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이상하다. <로드넘버원>이 욕을 안 먹는다. 물론 욕을 전혀 안 먹는 건 아니다. 극 초반에 액션씬이 늘어진다고 욕을 좀 먹었었다. 3각 관계 멜로의 과잉이나 노출 정사씬을 문제 삼는 매체도 있었다. 하지만 가장 심각한 문제에 대해선 전혀 욕을 안 먹는다. 정말 이상하다.


12회까지의 <로드넘버원>은 기가 찰 수준의 반공물이었다. 21세기의 작품이라고 믿어지지 않을 정도다. 이런 작품이 나온 것 자체도 어이없고, 이런 작품이 전혀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지 않는 현실도 이상하다.


지금까지 <로드넘버원>은 ‘빨갱이’를 적 혹은 악당을 넘어 괴물로까지 그리고 있다. KBS <전우>가 보수성을 의심받았었는데, <로드넘버원>의 황당한 보수성에 비하면 <전우>는 양반이다.


<로드넘버원>은 <전우>에 비해 화면이 아름답고 만듦새도 세련됐다. 마치 트렌디 멜로물을 보는 느낌이다. ‘소간지’에게서는 여전히 빛이 난다. 이런 느낌들이 작품의 보수성을 가리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런 껍질을 벗기고 보면, 지금까지의 <로드넘버원>은 21세기판 <똘이장군>에 다름 아니다.



- 빨갱이는 민폐, 찌질이, 사이코패스? -


<로드넘버원>에는 초반부터 3대 ‘찌질이’ 캐릭터가 등장했었다. 남측의 윤계상, 손창민, 그리고 남로당원인 김하늘의 오빠다. 이중에서 남측의 두 찌질이는 10회를 넘어서면서 정상적인 사람으로 변했다. 그들은 찌질이 캐릭터였던 당시에도 최소한의 인간성을 잃지 않았었다. 예를 들어 윤계상은 북한군 포로 학살을 반대하는 인도주의적 면모를 보여줬었다. 견위치명하는 용기도 이 남측 찌질이 캐릭터들이 잃지 않은 미덕이었다. 이들이 남측에서 최악의 인물들이었고, 이들과 영웅(소지섭, 최민수)이 벌이는 인간적인 드라마가 12회까지 남측의 이야기였다.


반면에 ‘남한 내부의 빨갱이’인 남로당원 김하늘의 오빠는 인간 이하의 찌질이로 그려졌다. 일단 그는 악당보다도 질이 안 좋은 민폐 캐릭터다. 그가 자꾸만 발목을 잡는 바람에 김하늘의 사랑이 어긋나게 된 것이다.


게다가 ‘욱사마’이기도 하다. 툭하면 화를 낸다. 이런 것도 찌질이 캐릭터의 특징이다. 용기도 없다. 국군이 북진을 개시하자 그는 당지도부를 따라 평양을 탈출하려 한다. 출세와 개인의 안위만을 생각하는 비루한 개릭터다.


인도주의나 측은지심이라고는 깨알만큼도 없는 사이코패스형 캐릭터이기도 하다. 드라마에서 영웅 캐릭터와 찌질이 캐릭터를 가르는 기본적인 기준 중의 하나가 인간에 대한 태도다. 영웅은 인간을 목적으로 생각하고 찌질이는 인간을 수단으로 생각한다. 이번 주 <로드넘버원>에서는 남로당원의 사이코패스적 찌질한 면모가 유감없이 드러났다.


김하늘이 부상당한 아이를 살리기 위해 자기의 위험까지 무릅쓰는 걸 남로당원인 오빠가 말리는 대목에서였다.


김하늘 “애가 위독하잖아!”

남로당원 “길바닥에서 주워온 애가 니 목숨보다 중요해?”

김하늘 “사람목숨보다 더 중요한 게 있어?”

남로당원 “그래! 대의를 위해 작은 것들은 희생을 필요로 할 때도 있는 거야.”


눈앞에서 아이가 죽어가는 데도 냉정하게 득실을 따지는 저 사이코패스적 태도. 이것은 드라마에서 최악의 인물에게 부여하는 성격이다. 김하늘은 결국 오빠에게 이렇게 말한다.


“나, 오빠가 갈수록 무서워. 이 끔찍한 전쟁보다 오빠가 더 무서워졌어.”


