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추노>다. 원래 <추노>는 조연들의 열연이 돋보이는 드라마였다. 하지만 중반부에 천지호를 비롯한 조연들의 몰살로 그 흐름이 끊기는 듯했다. 막판에 이르러 다시 한번 조연들의 열연이 폭발했다.


23회에선 드디어 그동안 베일에 가려져있던 ‘그분’이 정체를 드러냈다. 일반적인 추측대로 좌의정의 수하였다. 좌의정은 ‘그분’을 이용해 소요사태를 만들어 정국을 일신하려 한다. 위기를 조장해 공포정치를 하려는 것이다.


노비들은 지금까지 거기에 놀아났다. 배운 자들, 가진 자들에게 처절하게 이용당했다. 그들에겐 희망을 가졌던 죄밖에 없었다. 순수하게 희망을 믿고 ‘그분’을 믿었던 노비들은 <추노> 막판에 이르러 배신당했다.


이용가치가 없어지자 ‘그분’이 정체를 드러내면서 노비들을 몰살시킨 것이다. 천민들의 떼죽음은 비극적이었다. 힘 있는 자들에게 이용당할 수밖에 없는 민초들의 비극성을 표현한 것이면서, <추노>라는 작품의 세계관을 표현한 장면이기도 했다. 신분 차별을 뛰어넘는다는 결코 닿을 수 없는 목적지를 향한 그들의 애타는 손짓. 이것이 <추노>가 그리고 있는 세계의 근원적인 비극성이다.


노비들의 떼죽음은 그런 비극성을 절절하게 표현해줬다. <선덕여왕>도 미실을 통해 이런 종류의 비극성을 보여줬다. 미실은 자신의 신분의 한계를 절감하며 눈물을 흘리고 결국 자결해 비극의 주인공이 됐다. 하지만 미실은 끝까지 화사했다. 반면에 <추노>의 노비들은 ‘그분’이 냄새난다고 할 만큼 추레한 모습으로 죽어갔다. 그래서 더욱 처절한 비극이었다.



- 공형진과 박기웅의 폭발, ‘화보키스’보다 애절한‘복복키스‘ -


 그동안 뭔가 터뜨려줄 것 같으면서도 임팩트가 2% 부족했던 업복 역의 공형진이 23회에 이르러 드디어 폭발했다. 양반 주인이 초복이를 팔아버렸단 말을 듣고 업복이가 폭주한 것이다.


업복은 ‘니들이 뭔데 사람을 마음대로 파느냐’고 절규하며 주인에게 낫을 휘둘렀다. 그리고 초복이 팔려간 집으로 가 초복을 구해낸 다음, 자신은 ‘그분’과의 약속대로 봉기군에 참여하기 위해 그녀를 홀로 보냈다.


분노 - 폭주 - 안타까운 이별로 이어지는 작은 드라마가 펼쳐진 것이다. 이 드라마의 주역은 공형진이었다. 업복이란 캐릭터가 상당히 매력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비중이 너무 적어 아쉬웠었다. 막판에 이르러 노비당이 폭발하며 비로소 업복이 전면에 부각됐다. 그리하여 공형진이 <추노>를 빛낸 신스틸러, 즉 주연 이상의 존재감을 과시하는 조연 대열에 합류했다.


‘그분’ 역의 박기웅도 그렇다. 그동안 정의롭고 반듯한 청년 이미지였던 ‘그분’은 23회에 악마적인 본성을 드러냈다. 노비들에게 냄새 난다며 지어보인 섬뜩한 웃음. 박기웅은 이 사악한 캐릭터를 생생하게 표현해 역시 <추노>의 빛나는 조연 대열에 합류할 수 있었다.


업복이와 초복이의 ‘복복키스’도 애처로웠다. <추노>는 송태하와 언년이의 ‘화보키스’로 얼룩졌었다. ‘화보키스’의 화사한 아름다움은 <추노>의 세계 속에서 뜬금없었다. 반면에 업복과 초복의 얼굴에 찍힌 ‘노’와 ‘비’라는 낙인이 연결된 ‘복복키스’는 <추노>의 세계를 극적으로 표현한 이미지였다. 



- 세경이 귀신에 씌인 업복이 -


23회에서 업복은 그분에게 묻는다.


“우리가 이겨서 양반들을 종으로 부린다면 지금이랑 다를 바가 없는 거 아니래요?”


세경의 귀신이 업복이에게 씌인 걸까? 이건 <지붕 뚫고 하이킥>에서 세경의 말을 떠올리게 하는 대사였다. 세경이는 자신이 경쟁에서 승리해 올라가면 다른 누군가가 패배자가 되지 않느냐고 했다.


반면에 <공부의 신>은 이것저것 생각하지 말고 남을 밟고 올라서 일등대학에 가 ‘룰을 만드는 자’, 즉 지배자가 되라고 충동질했다. 그야말로 1차원적인 세계관이었다. 이런 드라마들이 있기 때문에 <지붕 뚫고 하이킥>이나 <추노>같은 작품이 더욱 빛난다.(비록 하이킥의 결말이 어이없긴 했지만) <공부의 신>의 이 말은 <추노>에서 좌의정이 역모를 꾀하던 조선비에게 한 말이기도 하다. 억울하면 출세해서 네가 세상을 바꾸라는 말. <추노>의 정신은 그런 유혹을 거부한다.


