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이 치러졌다. 대체로 이변이 없었고, 공정한 시상이었다는 평가기사들이 쏟아져 나왔다. 물론 하지원이 후보에서조차 배제당하고, 더 나아가 <신기전>에게 작품상을 안긴 대종상에 비한다면 이번 청룡영화상이 그나마 양반이었던 건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공정했다, 받을 사람들이 받았다라고 하기는 조금 힘들다. 하지원이 여우주연상을 받은 것이 그 대표적인 사례라 할 만하다. 하지원이 후보에서조차 배제당했던 것도 황당했었지만, 그녀가 여우주연상을 받은 건 그것보다 더 황당했다.


왜냐하면 여우주연상 후보에 <마더>의 김혜자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번엔 김혜자가 받았어야 했다. 모양새가 그랬다.


김혜자 정도의 베테랑 중견배우들이 대한민국에서 연기를 제일 잘 한다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그렇다고 그들이 연기를 할 때마다 상을 준다면 매년 시상식은 중견배우들만의 잔치가 돼서 우스워질 것이다.


그래서 그들에게 언제나 시상하기는 힘든데, 하지만 언젠가 상이 주어져야 하는 건 분명한 사실이다. 그러므로 모양새가 중요하다. 딱 그들이 상을 받을 만한 모양새가 형성됐을 때 시상해야 한다. 그때를 놓치면 언제 또 그런 시기가 올지 모른다.


김혜자 정도 연령대의 여배우들이 할 수 있는 건 주인공의 어머니 역할 아니면, 시어머니 역할뿐이다. 대체로 드라마에선 아들의 결혼에 반대하며 며느리를 구박하는 천편일률적인 캐릭터를 소화한다. 이들이 주역에 나설 기회는 극히 제한적이다.


이번에 김혜자는 모처럼 <마더>라는 작품으로 화제작의 중심에 서는 기회를 맞았다. 바로 이런 모양새가 형성됐을 때 김혜자 같은 고령의 연기장인에게 시상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여우주연상은 하지원에게 갔다. 하지원이 연기를 자연스럽게 하는 배우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배우로서의 카리스마로 따졌을 때 김혜자에게 밀리는 것이 분명한 사실이다.


그러므로 하지원에게 간 여우주연상이 어색할 수밖에 없었다. 마치 대종상에서 하지원이 후보에조차 들지 못해 일어났던 논란에 대한 보상의 차원에서 시상하는 것 같았다. 청룡영화상이 자신들은 대종상과는 다르다며 우월성을 과시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했다. 이런 구도를 마냥 웃으면서 봐주기는 힘들었다.


<똥파리>에게 감독상이나 신인감독상이 안 간 것도 어색했다. 이번 청룡영화상은 <똥파리>에게 신인연기상을 준 대신에 신인감독상과 감독상은 <과속스캔들>과 <국가대표>에게 각각 안겼다. <과속스캔들>은 감독상을 받을 만큼 잘 만들었거나 예술적 성취가 돋보이는 작품이라고 할 수 없고, <국가대표>는 후반부의 완성도도 훌륭하고 작품의 임팩트도 강렬하나 전반부에 어색한 점이 있어 감독상에 썩 어울리는 작품이라고 하기 힘들었다.


뭔가 상들이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어수선하게 배분된 느낌이다. 이걸 두고 매체들은 상들이 고르게 분배돼서 공정하다고 보도했는데, 상을 고르게 분배하는 게 시상식의 목표란 말인가? 대종상보다는 나았지만 씁쓸한 뒷맛을 남기는 시상식이었다. 우리나라에서 산뜻한 대중문화 시상식을 보는 건 언제쯤일까?



- 박진영, 쇼를 구원하다 -


이번 청룡영화상에서 돋보였던 건 박진영이었다. 우리나라 영화시상식의 중간 쇼는 썰렁하기로 악명이 높다. 배우들이 냉랭한 표정으로 지켜보는 가운데 드넓은, 그래서 더욱 썰렁한 무대 위에서 가수들이 안쓰럽게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것이 영화시상식의 중간 쇼였던 것이다.


