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그콘서트>가 제3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 <패밀리가 떴다>와 함께 예능 시청률 1,2위를 다투는 중이다. 리얼 버라이어티가 예능의 제왕이 된 이후 이런 광경은 오랜만이다.


 하지만 이것이 코미디 프로그램이나 개그 프로그램의 중흥으로 이어지는 건 아니다. <개그콘서트> 홀로 폭주하고 있다. <웃찾사>나 <개그야>는 물론 <코미디쇼 희희낙락>도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그야말로 독야청청, 군계일학의 원맨쇼다.


 방송3사 예능에도 <개그콘서트> 출신들이 전방위적으로 투입되고 있다. 최근 MBC <무한도전>이 후배 양성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그러면서 흘러나온 명단에 <개그콘서트>의 장동민, 박휘순이 들어있었다. <무릎팍 도사>에서도 <개그콘서트> 출신의 유세윤이 활약한다. 심지어 <개그야>에서도 <개그콘서트> 멤버인 박준형이 터줏대감 노릇을 하고 있다.


 SBS도 예외는 아니다. 주말 예능인 <골드미스가 간다>에서 신봉선이 활약하고 있는 것이다. 신봉선은 박미선과 함께 최고의 여자 MC로 자리를 굳혀가고 있다. <샴페인>에서는 메인MC자리까지 꿰찼다. 예능에 초대되는 개그맨 손님으로도 <개그콘서트> 출연자들이 압도적이다. <개그야>나 <웃찾사>에 출연하는 젊은 개그맨들이 중요한 비중으로 예능에 등장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개그 프로그램의 인기를 가늠할 수 있는 유행어도 당연히 <개그콘서트>의 몫이다. ‘영광인 줄 알아 이거뜨라~’, ‘미친 거 아냐?’, ‘선배님~’, ‘니들이 고생이 많다’, ‘누구?’, ‘그건 니 생각이고’, ‘그걸 아는 사람이 그래?’, ‘있는데~’, ‘난 ~할 뿐이고’, ‘왜 이래 아마추어같이’, ‘독해~’, ‘쌈싸먹어’, ‘안해봤으면 말을 하지 마세요’, ‘우쥬 플리스 닥쳐줄래?’, ‘100프롭니다’, ‘참 쉽죠잉~?’.


 한다하는 유행어들이 모두 <개그콘서트>에서 나온 것들이다. 이러기도 쉽지 않다. 반면에 <개그야>나 <웃찾사>는 궤멸이다. 존재감이 사라져버렸다.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도대체 <개그콘서트>의 힘은 어디에서 온 것일까?



- 속이 시원하다 -


 요즘 드라마 중에 가장 화제가 되는 것은 <내조의 여왕>이다. <내조의 여왕>과 <개그콘서트> 사이엔 공통점이 있다. 바로 통렬함이다. 둘 다 현실에 기반한 웃음을 전해준다. 한국사회에서 누구나 겪어봤을 법한 부조리를 적나라하고 과장되게, 그러면서도 너무나 그럴듯하게 그려 보여 짜릿한 자극을 주는 것이다. 이렇게 현실의 한 단면을 통렬히 묘사해주면 시청자는 속이 시원한 쾌감을 느끼게 된다.


 최근 <개그콘서트>의 ‘독한것들’이라는 코너에서 묘사된 것을 통해 자녀의 흡연사실을 알게 됐다는 학부모의 경험담이 인터넷에서 화제가 됐었다. ‘독한것들’은 사람들이 흔히 하는 행동을 정확히 집어내 표현하며 그것을 비웃는 내용이다. 비웃는 정도가 너무 강해 막장이라는 비난을 듣기도 한다. 하지만 이것이 사람들의 심리나 행동을 통렬히 묘사하고 있는 것만은 분명한 사실이다. 관객으로부터 ‘아 그래! 맞아, 맞아!’ 이런 감탄사를 이끌어내기 때문에 여성의 외모를 비하함에도 불구하고 여성으로부터도 지지를 받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통렬함의 마력이다.


