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라리 안 하니만 못한 말을 했다. 허구연이 <무릎팍도사>에 출연해 과거 <1박2일>팀이 사직야구장에 나타났을 때 자신이 왜 그렇게 화를 냈었는지를 설명했다.


난 유명한 예능프로그램이 야구장에 나타나 이벤트를 벌이는 것을 보며 야구 홍보 된다고 기뻐하지는 못할망정 야구인이 왜 그렇게 화를 내나 이상했었다.


일반적으로 허구연이 그렇게 화를 낸 이유는 <1박2일>팀이 시청자와 야구팬들에게 폐를 끼쳤고, 야구경기에 악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라고 생각돼왔다. 이런 이유라면 그럴 수도 있겠다고 수긍할 수 있다.


야구에 대한 순수한 애정이랄까? 예능 프로그램이 경기 도중에 야구 경기장에 나타나 경기장을 연예인들이 짓고 까부는 장으로 만든 것에 대한 불쾌감. 야구를 사랑하는 야구애호가로서 야구경기가 예능의 도구로 전락한 것을 보는 불편함. 이런 것이라면 나름 정당한 생각이라고 인정할 수 있다는 말이다. 이런 차원에서는 <1박2일>이 국민들에게 사죄하는 것도 당연하다.



- 실망을 준 허구연 -


하지만 허구연이 <무릎팍도사>에서 말한 이유는 너무나 실망스러웠다. 그는 야구팬이나 야구라는 스포츠 자체를 거론한 것이 아니라, 정말 엉뚱하게도, 정말 놀랍게도, 아무렇지도 않게 자기들의 기득권을 1차적으로 거론했다.


MBC가 그때 경기의 중계권을 샀으니, 자기들 ‘나와바리’였는데 왜 KBS 프로그램이 남의 ‘나와바리’에 침범했느냐는 논리였다.


이건 MBC와 KBS라는 이해당사자가 만나 자기들끼리 할 얘기지, 시청자 앞에서 할 이야기가 아니다. 당시 <1박2일>팀을 보며 분노했던 국민들이 기껏 MBC라는 일개 방송사의 이익을 지켜주기 위해 그랬단 말인가? 이건 국민들의 순수한 분노에 대한 모욕이다.


일개 방송사의 이해관계 따위와 국민은 관계가 없다. 허구연이 정말 자기들의 이익이 침범당한 것에 대한 짜증으로 그날 방송을 했다면, 국민에게 사죄할 일이다.


허구연은 이어서 MBC 중계팀이 <1박2일> 팀 때문에 곤혹스러워 했다는 말을 했다. PD가 자신에게 곤란함을 호소했다는 말도 했다. 그러거나 말거나, 어쩌라고? MBC 중계팀이 KBS 예능팀 때문에 곤란하건 말건 그것이 국민과 무슨 상관인가?


국민에게 중요한 건 그 쇼가 즐거운가 즐겁지 않은가이고, 야구의 입장에서 중요한 건 그 쇼가 야구의 저변확대에 도움이 됐는가 아닌가일 뿐이다. 허구연은 이런 관점에서 말을 했어야 했다. MBC 중계팀의 짜증은 자기들끼리 삭힐 일이다.


허구연의 논리를 적용하면, 만약 MBC의 예능팀이 MBC의 관리 하에 같은 행동을 했을 경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얘기가 된다. <무한도전>은 되고 <1박2일>은 안 된다? 여기엔 국민의 입장이 빠져있다.


허구연은 철저히 방송사의 이해관계에만 충실함으로서 차라리 안 하니만 못한 말을 한 셈이 됐다. <1박2일>의 쇼를 보며 허구연이 야구인으로서 ‘공분’을 느꼈다고 생각했었는데, <무릎팍도사>를 보니 ‘짜증’에 불과한 것이었다. KBS 쇼 보여주기도 싫었고, 왜 자기들 밥그릇에 젓가락 얹어놓나 짜증이 났다는 수준인 것이다. 마지막으로 얘기한 롯데가 져서 문제라는 것도, 롯데라는 일개구단의 이해관계일 뿐이다. 실망이다.



