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가 떴다>의 대본이 공개됐다. 이것은 상당한 화제를 낳았다. 바로 다음날 주요 포털 연예면을 장식하며 핫이슈로 떠올랐다. 사람들은 <패밀리가 떴다>에 대본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에 깜짝 놀란 것 같았다. 

 하지만 이성적으로 따지고 보면 그리 놀랄 일은 아니다. 프로그램을 보면 작가들의 존재가 분명히 인지된다. 작가는 대본을 쓰는 사람인데, 작가가 있는 프로그램에 대본이 없다면 그게 더 이상한 일 아니겠는가? 리얼 버라이어티도 사실 미리 짜인 각본이 있는 것 아니냐는 추측들은 항상 있어왔다. 그러므로 대본의 존재가 확인된 것이 이성적으로는 놀랄 일이 아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놀랐다.


 이것은 첫째, ‘설마’가 ‘사실’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막연한 추측과 확인된 사실은 질적으로 전혀 다르다. 연예계 사람들과 대화하면 스폰서의 존재가 기정사실로 전제된다. 일반 사람들도 스폰서를 모두 사실로 알고 있다. 드라마 <온에어>에서도 스폰서 에피소드가 나왔었다. 수많은 신문에도 의혹 보도들이 나왔다.


 그러나 현업의 당사자인 아이비가 3억 원 운운하며 스폰서의 존재를 확인하자 상당한 충격파를 몰고 왔다. 아무도 ‘뭐야? 이미 알고 있던 거 아냐?’라고 하지 않았다. 모두들 의혹이 사실로 확인된 것에 놀랐다. 하필이면 이런 사실과 이미지가 겹쳐버린 아이비는 그 충격파에 비례하는 타격을 받았다. <패밀리가 떴다>의 대본이 사실로 확인된 것도 비슷한 충격파를 낳았고, <패밀리가 떴다>의 ‘리얼’ 이미지도 그에 비례하는 타격을 받았다.


둘째, 상상 이상으로 자세했기 때문이다. <패밀리가 떴다>의 대본만 공개된 것이 아니었다. 다른 리얼 버라이어티의 대본도 공개됐다. 하지만 <패밀리가 떴다>의 대본만 여론의 집중 조명을 받았다. 다른 프로그램보다 강한 충격을 줘서 그렇다.


 <패밀리가 떴다>의 대본은 자세했다. 마치 드라마 대본 같았다. 캐릭터별 대사와 지문이 분명히 제시되어 있었다. 종신-재석-대성-효리-천희-수로 등이 티격태격하며 대화를 진행시키는 것이 모두 나와 있었던 것이다. 유재석이 대성과 콤비를 이루며 빅뱅 노래를 부르고, 대성이 추임새를 맞추는 것도 대본에 제시된 설정이었다. 방에서 알콩달콩 자연스럽게 대화하며 정감어린 분위기가 연출됐던 것도 알고 보니 설정이었다. 인물들의 캐릭터도 대본상에 지정되어 있었다. 대사와 행동지문, 캐릭터까지 세세하게 제시된 대본. 그 자세함이 충격이었다.


셋째, 프로그램의 정체성이 흔들렸기 때문이다. ‘리얼’의 생명은 ‘리얼’이다. ‘리얼’이 아니라면 ‘리얼 버라이어티’가 아닌 것이다. 사람들이 시트콤과 ‘리얼’을 구분하는 것은 양자간에 차이가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상상 이상으로 자세한 대본은 그 정체성의 구분을 흔들었다. 판타지 세계로 치면 제1세계와 제2세계 사이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그 충격으로 지축이 흔들린 것과 같다.


- 망하면서 ‘리얼’을 확인 받았던 <무한도전> -


 <무한도전>이 야심차게 기획했던 여름특집 ‘28년 후’는 대재난을 당했다. 한 마디로 망했다. 망해도 그렇게 처참하게 망할 순 없었다. 엄청난 물량투입과 대대적인 예고가 있었지만 출연진의 실수로 한 순간에 모든 것이 물거품이 됐다. 박명수 때문에 출연자들이 길을 잘못 들었고, 겁에 질린 유재석이 중요 소품을 떨어뜨리는 바람에 극이 끝나버렸다.