 통렬하기 위해선 철저히 현실에 기반해야 한다. 허공에 붕 뜬 요정들의 얘기로는 통렬한 공감대를 이끌어낼 수 없다. <내조의 여왕>이 단지 웃긴다는 이유만으로 그렇게 많은 사랑을 받은 건 아니다. <내조의 여왕>에는 현실의 애환이 담겼다. 그 속에서 사회의 부조리를 통렬히 야유했기 때문에 원톱 드라마로 떠오를 수 있었다.


 <개그콘서트>도 현실적이다. 반대로 <웃찾사>는 트렌디하다. <개그콘서트>가 전체적으로 구질구질한 느낌이라면 <웃찾사>는 화사하고 쿨한 느낌이다. 개그코드도 <웃찾사>가 훨씬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사람들 취향에 부합한다. <웃찾사>에서 최고의 인기를 자랑하는 이용진, 이진호 등의 개그는 인터넷 세대가 아니면 공감하기 힘들다. 트렌디하고, 쿨하고, ‘패셔너블’한 <웃찾사>는 그렇기 때문에 현실에서 벗어난 요정들의 이야기 같다. 이것은 아무런 공감도, 통렬함도 줄 수 없다. 현실의 애환도 느낄 수 없다.


 <개그야>도 말장난의 연속이라는 점에서 비슷하다. 요즘 <개그야>는 젊은 사람들한테 인기가 많은 자사 예능 프로그램들을 패러디하고 있다. 오리지널로 보편적인 공감을 이끌어내는 게 아니라, 묻어가기로 기존 예능 프로그램의 팬층 속에 안주하는 것이다. 이것이 <개그야>가 공중파 3사 개그 프로그램 중에 가장 존재감이 박약한 이유다.



- 2009년을 강타한 ‘분장실의 강선생님‘ -


 2009년, 대한민국은 <개그콘서트>의 한 코너인 ‘분장실의 강선생님’의 마력에 빠져있다. 이것은 안영미, 강유미 등의 여자 개그맨들이 어처구니없는 분장을 하고 분장실에서 벌이는 소동극이다. 한국은 여기에 꽂혔다. 주요 예능 프로그램에선 방송사를 막론하고 ‘분장실의 강선생님’에 나오는 유행어를 들을 수 있다.


 이 코너야말로 위에 언급한 <개그콘서트>의 특징을 집약적으로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이 코너는 기본적인 설정에서부터 현실풍자로 시작한다. 개그맨 선배가 분장실에서 어처구니없는 분장을 하고 앉아 분장으로 웃기지 말라고 후배들을 훈계하는 장면이 이 코너의 기본적인 모티브다.


 여기에는 한국사회 특유의 라인문화에 대한 야유가 나타난다. ‘강선생님’의 줄을 타려는 기회주의자 안영미와 듬직한 대선배처럼 굴다가도 PD의 캐스팅 발언에 바로 후배들을 배신하고 달려가는 강선생님. 그 밑에서 찍소리도 내지 못하는 새카만 후배들.


 이 설정은 <내조의 여왕>에서 나오는 것과 근본적으로 같다. <내조의 여왕>에서 내조는 바로 ‘무한 아부’였다. 김남주가 무한 아부의 대가로 나온다. 그는 강자에겐 약하고 강자의 위세를 빌려 약자에겐 과시적으로 군다. 그러면서 출세에 목을 맨다. 이 적나라한 묘사와 후안무치함에 한국인은 박장대소했다.


 ‘분장실의 강선생님’에서 무한 아부의 대가로 나오는 이는 안영미다. 이것으로 인해 안영미는 가장 ‘핫’한 개그맨으로 부상했다. 윗사람에겐 ‘선배님~’하며 꼬리를 살랑살랑 흔들고, 아랫사람들에겐 ‘똑바로 해 이거뜨라’라며 거만을 떤다. 강선생님이 한 마디하면 그것을 열 배로 부풀려 공감을 표시하며 간사하게 군다. 어디에나 있는 얄미운 2인자를 통렬하게 묘사했다.