- 과도한 중계권 독점 욕심 -


허구연은 자신들이 중계권을 샀음을 강조하면서 남의 방송사가 사전에 협의도 없이 끼어든 것이 부당하다고 했다. 하지만 <1박2일>은 경기 중계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다. <1박2일>은 예능 프로그램이고 해당 구단과 협의 하에 이벤트를 벌였을 뿐이다. MBC는 <1박2일>팀이 경기장에서 밥을 지어먹든 잠을 자든 중계나 하면 된다. 허구연이 중계권의 개념을 너무 포괄적으로 독점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물론 그 이벤트가 짜증을 유발했으면 국민에게 질타당하는 것이 당연한데, 그렇더라도 중계권하고는 상관없는 문제다.


중계권의 독점을 향한 경쟁이라든가, 스포츠 경기의 포괄적 상품화는 현대 스포츠의 병폐 중 하나다. 현대 스포츠는 점점 일거수일투족, 한 장면 한 장면이 모두 상품이 되면서 거대자본의 상업주의, 미디어의 상업주의와 결합하고 있다.


한국 방송사들의 중계권 독점을 향한 탐욕의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전가된다. 한국인은 현재 인구나 경제규모 대비 세계 최고 수준의 중계권료를 지급한 해외 스포츠 경기를 보고 있다. 국내 방송사들이 중계권을 독점하기 위해 과당경쟁을 벌였기 때문이다. 미국여자골프의 경우 미국 방송사보다 한국 방송사가 훨씬 더 많은 중계권료를 내고 있다.


방송사가 중계권을 꼭 독점해 다른 방송사를 물 먹이겠다는 아집을 벌이고 서로 공조하면 더 적은 돈을 지불할 수 있고, 남은 돈을 방송발전을 위해 쓰면 시청자들이 이익을 얻게 될 것이다.


허구연이 보여준 중계권에 대한 집착은 한국 방송사의 중계권 독점에 대한 욕심을 떠올리게 해 보기 좋지만은 않았다. 반면에 <1박2일>은 촌스럽고 순박했다. <1박2일>은 상업주의와 독점적 이윤논리가 판을 치는 현대 스포츠에, 너무나 순진하게도 70년대식 낭만적 스포츠 관념대로 복잡한 상업적 이해관계 조정에 대해 무지했던 것이다.

 

‘스포츠 경기? 해단 구단 허락 맡고 가서 찍으면 되는 거 아냐? 우리는 중계방송이 아니니까 중계문제는 우리랑은 상관없겠지.’


순박하고 상식적인 생각이다. 현대스포츠에는 바로 이런 순박함과 상식이 필요하다. 너무 과도하게 모든 것을 상품화하려 하고, 이윤원리로 재단하려 하고, 자본끼리 독점하려 경쟁을 벌이면 스포츠의 순수성은 점점 사라질 것이다. 허구연이 독점적 기득권을 강조하기보다, 좀 더 ‘널널한’ 모습을 보였다면 좋았을 뻔했다. 그게 스포츠도 그렇고, 우리가 사는 세상을 더 살맛나게 만들어주는 일이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할려면 제대로 하세요 2009.05.16 09:5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허구연 옹호하고 1박만 비판하는분들...진짜 공정히 비판을 한다고 생각하나요? 왜 허구연씨 잘못은 누구도 지적하지 않는지요? 허구연 말대로 1박이 야구의 매커니즘을 몰라 잘못했다면 허구연은 거짓방송으로 사람들을 선동했어요... 여러분들이 1박 비판하는 그이상으로 허구연도 비판 받을 행동을 했어요...누구를 제대로 비판하려면 제대로 공정하게 하세요...한쪽편에 기울어져 하니까 아무리 1박을 비판해도 공감이 안가는겁니다

    • 맞는 말씀.. 허구연씨 옹호하시는 분들은 일박안보신분들 같다는...그방송을 보면 그렇게 한쪽만 옹호할수는 없죠

  3. hikari1015 2009.05.16 13:0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허구연 해설위원님이 무릎팍에서 말씀하신거 제대로 이해 못하시는거같아서 한마디 적어봅니다.
    무릎팍에서 분명 허위원님은 중계권말씀도 하셨지만, 5회 끝나고 선수나 관중들 쉬는시간 10분동안
    1박 2일이 깜짝 이벤트를 했던걸 지적하셨습니다.
    그날 롯데에겐 중요한 경기였습니다. 그러나 1박 2일의 쇼는 10분이 훨씬 넘어 한 15분 정도 소요되었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경기의 흐름이 깨져서 롯데는 연패를 당하고 말았구요..
    하재근님 당시 상황을 잘알고 허위원님의 말씀을 들으셨다면 이런글 쓰시면안되죠.. 실망스러운 1박 2일 질책이 아니고 적절한 수위에서 말씀하신겁니다 허위원님은...

