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창피했다. 연말에 방영된 KBS 가요대축제를 보자마자 너무 창피해서 한탄이 절로 나왔다. 언제까지 이런 가요대축제를 봐야 하나?


비가 재즈 음악에 맞춰 춤을 추다가, 모든 출연자가 차례차례 나와 ‘뉴욕 뉴욕’에 맞춰 춤을 추는 것이 시작무대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니, 여기가 미국인가, 한국인가? 미국 가수들인가, 한국 가수들인가? 서울에서 왜 뉴욕을 찾고 있나? 평소에 흔히 있는 쇼프로그램도 아니었다. 연말에 대한민국의 가요계를 결산한다는  자리였다. 왜 그런 무대에서 미국 노래로 막을 열어야 하나?


젊은 가수들뿐만이 아니라 중견가수들까지도 ‘뉴욕 뉴욕’ 앞에 일제히 줄을 섰다. 현철, 송대관, 태진아, 설운도가 ‘뉴욕 뉴욕‘에 맞춰 도열한 장면은 치욕이 아닐 수 없었다. 참을 수 없는 모욕감을 느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약 동남아 어딘가에서 연말 대중음악 결산 행사를 하면서, 그 나라 주요 가수들이 모두 나와 ‘서울 서울 서울’을 불렀다고 생각해보라. 이게 상상이 가는 광경인가?


사대모화사상이 골수에 사무쳤다. 조선 사대부들은 우리 고유의 습속을 낮추고 대국의 문물을 들여오는 걸 당연하게 여겼다. 지금 우리나라는 미국의 문화가 한국의 안방을 차지하는 걸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한다.


이런 식이면 문화적 ‘주체’가 될 수 없다. 한국의 모든 가수가 연말에 모여 ‘뉴욕 뉴욕’을 부른 건 이 나라가 미국의 일개 문화적 식민지에 불과하다고 선포한 사건이다. 손톱만큼이라도 문화적 자의식이 있었다면 결코 나올 수 없는 설정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건 물론 이번 KBS 가요대축제만의 특이한 사건은 아니다. 이 대한민국이라는 주변부 국가에서 과거부터 항상 있어왔던 일이다.


나는 아주 어렸을 때 어떤 영화시상식을 보며 느꼈던 모욕감을 잊지 못한다. 분명히 한국영화 시상식이었는데 스타워즈 음악으로 막을 열었었다. 한국엔 영화음악이 없다는 말인가? 아니다. 당시에도 영화음악은 존재했다. 하지만 태연하게 미국 음악을 우리 시상식 때 쓰고 있었다. 식민지 근성이다.


그후 그런 경향은 점점 줄어들었다. 2000년대 이후 이른바 ‘한류’라는 것이 유행하고, 우리에게도 문화적 자부심들이 생겨나면서 우리의 창작물로 국가적 행사들이 소화되기 시작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KBS 가요대축제처럼 조금만 방심하면 일이 터진다. 대국의 것을 편하게 들여와 쓰는 것에 맛들이면 안 된다. 그러면 창조할 수 있는 잠재력이 사라진다. 언제까지 2류 국가로 멸시받으며 살 생각인가?


아무리 미국 음악이 좋고, 우리 음악이 형편없어도 연말 결산 같은 국가적 행사에는 무조건 한국의 창작물들을 배치해야 한다. 자꾸 써버릇해야 점점 능력도 향상된다. 음악상에서도 영화상에서도 미국 음악을 지우는 연습을 의도적으로 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청룡영화상의 무대를 여는 동방신기>

한국은 따라잡기에 몰두하고 있는 후발주자다. 아직 선진국 따라잡기는 완성되지 않았다. 지난 청룡영화상 때의 시작은 미국 영화음악이 아닌 우리나라 아이돌인 동방방신기가 장식했다. 딱 그 수준만큼 왔다. 어쨌든 이젠 맹목적으로 100% 수입만 할 만큼 형편없는 처지는 벗어났다. 이젠 따라잡기를 계속 하되 거기에 우리의 창작역량을 배가할 때가 됐다.


언젠가는 완전한 문화적 주체가 되겠지만 아직 그 정도는 아니다. 지금처럼 안일한 수입만 계속 하다보면 문화적 주체가 되는 날은 영원히 오지 않을 것이다. 드라마는 막장 통속극, 가요는 기획사 제작 아이돌, 연말엔 ‘뉴욕 뉴욕’이 울려 퍼지는 대한민국. 이런 식이면 곤란하다.



Posted by 하재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뉴욕뉴욕은 쫌 그렇지만,
    그렇다고 그게 치욕까지야

    그런날 팝송부르면 치욕입니까?
    연말에 배철수의 음악캠프들으면 치욕?

    • 2009.01.05 20:19  수정/삭제 댓글주소

      댓글은 몰라도 본문 주제가 단순히 팝을 듣고부른다고 "치욕이다."는 아닌 걸로 보이네요.