 인류역사에서 이런 2인자는 너무나 익숙한 존재다. 철저한 서열, 라인 문화인 한국사회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인간형이다. 이것을 과장되면서도 통렬하게 묘사해줌으로서 열광적인 갈채를 받고 있는 것이다.


 한국인은 현재 단지 웃기는 것 그 이상을 원하고 있다. 현실을 통렬히 야유해주며 삶의 애환을 생생하게 담아내면서도, 그것이 칙칙함으로 흐르지 않고 경쾌한 웃음을 던져 줬을 때 한국인은 반응한다. <개그콘서트>는 그런 시류를 정확히 잡아냈다. 이것이 폭주기관차가 되어 홀로 질주하는 이유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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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개그콘서트가 재미있는건 사실이고 저도 자주 보는 프로그램이지만

    다른 개그야, 웃찾사와 다른점은 개그맨들 자신을 낮추고 망가지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인듯

    본인이 잘났다고 나서는 코너가 별로 없죠

    개그야, 웃찾사는 자신들이 무슨 초특급 연예인인 마냥 특히 여자 출연자들은 외모나 이런걸로 승부하려고만 하고..

    미녀 개그우먼이 나왔다고 기사 나오길래 봤더니 말 몇마디 하고 전혀 웃기지도 않는..

    사람들이 다큐멘터리냐고 비아냥 거리는 정도이니..

  3. 웃찾사와 개그야...웃찾사는 너무 유행어만 밀려고 하고 내용은 별거 없는거 같습니다...웃찾사 의 유행어는 내용과 별개로 가기 때문에, 한마디로 유행어 먼저 그뒤 내용이지만 개콘은 내용과 더불어 유행어가 생기므로 차라리 더 기억에 남는다 보여집니다....ㅋㅋ 그리고 어떻게 보면 꽁트식의 코메디는 매번 똑같은 형식의 식상함이 나올수 있지만 그것을 주제나 내용면에서 바꿔주어 못느끼게 해야 하는데 웃찾사는 그런부분에서 개콘보다 뒤처진거 같구요...그래서 유행어의 반복이 계속되는 느낌을 더 받는거 같습니다..^^

  4. 개콘이 인기를 영위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일전에도 이부분에대해 간략하게 평을 했지만 개콘을시청하다보면 세대간 격차가 없다는것 입니다.
    웃찻사나 개그야같이 특정시청자를 대상으로 하지 않고 억지로 웃기려고 모호한 유행어를 만들지 않기 때문이죠.
    사실 우리일상이나 회사,학교. 각분야에서 대화중에 개콘의 유행어한마디 안쓰이는곳이 없다는 얘기죠.
    그만큼 개콘이 우리 실생활에 깊숙히 자리하고 있단뜻이되고 그러다보니까 세대간 대화도 자연스레 이어주는 고리역할도 한다고 봅니다.
    결국은 개콘이라는 프로그램은 특정층을 위한프로가 아니라 남녀노소 가 같이 보고느끼고 즐기는 프로가 되었다는게 성공전략이 아닌가 보네요.