    • 흠... 2009.05.16 13:53  수정/삭제 댓글주소

      저도 롯데팬입니다. 하지만 그 날 롯데가 진 이유가 1박2일이라는 말씀은 좀 아닌듯 하네요. 지는데는 이유가 딱 하나입니다. 상대편보다 못했기 때문이지요.
      같은 경기장에서 같은 조건으로 승부를 겨루었는데 누구 때문이다 라는건 잘못된것 같습니다.

  4. 그냥 ESPN이 싫은거? 2009.05.16 13:2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허위원이 말했듯이 클리닝 타임이 보통 3분이고 MBC ESPN은 거기에 맞춰서 광고를 팔았는데 사전 양해도 없이 갑자기 10분으로 늘어나면서 MBC EPSN이 난처하게 되었지요. 중계권을 가지고 있는 방송사가 피해를 봐서 비판하는건데 그걸 마치 중계권독점의 폐해처럼 말씀하시는건 옳지 않은듯합니다.

    이건 오히려 중계권을 가진 방송사가 정당하게 자신의 권리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재근씨 글을 읽다보면 마치 허구연 위원이 중계사 외에는 누구도 방송할 수 없다고 말하는것 같은데 그게 아니라 양해를 구해야 한다는 거잖아요??? 그건 너무나도 상식적이고 당연한거 아닌가요??? 그게 왜 중계권 독점인가요???

    그리고 국민들이 즐겁더라도 중계사가 피해를 본다면 중계사가 얼마든지 비판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한도전은 되고 1박2일은 안되나라고 말씀하셨는데 그런 문제가 아닌건 잘 알고 계시잖아요??
    방송전에 중계사에 양해를 구하는 문제인데 그것을 또 마치 자사이기주의처럼 말씀하시네요....

    • !!!!! 2009.05.16 17:28  수정/삭제 댓글주소

      보니 크리닝타임 앞 3~5분은 롯데쪽에서 쓰고 뒷 부분 일박이 썼더군요. 무조건을 부른것도 그곳 운동장 대부분의 사람들이 원했구요. 허구연씨는 일박이 다쓴것처럼말했지만..그리고 무조건을 부른것도 운동장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즐겁게 원하더군요. 댁들말대로 운동장에 있던 모두가 좋아하지 않았다고 물고 늘어짐 할말 없구요. 예능이 촬영가는 것도 그래요. 다른예능들이 촬영갈때 어디 다 중계권잇는 방송에 허락 받는다딥까?? 그럼 그 증거를 대보시구요. 그리고 그래서 일박 제작진이나 멤버가 사과하지 않습니까??허구연씨 사과나 하세요. 조작화면으로 시청자 속인것을요.

    • 그냥 ESPN이 싫은거? 2009.05.18 01:08  수정/삭제 댓글주소

      !!!!!// 바보냐?? 증거를 대라고?? 그럼 니 친구들이 물건 훔치면 너도 물건 훔쳐도 되냐??? 잡히면 딴넘들은 돈주고 샀는지 증거를 대라고 말하냐??

      글고 크리닝 탐임 앞 3~5분은 롯데가 썼다고?? 그건 당연하거 아니냐?? 크리닝 타임에 구단에서 3분정도 오락거리 만들거나 시간때우거야... 제발 야구나 좀 보고 말해라 무조건 1박2일 편들지 말고 답답하다.

      글고 사직구장에 있던 사람들이 원한거랑 허구연이 MBCESPN 중계권리 말한거랑 무슨 상관이냐?? 팬들이 원하면 중계권 침해당해도 되는거니??