바로 지난 번 대종상에서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무대가 그런 썰렁함으로 특히 유명했다. 이런 썰렁함은 대체로 아이돌들이 무대를 꾸몄을 때 극에 달하는 경향이 있다. 장년층이 주류인 영화배우들과 아이돌의 코드가 맞지 않기 때문일까?


이번에 청룡영화상 중간쇼에 2PM이 등장했을 때 그런 과거가 재현되는 것 같아 순간 불안했다. 관중석 배우들의 표정이 지난 대종상 때보다는 훨씬 밝아보였지만 전체적인 썰렁함은 어쩔 수 없었다.


이런 분위기를 한 방에 역전시킨 것이 뒤이어 등장한 박진영이다. 그는 관중석과 사회자석을 노련하게 누비며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엔터테이너로서의 능력이 과시된 순간이었다. 언제나 손발을 오그라들게 만들었던 정준호의 만담이 사라지고 이범수의 진솔한 진행으로 한결 나아보였던 것과 함께 박진영이 쇼를 살렸다.



Posted by 하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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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공감하는 1인 2009.12.03 09:4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너무나 공감합니다.
    나눠먹기 시상식은 진정 상 받는 모든 배우를 부끄럽게 만들고 있는데,
    비판받아 마땅하고
    장인정신으로 일하는 진정 아티스트들의 기를 죽이는 시상식은 모두 외면해야 합니다.

  3. 바람부는날 2009.12.03 10:2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공감합니다. 여우주연상을 하지원씨가 받는다는 건 좀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똥파리에 대한 것도 마찮가지 입니다. 좀더 공정한 수상이 이뤄졌으면 좋겠습니다. 아마 상관도 없는 제가 보기에도 얼굴이 붉어지네요.

  4. 화이팅 2009.12.03 10:4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아니요, 하지원씨 말고 그럼 누가 있습니까?

  5. 하지원씨가 받은게 공정한거 같습니다.

  6. 하지원씨 연기 잘하는 배우임에 틀림없고, 정말 좋아하는 배우지만,, 노미네이트 된 배우들을 보면 좀 아쉬웠습니다. 갠적으로 김옥빈양의 연기는 놀라웠지만 주연상이 이른감이 없지 않기에 당연히 김혜자가 받을 줄 알았습니다. 마더에서 그녀의 연기는 정말이지 소름끼쳤거든요.
    연기.. 솔직히 후보로 선정된 여배우들 연기 못하는 배우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수상의 여부는 작품과 맡은 배역으로 정해지지 않을까요.. 하지원이 맡은 역할은 죽어가는 연인을 둔 여주인공 정도라고 생각하는데.. 그리고 영화도 그다지 수작이라는 평은 못듣지 않았나요. 박쥐랑 마더야 말로 허를 찌르는 수작이였는데.. 아쉽네요. 감독상도 봉감독과 박감독이 외면당한 현실과.. 마지막 작품상을 마더에게 안긴건 이거나 받아라..라는 감이 없지 않더군요... 신인감독상은 뭐 말할것도 없이 기가차고 ㅉㅉ 이용주 감독이나 양익준 감독이 받을줄 알았는데.......
    암튼, 여러모로 아쉬운 시상식이였고 관객의 입장에서 허탈하더군요.
    김명민 너무 좋아하지만.. 송강호도 많이 아쉽고.

  7. 전적으로 공감,,,

    마더에서의 김혜자의 연기는 소름이 돋았다.
    그런데 하지원? 게다가 과속 스캔들과 국가대표?

    그럴거면,,차라리,,흥행 성적별로 주는 상이라 하지,,,덴장,,,

    양익준과 김혜자는 정말 아쉬움,,,

    음,,근데 똥파리,,좀 너무 죽거나 나쁘거나 필 나지 않았음,,-_-;;;;

  8. 쓰레기같은 대종상의 여파가 청룔ㅇ시상식까지 미쳤네요 ,,마더의 김혜자씨가 아쉽읍니다,,,,ㅇ히려 하지원보단 김옥빈이더 낫지않나 생각드네요 김혜자씨가 견재와 희생양이 되지않았나 생각 드네요,,,김혜자씨가 참 아쉽네요,,,,

  9. 공감합니다.
    김혜자... 죽음이죠.. 똥파리도 공감...