무서운 전쟁의 참화보다 (남한의) 빨갱이가 더 끔찍한 존재라는 얘기다. 구도가 정말로 시대착오적인 드라마다. 이런 드라마가 욕을 안 먹는 현실이 무섭다.


남로당원 오빠는 골고루 황당하게 그려진다. 그는 어렸을 때 소지섭이 종이라는 이유로 그의 손을 낫으로 찍어버린 사악한 인물이었다. 그런데 커서는 남로당원이 돼서 인민해방투쟁을 하더니, 다시 소지섭에게는 “인민이 아무리 평등하다고 해도 난 너 같은 종놈은 싫어!”라고 말한다. 도대체 캐릭터의 앞뒤가 없다. 조금만 상식이 있어도 봉건적 차별의식과 남로당의 인민해방투사가 서로 안 맞는다는 사실을 알 것이다. <로드넘버원>은 빨갱이를 최악의 인물로 그리기 위해 최소한의 논리성마저도 마구 뭉개고 있다.



- 김하늘은 언제나 철조망 안에 -


남로당원뿐만 아니라 북측을 통째로 괴상하게 그린다. 그건 이 작품 속에서 천사 캐릭터인 김하늘을 보여주는 방식에서 알 수 있다. 북한으로 간 김하늘은 병원에서 일한다.(그녀는 의사) 그런데 <로드넘버원>은 병원에 있는 그녀를 언제나 철조망을 앞에 걸고 보여줬다. 마치 수용소에 갇혀있는 듯한 느낌이었다.


북한을 하나의 거대한 수용소로 형상화하는 것은 1980년대식 방법이다. <로드넘버원>은 이렇게 시대착오적인 것이다. 앞뒤가 안 맞는 건 여기서도 마찬가지다. 병원이 철조망으로 둘러싸여 있는 것부터가 말이 안 되고, 남로당의 혁명영웅인 오빠와 함께 온 의사 김하늘이 북한 간부의 차가운 억압을 받는 것도 말이 안 되고, 북한의 불쌍한 인민인 아이를 만나는데 문에서 만나지 않고 굳이 철조망을 사이에 두고 몰래 만나는 것도 말이 안 되는 일이었다. 논리성이고 뭐고 북측을 무조건 암울하게 그린 것이다.


북한 자체가 거대한 사이코패스적 공간으로 그려진다. 북측 인사들은 모두 감정이 없다. 인도주의도 당연히 없다. 아이가 굶어죽어가는데 그걸 신경 쓰는 사람은 오직 김하늘뿐이다. 김하늘은 아이를 보살펴주는데, 어이없게도 북측 간부의 눈치를 보며 그래야 한다. 굶주린 인민을 무시하는 인민군 장교라는 설정이 말이 되나? 북한 사람들은 무조건 괴물이라는 식이다.


남한 출신으로 북한군에 부역한 청년들은 배은망덕한 비겁자로 그려진다. 최민수, 소지섭, 윤계상 등이 인도주의적 은혜를 베풀어 포로 청년을 풀어주지만 그는 최민수를 저격하는 것으로 은혜를 원수로 갚고, 죽는 순간까지 동향 선배에게 ‘정’을 보여주지 않는다.


북측 인물들은 몽땅 차가운 기계이고, 남측 출신 빨갱이는 그보다 더 악질인 괴물로 그려진 드라마인 것이다. <전우>에서조차 북한군이 ‘인간’으로 나온다. 지금까지 방영된 <로드넘버원>은 놀랄 만큼 보수적이다. 2000년대 들어 이렇게까지 막 나가는 보수성을 보여준 작품은 없었던 것 같다. 정말 이상하다. 왜 욕을 안 먹는 걸까?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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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노을이가 안 보는 드라마인지라...ㅎㅎ
    리뷰 잘 보고 가요.
    즐거운 주말 되세요.