      마지막으로 너의 마지막 2줄 내가 1박2일보고 뭐라 그랬니??? 걔네들이야 사과했으니 괜찮지만 중계사의 당연한 권리를 자사이기주의와 중계권 돔적으로 취급하는 하재근씨에게 쓴 댓글이다

      글이나 제대로 읽고 답글달어 무식하게 무조건 1박2일 편들려고 글쓰지말고

  5. 방송을 볼때 그냥 넘겨들었는데, 다시 생각해보면 그래도 그런걸 우선적으로 말한건 좀 아닌것같다는 생각은 드네요. 전 방송볼때 그 1박2일을 못봐서 전후사정을 모르고 대충보긴했었는데, 글쓰는분 입장에서는 그냥 무릎팍전에는 허구연의 그런 행동을 굉장히 높게 평가했다가 뒷통수를 맞은 기분에 쓰신것같습니다.

  6. 아지겨워 2009.05.16 15:1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뭔 야구빠들이 많은지, 중계권은 니들 논리고. 그런식이라면 이경규는 간다는 허락을 맡았나? MBC에서 비록 중계권은 있었겠지만 오락프로그램에 사용하다는 규정은 없었을텐데, 지들도 마음대로 허락 안맡고 찍은거 아닌가?
    나는 무엇보다 중계권 어쩌구 하는것보다, 허구연과 MBC-ESPN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 화풀이를 위해서 방송을 조작했다는거다. 한마디로 음해를 한거야. 이건 방송국으로서 치명적인 실수를 한거다.
    그리고 무엇보다 강호동은 KBS 1박2일팀이기도 한데, 이렇게 까이면 KBS가서 좋은대접 받을지 걱정이다.
    다시 말하는데 중계권이고 뭐가 다 옳다고 해도, 허구연이랑 MBC-ESPN은 방송조작으로 모함을 했다는거다. 그거 하나만으로도 니들은 방송인 언론이 자격이 없는거다. 아주 치졸하고 옹졸한 녀석들이 언론을 잡고 있다는것은 한국사회의 커다란 불행이다.
    저렇게 조금 실력있다가 거대 방송국 배경으로 남 모함하고서도 반성은 커녕, 또 방송에 나와서 기고만장한 태도로 훈계한다는것은 있을 수 없다. 이건 그냥 무릎팍으로 찍어버려도 시원찮을 방송이었다.

  7. 에이구... 2009.05.16 19:3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그날 롯데가 이겼으면 별로 아무말도 없이 끝났을것 같다는 생각이 ㅋㅋ
    롯데 팬인 허구연이 그날 롯데 졌다고 한마디 사족다는 거 보니 뭐 그렇다는 ㅋ

    어찌됐든 ESPN도 열받는다고 조작방송을 보낸점은 제대로 사과하지 않고
    이미 일박이 사과한부분에만 초점을 두고 이야기한건 형평성부분에서
    허구연씨가 잘못한거죠 무릎팍 제작진도 잘못이 있고...

  8. 1박 놈들은 2009.05.16 20:0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입장 바꿔 생각 할려고 안하네...1박 촬영중에 무단으로 타 방송사가 허락도 없이 치고 들어와
    봐라..기분이 어떤가...그리니까 애초에 소통만 원활했어봐라...
    이놈들은 죽어도 자기잘못은 없지...그러니까 빠지...

    • 그게 그거랑 같냐?? 돌팅아!! 2009.05.17 03:02  수정/삭제 댓글주소

      일박이 거기 중계하러 갔니??글구 야구, 축구, 그외모든 스포츠 중계할때 예능에서 응원도 가고 상황 분위기 촬영 많이도 가던때 그때마다 중계권 가진 방송 다 허락받고 가냐고?? 그럼 무한도전도 예전에 보니 허락도 안받고 장난으로 불쑥 야구장에 들어가던데 그때 양해 구하고 갔냐, 어??? 이것들은 징글징글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하면 불륜이여!!!

    • 이런 멍충한 놈아 2009.05.18 12:37  수정/삭제 댓글주소

      그런 운동장 한가운데서..춤추고 난리피우는데..사전허락 안받냐?돌팅은 너다..진짜..이래서 초딩들은 어쩔수 없다...

