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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영상 칼럼

도대체 선덕여왕은 어디로 갔나

 

<선덕여왕>은 선덕여왕의 이야기다. 그러므로 당연히 선덕여왕이 가장 중요한 인물일 수밖에 없다. 그 선덕여왕의 파트너는 김유신이다. 그러므로 또다시 당연히, 김유신도 중요한 인물일 수밖에 없다.


그리하여 이 두 인물에게는 아역 때부터 많은 비중이 주어졌다. 비담의 아역은 회상씬에 잠깐 등장하는 것에 불과하고, 알천랑은 본인의 어린 시절은 물론 집안이나 각종 사적인 정보가 아예 제공되지 않는다.


역시 <선덕여왕>의 주인공은 선덕여왕과 김유신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게 중요한 두 인물이 살아나길 끝까지 기다렸다. ‘왕이 되면 좀 달라지겠지’, ‘장군이 되면 좀 달라지겠지’. 그러나 달라진 건 없었다. 가장 중요한 두 인물이 끝까지 묻힌 채 <선덕여왕>은 마지막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 덕만과 김소연의 눈물, 위력이 달랐다 -


덕만과 김유신 사이엔 아역 시절부터 각별한 인연이 그려졌다. 커서는 그것이 슬픈 사랑으로 발전했다. 드라마 중반부에 덕만은 김유신을 보며 눈물을 흘리기 일쑤였다. <아이리스>에서 이병헌에게 이루어질 수 없는 연정을 품었던 김소연은 그 눈빛을 통해 재발견 됐다. 덕만이 처한 상황도 김소연에 못지않게 드라마틱한 것이었다.


역시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이었기 때문이다. 덕만은 심지어 김유신이 다른 여자와 결혼하는 모습까지 지켜봐야 했다. 하지만 덕만의 눈빛에선 김소연의 눈빛과 달리 아무런 존재감도 느낄 수 없었다.


조연임에도 불구하고 카리스마 있는 연기로 강렬한 존재감을 발하는 사람을 일컬어 씬스틸러, 즉 화면을 훔치는 사람이라고 한다. 바로 김소연의 경우가 그랬다. 덕만의 경우엔 반대로 주연임에도 불구하고 존재감이 없었으니 가히 화면을 날려버린 캐릭터라 할 만하다. 김소연이 이병헌 때문에 눈물을 보일 때마다 폭발적인 반응이 일었으나, 덕만이 중반부에 김유신 때문에 애끓는 눈물을 흘릴 때는 드라마 몰입에 방해된다는 혹평뿐이었다.


덕만에겐 주연급이나 받을 수 있는 ‘출생의 비밀’도 주어졌다. 출생의 비밀을 간직한 캐릭터는 드라마틱한 상황에 놓이게 되기 때문에 아무에게나 그런 호사가 주어지지 않는다. 덕만의 출생의 비밀은 결국 길러준 어미와 겨우 찾은 친언니가 비극적으로 최후를 맞는다는 대단히 강렬한 설정으로 이어졌다.


하지만 덕만은 이런 극적인 설정에서조차 부각되지 못했다. 길러준 어머니의 죽음 후에 부각됐던 건 소화역의 서영희가 연기를 잘했다는 칭찬이었고, 친언니의 죽음 후에 부각됐던 것도 역시 천명공주역의 박예진이 훌륭했다는 찬사였을 뿐이다. 박예진이 죽음을 맞을 때 그 비극을 지척에서 감당했던 덕만, 김유신 두 캐릭터는 몰입을 유도하기는커녕 시청자들에게 핀잔만 들었다.


이렇게 크게 성공한 작품 속에서, 이렇게 드라마틱한 설정의 주인공이 됐는데, 이렇게 존재감이 없을 수가 있을까? 정말 기적이다. 존재감이 기이할 만큼 없는 것도 기적이고, 주인공들의 존재감이 없는 데도 불구하고 작품은 성공했으니 그것도 기적이다. <아이리스>에서 이병헌이 아무런 역할을 못했다면 그 작품이 성공할 수 있었을까?