  2. 욕안먹는 이유는... 2010.07.31 09:5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전국 시청자들중에 빨갱이는 미화되어야 한다는 좌좀들 수가 그만큼 극소수기 때문이 아닐까??
    모 빨갱이단체의 게시판 관리자는 김정일 욕하면 명예훼손으로 고소한다는 공지글을 올렸는데...이건 전혀 일반적이지 않잖아?? 누구도 그렇게 생각안하고....
    비슷한거지 뭐;;

  3. 지나가다 2010.07.31 10:4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로드가 욕 안먹는 이유는 의외로 간단합니다
    시청률이 낮으니까 욕을 안 먹는거죠 모... ^^
    보는 사람이 없으니까...무슨 내용인지도 모르는데 칭찬이고
    욕이고 할수 있겠습니까

    다만 한가지 재미있는(?) 현상은...로드는 단지 MBC에서 만든
    다는 이유만으로 (사이비) 보수진영에서 첨부터 빨간딱지 붙이고
    욕하기 시작했다는겁니다. 헌데 막상 뚜껑 열어보니 반공 드라마
    였다니...참 흥미로운(?) 결과네요

    보수,진보를 떠나 밀덕(밀리터리 매니아)들은 고증 허접함 때문에
    초반부에 약간 쬐끔 깠었고...

    어쨌거나...역설적으로 보수진영에서 단군이래 최고의 명작쯤으로
    극찬해줘야할 유치짬뽕(?) 반공드라마가...되려 첨부터 조갑제류
    친일보수들이 빨간딱지 붙이며 욕했으니...참 아이러니한 사회현상
    이네요.

    이걸 별도로 연구해보셔도 좋을듯 ^^

  4. 전쟁속의 사람들 이야기이기 때문... 2010.07.31 11:2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제가 보는 로드 넘버원안에는 전쟁을 겪는 여러 종류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전쟁광이 아닌 한 여자만 그리고 살겠다던 순정을 가졌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에 전쟁에 뛰어들 수 밖에 없는, 이장우가 있었고,
    이념과 상관없이 병약한 오빠를 따라 평양으로 갈 수 밖에 없었던 수연이가 있고,
    신태호... 그는 책임감, 애국심이 강한 정석적인 인물인데,
    (애국심을 강조하면 반공이 된다는 가정이라면... 음... 반공인가요?)

    이극의 주인공은 전쟁을 무서워하고 싫어하나,
    사랑하는 사람에게 살아서 가야하기에 싸우고 있습니다.
    전쟁이라는 비극적인 상황을 살아가야하는 순박한 청년이였습니다.
    (그래서 가끔 전쟁드라마에 멜로라고 뭐라하긴 합디다만...)

    그들 주변에 어쩔 수 없이 끌려온 병사들,
    집에 두고온 가족에 눈물짓는 병사도 있고,
    동생을 고향에 두고 생이별을 감수한 말없는 병사 있고...
    애국심 하나로 자원한 소년병도 있었네요.
    가족이 보고 싶어 탈영하는 군인도 있었고요.
    일일이 다 열거할 수는 없지만... 그 전쟁 속에 아픔은 다양했습니다.

    로드 넘버원을 보면서 '반공'이 아닌 '반전'을 생각합니다.
    전쟁이라는 것이 인간이라는 군상들을 피폐하기 만들 수 있다는 것을...
    그래서 로드 넘버원은 시청율은 낮지만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사람들의 이야기'에 빠져들게 하는 매력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우선 전쟁을 화려하게 포장하지 않아서 오히려 인간적이였고,
    그 안에 수많은 아픔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보며 나를 다시 보게 되기도 합니다.

    보는 사람마다 시각의 차이는 다르지만,
    로드 넘버원을 보는 사람들이 소수이기는 해도 반공을 느끼는 사람들은 없습니다.
    그렇기에 욕을 먹지 않는 것입니다.

    그럼 나머지 분들은 안봤으니 아무말도 없는 것이겠지요. 아쉽지만...

  5. 21세기판 똘이장군에서 빵터졌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6. 지나가다2 2010.07.31 14:1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로드넘버원을 매회 보고 있는 시청자인데 로드를 보면서 반공을 생각한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제가 보고 느낀 로드넘버원은 반전 드라마입니다. 이장우는 나라를 지키겠다는 명분을 가지고 공산당을 처부수기 위해 싸우는 것이 아니라 살다가 전쟁이 났고 그래서 살아서 연인을 만나 함께 살고 싶다는 소박한(?) 꿈을 위해 싸웁니다. 육사 출신인 신태호는 장우와는 다르지만 신태호는 실제 전쟁을 마주하고 그 참상 앞에서 울부짖는 모습이 많았습니다. 남한 병사 중에도 이기적인 인물들은 있기 때문에 전쟁 중에서의 다양한 사람들의 모습을 보는 느낌입니다. 수연이 오빠는 남로당에 가입하기 전에도 원래 모난 성격이었기 때문에 공산주의자라서 나쁜 사람이란 느낌은 특별히 들지 않았습니다. 로드넘버원 후반으로 갈수록 재미있어져서 요즘 푹 빠져 있는데 저는 장우와 수연의 전쟁 중에서의 애절한 러브스토리가 좋습니다. 드라마를 재미있게 보고 있는 시청자로서 리뷰를 보니 반가워서 글 남깁니다.