<무한도전> 측은 2회 편성까지 노렸으나 1회분 분량도 건지지 못한 참혹한 결말이었다. 이 특집은 언론의 맹비난을 받았다. PD는 ‘한번만 봐주세요’라는 자막을 내보냈다. <무한도전> 특집은 그렇게 망했지만 반대로 얻은 것이 있었다. 바로 <무한도전>이 정말로 ‘리얼 버라이어티’라는 시청자의 믿음이었다.

 예측불허의 우연이 지배하는 실재상황이라는 믿음. 이것은 사람들의 몰입을 이끌어내는 강력한 장치다. 지루하게 밀고 밀리다 1대0으로 끝난 축구경기가 있다고 치자. 여기에 만약 사전에 정해진 대본이 있다면 그것을 전후반 내내 지켜볼 사람이 지구상에 단 한 명이라도 있을까? 엄청나게 자극적인 에피소드를 배치한 영화도 판판이 흥행에서 깨져나가는 세상이다. 누가 그런 지루한 구경거리를 보고 앉아있겠나.

하지만 사람들은 0 대 0 무승부라도 축구경기를 본다. 그 이유는 단 하나다. 그 경기가 ‘리얼’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그래서 경기협회들이 가장 금기로 여기는 것이 ‘승부조작’이다. <무한도전>은 특집을 말아먹으면서 자신이 ‘무조작’ 프로그램이라고 공인 받았다. 

 <무한도전>의 이런 ‘사즉생’의 자세는 절대적인 팬덤을 형성케 했다. <스타킹> 측이 연말 수상소감에서 편애가 심한 프로그램과 경쟁하느라 힘들었다고 토로할 만큼 <무한도전>의 팬들은 열정적이다. 일개 시트콤이었다면 이런 팬심이 가능했을까? 아니다. 벌써 식상함을 느꼈을 것이다. 축구팬은 평생 축구팀을 응원하면서 비슷비슷한 경기를 본다. 질리지도 않는다. 매 경기 경기가 ‘리얼’이니까. <무한도전>도 그런 믿음을 줬다. 


- ‘리얼’ 판타지의 지축이 흔들리다 -


 <패밀리가 떴다>의 ‘자세한’ 대본은 리얼의 신뢰를 직격했다. 그래서 당연히 있을 대본이 밝혀진 것에 불과한 데도 많은 사람들이 충격을 받았던 것이다. 리얼과 작위적인 것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는 확연히 다르다. 리얼이면 많은 것들이 용서가 된다. 엄청나게 기대하면서 두근두근 시청을 시작했던 최홍만의 경기가 경기 시작 1분 만에 한 방에 끝나도 또 다음 경기를 기다린다. 소문난 잔치 먹을 것 없다고, 기대했던 경기가 무승부로 끝나도 여전히 다음 경기를 기다린다. 리얼이니까.
 
작위적인 ‘극’이었으면 어림도 없는 얘기다. 작가와 감독은 비난으로 재기불능의 상태에 빠지고 극은 그것으로 끝난다. 함량 미달인 극을 봐주는 관객은 없다. 리얼은 엉성해도 용서가 되지만 극이라면 정말 잘 만들어야 한다. 그러므로 리얼의 신뢰가 흔들리는 것은 <패밀리가 떴다>에겐 큰 위기다.


 짝짓기 프로그램이 한때 대단한 인기를 끌었었다. 강호동은 MBC에서 짝짓기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원톱’으로 부상했다. 그때 사람들이 그것에 열광했던 것은 출연자들의 감정이 사실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회를 거듭하면서 사람들의 신뢰는 깨졌다. 그러자 인기가 급속히 사라졌다. 최근 방영된 유사품인 <꼬꼬관광 싱글벙글>은 저주받은 실패작이 됐다. <우리 결혼했어요>도 리얼의 환상이 깨지자 가슴떨림은 사라지고 평범한 시트콤만 남았다.