- 끝까지 보이지 않는 주인공들 -


초중반에 김유신 캐릭터의 무력함이 화제가 되자 <선덕여왕>측은 후반에 군신(軍神) 김유신의 면모가 등장하니 기대해달라고 했다. 그래서 혹시나 하고 끝까지 기다렸다. 중반에 김유신이 나름 각성하는 것 같아 기대가 커지기도 했다. 하지만 김유신은 끝까지 하는 일이 없다. 낚인 느낌이다. 막판에 한 일이라곤 백제에 정탐 갔던 것과, 계백군의 홍의장군 곽재우식 전술을 깬 것밖에 없는데 이런 정도로 주인공의 존재감을 회복했다고 하기는 힘들다.


결국 미실 모자의 비극적인 이야기가 작품의 처음부터 끝까지 북치고 장구치고 모두 책임지고 있다. 미실의 비극적인 권력욕과 비담의 비극적인 애정욕이 이 작품의 핵심적인 테마가 된 것이다. 덕만과 김유신은 미실 모자의 비극에 들러리를 선 정도의 느낌이다. 미실 모자는 씬을 훔친 정도가 아니라, 아예 작품 전체를 가져가버렸다.


심지어 막판엔 로맨스의 주인공조차 김유신이 아닌 비담이 됐을 정도다. 김유신 때문에 시청자들에게 핀잔을 들으면서까지 꺼억꺼억 울어대던 덕만은, 정작 김유신의 존재감이 강화될 거라 예고됐던 막판이 되자 갑자기 비담의 애정과 배신에 종속캐릭터가 됐다. 김유신은 여전히 병풍으로 남아야 했다.


물론 작품의 구도 자체가 미실과 비담을 드라마틱한 비극의 주인공으로 만들어준 감이 있다. 아무리 그래도 주인공은 주인공이다. 선덕여왕과 김유신에게는 주인공으로서 충분히 많은 분량과 이야기들이 주어졌었다. 이요원과 엄태웅은 김소연처럼 씬을 훔칠 필요가 없었다. 주어진 분량만 충분히 표현했어도 <선덕여왕>에서 선덕여왕과 김유신이 사라져버리는 사태는 오지 않았을 것이다.


끝까지 혹시나 하면서 기대를 놓지 않았던 시청자의 한 사람으로서 안타까운 대목이다. 그들이 만약 제 역할을 해줬다면 올 최고 성공작의 주역으로서 엄청난 찬사를 받았을 것이다. 물론 작품도 끝까지 힘을 잃지 않았을 것이다. 막판에 주인공이 보이지 않으니 작품이 허무하게 느껴진다. 수많은 배우들에게 대성공작이었던 <선덕여왕>은 두 주인공에게만은 아쉬운 작품이 될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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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행인 2009.12.22 13:58

    그래서 전 미실 죽은 다음에는 안보고 있습니다~ㅋ
    드라마에 대한 매력이 급감하더라구요..
    애초부터 둘 다 캐릭터에 맞지 않는 연기자였다고는 생각했지만
    갠적으론 끝까지 흡입력이 안생기길래 그냥 마음 접고 안보는게 편하더라구요.
    오히려,덕만이 공주가 된 후 미실과 대적하면서 애써 카리스마를 만들려고 째려보면서
    비아냥거리는 말투로 연기를 할 때 주인공 덕만에게 반감이 생기고 얄미운 느낌까지 들더라구요.
    아무튼,어쩌면 이런 비중 있는 캐릭터를 특성 없는 연기로 이렇게 만들어 버리는 건지...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12.22 14:18

    공감공감입니다..
    저는 비담만 보여서 언제인가부터는 그저 즐기는 마음으로 봐버렸답니다.