  7. 윗님(전쟁속의 사람들 이야기이기 때문)말씀에 충분히 공감합니다. 그리고 로드넘버원자체가 낮은 시청률도 있기 때문이긴 하지만 전쟁속의 남과 북의 인간 그 자체를 그린 "전우" 와는 달리 로드넘버원은 애초부터 전쟁속의 세 사람의 삼각관계에만 굉장히 치중했기 때문에 남과 북의 인간적인 모습을 그린 면이 없는 것은 당연하겠지요! 물론 북한이라고 해서 악마적으로,적대적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블로거 하재근님께 말씀드리지만 로드넘버원은 전쟁을 배경으로한 멜로물이지 전우처럼 직접적으로 전쟁과 남북의 인간관계를 소재로 한 대하극이 아니란 말입니다.

  8. 밑에도 비슷한 글이 있네요 2010.07.31 17:2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그런데 쓰신 글의 댓글들을 일일이 안 읽어보시나 봐요.
    반공으로 보신다니... 흠.. 처음부터 그런 시각으로 보시면 장면장면이 그렇게 보일 수도 있겠지요.
    그건 그렇다 치고, 김수연의 오빠 김수혁에 대한 님의 비판은 책에서 읽은 내용 말고 실제 사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걸로 보입니다.
    전에 쓰신 글(윤삼수 중대장의 죽음 관련)에 댓글로 이미 다른 분들이 여러 의견을 개진해 놓으셨네요. 그럼에도 똑같은 말을 반복하시고 계시구요.
    김수혁은 북한군의 빨갱이를 대표하는 사람이 아니라 이념에 비뚤어진 한 인간의 천박한 천성을 대표하는 인물입니다. 그가 남한군이었다면 오종기+한영민 쯤 되었겠지요. 저는 김수혁의 모순이 충분히 이해됩니다. 한영민의 모순이 이해되는 것처럼요.
    그리고 김수연과 수혁은 혁명 동지가 아니라 필요에 따라 버려지는 수단 맞습니다. 그들은 군인도 아니고 투철한 의지도 없이 남한에서 온 사람으로 감시대상이 충분히 될 수 있는 상황이구요. 실제로 이용만 당하고 월북했다 사라져간 사람들이 있지 않습니까.
    남북을 떠나 저는 수혁의 상관과 우리 군의 대대장이 같은 누군가를 대표한다고 생각합니다만...북한 군의 문제를 그린 것은 잘 보이면서 우리 군의 문제를 그린 것은 잘 보이지 않으신지요?

  9. 몽실이 2010.08.02 15:0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빨갱이가 좋으면 북한 넘어가서 살던지요,, 빨갱이를 부정적으로 표현했다고 이런 지랄 글 쓰는것도 어이가 없네

    니가 좋아하는 북한에서 이딴 글 써봐라 바로 아오지 탄광인거 모르지?
    아니 안다고 해도 인정을 안하겠지,, 왜냐 넌 영원한 빨갱이니깐

  10. 몽실이 2010.08.02 15:1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새끼 국정원에다가 신고했다,, 빨갱아 콩밥먹을 준비해라,, 아님 북한으로 돌아가던지

  11. ㅋㅋ 댓글들 보니 이상한 사람들 정말 많군요
    반공도 좋고, 아오지 탄광도 좋고~~ 뭐 좋은데
    초딩도 아니고 성인이 개인 블로그에 드라마 평을 적어놓은거가지고
    국정원 어쩌고 하는놈은 도대체 머리에 뭐가 든건지?