    아지만 흥행성에 도 비중을 둔것 같습니다.^^

  10. 다시시작 2009.12.03 13:4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공정하다고 봅니다 ..마더와 내사랑내곁에 둘다 극장가서 봤지만..
    김혜자씨는 우리들에게 연기의 신이라고 불릴만큼 연기적인 면에서 뛰어나신 분이 맞습니다.
    하지만 항상 잘해오시던 연기를 계속 잘하신 차원이라고 할수밖에 없고..
    하지원씨는 내사랑내곁에를 통해서 비로서 하지원의 재발견이란 평가를 받은 배우입니다.
    모 청룡영화상에서 지루한 남녀주연상이라고 혹평하신분이 있지만.. 어떻게 보면 처음 주연상에 노미네이트된 첫해 주연상을 수상한 깜짝 여우주연상이라고 할만합니다.
    그리고 내사랑내곁에 본사람들은 왜 김명민씨 이름보다 하지원씨 이름이 먼저 나오는지 이해할수있습니다. 이영화는 환자가 주가 아닌 그 환자를 옆에서 보살피고 힘들어하는 가족의 모습에 초첨을 맞췄다는 박진표감독의 말처럼 하지원씨가 내사랑내곁에를 그나마 살렸다는 측면에서
    충분히 받을만 했습니다.
    대종상에서도 수애씨가 받았죠... 오히려 그게 더 의문이네요..

  11. 똥파리는 직접 보지 않아서 할 말이 없지만.....
    여우주연상을 김혜자씨가 수상하지 못한 것은 아쉽네요.
    해운대, 마더 두 영화를 모두 봤지만...
    역시 연기력으로만 따진다면 김혜자씨의 압승인데 말이죠.

  12. 샌드맨 2009.12.03 20:3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다시시작/잘하던 사람이 계속 잘하면 안준다는 말은 공감이 안되네요..

    저는 김혜자씨가 못받았던 하지원이 받았던 그건 옳다 그르다 말은 못하겠는데

    그 지적만 공감이 안됩니다.

    하지원의 재발견이 있었다면 그건 본인한테 좋은것이고 그부분에 대한 평가는 팬들이나

    언론에서 해주면 되지 왜 공식적인 영화제에서 더 연기 잘한사람이 있다면 왜 그 사람 제치고

    다수의견에서 이번에는 김혜자씨보다 연기가 좀 못하다고하는 배우한테 재발견했다고 주나요?

    어느 상이나 연속 수상이 있고 이미 잘하는데도 게을러지지 않고 자기 관리를 계속 잘하는

    면에서도 연속수상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13. 저도 공감.하지원의 연기력이 주연상감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똥파리 부분도 공감하구요 .. 박진영씨는 제가 별로 좋아하는 가수가 아니여서 전 별로였지만 다른분들은 많이들 님의 생각과 같으시더라구요.

  14. 저도 공감, 마더의 김혜자님 연기는 정말 최고의 연기였죠.

  15. 님의 포스트를 보니 청룡상은 왠지 대중성이 기준인 것같다는 느낌이 드는군요. 작품들을 다보지않아서 뭐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만 전반적으로 보면 청룡상이 다수의 의견을 들어보니 그러하다류의 견입장을 견지하는 것같습니다. 김혜자씨와 하지원씨, 최강희씨의 대결구도도 그랬던 것같네요. 김혜자씨는 마더 한편, 최강희씨는 애자 한편이지만 하지원씨는 내사랑 내곁에로 후보에 올랐지만 사실 해운대의 후광도 있었을 것같네요.

  16. 정말 공감합니다.하지원 상 받는 것 보고 이어없어 채널 돌려버림.당연히 김혜자가 받아야 마땅하다고 생각했는데.후보 오른 영화 다 본 사람으로서 하지원 상 줄거면 최강희도 받았어야 한다고 생각함.차라리 대종상 받은 수애는 그 둘 보다는 좀 낫고...어쨌든 청룡이나 대종이나 김혜자 여우주연상 안준게 이해안감.