  • 늙은여우 2009.12.22 14:25

    글쎄요...
    비판의 힘은 참 놀랍습니다...
    그간 나름 이요원이 연기를 잘했다고 생각해 오던 저의 주관마저 흔들리니까요...
    (천명의 죽음으로 오열하던 덕만의 눈물은 지금도 기억이 생생합니다)
    위의 글... 다 옳으신 말씀이시네요...
    그치만 저는 개인적으로 이정도면 그리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미실의 죽음 이후로는 본방사수를 안합니다만...
    그래도 이정도면... 뭐~
    그동안 수고하신 제작진들의 노고를 치하합니다

  • 선덕여왕 2009.12.22 14:36

    100% 동감하는 글입니다..제가 하고싶은 말들을 이리 논리적으로 해주시다니^^드라마 자체가 '선덕여왕'이 아니라 실제론'미실'이다, '비담'이다 라고 비아냥 대거나 작가를 비판하는 사람들도 많은데..실제 처음부터 주목받게 설정된 주인공들의 배경과 극에서 주어진 배역의 분량들은 극단적으로 덕만과 유신이 많았습니다. 이들에게 좋은 역할을 주고, 좋은 이야기 꺼리를 주었기 때문에 드라마 상에서 존재감이 발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고 존재감의 정도를 결정 시키는 것은 연기자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다행히도 아역의 덕만과 유신이 그 존재감을 상승시켰고 성인이 된 두 주인공은 아역이 잘 넘겨준 바톤터치만 잘하면 되는거였죠..그럼에도 미실모자가 주목을 받고 존재감을 드러낸 것은 단순히 작가가 특정 배우를 편애했다라고 설명하기에는 억울함이 있습니다. 주인공으로서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수많은 기회를 주었음에도 주인공으로써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하였기에 결국 미실모자에게 시선이 가고 작가도 미실 모자를 극의 흐름을 이끄는데 원동력으로 삼을 수 밖에 없었겠죠...물론 작가에게도 생뚱맞은 이야기 전개의 책임은 있다고 생각하지만, 조연을 부각시키느라 주연이 묻혀서 두 주인공들이 불쌍하다는 논리는 어불성설입니다..

  • 흠.. 2009.12.22 14:40

    공감합니다... 근데 막판으로 갈수록 이상하게 흘러가는 스토리도 문제였습니다.. 작가가 주연들이 연기를 못한다고 극 중 역할을 축소시켰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머 두 주연배우가 카리스마에 눌리긴 했지만 너무 못했다고도 생각안하고요... 상대적으로 미실과 비담을 너무 키워주고 미화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전...

  • BlogIcon 해도해도 2009.12.22 14:53

    데뷔이후로 계속 똑같은 표정만 짓고있는 이요원씨가 어떻게 주연배우로 뽑혔는지 참...솔직히 대본탓하면 안됩니다. 아무리 대본이 엉망이라도 연기력있는 배우들은 다 알아서 자기자리 찾거든요. 베바의 강마에는 엄청 좋은 케릭터였습니까? 자칫잘못했다간 그냥 정신병자역이 되었겠죠. 미실역은 뭐 아주 탄탄한 대본위에 만들어졌나요?

    좋은 대본도 필요하겟지만, 그전에 기본적인 연기력이라도 갖춘 연기자가 필요하겟죠. 이요원씨는 연기자로선 영...의욕이 없는건지 능력이 없는건지 모르겟음.

  • 뭐... 어쩔수 없는듯 2009.12.22 15:13

    뭐 이요원씨는 그래도 전작들에 비해 연기력이 많이 늘었던 것 같던데요^^
    딱히 아쉬울 필요는 없고
    그에 반해 연기력 논란까지 있었던 엄태웅씨한텐 마이너스적인 작품이겠지요
    뭐 암튼 다음 작품에선 더 잘하면 될듯^^
    연장하지말고 끝내던지 미실죽음으로 마무리하고 선덕이 왕되었다로 종료되었음
    깔끔했을텐데 아쉽긴 합니다.,

