온 것이 아니다. ‘심약하고 소심한 깐족장이‘로 돌아왔다. <야심만만-예능선수촌>에 처음 출연해 파란을 일으켰을 때부터 프로그램이 최양락에게 ’소심‘ 캐릭터를 부여했었다. 그것은 최양락에게 보약이 되었다. 소심하고 눈치 보는 캐릭터가 됐기 때문에 말을 많이 해도 거북한 위압감이 안 생긴다. 말을 안 하면 그러려니 하게 된다. 처음부터 먹고 들어가는 것이다.


초미의 관심사였던 최양락의 고정MC 신고식이 ‘대박’으로 치러졌다. 최양락은 진행감을 잃은 것 같았다. 실수의 연발이었다. 실수발언을 한 이후엔 더욱 당황하고 소심해져 순위소개조차 하지 못했다.


하지만 그 모든 것은 용서가 됐다. 만약 최양락이 카리스마를 뽐내는 캐릭터였다면 실수는 용서될 수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처음부터 ‘소심 캐릭터’로 나왔기 때문에 실수해서 허둥대는 것이 마냥 웃기기만 했다. 프로그램은 ‘DJ樂의 불치병, 소심’이라는 자막을 선사하며 최양락을 도와줬다.

물론 허둥대기만 하고 아무 것도 못했다면 얘기는 달라진다. 최양락에겐 요즘 트렌드에 맞는 비장의 무기가 있다. 바로 ‘깐족’이다. 이 부문에 관한한 최양락은 거의 타고 났다. 최신 깐족 캐릭터인 윤종신이 원조 깐족 최양락 앞에선 말을 못했다.


소심한 사람이 실수로 허둥대다가도 타이밍만 잡으면 깐족대는 것은 정말 웃긴다. 당하는 와중에 상대를 공격하는 찰리 채플린을 연상시킨다. 여기에 최양락이 타고난 것이 하나 더 있다. 목소리다. 최양락의 목소리는 깐족대기 위해 받은 신의 축복이다. 마치 박명수의 목소리가 호통 치기 위해 받은 신의 축복인 것과 같다.


박명수의 가소로운 성량은 그의 호통을 웃음거리로 만든다. 최양락의 목소리엔 그가 깐족대는 것을 불쾌함이 아니라 쾌감으로 만드는 마력이 있다.


최양락의 목소리는 한 가지 축복을 더 받았다. 혼란스러운 집단 MC 체제에서 집중력을 획득하는 힘이다. 그의 목소리는 기묘하게 튄다. 그런데 이영자처럼 우악스럽게 튀는 것이 아니다. 강하지 않게 그러나 선명하게 튀는 목소리다. 아무리 최양락이 자신감 없게 소심한 어조로 당황하며 말해도 그 목소리가 선명하게 꽂힌다. 이건 축복이다.


자리배치도 환상이었다. 최양락은 강호동과 함께 앉았다. 최양락도 작은 체구는 아니다. 이봉원과 함께 앉으면 최양락의 ‘소심’ 캐릭터가 잘 시각화되지 않는다. 강호동과의 매치는 100% 소심 작열이었다.


거대한 체구에 호탕하게 웃는 강호동과 그 옆에 심약하게 쫄아들어 어쩔 줄 모르는 ‘소심 형님’은 그 배치만으로도 폭소를 유발했다. 최양락은 강호동이 자신을 캐스팅하고 고기도 사줬다며 아첨하는 비굴모드로 이 캐릭터의 조화를 극대화했다. 그러나 그 고기가 한우가 아니었다는 ‘깐족거림’도 잊지 않았다.


지상렬이 진행 실수를 하고 우물우물했다면 그렇게 웃기지 않았을 것이다. 최양락의 캐릭터와 강호동과 비교되는 체구와, 표정, 목소리의 총체적인 느낌이 방송사고마저도 폭소탄으로 승화시켰다.


강호동에게 계속 타박을 당하자 쭈그리며 ‘이봉원 써 이봉원’하다가도, ‘정말 그럴까요?‘하자 화들짝 놀라서 자기 욕심을 차리는 모습에선 ’사랑할 수밖에 없는 왕소심 형님‘이란 자막이 정말 어울렸다.


김종국은 지나치게 당당하고 강한 ‘승리의 김종국’ 캐릭터로 복귀했다가 거대한 역풍을 맞고 요즘엔 어수룩하게 잘 당하는 캐릭터로 전환했다. 강호동도 힘자랑이나 하다가 잘 당하는 캐릭터를 일관되게 유지하고 있다. 이영자는 당하는 걸 잘 못한다.


최양락은 의기소침 엉망진창 자포자기 모습으로 예능 고정 MC 신고식을 화려하게 치렀다. 과거의 황제 대선배가 강호동 옆에서 쩔쩔 매는 모습은 자막처럼 ‘사랑스러’웠다. 한때 최고의 MC였던 사람이 진행지 정리도 못해 허둥대는 모습도 웃긴다. 그러면서 주기적으로 놓치지 않는 깐족거림. 그걸 위해 타고난 신의 목소리. 불쌍해보여서 ‘승리의 최양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