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제에 대해 가만히 있었지만, 논란이 이미 커져서 사태가 되었으므로 간단하게 지적한다. 정초부터 인터넷 언론을 달군 이른바 ‘소녀시대 성희롱 만화’ 사태 이야기다.


모 작가가(이름을 거론하기 싫다) 소녀시대를 성적으로 부적절하게 표현했다는 것으로부터 발생한 논란이다. 그것을 일컬어 성희롱이라고 하며 언론들이 일제히 기사를 쏟아냈다. 한 포털에 ‘소녀시대 성희롱’이라는 검색어를 치니 무려 15페이지에 걸쳐 관련 기사들이 이어진다.


아무래도 매체들이 성희롱이라는 ‘떡밥’을 물고 파티를 벌이는 것 같다. 자극적인 떡밥에 앞뒤 안 가리고 올인하며 사태를 키우는 것이 한국 언론의 행태였다. 최고의 걸그룹 소녀시대에 성희롱이라는 키워드가 붙었으니 얼마나 선정적인가?


옳다구나 하고, 소녀시대 성희롱이라는 키워드를 제목으로 달아 일을 키운 것으로 보인다. 문제의 소녀시대 만화가 매체들에겐 신년 선물이었던 것 같다.



만화가는 그런 식으로 매체를 자극하고, 또 소녀시대 팬클럽을 건드려서 사태를 창조해냈다. 키워드가 소녀시대 성희롱으로 잡혔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소녀시대 VS 만화가‘의 구도가 형성됐다. ’우리 소중한 소녀시대를 왜 건드려!‘


이러면 어떻게 될까? 그 만화가가 뜬다. 사태의 수혜자가 되는 것이다. 실제로 이번에 눈사태처럼 쏟아진 기사들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그 만화가의 지명도는 최고 수준에 달했다. 이것이 단지 우연일까?


그게 아닌 것 같다. 그래서 얄밉다. 그 만화가는 이전에 소녀시대 관련 논란을 한번 겪었었다. 당시엔 그가 순수하게 소녀시대에 대한 느낌을 표현한 줄 알았기 때문에, 그를 옹호했었다. 그는 얼마 전에 TV 시사프로그램에 나와 자신이 악플 때문에 고통을 받았다는 식으로 얘기하기도 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리고 나서 이렇게 ‘소녀시대 - 속옷 - 떡치다’라는 비난이 쏟아질 것이 뻔한, 극히 예민하고 부적절한 내용의 만화를 버젓이 그린 것이다. 이미 한번 비슷한 소재로 일을 당했었는데 또 했다? 이건 악플이 쏟아지고, 논란이 벌어질 것을 뻔히 알면서도 일부러 했다고밖에 볼 수 없다.


정해진 수순대로 언론과 인터넷은 반응했고, 논란과 함께 지명도는 올라갔다. 즉, 이 사태로 인해 그 만화가의 지명도가 올라간 것이 우연이 아닌, 의도된 일종의 ‘노이즈 마케팅’으로 여겨진다는 얘기다. 그러면서도 위에 얘기했듯이 얼마 전에 네티즌을 비판하는 시사프로그램에 악플의 피해자인 것처럼 나타났으니 얄밉지 않을 수 없다.



이런 맥락에서 이 사태의 본질은 ‘소녀시대 성희롱’이 아니라, ‘소녀시대를 떡밥으로 한 노이즈마케팅’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소녀시대 성희롱으로 중심주제가 잡히면, 사안의 선정성과 함께 일은 커지고, 결국 대중이 소녀시대라는 떡밥을 덥석 물어 노이즈마케팅에 놀아나는 셈이 되는 것이다.


소녀시대라는 ‘떡밥’은, 차후에 얼마든지 다른 악플과 논란을 부를 만한 떡밥으로 교체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실제로 작가는 고 장자연 씨 죽음 후에 그녀에 대한 부적절한 만화로 악플을 부른 적도 있다고 한다. 떡밥이 교체될 때마다 그때그때 격렬하게 대응하면 노이즈마케팅만 성공하게 된다.


꼭 이일이 아니더라도 욕먹어서 뜨려고 작정한 것처럼 보이는 사례는 의례히 선정적인 내용을 걸어 사람을 자극하는 법이다. 그러면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비난하게 되고, 그렇게 욕먹어서 뜬 다음에 네티즌 비판 프로에 나와 악플의 희생자로 또 뜨면, 네티즌만 두 번 죽는다. 그래서 얄밉다. 힘들겠지만 노이즈마케팅처럼 보이는 도발엔 무시하는 게 정답이겠다.