역동적이고 비극적인 민초들의 이야기가 23회에 절정에 달했다. 막판에 기운이 빠지기 일쑤인 다른 드라마들과는 달리 <추노>는 결말에 어울리는 감정의 고조를 보여주고 있다. 거기에 조연들의 열연까지 빛난 것이다. 이야말로 명품사극의 면모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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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너무 앞써나간다 지금 춘삼월 3월입니다. 납량특집은 6월에 해도 늦지안니하지않한가???

    그리고 블로고에 광고하면 얼마버는지 공개하는 블로거 없나요??

    • 추노는 지배세력을 고발하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날은 추노시대와 다를까요?

      추노는 오늘 이시대에도 살아 있습니다.
      조선시대는 계급사회였지만,

      지금 돈이 계급을 결정하는 것이죠.

      양반과 노예구조는 현재 재벌가진자와 서민으로 대변됩니다.


      그런데 이런 계급신분구조를 고착화시킨 조선왕조을 개창한 이성개를 얼마나 아십니까,




      조선왕조를 개국한 이성계가 귀화외국인 이었습니다.




      위 제필명을 누르시면, 모든 진실이 다 나옵니다.


      조선 세조, 예종, 성종때
      우리의 1만년 역사, 황제국 역사책을 모조리 수거하여 없애버립니다.

      감추는 자는 목을 치겠다고 하죠.

      명나라의 지시로 말입니다.

      그래서 단군은 신화가 되었고, 반도의 역사만 남은 것이죠.


      이성개의 조선정권의 이러한 만행에 기초하여
      일제조선총독부는 다시 우리역사를 조작날조합니다.

      해방후 친일파 사학자들이 이를 이어받아 만든거죠.
      더욱 기가 막힌것은 이 명박의 친일 뉴라이트는

      김구선생을 테러리스트,

      일제시대는 한국근대화의 원천이라고 찬양합니다.

      조선시대 말기 서양선교사가 찍은 거북선 실체사진은

      역사사진방에 있습니다.

  2. 지나가다 2010.03.25 10:4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항상 좋은 관점 잘 보고 있습니다.

    저는 어제 드라마에서 '우리가 사람이가 짐승이가?'라는 공형진의 말이 가장 와닿더군요.

    '사람을 온전히 사람으로 바라봐야 한다'는 관점을 가진 작가가

    '일단 밟고 올라가라'는 세계관을 가진 작가보다 좋은 스토리를 만들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여튼,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3. 김종수 2010.03.25 13:4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공부의 신은 왜 여기에 가져다 붙이시는지... 혹시 퀼트좋아하세요?

  4. 지나가다 2010.03.25 18:3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하재근씨글을 좋아하는 학생입니다.
    하지만 공부의 신에관한 내용은 이해가 안가는군요.
    출세해서 세상을 바꾼사람들중에 많은분들이 고등교육을 받으셨더군요.
    한글을 만드신 세종대왕, 불치병치료를 위해노력하는 과학자들, 아프리카 흑인들을 위해
    평생을 바친 슈바이처 박사, 또 며칠전 경제력, 교육수준에 관계없이 전미국민이 의료보험혜택 (오래동안 수많은 미대통령들이 시도했으나 실패했던) 을 받을수있도록한 오바마대통령같은 분들, 이런분들은 공부로 출세해서 세상을 바꾸려는 분들이 아닌가요?
    오바마대통령이 힘들었던 어린시절 백인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이라고 불평만 했던들,
    다른 지식인들과 교감하며 세상의 변화를 꿈꾸고 추구하지 않았더라면 누가 어떻게 그런 변화를 이루었을까요. 보험이 없어, 돈이 없어서 치료다운 치료를 못받고 죽어가는
    안타까운 사연들을 줄이기위한 제도적인 변화를 이룬사람들은 주로 어떤사람들이고 어떤수준의
    교육을 받은 사람들인가요?
    김수로는, 공부의신은 잘못된 1차원적인 사고를 강요한건가요,
    아니면 현실을 직시하고 힘들더라도 오바마와 같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한걸까요?
    과연 대안이 세경이처럼 도전하기보다 검정고시를 포기하고 이민가는걸까요, 아니면
    출세해서 룰을 바꾸라는 유혹을 거부한 추노정신일까요? 세경이같이 이민갈수없는 학생들은 어떻하나요?
    세경이가 이민간 나라에서는 언어장벽과 인종문제로 교육수준과 상관없이 또다른
    차별을 받지않을까요? 공형빈의 말대로 노비출신들이 권력을 잡았더라도 인간의 욕심이 있는한,
    돈이, 좋은 차나 집이, 좋은 직장이 제한되어있는한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어떤형태로든지
    차별이나 부당함이 이사회내에서 또 존재할거같군요.
    우리모두가 세종대왕, 슈바이처, 에디슨, 오바마같은 인물이 될순없겠지만 최소한 이분들의
    삶과 열정이 세상을 어떻게 바꿔왔는지 생각해본다면 김수로의 노력해서 남을 밟아라가아닌
    세상을 바꿔바라가 1차원적이라는 하재근씨말씀이 공감이 안가내요.

  5. 공부의신은 왜;
    제 기억엔 특별반 아이들이 천하대가 그렇게 대단하냐고 막 따질때
    강석호(김수로)가 너희들이 공부를 해서 지배자의 자리에올라 새로운 룰을 만들면 된다고
    그래서 세상을 뒤엎으라는 식으로 1화때인가 2화때인가 강당에서 말하지않았나요?
    난 그런식으로 받아들였는데 말이죠 ;
    그래서 난 참 공신을 좋아했습니다만

  6. 네이트 2010.03.26 05:2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네이트에 이 글이 어찌하다 올라왔는데 베스트 리플: "그냥 도저히 쓸게 없으면 하루 쉬어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