  3. ㅡㅏㅓㅄㄱ 2009.01.05 20:1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아 정말..하재근이 갈수록 정말 실망이다..
    이 글에서 정점을 찍는군

  4. 시상식을 보질 않아서 평하긴 어렵지만, 본문만을 놓고 볼 때, 부분적으로 동감합니다.

  5. 난 이해못하겠다. 2009.01.05 20:3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시상식도 지가 평가하고 난리치는구나

    방송국가서 직접이야기해라 무슨여기에다가 글쓰냐.

    그리고 이게 기사야 논평이야 그냥 까는거지..

    기자도 저렇게 쓰면 다되는구나.. 쩝쩝...

    단 이거제목보고 뭔가했다 역시나했는데 역시나구나.. 대책없네..

  6. 국수주의 2009.01.05 21:2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런 의견도 있을 수 있다.
    그런데 거기에 누가 반론을 제기하면 떼로 달려들어 물어뜯고
    자기주장만을 옳다고 내세우는 사람들이 문제다.

    여기서 역시 우리나라는 중국과 동아시아권이라고 말할 수 밖에 없다는
    울분을 느낀다...
    별 거 아닌거에 엄청나게 자존심상해하면서
    사실 사용하는 물건들은, 그냥 나라 상관안하고 좋은 거 쓰잖아.
    뉴욕뉴욕은 니들이 몰라서 그런건데
    지명을 떠나서 그냥 세계적으로 유명한 곡이다.
    다함께 공연이나 시상식에서 부르고 춤추기에 적절한 노래니까
    그냥 즐기시면 됩니다.

    누가 서울서울서울을 들이대는데
    그 노래 아는 나라 없으니까 걱정말길 바란다.
    언제 우리가 전통음악 시상식했나?
    지금 듣는 노래 다!~~~~외국꺼니까 그렇게 들으면 된다..
    쥬얼리 베비원모타임은 그냥 갖다가 쓴 거고.
    그 외 잘 갖다가 그냥 쓴 거 많으니까
    너무 우리나라꺼라고 자부하면서 듣지마라, 속상하다..

  7. 댓글을 달 수 없게 만들어 버려야되. 그냥 혼자 속으로들 생각하고있게. 눈꼴시게 이게 몬꼬라지들이야

  8. 이 글이 음악의 장르를 따지는 글입니까?

    한나라의 방송사의 시상식이란데서 다른나라의 지역명을 부르는 노래가 나왔다는게 이상하다는게 이 글의 내용 아닙니까?
    제가 난독증 인겁니까?

  9. 100번 공감합니다 2009.01.05 21:5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대한민국의 문화계가
    A의 A'가 아닌 고유의 독창성과 매력을 느낄수 있는 (Z라도 좋으니,.)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세상이 어떤 세상인데 남의 거나 다 따라하고 있고..인터넷으로 전세계가 연결 돼는데

  10. 이상의 처사 2009.01.05 22:0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결국 '뉴욕 뉴욕’에 참을수없는 묘멸감에 휩싸였다?! .. .....


    댓글 중에는 학예회 같은 느낌을 받았다 .. ....



    KBS 가요대축제, 그래도 제일 잘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KBS 가요대축제는 '트롯'까지도 잘

    버무려놨다. 이 점에서 가장 큰 칭찬을 해줘야한다.

    3사 가요제가 모두끝난후 관련 기사에는 KBS는 볼게 없었다, 트롯때마다 채널을 돌렸다 따위의

    트롯에 대한 오묘한 비난으로 댓글이 가득찼다.

    '뉴욕 뉴욕' , 거기에 트롯 가수들도 어우러져있다. 오프닝 무대가 비록 다른나라 곡이었지만

    거 무슨 한낱 장르나 따지고 민족정체성을 운운하는것은 너무나도 어이없는 일이다.

    오히려 다수의 트롯가수들과 함께 열었다는 것이 더 중요한 부분이다.

    10대가 연말정산 가요프로의 주손님이긴 하지만 그들도 트롯을 감싸야 할줄안다.

    트롯을 고리타분한 학예회 등으로 몰아가는 일 또한 없어야한다.

  11. 저는... 2009.01.05 22:3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하재근씨 말 백번 옳습니다.

    문화적 주체국가가 되기 위해서는 우리 문화의 주체성, 자주성을 살려야 겠지요.

    도덕시간에 하도 많이 배워서...ㅋㅋ

    길거리를 보면 온통 외래어로 된 간판들이고, 우리 말보다는 외래어가 더 멋있어 보이는게

    사람의 심리인 듯 싶습니다..

    그래서 아름다운 우리 것을 지켜야 겠지요.

    그렇지만, 배타주의는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외국의 문물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것도 나쁘지만,

    외국의 것이 무조건 나쁘다고 생각하고 단절시키면, 세계적인 고립이 될 수도 있습니다...

    (너무 깊게 들어가는것 같네요..)

    어쨌든..

    대한민국의 이 현실..

    우리 것보다는 외국것을 더 선호하는 이 현실...

    아무래도 바뀌어야겠죠??

    이러다간,,

    우리 고요의 전통 문화가 사라질지도 모르겠네요..