    • 광고 때문에라도 허락 받아야 되는거 아니야... 2009.05.18 12:41  수정/삭제 댓글주소

      이 초딩아 생각좀 하고 살아라....ㅋㅋㅋㅋㅋ

  9. 여기서 <무한도전>이 왔다면, <MBC-ESPN>의 입장이 달라졌을 거라는 분들이 몇분 계시는데, 만약 <무한도전>이 사직구장에 갔다면, 미리 <MBC-ESPN>에 사전 양해를 구했겠죠.
    예로, <1박2일>에서 <전국 노래자랑>에 참가한 적이 있는데, 같은 방송사라고 마음대로 갔습니까?? 아닙니다. <1박2일>피디가 <전국 노래자랑>피디에게 연락을 해서 양해를 구한것입니다.
    그래서 <1박2일>은 <전국 노래자랑>에 나갈 수 있었지요.
    여기서 <무한도전>과 <1박2일>을 비교하는건 말도 안되는 소리입니다.

  10. 같은 걸 봐도 이렇게 받아들이는 부분이 다를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야구의 활성화를 위해 1박2일같은 쇼프로의 참여는 찬성한다고 분명히 방송에 나왔는데
    그 부분은 듣지를 않은건지..
    권리가 있는 쪽에 소통만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고, 왜 그래야 하냐의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중계권 등의 얘기를 하게 된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번외로,
    뎃글 중에 MLB 등의 비유에 대해 그런 돈만 아는 것들과 우리나라는 다르다'라는 내용도 있는데, 왜 스스로 우리를 깎아 내려야 하나요? 돈만 아는 것들 덕에 박지성이 주급으로 수천만원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본 선수들 연봉의 1/17 밖에 안되는 현실에서 권리 주장에 대한 의견이 잘못 된 건 아니라 봅니다..

  11. 잘쓰신 글이라고 생각되어 한줄 남깁니다.. 중계권은 그야말로 경기에 대한 중계권일뿐이라고 생각합니다..주최측 롯데구단과 충분히 합의가 되었던 상황이었고 경기 중계를 한것도 아니고 자기들 관람하는장면 몇번인가 공줍는장면 정도만 보여주었을뿐 너무 흥겹고 시민들과 잘 화합하는 상황이었습니다.. 허구연님은 본인이 중계도중 흥분해서 일박팀 함부로 말하신 부분에 대해서 사과부터 하셔야 하시는 것이 먼저였을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중계권 핑계대지마시고...