 <패밀리가 떴다>는 지금 워낙 인기절정이고, 또 캐릭터의 매력도 확고한 상태이기 때문에 당장 어떻게 되진 않을 것이다. 그러나 리얼이라는 신뢰가 흔들리기 시작한 것은 적신호다. 이것은 판타지 세계의 지반에 균열이 가고 있는 것과 같다. 당장 붕괴하진 않겠지만 위기는 시작된 것이다. <패밀리가 떴다>는 더 재미있고 더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됐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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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마치 "프로레슬링은 쇼다!"라는 발언 이후로 급격히 쇠퇴힌 것과 비슷한 맥락이네요.
    역시 방송은 모른 척하고 봐줘야 하나봐요.. ㅎㅎ

  2. 대본이 2009.01.10 17:0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1박,무도,패떴 모두 공개됐는데 패떴만 논란이 일어난건 대사,지문,배경 모두 작가에 의해 설정된 작위적 연출 때문입니다..실제 무도나 1박은 메인엠씨의 흐름만 대본에 나왔을 뿐 나머지 분량은 현장상황에 따라 달라진 모습을 보였습니다.1박 구례편은 공개된 대본과 달리 방송에선 전혀 다른 방향으로 나왔고요.패떴논란은 어느정도 가이드라인만 제시하고 출연진들 역량에 따라 리얼상황을 만들어가는 것이 리얼버라이어티가 가진 매력인데 그게 무너진 것에 있죠.앞으로 패떴분 아니라 무도,1박도 그렇고 리얼프로에 대한 사람들 인식 자체가 신뢰감을 잃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이경규씨가 한 말 생각나네요.코메디도 트렌드가 있으며 3년마다 주기가 온다.리얼버라이어티가 계속 돌풍을 이어갈 수 있을 지 두고 볼 대목입니다.

  3. 대본이님에게 2009.01.10 20:2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뭐 이 글을 쓴 분도 마찬가지고
    그 대본과 실제 방송을 비교 분석해보셨나요???
    실제로 일치하는 대사나 행동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대본이 실제처럼 쓰여졌기 때문에 대본만 본 사람들이 그러리라고 쉽사리 믿어버리는 거죠.
    방향성만을 제시해준다는 점은 1박 무도 패떴 모두 같습니다.
    대본이님 1박은 잘 알면서 패떴은 잘 모르고 글을 쓰셨네요

    • 대봉이 2009.01.10 21:42  수정/삭제 댓글주소

      이보세요. 패떳은 대본 자체가 완전 자세하잖아요. 그게 어떻게 가이드라인입니까? 드라마 대본이죠.
      패떳 변명하실 필요 없습니다. 패떳 재밌잖아요.
      버라이어티가 재밌으면 그만이죠 뭐.
      예능에 뭘 그리 많이 바라겠습니까. 다 그러려니 하고 보는거죠. 너무 심각해지지 마셈.

  4. 방송을 이해를 못하시는건지... 무한도전을 보면 예전에 정준하가 빨리와서 대본보고있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대본을 봐도 기억을 못한다고 웃음소재로 사용했었죠. 그리고 유재석이 코너이름을 마음대로하자 대본을 잘안본다고 자막으로 피디가 하소연했죠. 결국 국내최소 리얼버라이어티를 한 무한도전도 대본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아무런 틀도없이 방송은 되지 않습니다. 결국 가이드라인이라는 것입니다. 이대로 하되 나머지는 알아서 해라는거죠 대본되로하는 드라마나 스텐딩개그가 아니라는것입니다. 이건마치 우리결혼했어요가 진짜 결혼해야 진짜가 된다고 생각하시는것과 같다고봅니다. 방송은 실제 인물이 아니라 캐릭터가 방송을 합니다. 박명수는 심성은 착하지만 방송에서는 더욱더 악마적으로하고(실제로도 악마적이지만 방송만못하죠) 유재석은 실제로는 신경질 적이지만 방송에서는 국민mc입니다. 결국 대본은 문제될게 없다는 것입니다. real이 정말 리얼이 아니라 방송과정이 리얼인것입니다.

    • 하지만 무한도전은 그런말이 나올정도로 대본이 가이드라인일 뿐이였고
      패떳은 그런 가이드라인이라고 보기 민망할정도로 자세하다라는 거죠.