  17. 내사랑내곁에 영화를보구 이런말을 하는건지,,
    여우주연상이라는건 영화의 내용과는 상관없이 연기력으로 상을 주는건데,,
    하지원이나 김혜자나 좋은 연기력을 펼쳤다..
    하지원이 연기를 제대로 못해서 이상을 받을 자격이없다는 사람들은,,
    그럼 이런 하지원에 비해서 마더에서 김혜자의 연기는 과연 극에 달한 정도의 연기라
    말할수 있을지 모르겠네,,
    연기잘한 여배우중 한사람이 받은것뿐, 그것같고 상을탈자격이없네,마네 떠드는것조차
    웃긴다. 하재근은 얼마나 영화를 알고 연기에대해 아는지...궁금하네..니가무슨 판사도아니구
    니생각 만으로 결정을 짓고 얘기하는건 웃긴다.
    사람마다 보고 느끼는건 모두 다르다...

  18. 노숙자 2009.12.05 19:2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 앞부분은 저도 동감하는데요. 뒷부분은 에이..뭘 모르시는 말씀... 박진영이 2pm의 명성에 슬쩍 묻어 자신의 신곡을 발표한건 좀 거시기 합디다. 대부분의 대중들이나 시상식 참석한 여배우들은 2pm의 무대를 더 보고 싶었을 겁니다. 그냥 아이돌이 아니라 짐승아이돌이어서 저같은 중늙은이도 무쟈게 좋아하거든요.

  19. 로얄분체교감유전자코드 2009.12.09 02:1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우리나라 특유의 선정 관행, 비운의 주인공(장애인 역이나 지고지순 여성역)이나 흥행성공한 영화 주인공들에게 상 몰아주는 경향있음. 하지원이 받다니... 김혜자에 대학 모독이다.

  20. 잘 읽었어요.

    쓸데없는 '들'이 많이 보이네요. 원래 우리말엔 '들'이 비하의 의미가 더 강하죠.

    메체, 관중, 기자... 영어의 영향으로 쓸데없는 '들'도 많고, 여러분들, 모두들, 가족들, 부모님들 같이 틀린 '들'도 많죠.

  21. ㅇㄹㅇㅇㅇ 2011.05.21 10:2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하지원씨의 연기력은 어느누구에게도 뒤쳐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내사랑내곁에의 배역자체가 강렬한 면 보다는 절제된 내면연기로 사랑하는 병자를 간호하는 아픔과 병자에 대한 사랑을 연기해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강렬한 배역보다 더 연기하기 힘든 배역이라고 생각됩니다.
    연기할때 과하지 않으면서 안정되게 감정연기를 표현해야되기 때문이지요
    우리나라사람들은 무조건 카리스마있게 고함 빽빽지르고 눈 부릅뜨고 인상 많이 쓰는 강렬한 배역을 연기하는 배우들에게 연기 잘한다고 칭찬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오히려 외국은 절제된 내면연기를 훨씬 더 쳐 주는데 이상하게 우리나라 사람들은 빨리빨리습성이 몸에 배여서 그런지 연기에서도 그저 강렬하게 연기하는 배역에게 찬사를 주지요 분명히 강렬한 배역은 배역자체가 강렬하게 때문에 사람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줄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강렬하지는 않지만 절제된 상태에서의 내면연기가 더 연기하기 힘들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의미에서 하지원씨는 정말 절제된 내면연기를 잘하는 배우라고 생각됩니다. 슬픔과 놀람과 아픔과 기쁨 설레임등을 절대로 과하지 않으면서 안정되게 잘 표현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연기자중 한명이지요 특히 어렵다는 눈빛연기는 대한민국에서도 최고배우이고요 특히 tv부분에서는 뭐 여배우들중에서도 작품성과 흥행성 연기력에서 최고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돋보적인 배우임에는 분명하고요
    어찌 되었든지 내사랑내곁에의 하지원씨도 연기 잘하셨고 충분히 상 받을 자격있으시고요 김혜자씨 역시 연기 잘 하셨습니다. 뭐 상은 두분다 받으실 자격 있으시지요
    그리고 그렇게 따지면 대종상여우주연상 역시 김혜자씨가 받아야 되는데 수애씨가 받았으니 수애씨역시 공정하지 않겠네요 수애씨도 연기 잘하셨는데 말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