  5. 동쪽바다 2009.05.18 10:5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도 물론 개콘봅니다만... 몇몇코너를 제외하고는 채널을 돌립니다.특히나 할매가뿔났다 인가요. 그코너는 안봅니다.보고있던 아이에게 양해도 없이 과감히 채널을 돌려버리죠.아무리 시대가 변했다고 해도 손자나 아내가 조부모에게 남편에게 행하는 과장된 억지표현과 예의없음에 화가 날뿐입니다.특히나 저같이 아이를 키우며 부모님들과 같이 사는 경우에는 그걸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습니다.어른이 나서서 계몽하고 솔선수범해도 모자랄 판국에 대놓고 방송에서 조손간에 벌어지는 망발의 언어구사는 아이들이 보고 배울까 겁이날정도입니다.
    어떤 부모가 제 손자들에게 그런 취급을 받고 싶어서 자식을 키웁니까?그런 예의 꽝인 손자녀석은 매를 대서라도 가르쳐야지 방송에서 재미있다고 소재로 다뤄가며 한두번도 아니고 몇달에 걸쳐 꼭 그렇게 보여줘야 합니까?방송도 좋고 재미도 좋지만 이런 코너는 없어져도 괜찮을 듯 싶군요.

    • 저두욧 2009.05.18 11:12  수정/삭제 댓글주소

      저랑 울 남편도 그코너는 짜증난다고 안봐요^^ ㅎ

    • ㅇㅇ 2009.05.18 12:32  수정/삭제 댓글주소

      저도 손자가 좀 얄밉긴 한데 일부러 그렇게 느끼라고 연출하는 거니까요^^

      그리고 드뎌 할매가 유세윤을 폭행하기 시작했어요.ㅋㅋㅋㅋㅋㅋ

    • 그러시군요..저는 그 코너 무지 재밌는데요~

  6. 감사합니다 2009.05.18 11:0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좋은 글 재미있게 잘 읽고 갑니다.^^

  7. 개콘맨 2009.05.18 12:0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편성의 힘이지? 일요일밤9시에 볼게 없어...개콘이 토요일 오후 4시에 해봐라!몇프로나오나?ㅋㅋㅋ

    • Neon 2009.05.18 18:26  수정/삭제 댓글주소

      일요일밤9시면 잠이나 주무시죠. 입논평 쩔게 해보자면 아마 개콘은 1박2일, 무한도전, 패떳이랑 붙여놔도 밀리지 않을겁니다.

  8. 개콘은 항상 평균적으로 좋은 성적을 받지 않았나요? 제가 꾸준히 시청해서 그렇게 느끼는지도 모르겠지만 개콘은 웃음 포인트가 대중적인것 같아서 좋습니다. 개그야는 안웃기고, 웃찻사도 저는 안웃기더라구요. 젊은 세대에게는 좋을지 몰라도 나이가 지긋하신 분들께는 웃음을 드리지 못할것 같습니다.

  9. 전 독한것들 나쁜남자를 제일 재밌게 봤고 악성 바이러스도 재밌게 봤는데 박대박이랑 뿌레땅뿌르국은 너무 제 타입이 아니라서 돌려요.
    그리고 봉숭아학당도 제일 재미있는 프로였는데 요새는 좀 재미가 없구요. 강한 캐릭이 없어서 그런지...

  10. 길티심슨 2009.05.18 12:5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웃찾사나 개그야가 젊은 세대에나 맞다는 얘기는 오해입니다.
    그냥 구려서 안보는거예요. 낙엽이 굴러가는 소리에 웃을 애들도 안웃을껄요.
    개그들이 전체적으로 구성도 구리하고 웃음포인트도 못잡고,
    보다보면 진짜 제가 다 뻘쭘한데 어떻게 계속 볼까요??

    반면에 개콘은 뭐 아다시피 선후배동료간에 끈끈하게 묶여서 서로 아이디어를 잘내고,
    또 1등 프로그램이라 그런지 개콘에 인재들이 많이 몰리기도 하는거 같더라구여.
    (안영미가 나와서 하는 말을 들어보면 좀 우려스럽기도 함..
    선배한테 복종하는 것을 당연한 냥 얘기해서 위계질서가 딱 잡혀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음..
    예전에 깜빡홈쇼핑 하던 사람도 후배들 패다가 뉴스에 나온적도 있었고..
    그런 걸 내면화하는 사람은 결국 남 웃길때도 드러나게 되어있는데)