      솔직히 님이 말하시는게 정답이긴 합니다만, 사람들의 심리는 그렇게 냉정하지만은 않은 모양입니다.

  5. 대본을 떠나서 2009.01.11 00:1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패떳은 위기인듯.. 넘 식상해........

  6. 의심병 2009.01.11 00:1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패떳 재방도 열심히봤었는데.. 이제 볼떄마다 대본읽고있는거겠지 ? 이런생각드니까 재미가 확떨어짐..

  7. 김응완 2009.01.11 02:5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도대체 뭐가 문제라는 건지? 처음부터 끝까지 작가가 써준 대본대로 연기하는 드라마도 아닌 각자의 개성과 애들립이 넘치는 프로그램에서 대본이 있다는게 뭐 그리 중요하다는 건지.

    패떳의 애청자 중 한 사람으로서 그 대본이라는 걸 읽어봤지만, 전체적인 흐름만 잡고 있을 뿐 인기를 주도하고 있는 캐릭터의 개성과 같은 것은 각자의 재능에 좌우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능 프로그램이면 예능답게 재미있게 보고 웃어주면 될 뿐입니다.

  8. 건방진 2009.01.11 16:4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무한도전에서 대본을 말하시는분께 한가지 말을 올리고자 합니다.
    무한도젼의 대본은 패떳의 인간관계까지 결정해버리는 그런것이 아니라
    진행에 대한 대본일뿐입니다. 그리고 그 진행에 대한 흐름을 타고 무한도전 멤버들이 각 상황에 맞는 연기나 행동을 하는것이고요.
    이러한 대본들은 토크쇼를 비롯해서 모든 방송 및 연출에 있다는점을 착안해주셨으면합니다.

    • vv 2009.01.12 08:46  수정/삭제 댓글주소

      왜이렇게 순진하신지...꼭 대본에 써야만한 그들의 관계가 설정이라고 생각하는건가요? 그런 대본이 없어도 이미 그들끼리 방송전 충분한 회의도 걸치고 또 대본이라는게 꼭 종이쪼가리 대본이 아니라 작가들이 들고있는 판대본도 있을거고 설마 오락프로에 나오는 인간관계를 무한도전은 진짜야!라고 믿는건 아니죠?

      패밀리가 떴다가 재수없게 다 듸집어 쓰고 있을뿐이지 그리고 패밀리가 떴다는 그것을 출연자들에게 알기 쉽게 설명하려는 의도로 대본화 한것뿐이지 무도나 1박이나 패떴이나 그런면으로는 다를게 없습니다.

  9. 언제부터 '엠티가서 지들끼리 깔깔거리고 좋아하는' 프로그램이 주류가 된거죠?
    회사 휴게실에서 쉬고있을때쯤이면 어김없이 재방송 등등으로 보게 됩니다만, 어디부터가 재미있는 부분이고 어디까지 감동인지 당췌가 느낄 수 없네요

    리얼버라이어티고 뭣이고간에 돌발영상이나 백분토론같은 비주류 개그맨들을 이용한 고품격 개그프로그램을 좀 본받으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

  10. nini//
    도대체 어딜 봐서 '코미디하우스'같은 프로그램이 고품격 개그프로그램인지?
    그런 프로그램이 망하고 리얼 버라이어티가 뜨게 된 건 다 이유가 있습니다

  11. 수긍패랭이 2009.01.12 14:0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을 조리있게 잘 쓰셨습니다. 축구와 비교해서 패떳의 이미지의 이중성을 고발한 점 높이 살만합니다. 글이 길었음에도 고개를 끄덕이면서 공감가는 대목이 많았습니다.
    좋은 글 앞으도로 부탁합니다.

  12. ㅋㅋㅋ 2009.01.12 19:2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ha//
    nini 님 얘기가 그런 게 아니잖아요. ㅋㅋㅋㅋ 님좀 짱

  13. 아비타 2009.01.20 10:5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너무한다 너무해 다 짜고서 사람들을 농락한댓가가 얼마나큰지 알아야한다. 그 엄청난 출연료가...
    이제 다시는 시청 안할란다.... 미리 판짜고 즈그들 노는일이 리얼 버라이어티라고....??????

  14. 그래도 재밋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