일을 이렇게 키운 데에는 언제나 그렇듯이 떡밥을 애호하는 언론이 한몫했다. 소녀시대 성희롱이라는 키워드가 너무나 탐스러웠나보다. 그것을 제목으로 붙인 기사들을 연이어 뱉어냈다. 잠깐만 생각해도 일부러 도발한 것 같다고 느낄 수 있는데, 굳이 거기에 장단을 맞춰주며 성희롱 파문을 만드는 데 합작한 셈이다. 만화가는 얄밉고 매체는 유감스럽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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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휴으....진짜 윤서인 이란 인간 최저질의 추접하고 비열한 인간입니다
    소녀시대 애들이 가수고 하니까 만만해보이니까 이렇게 내장을 파먹는 것입니다
    이것이 전부가 아니에요 롯데라는 대기업도 한번 건드렸는데 그때는
    초광속으로 절절하게 사과를 바로 하더군요 대기업의 돈과 권력이 무서운것을 아는인간인데
    이렇게 약해보이는 상대는 가차없이 창자를 파먹는 인간개말종입니다

    저런 비열한 성품으로 꼴에 일본이란 나라는 아주 똥꼬를 빨아요
    자신이 일본놈이라고 착각하고 사는 인간입니다
    일본이라면 무조건 옳다고 하고 선진적이고 단점같은건 없다는 식이에요
    그에반면 한국이란 나라는? 말안해도 아시겠죠 아주 그냥 인정사정없이
    별 같잖은 허물이나 단점가지고 사정없이 비난하고 물어뜯는 인간이죠
    자기나라를 이렇게 우롱하면서 깍아내리고 돈버는 만화가가 존재한다는게
    한국의 기운이 쇠약해지고있다는 증겁니다

  2. 그리고요 뭐 말이 좋아서 노이즈 마케팅이지 전 이사건을 인간의 인성과 인품을 내다버린
    최악의쓰레기가 벌린 돈에 눈이먼 만화가의 기본소양조차 의심되는
    인간의 잘못된 짓거리라고 정의 하고 싶습니다

  3. 난 낚이지 않았다. 2010.01.19 08:5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난 이기사에 동의 할 수 없다.
    이유는 간단하다.

    애시당초 뜬금없이 구글이나 포털이 소녀시대만화 라는 기사가 떳을때, 그것을 보고 난 속으로 " 별거 아닌것을 기자들이 작정하고 덤비는 구나" 라고 순식간에 느꼇다.

    즉, 욕먹을 것을 작정한 유명해지고 싶어 발광한 만화가뿐만 아니라, 그 만화가를 성희롱과 엮어서 기사를 쓸려고 발광한 기자들이 더 문제라고 느꼈기 때문이다.
    사실 그 미친작가를 욕하는 이블로거 조차도 그를 돕고 있다.

    간단히 말해서 이미 연예계와 유명인을 상대로 소위 "노이즈 마케팅"이 일반화되어 더 이상 잇슈조차도 되지 않는다는 것을 오히려 그들이 대중보다 더 모르는것 같다.
    철부지 청소년이면 또 모르겠다.

    더 이상 사람들은 연예 방송 편집기사를 보고 놀라지 않을뿐더러 낚이지도 않는다.
    그저 이런 기사나 뿜어내고 자위질 하는 기자와 연예 관계자를 비웃을뿐이다.

    제일 쓰기 쉽고 편한게 연예기사가 아닌가 한다. 모든 쓰레기중 쓰레기들이 다 모인곳이 화류계다.
    이야기가 좀 새지만, 소녀시대 라고 하는 걸그룹도 사실 그 능력에 비해 얼마나 부풀려졌는가도 다시 생각해보라.
    방송에서 만들어진 인간들과 그 인간들에 기생하는 작자들 그속에 어우러져있는 사람들.
    모두가 돈에 환장한 미친것이다.

    • 2010.01.19 14:04  수정/삭제 댓글주소

      돈으로 돌고도는 세상 별수있나요

    • 이런ㅆㄺㅅㄲ 2010.02.27 15:38  수정/삭제 댓글주소

      니무슨전문가라고ㅈㄹ이냐닥쳐고니할일이나해라!!!

    • 어이구~ 2011.01.10 17:59  수정/삭제 댓글주소

      어이구~ 안낚이셨쎄요~? 스스로가 대견하시죠?
      어이구 장하셔라~~!

      비융~~! 푸하하하하ㅏ 이런 븅들도 있긴있구나...

  4. 굿

  5. 요즘 걸구룹을 양산하는 기획사들 문제가 없는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걸구굽이 부르는 가요의 가치를 평가절하 하는것은 아니지만 청순한 어린 소녀들의 해 맑은 미소와 안무속에 감춰진 sexy & 성상품 그것 또한 인기와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하는것은 나이든 내가 오염이 너무 많이 되어서 일까 ? 만화평이 그것에 일침이라고 생각한다면.....

  6. 네거티브 일변도로 전례도 잔뜩 있는 사람이다보니..
    단순히 노이즈 마케팅으로는 보이지 않는군요..
    더구나 야후 정직원으로 알려져 있는데 야후 전체적인 이미지에도 타격이 가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