  12. 돈까스 2010.08.03 19:3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여기에 빨갱이 운운하는 댓글 단 사람들 중에서 좌익이나 공산주의에 대한 개념이 있는 사람들이 있을까? 전에 윤계상이 영화계에는 좌파가 많아서 자기는 차별받는다는 인터뷰를 한 적이 있다. 그때 윤계상은 좌파란 '막혀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 뒤에 이어진 해명과 여러가지 문맥을 봤을 때, 윤계상은 좌파의 의미를 정확히 모르고 있었던 것 같다. 그러므로 그가 말한 좌파란 부정적 의미의 단어, 그러니까 '안 좋은'의 파생적 단어였던 셈이다. 나는 종종 빨갱이니 좌빨이니 하는 어휘를 아무런 거리낌 없이 사용하는 주변 사람들에게 좌파나 공산주의 사회주의가 뭔지 물어보곤 한다. 그러면 10에 9은 제대로 설명은 커녕 때때로 '보수주의'와 '자본주의'의 부정적 특성을 그것들의 특성으로 설명할 때도 자주 있다. 그러므로 그들에게 좌빨이란 그냥 '나쁜'이란 의미일 뿐이고, 온갖 사회악이 집약된 말도 안되는 어휘일 뿐이다. 여기서 빨갱이란 단어를 써가며 얘기하는 이들도 다를 바 없을 것아다. 저들도 실제로 이것저것 물어보면 뭘 알까 싶다.
    게다가 정확히 말하면 한국 사회에서 통용되는 어원이 불분명한 '빨갱이'란 단어는 '좌파', '공산주의'와 명확하게 일치하지도 않는다. '좌파'도 마찬가지다. 그것 역시 '공산주의', '사회주의'와 동의어가 아니다. '진보'란 단어도 그렇다. 이 모든 단어는 하나의 의미에서 파생된 것들이 아니다. 더군다나 유의어도 아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진보=빨갱이=좌파=공산주의=사회주의=북한'이란 등식이 성립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등식의 마지막에 위치한 '북한'이다. 북은 악이란 개념이 너무 충만하다보니 북한의 체계는 조건반사적으로 무조건 악이라고 역설한다. 하지만 생각해보자. 나와 사이가 좋지 않은 누군가가 다니는 직장이나 그의 생활 패턴 혹은 그의 집, 그의 차, 그의 고향 등등이 무조건 '악'이 될 수 있는가? 좌파든 진보든 사회주의든 뭐든 그건 그 사회의 시스템일 뿐이다. 그것이 인간의 유전자를 근본부터 바꾸지 않는다.
    촛불집회를 나라를 뒤흔든 폭력성과 자가당착과 귀를 막은 일방통행식 무식이라고 하는 이들은 한국 역사에서 바로 오늘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것을 볼 필요가 있다. 자신의 의견과 다르다고 빨갱이로 몰아붙여서 일단 묵살하고 보는 보수라 자칭하는 이들의 행태를. 그들은 진보와 빨갱이는커녕 같은 보수 인사들도 정치적 파워 게임 끝에 빨갱이라 주장하며 많이도 지워버렸다.
    글쓴이가 말하는 것은 이런 것이다. 앞뒤 논리 없이 캐릭터를 이미지로만 소비하는 이 드라마에서 어떤 이념과 성향의 사람을 드라마 전체적으로 부정적 이미지로만 구축하는 것은 단순무식한 80년대 반공드라마와 다를 바 없다는 것이다. 물론 드라마 제작 환경 때문에 그때와는 다른 의미에서 드라마는 제작 되었을 것이다. 추측하기로는 과거 반공 드라마는 분명히 '반공'이란 목적 하에 제작되었겠지만, 현재 이 드라마는 드라마 작가와 연출가의 무식에 의해 반공 드라마화 된 것이다. 아마 작가와 연출가는 마치 무협 소설이나 만화처럼 명확한 선악의 이분법이 필요했을 것이다. 그것은 에피소드를 파생시키고 이야기에 거대한 탄력을 주니까 말이다. 그것을 한국 전쟁이라는 스케일을 담보한 현대사에 버무린다면 북한은 부정적 이미지의 집합으로 연출하는 게 보기에도 연출하기에도 손쉽다. 그것은 서양 영화에서 보여지는 오리엔탈리즘이나 혹은 007 시리즈에서 북한을 묘사한 것과 별반 다를 바 없다. 즉 정치적 선택이 아니라, 아주 유치한 만화적 단순화로 인한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북한에 대한 뿌리 깊은 컴플렉스를 자극적으로 건드릴 뿐이다. 여기서 연출자와 작가의 무식이 여실히 드러난다.

  13. 빨갱이 인증인가? 정전국가에서 당연히 빨갱이는 적이지 개소리하노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