    대표적으로 안영미는 진짜 동작, 발음, 억양 하나하나를 정말 디테일하게 묘사해서 놀랐고..
    (공개코미디 특성상 방청객 반응따라 웃게되긴 하지만 하나하나가 다 웃음포인트를 녹여낸)
    박영진은 정파적인 것을 떠나서 나라를 하나하나 풍자하는 게 또 웃기게 한다는게 놀라워여.
    뭐 유세윤 신봉선은 예능에도 재능이 있고.. 김준호와 김대희처럼 정말 오래하면서 계속해서
    웃길줄아는 개그맨들도 있고 저도 요즘 새삼느끼는 거지만 격차가 날 수 밖에 없는 거 같애요.

  11. 개콘맨 ?? 2009.05.18 12:5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편성의 힘이라고 했는데 그럼 웃찾사나 개그야를 일요일 밤 9시에 한다고 생각하면 몇프로나 나올까? 현재 시청률과 별반 달라질거 없다에 100%롬다

  12. ㄴㅇㄹ 2009.05.18 13:0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젓까~!!

  13. 제가 유일하게 보는 예능프르그램인데
    그런 엄청난 의미거 있군요~~

  14. 남쪽별 2009.05.18 16:1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개콘이 모든세대들에게 통하기에 인기가 많을 수 밖에....

    웃찾사는 진짜 유치해서 못보겠더구만...... !!!!!!!!!!!!!

  15. 강선생 코너 보면서 왜 즐거워 하는지 님 글 보고 공감 많이 했습니다.

    그것과 더불어 안영미, 강유미의 개그맨 능력도 무시못하구요.

  16. 웃찾사가 깔끔하다니 2009.05.18 17:1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개콘이 구질구질하고 ㄱ-;;;

    내기준에서 개콘은 구질구질하고...

    웃찾사는 더럽다... 개그코드가 패셔너블하고 깔끔하다니 ㄱ-;; 하앍대는거보고 참... ㄱ-;;; 게다가 한번 뜬 코너는 5년은 우려먹을 기세로 방송하니... 개콘은 한달후에 보면 좀 바뀌었네? 라고 느끼는데..

    웃찾사는 6달후에 보면 그대로고... 1년후에보면 달라진지는 모르겠지만 분위기나 그런건 그냥 그대로....(그 개그맨이 코너 새로짜도 그대로...)

  17. 개콘이 훨씬 잼있긴 하지만 2009.05.18 18:4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요즘 웃찾사도 조금씩 재밌어지더군요.. 언제나 한쪽이 재미있고 한쪽은 재미없고 그랬었죠..

  18. 제가 챙겨보는 유일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요즘엔 외인구단 추가)
    너무 재밌습니다^^ㅋ

  19. 폭주라고 해서 이상한쪽으로 생각했네요...
    근데 제대로 쓰신건 맞나요?? 궁금해지네요..ㅎ

  20. 전 ~분장실의 강선생님을 보면 어릴때 내가 놀던 생각이 납니다. 우찌 그리도 표현을 잘하는지..
    <개그냐>나<웃찾사>는 너무 재미없어요. 현실감도 떨어지고.. 요즘 <개콘> 넘 재미있어요.
    아이들과 같이 보고 웃는답니다.

  21. 100배 공감하는 멋진 글~ 2009.05.19 14:2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하하~

    저도 <개그콘서트> 광팬입니다~

    일요일 밤 9시부터 10시 사이엔 무조건 TV앞에서 부동자세!

    나이먹으니 일주일에 한번 크게 웃기도 힘든 삶이네요.

    이거 안되겠다....싶어 위기감을 느끼는데

    <개그콘서트>가 너무나 훌륭하고 속시원하게 매주 웃겨주니

    정말 기부금이라도 주고 싶은 심정이라니까요. ㅋㅋ

    너무 고마워서!

    딱 맞는 예리한 글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