  12. 참을수없는 모욕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생각엔 ㅋㅋㅋ
    분명 안좋은 시선으로 볼수있는 그런 상황이였긴 했는데요
    글쓴이께서 너무 오버해서 쓰신거같긴해요 ㅡ,ㅡ
    """"""참을수없는"""""""" 모욕감 ㅋㅋㅋㅋㅋㅋ
    아어 욱겨 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글은 좋은데..

    괜히 태클걸고싶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3. 이놈의 피해의식
    가요대축제를 안봐서 잘모름 그런데 외국곡을 가지고 춤을 췄든 쌈을 싸먹었든 프로그램내에서 사고나 안터졌으니 다행 아닌가?
    무슨 그런것가지고 치욕이네 모욕이네
    한국 이런식으로 힘들다면
    어떤식으로 하면 힘낼수 있을까?

  14. 당연한 모욕감 2009.01.06 01:0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하재근씨가 문제 삼고 싶었던 것은 '시상식' 자체가 아니다.

    성과에 따라 평가하고 순서를 매기는 것은, 그것이 옳든 옳지 않듯,

    사대 주의와 관계 없이 지구상 어디에든 존재할 수 있다.

    따라서 '시상식 자체를 따라한다'는 식으로 해석해선 안된다.


    일부 착각하는 사람들이 개념 못잡고 있는 부분은 문제의 본질이다.

    문제의 본질은 시상식이라는 행사의 본질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시상식이라는 행사의 표현 방식을 '모방'하는 것이 문제라는 것이다.

    '아니 그럼 양악보 양악기 영어 가사 들어가는 것도 다 문제냐?'라는 논의가 아니다.

    한국 가요계가 어떠한 방향을 추종했든,

    그 한국 가요계가 선택한 방향에 대한 총체적인 평가 혹은 논의가 목적이 되어야할 시상식이

    그 행사 방식조차 추종했다는 것에서 심각한 모욕감을 느끼는 것은 당연하다.


    이는 콜로세움으로 민속촌을 짓고 안에서 한복 입고 널뛰기 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 거참 2009.01.06 03:15  수정/삭제 댓글주소

      그런걸로 치욕을 느낄 정도라면 이 세상은 어떻게 살아갑니까? 궤변에 다름아닙니다. 이런걸 어설픈 현학이라고 하죠.

  15. mymailnews 2009.01.06 01:1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한국에서 뉴욕뉴욕 찾는다고 치욕이라니 ...
    아니 어떻게 해야 창작임?? 민요로 장식해야함??
    진짜 이사람 사회에 왜이렇게 불만이많은건가??
    정말 이해가 안되는 인간임.
    우리나라 가요는 외국문화의영향을 가장많이받았다는 기본적인걸 알텐데
    정말 머리속을 열어보고싶다. 생긴건 더럽게 생겨가지고 사진까지 붙여놨네

  16. 제대로낚였다. 2009.01.06 02:2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난또 추천 1000이 넘어가고 가수들이 뉴욕뉴욕 외쳤다는줄 알았네;; 그냥 노래제목이 뉴욕뉴욕인거 아닌가요? 나참 어이가없네 치욕스러운 일도 많아서 참 좋겠다. 낚시좋아하는 기자들도 이 일 기사 하나도 안썻더만 몹쓸 자존심 버리세요 ㅎㅎ 전라디언냄새난다...

  17. 제대로낚였다. 2009.01.06 02:2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아 사진보니까 전라도,MBC,한걸레 냄새 팍팍나네 아오 머리속엔 명박이를 까야되는데 까야되는데 이런 생각뿐이겠지? ㅋㅋㅋㅋ 에휴 찌질근성

  18. 좀 과장된 글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생각해보게 만드는 글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다른 이들의 문화적 사대주의를 지적하기 전에 본인의 표현부터 고쳐쓰세요.
    '그럼에도 불구하고'는 일본식 표현입니다.
    '그런데도'라고 쓰는 것이 더 알맞은 표현으로 알고 있습니다.

  19. 낚였네 재근이한테 2009.01.06 07:3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게 치욕 이면 너는 아침 에 일어나서 팝송 들으면 존나 치욕적이겟네...
    샌드위치 에 잼발라서 처먹으면 치욕 같은거 느끼던....안느끼지......
    그럼 재근 아 그냥 가만히 잇어....제발 주접 싸지말고...

  20. 치욕적이다...............ㅋㅋ
    국악만 들어야겠군......
    아니지...몇몇 국악은 중국 영향을 받아 들어온것이니....
    뭐가 대중문환지....????

  21. 멋대가리 없는것들 2010.01.01 04:1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하재근씨 말에 매우 공감하는 봐요
    2010년이 되기전의 마지막으로 연말 결산하는 이번 가요제도 팝송이 난무 부끄러웠다
    변하지도 않는 가요제
    심각성을 모르는 사람들도 한심하다 딱 그수준이야
    뉴욕 뉴욕~ 거리는것도 웃꼈지만 이번 마이클 잭슨의 남발을 보면서 비참했다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