  12. 오늘 이 글을 읽고 정말 아직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글을 써 주시는 분이 계시다는 것에 대해서 감사함을 느꼈습니다. 저는 1박2일 팬입니다...그래서, 작년 롯데구장사건때 1박2일을 두둔하지않았습니다. 님께서 말씀하신것처럼 어떤 식으로든지 1박2일은 의도는 순수했을지언정 4강 다툼을 벌이는 경기에 영향을 미쳤고(클리닝타임문제등등) 그것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했기때문입니다.
    작년 mbcespn의 1박2일에 대한 악의적인 해설과 비난은 1박2일 팬들에게 많은 상처를 주었지만 롯데팬들과 야구팬들의 많은 질타를 받아야했습니다. 변명하고 싶지않았고 할수없었던것은 1박2일이 롯데구단 마케팅팀의 협조를 받고 촬영허가를 받은 상태에서 클리닝타임10분간을 촬영했다하더라도 그것은 예능이 먼저가 아닌 야구경기를 배려하지못한 것이었기때문에 감수할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1박2일 팬들이 이번 무릎팍도사 허구연편을 보면서 분노하고있는 점은 님이 말씀하신것처럼 야구경기에 영향을 준 점에 대해서 잘못을 지적한게 아니라, 절차를 밟지않았다/중계권을 가진mbcespn에게 양해를 구하지않았다고 말했다는 점입니다.
    우선 mbcespn은 자신들이 화면을 통해서 야구팬들을 선동했던 그 장면에 대한 사과를 했어야했습니다. 그 장면이란 아시는것처럼, 경기몇시간전에 1박2일팀들이 지정좌석에 앉아있던 장면을 경기시작후에 방송에 그 장면을 내보내면서 경기후의 장면인것처럼 1박팀이 롯데팬들이 자리에 앉으려고 하는데 못앉게한것처럼 저러면 안된다고 비난한 점입니다. 그 장면에 대해서 잘못이었다고 시인했어야 했고 사과했어야했습니다. 변명하고 싶지않았고 더이상 거론하고 싶지않아서 mbcespn의 그점에 대해서 그들이 롯데구단의 압력을 받고 야구없는 월요일 슬며시 몇자 상황설명한것 그것은 정말 비겁한 짓이었습니다. 무엇보다도 허구연씨의 이번 무릎팍도사편에서 보여준 권위주의적이고 안하무인의 태도는 정말 눈살을 찌뿌리게 했습니다. 허구연씨가 아셔야 할 사항은, 시청자들이 야구팬들만 있는것이 아니고 본인이 말씀을 안하신다고 해서 전후사정을 모를것이라고 생각한다는 점입니다. 1박팬들은 kbs팬들이 아닙니다. 아울러 mbc방송하고도 상관이 없죠 그냥 그 프로그램이 좋아서 보는 사람들입니다. 많은 1박팬들에게 상처를 주었던 그 사건에 대해서 이렇게 아무렇지도 않게 절차와 중계권 운운한다는 사실이 참으로 기가 막혔습니다. 그들..캐스터와 해설자는 그날 분명히 1박을 비난하면서 이렇게 말했죠...야구경기의 주인은 팬이다...라구요...그런데 이번 무릎팍도사 허구연편을 보고나니...야구경기의 주인은 허구연씨와 같은 해설자와 그 방송사였군요...그렇군요
    님 블러그의 글을 보고 많은 위안이 되었습니다. 1박2일 팬들은 작년에 있었던 롯데구장사건에서 1박2일이 잘못된 점은 잘못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리고 반성하는 의미로 변명하고 싶지않았습니다그런데..이번 허구연씨의 태도를 보니 정말, 뭐랄까요? 1박2일팬들이 작년에 당한게 억울하달까요?
    방송사간의 이해타산...밥그릇싸움에 팬들만 새우등 터진꼴이었다는걸 오늘 알았습니다.
    정말, 자본주의 사회에 살면서 돈의 위력을 실감못한 저 자신이 우습게 느껴지는 시간입니다.
    하여간에....글...너무 감사합니다. 잘 읽고 갑니다. 긴 글 주절주절 쓴 이유는 아시겠지만 여기들어와서 변명하고있는 mbcespn관계자들 보라고 썼사오니 양해해주세요....그들은 아직 1박2일팬들에게 사과하지않았습니다. 1박2일은 작년에 충분히 댓가를 치렀으니 이번에는 그들차례같군요..
    그럼..편안한 밤 되세요...긴 겨울이 지나면 봄이 오는군요..ㅋㅋㅋ

  13. 푸른하늘 2009.05.18 04:2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mbc는 자기방송사의 이익을 위해서는 상대쪽의 입장이나 의도따위는 언제든지 깔아뭉개는
    파렴치한 방송..
    허구연의 의도가 어떻든 그때의 espn의 방송태도나.. 무릎팍의 편집을 보면
    지들 밥그릇만 챙기기 바빠..

  14. 이얘기로 10년가겠네 2009.05.18 11:0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일년가까이 지난일이고 새삼 말꺼내봤자 둘 다 자기얼굴에 침뱉기고만

    아직도 내가 잘났네. 니가 잘못했네,. 하고들 계시네. ㅡ,.ㅡ;;;

    다른사람의 생각은 이럴수도 있겠구나...그래서 어쩌라고... 정도로 넘어갈 수 없으신지.

    아주 양쪽 지지한다고 설레발 치는 사람들다 웃긴다고밖에 못하겠네요.

    어쨌든 '엘롯기 4강가자!!!!!'

    1박2일 집으로편 참 재밌었어요.. 끝.

  15. 글쓴이는 2009.05.18 17:4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 글의 목적이 mlb처럼 선진형 자본주이고 가는걸 막고, 서비스의 재화와 공공재의 대립이 핵심 논점이라...

    끼워맞춰 말하는건 좀 구차해 보이네요?

  16. 아참 그리고 2009.05.18 17:4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순박하고 상식적인' 생각이 아니라 '무식하고 구시대적인' 생각입니다.