  • 아무래도 2009.12.22 16:52

    말씀하신대로 그런 감이 있었죠. 대하사극에서 타이틀롤이 이 정도로 화면장악력을 차지하지못하고, 밀려난것은 거의 처음보니까요. 게다가 시청률은 올해 최고였고,화제작이었으니,아이러니죠.ㅋ 작가가 미실과 비담 모자를 너무 편애한것 아니냐?하는 의견들도 있었는데, 분명 초반에 김유신이나 덕만역이 빛날만한 상황이나 대사를 주었는데도 화제성을 그다지 불러일으키지 못했던 것같습니다. 게다가 덕만역의 이요원씨의 연기가 시청자들을 내편으로 끌어당겨서 공감하게 하는 능력이 확실히 부족했구요, 덕만역을 연기하면서 딱딱한 말투, 감정이 안담긴듯한 단순한 대사전달, 확 와닿지않는 어딘가 부족한 눈빛연기들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공감능력을 반감시킨 게 많았지요.
    그에 반해 미실역은 악역임에도, 고현정씨가 보는 시청자들에게 연기하면서 감정전달을 너무 잘시킨 나머지, 오히려 사람들이 미실의 입장을 더 공감하고 편드는 지경이 되었던것같아요.

    다시말해, 많은 시청자들이 대하사극에서 영웅적 주인공의 입장보다 대립각 악역의 입장을 더 공감하고, 편드는 상황이 되니, 솔직히 작가가 시청률에 아예 무관심한 사람이라면 몰라도, 대중의 사랑과 관심을 더 이끌어내는 미실이나 비담 위주로 스토리를 진행할 수 밖에 없게 되었겠지요.
    또한, 두 배우(고현정,김남길)의 화면장악력이 대단하긴 하더군요. 쭉 선덕여왕 시청해왔는데 어떨때는 단 5분 정도 나왔을 뿐인데도 그 방송이 끝나면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거나 기사가 뜨는 건 그들이 나온 장면에 관한 얘기들이 대다수였던 걸로 기억납니다.

    갠적으로 엄태웅씨는 현대극에서 보여줬던 소위 '엄포스'라 불리웠던 모습을 이번 사극출연에서,
    배우 자신이 익숙하지않거나 뭔가 맞지않아서 그런지 발휘하지 못해서 아쉬웠지만, 종반부로 되니 점점 나아졌다는 생각을 했구요. 이요원씨는 쭉 출연한 작품들을 보아왔는데, 확실히 혼자서 치고나갈 수 있는 연기력의 소유자는 아닌것같다는 느낌을 굳히게 되었다고나 할까요..옆에서 보조해주거나 같이 받아주는 캐릭없이.배우 스스로 독자적인 캐릭을 구축해서 배우 자체만의 역량으로 극을 이끌어나가는 능력은 거의 없어보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유신-덕만 멜로가 살지않았느니, 몰입이 안된다고 시청자들의 원성이 자자했는데, 막상 비담-덕만 라인으로 가니, 두 캐릭이 확 살았던 것이, 여태껏 이요원씨가 같이 옆에서 지탱해주고 맞받아주는 캐릭터가 있으면 연기를 괜찮게 하는데, 이번엔 같이 연기했던 엄태웅씨마저 그걸 뒷받침해줄만한 여력을 못보이고 있었으니,결과적으로 유신-덕만이 같이 나올때면 몰입이 안되고, 인기가 없었던 것도 그런 이유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아무튼 무지 아쉬운 작품입니다. 중반까지 후덜덜하게 보여줘서, 정말 계속 회자될 수작이 되리라 생각했는데, 주인공들의 연기도 아쉽고, 그래서 선덕여왕이 아닌 미실모자전이 되고만 것도 두고두고아쉽습니다.

    • 공감 2009.12.27 13:26

      작가가 주인공들을 살려주려고, 매력있는 설정과 이야기들을 만들고 애쓰는 부분들이 보였기에 더 안타까왔죠. 아무리 애를 써도 반응은 대부분 미실과 비담을 옹호하는 쪽으로 몰리니, 대본을 쓰시는 분도 난감했을거라 생각해요.