  17. 땡큐베리마치 2009.05.19 00:3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아..들은얘긴데요..허구연씨와 한명재 캐스터가 MBCESPN 야구중계방송중에...자사드라마 홍보를 1회말까지 하셨다고 합니다..ㅋㅋㅋㅋ...작년에 1박2일은 경기중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한적이 없음에도 그렇게 까였는데...이분들은 경기중에 유료케이블방송에서 드라마홍보를 하셨다니 참...우습더군요...1박2일은 클리닝타임 즉 5회말 끝나고 클리닝타임 3분이냐 10분이냐로 까였는데..이분들은 세상에나 유료방송캐널에서 드라마홍보를 하셨답니다...정말, 허구연씨..한입가지고 두말하시는 분이더군요...ㅋㅋㅋ...해설자 자질이 의심스럽더군요....님 정말 글 잘읽고 갑니다...원래 밥그릇 싸움이 알고보면 제일 치사한거죠...화낼때 보면 두가지가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도덕적인 잣대를 들이대지만 알고보면 경제적인 이유나 자신의 치부가 드러날때가 많더군요...확률적으로요...누군가를 공격하거나 욕할때는 항상 자신들의 허물을 먼저 반성하길 바래봅니다.MBCESPN요즘 무릎팍도사의 원래 피디그룹이 일밤으로 대거 옮겼다던데...이경규를 내칠때는 언제고 이제와서 강호동이 중간에 연을 대줬다고 지금 반항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일밤 시청률이 애국가 시청률인것은 그들의 기획력덕분이지..이게 강호동 탓이나 1박2일 탓도 아니고 말입니다. 타사방송사도 어차피 같이 방송으로 밥먹고 사는사람들끼리 참 어지간히도 못잡아먹어 안달로 보여서 불쌍할 정도랄까요? 그동안 쌓아온 MBC의 이미지에 많은 타격을 준 이번 무릎팍도사-허구연편이었음을 그들이 알길 바랍니다. 시청자들을 물로보지말기를....보고듣고느끼고 있다는 것을 MBCESPN과 MBC무릎팍도사 편집신공의 제작진들이 깨닫기를 바랍니다.....ㅋㅋㅋㅋ....

  18. 미국 메이저 방송에서도 2009.06.15 18:4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예전에 한국 코미디언이 메이저리그 가서 생쇼할때 허허 하고 말더만.
    뉴스에도 해프닝으로 내보냈다고 하던데. 웃자고 그랬겠지.
    허구연이 중계권 때문에 그 악착을 떨었을라고?
    아니지. 이해할만도 하지.
    스테레오 타입의 인물인것 같은데 아둔하게도
    타방송국이니 그냥 싫어서 그런것이 아닐까.
    그때 그시절 타방송국 언급도 못하던 버릇대로.

    중계권에 대한 얘기는 비약이신것 같다.
    따로 다뤄주면 재밌는 얘기가 될것 같은데.

    무엇보다 강호동의 입장은 무엇이엇을까.
    방송을 안봐서..

  19. 댓글들을 읽으면서 내내 불편했던 점은
    아.무.런 '정당한 이유'도 없이
    자기 감정따라 편들고 하는 사람들이 꽤 많다는 거임 ㅡ,.ㅡ;;

  20. 왤케 시끄러운겨...-_-;;
    1박 2일이 중계권 체크를 제대로 하지 못해 물의를 빚었고
    허구연은 야구 중계 자체의 질보다 중계권을 침해 해서 1박 2일을 깠다..

    그런데 글쓴이는 야구 중계 자체 질이 떨어지는 것 때문에 허구연이 1박2일을 깠으면 좋았을 것을...

    하면서 섭섭해 하는 글 아닌가..-_-??

    혹시나 싶어서 두번 읽었지만 1박2일은 선, 허구연은 악..이라고 구분해 놓은 부분은 없는거 같은데..

    딱히 무개념 글은 아닌거 같은데..
    왤케 시끄러운겨..-_-;;;

  21. 지금봐도 웃긴다 2012.04.24 14:1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화면조작 중계방송에 속은 시청자들 흥분.
    하일성위원이 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